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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장동향 □ 시장규모 ○ 시장규모 - Freedonia Focus Reports에 따르면, 2012년 미국 비디오 및 오디오 장치 수요 중 스피커 시스템 수요는 50억 달러로 2007년 대비 13억 달러 증가했으며, 2017년까지 4.7% 성장률로 63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함. 미국 비디오 및 오디오 시스템 제품별 수요 동향 자료원: The Freedonia Group, Inc. - 2012년 미국 비디오 및 오디오 시스템 수요 중 스피커 시스템은 12%를 차지함. 스피커 시스템은 다시 마이크로폰(Microphone)·앰프(Amplifier)·헤드폰·싱글 및 멀티형 스피커로 구분됨. 미국 비디오 및 오디오 장치 제품별 수요 점유율 자료원: The Freedonia Group, Inc. ○ 무선형 스피커 시장규모 - 전미가전협회(Consumer Electronics Association, CEA) 'The U.S. Consumer Electronics Sales and Forecasts' 자료에 의하면, 2014년 무선형 스피커는 연 성장률 12%로 4억3000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함. - 같은 자료에 의하면, 무선형 스피커는 스마트폰, 태블릿 등 무선전송기술을 사용해 연동됨. 따라서 Bluetooth와 같은 무선전송기술 발달과 스마트폰 보급률 증가로 인해 무선형 스피커 시장은 계속해서 성장할 것으로 판단함. □ 시장전망 ○ 수요증대 예상요인 - 전미가전협회(CEA)에 의하면, 무선전송기술 발달과 단말기 보급률 증가로 인해 무선형 멀티룸(Multi-Room) 오디오 및 휴대용 스피커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임. ○ 무역관 전망 - 무선전송기술 발달과 지속적인 사운드 시스템 제품 개발로 매년 신제품이 출시되고 있으며 스마트폰·태블릿 사용자 증가로 인해 무선형 스피커 시스템 수요는 계속해서 상승될 것으로 판단됨.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계층 - 주요 소비자 계층은 10~40대까지 계층이 소비자군에 속함. - 스마트폰, 태블릿 사용률이 높은 소비자층은 고품질 사운드, 신기능 제품, 새로운 디자인에 민감한 것으로 조사됨. - 특히 휴대하기 편리하며 사용하기 쉽고 디자인이 뛰어난 휴대용 무선 스피커가 젊은 소비자층에서 인기를 보이는 추세임. ○ 소비자 구매 동기 - 무선형 스피커는 노트북·스마트폰·태블릿 등 무선전송기술을 사용하는 단말기와 연동돼 사용하기 편리하며 케이블이 많지 않아 일반 스피커보다 정리된 디스플레이가 가능함. □ 수입동향 ○ 개관 - 미국 스피커(HS Code 8518.21) 제품군의 2013년 수입액은 6억3200만 달러를 기록해 전년 대비 38.39% 증가함. - 2013년 기준 한국은 전년대비 -3.97% 하락, 2억4000만 달러를 기록함.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미국 스피커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8518.21 기준) (단위: US$ 백만, %) 순위 | 국명 | 금액 | 점유율 | 증감률 | | 2011 | 2012 | 2013 | 2011 | 2012 | 2013 | 13/12 | | 총계 | 420 | 457 | 632 | 100 | 100 | 100 | 38.4 | 1 | 중국 | 299.6 | 324.9 | 417.1 | 71.3 | 71.1 | 66.0 | 28.4 | 2 | 멕시코 | 62.9 | 72.3 | 150.5 | 15.0 | 15.8 | 23.8 | 108.1 | 3 | 대만 | 7.3 | 8.9 | 8.3 | 1.7 | 1.9 | 1.3 | -6.1 | 4 | 독일 | 4.6 | 7.8 | 8.2 | 1.1 | 1.7 | 1.3 | 5.9 | 5 | 인도네시아 | 6.5 | 7.4 | 7.6 | 1.5 | 1.6 | 1.2 | 2.1 | 6 | 말레이시아 | 6.2 | 4.8 | 7.1 | 1.5 | 1.0 | 1.1 | 49.5 | 7 | 캐나다 | 5.6 | 5.8 | 5.4 | 1.3 | 1.3 | 0.9 | -6.9 | 8 | 홍콩 | 5.1 | 3.9 | 4.0 | 1.2 | 0.9 | 0.6 | 2.4 | 9 | 영국 | 2.6 | 2.9 | 3.4 | 0.6 | 0.6 | 0.5 | 16.8 | 10 | 태국 | 0.8 | 0.7 | 3.1 | 0.2 | 0.2 | 0.5 | 353.8 | 12 | 한국 | 2.4 | 2.5 | 2.4 | 0.6 | 0.6 | 0.4 | -4.0 | | | | | | | | | | |
자료원: World Trade Atlas 2. 수입제도, 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규제제도 ○ 규제 내용 - 현재 미국 스피커 관련 수입 규제는 없음. - 제품에 Bluetooth 표기 시 Bluetooth Special Interest Group으로부터 인증을 받아야 함. Bluetooth SIG는 근거리 무선통신기술의 표준으로 기술개발, 제품 보급 및 인증을 지원하고 있음. Bluetooth SIG 회원으로는 마이크로소프트, 인텔, 레노보 등 1만3000개 회사가 등록돼 있음. - 자세한 Bluetooth 인증절차 내용은 www.bluetooth.org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음. - Bluetooth 인증은 FCC(Federal Communcations Committee), IC(Industry Canada) 제품 규제에 준수해야 함. - 자세한 규제 내용은 www.fcc.gov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음. □ 관세율 ○ 관세율 - 스피커 제품은 HS Code 8518.21의 'Single loudspeakers, mounted in their enclosures'에 해당되며, 일반 관세율은 4.9% 적용됨. - 한국산 제품은 한미 FTA 발효로 인해 현재 무관세가 적용됨. ○ 통관 시 유의사항 - 한미 FTA 발효로 한미 FTA 협정상의 원산지 결정기준에 따라 한국산으로 인정받는 제품은 원산지 증명서를 통관 이전에 미리 구비해야 하며 세관에서 제출을 요구하지 않아도 갖추고 있어야 함. - 최근 미국 세관에서 한미 FTA를 포함한 다른 무역협정에 대한 원산지 사후 검증을 강화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하며 많은 한국 기업이 한미 FTA 관련 원산지 증명서 및 필요 서류를 구비하지 않고 있어 서류검증을 실패하는 경우가 빈번히 발생함. - 이로 인해 받았던 관세철폐 혜택이 무효화되고, 밀린 관세를 한꺼번에 지불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음. - 따라서 한미 FTA 혜택을 받기 위해서 사전에 미리 원산지 증명서와 필요서류를 구비하고 납품업체에 원자재 확인서를 받아 보관하는 것이 중요함. 관련 서류는 통관일로부터 5년 동안 보관해야 하며 통관 당시 세관에서 요구하지 않더라도 원산지 증명서는 법적으로 미리 갖추고 있어야 함. □ 주요 유통채널 ○ 스피커 시스템은 Walmart, Sears, Target, Best Buy 등 소매업에서 구매가 가능하며, 또한 이베이, 아마존 등 온라인을 통해 다양한 종류의 제품을 구매할 수 있음. 3. 경쟁동향 □ 경쟁제품 ○ 미국 주요 스피커 시스템 생산업체로는 Bose Corporation, Harman International Industries Inc., Voxx International Corporation이 전체 시장 판매량의 84.1%를 차지함. ○ 그 밖에 스피커 시스템 생산업체로는 Jawbone, Sonos, Beats Electronics, Logitech 등이 있음. 미국 주요 스피커 시스템 업계 점유율 자료원: IBIS World ○ 2011년 Bose Corporation사의 매출규모는 23억 달러이며, 미국 전체 스피커 시스템시장의 35.6%를 차지함. Bose사는 자동차용 오디오 시스템, 홈 시어터(Home Theater)용 시스템·음악 시스템·컴퓨터용 사운드 시스템·헤드폰 등 고품질 사운드를 자랑하는 제품을 생산하며 판매하고 있음. ○ 2014년 Harman Intl. Industries Inc.사 매출규모는 53억 달러이며, 미국 전체 스피커 시스템시장의 32.3%를 차지함. Harman 사는 AKG, Harman Kardon, Inifinity, JBL, Lexicon, Mark Levison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음. ○ 2014년 Voxx International Corporation사의 매출규모는 8억900만 달러로 미국 전체 스피커 시스템시장의 16.2%를 차지함. Voxx사는 자회사 Jensen, RCA, Acoustic Research, Klipsch를 통해 제품을 생산함. 주요 경쟁제품 현황 업체명 | 브랜드명 | 가격(소매가) | 이미지 | 종류 | 원산지 | Bose Corp. | Bose | $299.95 | | 무선형 | 멕시코 | Harman Intl. Industries Inc. | Harman/Kardon | $199.95 | | 무선형 | 중국 | Harman Intl. Industries Inc. | JBL | $99.95 | | 무선형 | 중국 | Harman Intl. Industries Inc. | Infinity | $299.95 | | 무선형 | 중국 | Voxx Intl. Corp. | Acoustic Research | $79.99 | | 무선형 | 중국 | Voxx Intl. Corp. | Jensen | $49.99 | | 무선형 | 중국 | Voxx Intl. Corp. | Klipsch | $399.99 | | 무선형 | 중국 |
자료원: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자체 조사 □ 한국 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 브랜드 ○ 한국 제품 현지 인지도 - 현지에 진출한 국내 기업으로는 아이리버, 브리츠 인터내셔널이 있으며, 전반적으로 한국제품 인지도는 낮은 상황임. -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한국 제품은 타 경쟁사 대비 저렴한 가격으로 주로 온라인 시장에서 판매됨. ○ 선호브랜드 - 아이리버 제품 가격은 35.99달러이며, 브리츠 제품 가격은 112달러임. 두 제품은 Amazon, ebay 등 온라인 시장에서 판매됨. 아이리버 브리츠 무선형 스피커 자료원: www.amazon.com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전문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현지어명) | Consumer Electronics Show | 전시회명(한국어) | 국제전자제품박람회 | 전시품목 | 가전제품, IT 제품 | 개최국가/도시 | 미국/라스베이거스 | 개최주기 | 매년 | 개최기간(2015년) | 2015년 1월 6~9일 예정 | 웹사이트 | www.cesweb.org |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 시 고려사항 ○ 바이어 특성 - 가격경쟁력 및 품질경쟁력을 중시하며 고음질, 무선 기능, 세련된 디자인 및 기존 제품보다 뛰어난 새로운 기능성의 제품을 선호함. - 또한 안드로이드, 아이폰 기반의 스마트폰·태블릿 PC 등 제품의 연동성을 중요시 함. ○ 현지 바이어 구매상담 시 우선 고려사항 - 고음질과 세련된 디자인 제품으로 오프라인보다는 아마존, 이베이 등 온라인시장에 진출해 제품 인지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함. □ 마케팅 방안 및 타깃 고객층 ○ 타깃 고객층 - 타깃 고객층 연령대는 10~40대이며 스마트폰·태블릿 사용에 능숙한 소비자가 있음. ○ 마케팅 방안 - 10~40대 스마트폰, 태블릿 사용률이 높은 젊은 소비자층을 타깃으로 제품 품질성·효율성·기능성이 잘 갖춰진 제품을 출시해 미국 시장에 접근해야 함. - 이베이, 아마존, 알리바바 등 온라인시장을 통해 제품 홍보를 통해 인지도를 높여야 함. - 또한 페이스북, 트위터, 유튜브 등 SNS 마케팅을 적극 활용해 젊은 소비자에게 어필하는 것도 중요함. 제목 | 미국 칫솔 시장동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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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4-10-11 | 국가 | 미국 | 작성자 | 송용진(로스앤젤레스무역관) | 품목 | 치솔(덴탈플레이트 브러시를 포함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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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목코드 | 960321 | --> -->
1. 시장동향 □ 시장규모 ○ 시장규모 - 시장조사업체 Euromonitor의 Oral Case in the US 보고서(2014년 7월)에 따르면 칫솔(Toothbrushes) 시장규모는 매출 기준으로 2008년부터 2013년까지 연평균 0.7% 성장률을 보임. - 2013년 총시장규모는 매출 기준으로 약 20억3970만 달러로 추산됨. - 칫솔 제품은 크게 일반 칫솔(Manual Toothbrushes)과 전동 칫솔(Power Toothbrushes)로 분류됨. 여기서 전동 칫솔은 일반 칫솔과 동일한 형태이나 건전지로 가동돼 칫솔이 진동하는 건전지식 전동 칫솔(Battery Toothbrushes)과 전기 충전방식인 충전식 전동 칫솔(Electric Toothbrushes)로 분류됨. - 일반 칫솔의 경우 매출 기준으로 2008년부터 2013년까지 연평균 0.3% 성장률을 보이며 2013년 약 9억490만 달러의 시장규모를 기록함. - 전동 칫솔(Power Toothbrushes)의 경우 매출기준으로 2008년부터 2013년까지 연평균 1%의 성장률을 보이며 2013년 약 11억3480만 달러의 시장규모를 기록함. - 같은 기간 건전지식 전동 칫솔은 매출 기준으로 연평균 0.6% 성장률을 보이며 2013년 시장규모가 약 US 3억7090만 달러였으며, 충전식 전동 칫솔은 연평균 1.2% 성장률을 보이며 2013년 약 7억6390만 달러의 시장규모를 기록함. - 시장규모로 볼 때 순위는 충전식 전동 칫솔, 일반 칫솔, 건전지식 전동 칫솔 순이며, 지난 5년간의 성장률로 볼 때 순위는 충전식 전동 칫솔, 건전지식 전동 칫솔, 일반 칫솔 순임. 전체 칫솔 시장에서 차지하는 각각의 비중은 찾기 어려움. 최근 3년간 미국 칫솔 시장규모 및 연평균 성장률 (단위: US$ 백만, %) 구분 | 2011 | 2012 | 2013 | | 시장규모 | 증감률 | 시장규모 | 증감률 | 시장규모 | 증감률 | 시장규모 및 성장률 | 1,996.4 | 3.3 | 1,983.0 | -0.7 | 2,039.7 | 2.9 |
자료원: Euromonitor 보고서 □ 시장전망 ○ 수요증대 예상요인 - 경기회복에 따른 소비심리 개선 및 가처분 소득 증가, 생필품으로서의 교체수요 존재, 치아 건강에 대한 관심 상승, 높은 보험료와 치료비용 때문에 예방 차원에서 칫솔 사용에 대한 인식 증가 등이 수요 증대 요인으로 파악됨. - 특히 가격은 비싸도 이물질 제거 기능과 세척력이 상대적으로 우수하며 충전식으로 사용이 편리한 전기 칫솔의 수요가 가장 크게 증가하는 것으로 파악됨. ○ 수요감소 예상요인 - 제품의 내구성이 향상돼 교체수요 증가에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음. ○ 무역관 전망 - Euromonitor는 2013년부터 2018년까지 칫솔 시장이 연평균 2.1% 성장률을 보이면서 2018년에는 매출 기준으로 시장규모가 22억5920만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함. - 일반 칫솔은 같은 기간 연평균 1% 성장해 2018년에 9억5200만 달러의 시장규모를 기록할 것이며, 전동 칫솔은 연평균 2.9% 성장해 2018년에 13억730만 달러 규모로 추정됨. - 전동 칫솔 중에서 건전지식 전동 칫솔은 연평균 2.3% 성장해 2018년에 4억1600만 달러의 시장규모를 기록할 것이며 충전식 전동 칫솔은 연평균 3.1% 성장해 2018년 시장규모가 8억9120만 달러 기록할 것으로 예상됨. - 바이어 인터뷰에 따르면 경기회복에 따른 가처분 소득 증가와 치아 건강에 대한 관심 상승, 충전식 전동 칫솔의 가격 하락, 세척기능 우수 등 요인 때문에 프리미엄 제품인 충전식 전동 칫솔을 구매하는 소비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임. - 위의 요인을 고려할 때 향후 칫솔시장은 전동 칫솔이 일반 칫솔보다 성장세가 높은 가운데 전동 칫솔 중에서도 충전식 전동 칫솔이 대세인 양상을 보이면서 전체적으로 연 평균 2~3%대의 점진적인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됨.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계층 - 전 연령대 소비자 ○ 소비자 구매 동기 - 치아 건강 유지 및 치과 질환 예방을 위해 구매 □ 수입동향 ○ 개관 - 2013년 미국 칫솔 시장 수입액은 HS Code 960321 기준으로 2억2790만 달러로 전년 대비 8.3% 증가함. - 중국 수입액은 1억5110만 달러로 66.3%의 절대적인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스위스, 독일, 인도, 아일랜드 순의 점유율 보임. - 주요 상승 원인은 경기회복에 따른 소비심리 개선, 치아 건강에 대한 인식 상승, 달러화 강세에 따른 수입제품 가격경쟁력 강화 등으로 분석 □ 최근 3년 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 국의 수입동향 미국 칫솔 주요 수입국 현황 (HS Code 960321 기준) (단위: US$ 백만, %) 순위 | 국명 | 금액 | 점유율 | 증감률 | | 2011 | 2012 | 2013 | 2011 | 2012 | 2013 | 13/12 | 전체 | 총계 | 199.4 | 210.4 | 227.9 | 100 | 100 | 100 | 8.3 | 1 | 중국 | 119.4 | 143.6 | 151.1 | 59.9 | 68.3 | 66.3 | 5.3 | 2 | 스위스 | 34.3 | 28.1 | 31.9 | 17.2 | 13.4 | 14.0 | 13.6 | 3 | 독일 | 22.4 | 17.8 | 20.7 | 11.2 | 8.5 | 9.1 | 16.0 | 4 | 인도 | 5.7 | 6.7 | 6.1 | 2.9 | 3.2 | 2.7 | -9.2 | 5 | 아일랜드 | 3.0 | 1.6 | 5.0 | 1.5 | 0.7 | 2.2 | 223.4 | 6 | 베트남 | 3.9 | 3.5 | 4.0 | 1.9 | 1.7 | 1.8 | 13.0 | 7 | 멕시코 | 1.8 | 1.6 | 2.0 | 0.9 | 0.8 | 0.9 | 21.7 | 8 | 이탈리아 | 0.8 | 0.5 | 1.3 | 0.4 | 0.2 | 0.6 | 158.3 | 9 | 대만 | 0.9 | 0.8 | 1.1 | 0.4 | 0.4 | 0.5 | 35.8 | 10 | 한국 | 0.9 | 0.7 | 0.9 | 0.5 | 0.3 | 0.4 | 38.1 |
자료원: World Trade Atlas 2. 수입제도, 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규제제도 ○ 규제 내용 - 칫솔에 대한 특별한 규제조치나 필수 인증은 없으나, 충전식 전동 칫솔의 경우에 보편적인 인증인 UL을 획득하는 것이 바람직함. □ 관세율 ○ 조세율: 무관세, 물품세(0~10% 수준) - 물품세(Sales Tax)는 판매세라고도 불리는데 Montana, Oregon 등 일부 주는 0%지만 일반적으로 6~10% 수준(캘리포니아 8~10%, 뉴욕 7~8.875% 등) ○ 통관 시 유의사항 - 특별한 통관절차는 없으며 일반 공산품과 동일한 절차를 거쳐 수입이 가능함. □ 주요 유통채널 ○ 칫솔 제품은 Walmart, Target, Walgreens, CVS, Rite Aid, Kmart 등 생활용품 관련 유통체인을 통해 유통됨. ○ 또한, Amazon, Overstock 등 온라인 유통체인을 통해서도 유통됨. 3. 경쟁동향 □ 경쟁제품 ○ 바이어에 따르면 미국 칫솔시장은 대기업이 장악하고 있음. P&G, Colgate가 일반 칫솔과 건전지식 전동 칫솔 시장을 장악하고 P &G와 Philips Oral Healthcare가 충전식 전동칫솔시장을 장악함. - 이들 기업의 칫솔 시장점유율은 세부적으로 파악하기 어려우나, 참고로 2013년 전체 오랄케어(Oral Care) 시장에서 P&G, Colgate, Philips Oral Healthcare가 차지하는 비중은 각각 33.4%, 17.8%, 4.6%임. ○ 바이어에 따르면 칫솔 제품은 칫솔의 종류(일반, 건전지식 전동, 충전식 전동)와 제품에 포함된 칫솔 개수, 디자인, 기능에 따라 다양한 가격 대의 제품이 존재함. ○ 바이어 인터뷰와 유통매장 실사 결과, 일반 칫솔은 1~5달러 선이며 건전지식 전동 칫솔은 5~15달러 선, 충전식 전동 칫솔은 40~220달러 선에 가격이 형성돼 있음. 주요 경쟁제품 현황 (단위: 달러) 업체명 | 브랜드명 | 가격(소매가) | 원산지 | P&G | Oral-B(일반 및 건전지식 전동) | 3~15 | 중국, 미국 | Colgate | Colgate(일반 및 건전지식 전동) | 1~9 | 중국 | P&G | Oral-B(충전식 전동) | 40~160 | 중국, 독일 | Philips Oral Healthcare | Sonicare | 70~220 | 중국 |
자료원: 매장 실사, 바이어 인터뷰 충전식 전동 칫솔로 인기가 높은 P&G사의 Oral-B 제품 자료원: Oral-B 웹사이트 □ 한국 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 브랜드 ○ 한국 제품 현지 인지도 - 미국 칫솔시장은 P&G, Colgate, Philips 등 주요 기업이 장악해 한국 제품의 인지도는 높지 않은 것으로 조사됨. ○ 선호브랜드 - 소비자는 칫솔이 치아 건강과 긴밀히 연관돼 있다는 점 때문에 Oral-B, Colgate, Philips Sonicare 등 인지도가 높은 제품을 선호함.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전문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현지어명) | ADA(American Dental Association) 2014 Meeting | 전시회명(한국어) | 전미구강관리협회 미팅 | 전시품목 | 칫솔, 치약, 구강청정제 등 오랄케어제품 | 개최국가/도시 | 미국/샌안토니오 | 개최주기 | 매년 | 개최기간(2014년) | 2014년 10월 9~14일(2015년 개최기간: 11월 5~10일) | 웹사이트 | http://www.ada.org/en/meeting |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 시 고려사항 ○ 바이어 특성: 치아 건강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점 때문에 현지 바이어는 브랜드 인지도가 높고 품질이 검증된 메이저 브랜드 선호함. 가격경쟁력도 주요 고려 사항 ○ 현지 바이어 구매상담 시 우선 고려사항 - 현지 시장에서 국산 브랜드의 인지도가 그다지 높지 않으므로 가격대비 품질 수준을 적극 부각시키면서 우수한 디자인과 기능이 접목된 제품으로 차별성을 높이는 것이 중요함. - 특히 충전식 전동 칫솔의 경우, 디자인과 이물질 제거 및 세척력이 뛰어나고 치아와 잇몸 건강에 효과가 있다는 점을 적극 홍보할 필요가 있음. - 또한 A/S 기간 및 범위, 반품 및 교환 규정에 있어 바이어가 요구하는 수준에 맞춰주는 노력도 중요함. □ 마케팅 방안 및 타깃 고객층 ○ 타깃 고객층 - 전 연령대 사용자가 대상이나 구강건강과 관심이 높고 이를 위해 높은 비용을 지불할 용이가 있는 중산층 이상이 주요 타깃 고객층 ○ 마케팅 방안 - 충전식 전동 칫솔 부분이 전체시장을 주도하는 제품군으로 향후 입지를 더욱 강화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국내 업체는 이 프리미엄 제품군을 적극 공략할 필요가 있음. - 가격대 품질을 부각시키면서 우수한 디자인과 색감, 패키징을 가미하고 참신한 기능을 접목시킨 제품으로 차별성을 높이는 노력이 요구됨. - 특히 안전성이나 관리의 용이성을 부각시켜 미국 소비자에게 어필해야 함. 제목 | 미국 가정용 전자식 전기밥솥 시장동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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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4-10-30 | 국가 | 미국 | 작성자 | 송용진(로스앤젤레스무역관) | 품목 | 기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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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목코드 | 851679 | --> -->
1. 시장동향 □ 시장규모 ○ 시장규모 - 시장조사업체 Euromonitor의 Small Cooking Appliances in the US 보고서(2014년 5월)에 따르면 밥솥(Rice Cookers) 시장규모는 매출 기준으로 2008년부터 2013년까지 연평균 2.8% 성장률을 보임. - 2013년 총시장규모는 매출 기준으로 1억7750만 달러로 추산됨. - 밥솥은 크게 기계식과 전자식의 두 가지 종류로 나누어지는데, 기계식은 일반적인 밥솥으로 밥을 짓고 보온하는 기능을 가지며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함. - 전자식 전기밥솥은 다양한 기능과 디자인을 앞세운 현대적인 형태의 밥솥으로 타이머, 발효, 빠른 밥 짓기 기능, 수프, 케이크 만들기와 같은 많은 기능을 가지면서 전자칩에 의해 작동되는 형태임. - 전자식 전기밥솥의 가격은 기계식 전기밥솥에 비교해 가격이 더 높은 편이나 여러 기능을 갖추고 사용이 편리해 더 많이 선호되는 상황임. - 전자식 전기밥솥에 관한 구체적인 시장통계는 찾기가 어려움. 최근 3년간 미국 밥솥 시장규모 및 연평균 성장률 (단위: US$ 백만, %) 구분 | 2011 | 2012 | 2013 | | 시장규모 | 증가율 | 시장규모 | 증가율 | 시장규모 | 증가율 | 시장규모 및 성장률 | 165.7 | 4.9 | 170.6 | 3.0 | 177.5 | 2.2 |
자료원: Euromonitor 보고서 기계식(좌)과 전자식(우) 전기밥솥 자료원: Overstock.com □ 시장전망 ○ 수요증대 예상 요인 - 조리 및 보관의 간편성, 다양한 요리 가능, 경기회복에 따른 소비심리 개선 및 가처분 소득 증가, 노후 제품 교체 수요 존재 등이 가정용 전자식 전기밥솥 수요 증대 요인으로 파악됨. ○ 수요감소 예상 요인 - 제품의 내구성이 향상돼 교체수요 증가에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음. ○ 무역관 전망 - IBIS World는 2009년부터 2014년까지 부동산시장이 판매 기준으로 연평균 4% 증가세를 보일 것으로 추정함. - 부동산시장이 회복되고 신규주택 건축이 늘면서 소규모 가전제품 판매가 상승할 것으로 보임. - 또한 경기회복에 따라 구매심리가 살아나며 건강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현미 등 각종 건강식 조리가 가능한 전자식 전기밥솥 수요가 높아짐. - Euromonitor는 2013년부터 2018년까지 밥솥 매출이 연평균 2.4% 성장세를 보이면서 2018년 시장규모는 1억9770만 달러규모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함. - 위의 요인을 고려할 때 향후 가정용 전자식 전기밥솥시장은 연평균 2~3%대의 지속적인 성장세를 나타낼 것으로 전망됨.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계층 - 20~60대 중산층 이상 주부 소비자며, 특히 쌀, 보리 등을 즐겨먹는 아시아계가 주요 소비자 계층으로 파악됨. ○ 소비자 구매 동기 - 조리와 보관의 편리성 및 다양한 요리가 가능하다는 점이 주요 구매 동기 □ 수입동향 ○ 개관 - 미국 전기밥솥 시장 수입액은 HS Code 851679 기준, 2013년 11억5590만 달러로 전년 대비 4.7% 증가함. - 중국 수입액은 약 10억1410만 달러로 87.7%의 절대적인 시장점유율을 보이며 멕시코, 일본, 대만, 한국 순의 점유율 보임. - 주요 상승 원인은 경기회복에 따른 소비심리 개선, 달러화 강세에 따른 수입제품 가격경쟁력 강화 등으로 분석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미국 전기밥솥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851679 기준) (단위: US$ 백만, %) 순위 | 국가 | 금액 | 점유율 | 증감률 | | 2011 | 2012 | 2013 | 2011 | 2012 | 2013 | 13/12 | | 총계 | 1,105.6 | 1,104.4 | 1,155.9 | 100 | 100 | 100 | 4.7 | 1 | 중국 | 966.7 | 975.3 | 1,014.1 | 87.4 | 88.3 | 87.7 | 4.0 | 2 | 멕시코 | 43.9 | 42.4 | 54.3 | 4.0 | 3.8 | 4.7 | 28.0 | 3 | 일본 | 19.2 | 17.5 | 19.7 | 1.7 | 1.6 | 1.7 | 12.4 | 4 | 대만 | 17.4 | 14.8 | 16.6 | 1.6 | 1.3 | 1.4 | 12.2 | 5 | 한국 | 14.8 | 13.6 | 13.9 | 1.3 | 1.2 | 1.2 | 2.2 | 6 | 독일 | 8.8 | 8.6 | 9.3 | 0.8 | 0.8 | 0.8 | 7.6 | 7 | 캐나다 | 6.7 | 6.4 | 6.9 | 0.6 | 0.6 | 0.6 | 8.8 | 8 | 태국 | 4.8 | 4.3 | 4.0 | 0.4 | 0.4 | 0.4 | -6.1 | 9 | 포르투갈 | 1.0 | 1.8 | 3.3 | 0.1 | 0.2 | 0.3 | 79.4 | 10 | 프랑스 | 1.6 | 1.7 | 2.6 | 0.2 | 0.2 | 0.2 | 52.6 |
자료원: World Trade Atlas 2. 수입제도, 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규제제도 ○ 규제 내용 - 전기밥솥에 관한 보편적인 인증인 ETL 또는 UL을 획득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강제규정인 FCC 인증을 획득해야 함. □ 관세율 ○ 조세율: 관세율(0%), 물품세(0~10% 수준) - 전기밥솥 제품의 경우 일반관세율은 2.7%이나 한미 FTA 발효로 무관세 - 물품세(Sales Tax)는 판매세라고도 불리는데 Montana, Oregon 등 일부 주는 0%이지만 일반적으로 6~10% 수준(캘리포니아 8~10%, 뉴욕 7~8.875% 등) ○ 통관 시 유의사항 - FTA 협정에서 정한 원산지 기준 충족을 보여주는 원산지 증명 필요함. □ 주요 유통채널 ○ 가정용 전기밥솥은 크게 아마존, 오버스탁(Overstock), Newegg 등 온라인 유통업체나 Bestbuy, Fry's Electronics 등 가전제품 오프라인 유통체인, Bed Bath and Beyond 등 가정용품 오프라인 유통체인 등에서 유통됨. ○ 또한 Walmart, Target 등 할인율이 높은 유통체인이나 Home Depot, Lowe's 등 주택용품 유통체인을 통해서도 유통됨. 3. 경쟁동향 □ 경쟁제품 ○ 바이어에 따르면 가정용 전자식 전기밥솥 제품은 용량과 디자인, 기능에 따라 US 70달러~590달러로, 다양한 가격대의 제품이 존재함. ○ 프리미엄 제품으로는 전통적으로 일본 제품이 강세를 보였으나 최근에는 Cuckoo와 Cuchen 등 한국산 제품들이 아시아계 중산층 소비자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얻음. 주요 경쟁제품 현황 업체명 | 브랜드명 | 가격(소매가) | 시장점유율 | 원산지 | Zojirushi | Zojirushi | $95~400 | - | 일본 | Tiger | Tiger | $110~370 | - | 일본 | Aroma | Aroma | $50~70 | - | 중국 | Panasonic | Panasonic | $70~160 | - | 중국, 태국 등 | Cuckoo | Cuckoo | $80~590 | - | 한국 | Lihom | Cuchen | $70-530 | | 한국 |
자료원: 매장 실사, 바이어 인터뷰 □ 한국 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 브랜드 ○ 한국 제품 현지 인지도 - 전자식 전기밥솥 중 한국제품은 프리미엄 제품으로서 이미지가 좋은 상황임. ○ 선호브랜드 - Cuckoo와 Cuchen 제품은 밥의 식감, 품질, 디자인, 편의성 부문에서 인정받아 많은 아시아계 소비자들이 선호하며 최상위 브랜드로 자리매김. 바이어에 따르면 중국계 소비자 사이에서 이들 브랜드 선호도가 높아짐. - 또한 이들 제품은 내구성과 사용의 편리함 때문에도 인기가 높음.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전문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현지어명) | International Home+Housewares Show | 전시회명(한국어) | 시카고 국제 가정용품 전시회 | 전시품목 | 가정용품 | 개최국가/도시 | 미국/시카고 | 개최주기 | 매년 | 개최기간(2014년) | 2014년 3월 15~18일(2015년 개최기간: 3월 7~10일) | 웹사이트 | www.housewares.org |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 시 고려사항 ○ 바이어 특성: 현지 바이어는 브랜드 인지도가 높고 품질이 검증된 메이저 브랜드 선호함. 가격경쟁력도 주요 고려 사항 ○ 현지 바이어 구매상담 시 우선 고려사항 - 현지 시장에서 국산 브랜드의 인지도가 좋은 상황이나 가격대가 경쟁제품에 비해 100~200달러 높은 수준이므로 한국산 제품 취급 시 신중한 편임 - 따라서 가격대비 품질 수준을 적극 부각시키면서 우수한 디자인, 참신한 아이디어가 접목된 제품으로 차별성을 높이는 것이 중요함 - 또한 A/S 기간 및 범위, 반품 및 교환 규정에 있어 바이어가 요구하는 수준에 맞춰주는 노력도 중요함. □ 마케팅 방안 및 타깃 고객층 ○ 타깃 고객층: 20~60대 주부 소비자층 ○ 마케팅 방안 - 쌀, 보리 등을 주로 섭취하는 아시아계 소비자들은 프리미엄 전기밥솥을 선호하나 타인종 소비자는 가격을 가장 중요시하며 프리미엄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낮은 편임. - 이에 따라 가격대 품질을 부각시키면서 우수한 디자인과 기능을 보유한 한국 제품을 대대적으로 홍보해 타 인종 소비자 사이에서 지명도를 높일 필요가 있음. - 특히 다른 인종들이 선호하는 스파게티나 케이크 등을 손쉽게 조리할 수 있다는 점을 부각시켜야 함. - 또한 젊고 싱글인 소비자를 공략하기 위해 가격경쟁력이 높은 3~4인용 제품을 인터넷을 통해 판매하면서, 연령대가 높은 소비자의 경우 홈쇼핑을 통해 사용법과 다양한 기능을 손쉽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을 시연하는 방식으로 이원화된 전략을 취할 필요가 있음. 제목 | 미국 전자담배 시장동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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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4-10-28 | 국가 | 미국 | 작성자 | 권태우(로스앤젤레스무역관) | 품목 | 그 밖의 기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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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목코드 | 854370 | --> -->
1. 시장동향 □ 시장규모 ○ 시장규모 - 시장조사기관 IBIS World에 의하면 2014년 6월 기준 미국 전체 담배시장 규모는 411억 달러로 2009년부터 매년 0.5% 감소되는 추세임. - 같은 자료에 의하면, 미국 전체 담배 시장규모는 2019년까지 매년 2.1% 감소로 37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함. 미국 전체 담배 시장규모(2014년 6월 기준) 자료원: IBIS World - 미국 전자담배 시장규모는 담배시장 규모 중 약 1.0%를 차지하며 2014년 6월 기준 전자담배시장은 약 4억1100만 달러로 추정됨. - The Wall Street Journal에 따르면 2013년 미국 전자담배 시장규모는 7억2200만 달러이며, 2012년은 2억8900만 달러, 2011년은 1억1300만 달러로 집계됨. 미국 전자담배 시장규모 및 성장률 (단위: US$ 백만, %) 2011 | 2012 | 2013 | 시장규모 | 증감률 | 시장규모 | 증감률 | 시장규모 | 증감률 | 113 | 465 | 289 | 155.8 | 722 | 149.8 |
자료원: The Wall Street Journal □ 시장전망 ○ 수요증대 예상요인 - 전자담배는 일반담배 연기에 포함된 타르, 일산화탄소 등의 유해물질 없이 니코틴만 흡수할 수 있으며 담뱃재 및 담배꽁초가 발생하지 않아 일반담배보다 청결하게 사용할 수 있음. - 경제 전문지 Bloomberg에 따르면 전자담배 판매량은 2047년 일반담배 판매량을 앞지를 것으로 전망함. ○ 무역관 전망 -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에 의하면 전자담배 사용자는 2010년부터 2013년까지 3.3% 성장한 것으로 집계됨. - 일반 담배 흡연자 중 전자담배를 1회 이상 이용한 사용자는 2013년까지 8.5% 증가함. - 전자담배를 30일 이상 이용한 사용자는 2013년까지 2.6% 성장률을 보임. - 최근에는 전자담배를 사용하는 흡연자를 거리에서 쉽게 포착할 수 있으며 전자담배 및 다양한 맛의 용액을 판매하는 베이퍼숍(Vapor Shop)이 떠오르는 추세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계층 - 주요 소비자 계층은 18세 이상의 흡연자가 소비자군에 속함. ○ 소비자 구매 동기 - 전자담배는 카트리지 속의 용액을 가열해 수증기 형태로 변화시키기 때문에 일반담배 연기에 포함된 타르, 일산화탄소 등의 수천 가지의 유해 화학물질 없이 순수한 니코틴만 흡입할 수 있음. - 또한 담뱃재 및 담배꽁초가 발생하지 않고 냄새가 없으며 간접흡연으로 인한 피해가 일반담배보다 적음. - 각 사 제품에 따라 용액이 포함된 카트리지를 교체 또는 용액만 구입해 카트리지에 채워 장기간 사용할 수 있어 담배구입비용을 줄일 수 있는 것으로 알려짐. 시장전문가에 따르면 한 달 기준으로 흡연자는 최고 50%의 담배구입비용을 줄일 수 있음. □ 수입동향 ○ 개관 - 미국 전자담배(HS Code 854370) 제품군의 2013년 수입액은 54억6060만 달러를 기록해 전년대비 4.1% 증가함. - 2013년 기준 한국은 전년대비 11.9% 증가, 2억7890만 달러를 기록함.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5개국의 수입 동향 품목명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854370 기준) (단위: US$ 백만, %) 순위 | 국명 | 금액 | 점유율 | 증감률 | | 2011 | 2012 | 2013 | 2011 | 2012 | 2013 | 13/12 | | 총계 | 5,985.3 | 5,246.7 | 5,460.6 | 100 | 100 | 100 | 4.1 | 1 | 중국 | 3,351.0 | 2,141.3 | 2,010.6 | 56.0 | 40.8 | 36.8 | -6.1 | 2 | 멕시코 | 659.1 | 866.5 | 1056.1 | 11.0 | 16.5 | 19.3 | 21.9 | 3 | 일본 | 417.2 | 496.6 | 469.5 | 7.0 | 9.5 | 8.6 | -5.5 | 4 | 독일 | 339.9 | 404.6 | 456.8 | 5.7 | 7.7 | 8.4 | 12.9 | 5 | 캐나다 | 403.4 | 376.8 | 435.0 | 6.7 | 7.2 | 8.0 | 15.45 | 6 | 한국 | 150.3 | 249.3 | 278.9 | 2.5 | 4.8 | 5.1 | 11.9 | 7 | 영국 | 147.0 | 149.9 | 148.8 | 2.5 | 2.9 | 2.7 | -0.7 | 8 | 대만 | 85.3 | 92.6 | 108.3 | 1.4 | 1.8 | 2.0 | 17.0 | 9 | 태국 | 21.0 | 26.8 | 58.5 | 0.4 | 0.5 | 1.1 | 118.3 | 10 | 말레이시아 | 61.9 | 65.2 | 55.1 | 1.0 | 1.2 | 1.0 | -15.6 |
자료원: World Trade Atlas 2. 수입제도, 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규제제도 ○ 규제 내용 - 현재 미국 전자담배 관련 수입규제는 없음. - Business Insider에 의하면 U.S. Food and Drug Administration(FDA)는 현재 2억7000만 달러를 투자해 전자담배의 잠재적 위험요인 관련 연구를 진행 중임. - 최종 연구결과는 2018년에 마무리될 것으로 전망했으며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전자담배에 대한 구체적이며 강력한 규제를 입안할 것으로 알려짐. - 자세한 내용은 미국 식품의약국 홈페이지 www.fda.gov에서 확인할 수 있음. □ 관세율 ○ 관세율 - 전자담배 제품은 HS Code 8543.70의 ‘Electical machines and apparatus, having individual functions, not specified or included elsewhere in this chapter; parts thereof; Other machines and apparatus'에 해당되며, 일반 관세율은 1.0% 적용됨. ○ 통관 시 유의사항 - 한미 FTA 발효로 한미 FTA 협정상의 원산지 결정기준에 따라 한국산으로 인정받는 제품은 원산지 증명서를 통관 이전에 미리 구비해야 하며 세관에서 제출을 요구하지 않아도 갖추고 있어야 함. - 최근 미국 세관에서 한미 FTA를 포함한 다른 무역협정에 대한 원산지 사후 검증을 강화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하며 많은 한국 기업이 한미 FTA 관련 원산지 증명서 및 필요 서류를 구비하지 않고 있어 서류검증에 실패하는 경우가 빈번히 발생함. - 이로 인해 받았던 관세철폐 혜택이 무효화되고 밀린 관세를 한꺼번에 지불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음. 따라서 한미 FTA 혜택을 받기 위해서 사전에 미리 원산지 증명서와 필요서류를 구비하고 납품업체에 원자재 확인서를 받아 보관하는 것이 중요함. 관련 서류는 통관일로부터 5년 동안 보관해야 하며 통관 당시 세관에서 요구하지 않더라도 원산지 증명서는 법적으로 미리 갖추고 있어야 함. □ 주요 유통채널 ○ 전자담배는 7-Eleven, Walgreens, Rite Aid 등 일반 편의점에서 구매가 가능하며 이베이, 아마존, 각 사 홈페이지 등 온라인을 통해 다양한 종류의 제품을 구매할 수 있음. 또한 전자담배점(Vape Shop)에서 전자담배와 카트리지 안에 들어가는 다양한 용액을 구매할 수 있음. 3. 경쟁동향 □ 경쟁제품 ○ 미국 주요 담배 생산업체로는 Altria Group Inc., Reynolds American Inc., Lorillard Inc.가 있으며, 전체 시장 판매량의 93.0%를 차지함. 미국 주요 담배업계 점유율 자료원: IBIS World ○ 2013년 Altria Group Inc.의 매출규모는 177억 달러이며, 미국 전체 담배시장의 56.6%를 차지함. Altria사는 Marlboro, Virginia Slims 등의 담배를 생산하며 판매하고 있음. ○ 2013년 Reynolds American Inc. 매출규모는 82억 달러이며, 미국 전체 담배시장의 19.8%를 차지함. Reynolds사는 Camel, Salem, Winston 등의 담배를 생산하며 판매하고 있음. ○ 2013년 Lorillard Inc.의 매출규모는 70억 달러로 미국 전체 담배시장의 16.6%를 차지함. Lorillard사는 Newport, Kent 등의 담배를 생산하며 판매하고 있음. ○ 지난 7월 15일, 미국 담배 업계 2위 레이놀즈 아메리칸(Reynolds American Inc.)이 로릴라드를 274억 달러에 인수함. 주요 경쟁제품 현황 업체명 | 브랜드명 | 가격 | 이미지 | 종류 | 원산지 | Altria Group Inc. | Mark Ten | $37.99 | | Mini | 중국 | Reynolds American Inc. | Vuse | $29.99 | | Mini | 미국 | Lorillard Inc./ Imperial Tobacco Group | Blu Premium100 E-Cigarette Rechargeable Kit | $34.99 | | Mini | 미국 | VMR Products, LLC | V2 PRO Series 3 Vaporizer Kit | $59.99 | | Personal Vaporizer | 중국 | VaporFi, Inc. | VaporFi? Pulse Starter Kit | $119.99 | | Personal Vaporizer | 중국 |
자료원: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자체 조사 ○ 전자담배는 일반담배 모양과 흡사한 Mini, 용액이 담긴 카트리지를 리필해 사용하는 Personal Vaporizer로 크게 두 종류로 나눠짐. ○ 시장조사기관인 Nielsen에 의하면 Blu는 2013년 기준으로 미국 전자담배 시장 판매량의 42%를 차지했으며 2억2600만 달러의 판매량을 기록함. Blu는 최근 영국업체 Imperial Tobacco Group에게 71억 달러에 매각됨. □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 브랜드 ○ 한국제품 현지 인지도 - 현지에 진출한 국내 기업으로는 JUSTFOG, Lekker가 있으며 전반적으로 한국제품 인지도는 낮은 상황임. - 한국 전자담배 제품은 주로 온라인시장 또는 OEM을 통해 소비자에게 판매됨. ○ 선호브랜드 - JUSTFOG 제품은 홈페이지, 전자담배 전문 온라인시장을 통해 판매되고 있음. 가격은 60달러임. - Lekker 제품은 OEM을 통해 제품을 수출하고 있음. 제품 가격은 확인되지 않음. JUSTFOG Maxi Double Starter Kit, Lekker Recipe Classic 전자담배 자료원: 각 사 홈페이지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전문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현지어명) | Vapor Expo International 2015 | 전시회명(한국어) | 국제 베이퍼 박람회 | 전시품목 | 전자담배 | 개최국가/도시 | 미국/로즈몬트 | 개최주기 | 매년 | 개최기간(2015년) | 2015년 6월 17~18일 예정 | 웹사이트 | www.vaporworldexpo.com |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 시 고려사항 ○ 바이어 특성 - 가격경쟁력 및 품질경쟁력을 중시하며 세련된 디자인 및 기존 제품보다 뛰어난 새로운 기능성의 제품을 선호함. - 또한 기존 시장에 출시되지 않은 다양한 맛의 카트리지 용액을 찾고 있음. New York Times에 의하면 매달 약 250가지의 새로운 맛이 생산되며 현재 시장에는 약 7000가지 맛의 다양한 제품이 있음. ○ 현지 바이어 구매상담 시 우선 고려사항 - 새로운 기능성과 세련된 디자인을 갖춘 제품으로 베이퍼샵(Vapor Shop) 또는 아마존, 이베이 등 온라인시장을 통해 제품 인지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함. □ 마케팅 방안 및 타깃 고객층 ○ 타깃 고객층 - 타깃 고객층은 18세 이상의 흡연자임. ○ 마케팅 방안 - 18세 이상의 흡연자를 타깃으로 제품 품질성, 효율성, 기능성이 잘 갖춰진 제품을 출시해 미국시장에 접근해야 함. - 시장조사기관 Euromonitor에 따르면 현재 전자담배 제품은 95% 이상 중국 선전에서 생산됨. 따라서 한국 기업은 전자담배 제품 생산보다는 다양한 맛의 카트리지를 개발해 미국 주요 업계에 아웃소싱으로 진출방안을 세워야 할 것으로 판단됨. - 이베이, 아마존 등 온라인시장을 통해 제품 홍보를 해 인지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함. - 또한 페이스북, 트위터, 유튜브 등 SNS 마케팅을 적극 활용해 젊은 소비자에게 어필하는 방법이 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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