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말리아 알샤바브의 공격으로 우간다 평화유지군 50명 이상 사망
https://www.france24.com/en/africa/20230604-more-than-50-ugandan-peacekeepers-killed-in-al-shabaab-attack-in-somalia-president-says
약 54명의 우간다 평화유지군이 지난 주 소말리아에서 무장세력이 아프리카연합 기지를 포위했을 때 사망했다고 요웨리 무세베니 우간다 대통령이 말했습니다.
발행 날짜:2023년 4월 6일 - 14:52
3분
2021년 11월 11일에 찍은 이 파일 사진에서 소말리아의 아프리카 연합 임무에서 복무하는 군인이 모가디슈의 자살 폭발 현장 근처에서 군용 차량에서 뛰어내립니다. © Feisal Omar, 로이터
글 작성자:NEWS WIRES
광고하는
Museveni는 토요일 늦게 트위터 게시물에서 "우리는 사령관을 포함하여 54명의 전사한 군인의 생명이 없는 시신을 발견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베테랑 지도자는 집권 국민저항운동당원들과의 회의에서 연설하고 있었다고 대통령은 일요일 AFP에 말했습니다.
이번 사망자는 ATMIS로 알려진 AU군의 지원을 받는 친정부군이 지난 8월 알샤바브 에 대한 공세를 시작한 이후 가장 큰 피해 중 하나입니다 .
또한 아프리카 연합 회원국 이 주요 군인 사망자 수를 인정한 것은 드문 일이었습니다 .
10년 이상 소말리아의 연약한 중앙 정부에 맞서 치명적인 반란 을 일으켜온 알 샤바브는 5월 26일 공격이 기지를 점령하고 137명의 군인을 죽였다고 말하면서 자신들이 소말리아의 소행이라고 주장했습니다.
Al-Shabaab은 선전 목적으로 전장 이득 주장을 과장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AU 부대에 병력을 제공하는 국가의 정부는 거의 사상자를 확인하지 않습니다.
무장세력은 수도 모가디슈에서 남서쪽으로 120km(75마일) 떨어진 불로 마레르의 기지로 폭발물을 실은 차량을 몰아 총격전을 벌였다고 지역 주민들과 소말리아 군 사령관이 AFP에 말했습니다.
무세베니는 이미 지난 주에 약 800명의 가해자들이 공격하자 "그곳에 있던 군인들 중 일부는 예상대로 행동하지 않고 패닉에 빠졌다"고 말했습니다.
이로 인해 약 9km(6마일) 떨어진 인근 기지로 철수할 수밖에 없었다고 그는 카에다와 연계된 저항세력을 "절멸할 기회를 놓쳤다"고 한탄했습니다.
무세베니는 토요일 "군사령관 올루카 소령과 오보 소령이 실수를 저질렀다"며 "그들은 군법회의에서 기소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우리 장병들은 놀라운 회복력을 발휘해 스스로를 재정비해 기지를 탈환하는 결과를 낳았다"고 말했다.
ATMIS는 지금까지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사망했는지 공개하지 않았지만 새벽 공습 이후 지원군으로 헬기 건쉽을 보냈다고 말했습니다.
미국은 또한 공격받은 지 하루 만에 기지 근처에서 공습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미 아프리카 사령부는 무기가 도난당한 시기와 장소를 밝히지 않은 채 "알샤바브 전사들이 불법적으로 탈취한 무기와 장비를 파괴했다"고 밝혔다.
전면전 '
이 공격은 아프리카의 뿔 국가가 수십 년간의 분쟁과 자연재해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는 고질적인 안보 문제를 강조합니다.
지난해 소말리아의 하산 셰이크 모하무드 대통령은 알샤바브에 맞서 "전면전"을 벌여 소말리아인들을 결집시켜 그가 "빈대"라고 묘사한 지하디스트 조직원을 몰아내도록 도왔습니다.
최근 몇 달 동안 "macawisley"로 알려진 군대와 민병대는 ATMIS와 미국의 공습을 지원하는 작전을 통해 국가 중심부의 영토를 되찾았습니다.
그러나 친정부군의 성과에도 불구하고 무장세력은 민간인과 군사적 목표물에 대해 치명적인 무력 공격을 계속해 왔습니다.
공격이 시작된 이후 가장 치명적인 알 샤바브 공격에서는 10월에 모가디슈의 교육부에서 두 차례의 차량 폭탄 폭발로 121명이 사망했습니다.
2022년 5월 무장세력은 AU 기지를 습격해 치열한 총격전을 촉발해 약 30명의 부룬디 평화유지군이 사망했다고 부룬디 고위 군 장교가 AFP에 말했습니다.
소말리아 정부와 AU는 사망자 수를 밝히지 않은 채 공격을 규탄했다.
2015년 9월, 서방 군 소식통은 알 샤바브 전사들이 모가디슈 남서쪽의 군사 기지를 점령했을 때 최소 50명의 AU 병력이 사망했다고 보고했습니다.
데일리 뉴스레터매일 아침 필수 국제 뉴스를 받아보세요
구독하다
20,000명으로 구성된 ATMIS 부대는 AMISOM으로 알려진 전임자보다 더 공격적인 임무를 수행합니다.
우간다, 부룬디, 지부티, 에티오피아, 케냐에서 파견되었으며 소말리아 남부와 중부에 군대가 배치되었습니다.
그 목표는 2024년까지 소말리아의 군대와 경찰에 보안 책임을 넘기는 것입니다.
안토니오 구테레스 유엔 사무총장은 지난 2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 제출한 보고서에서 2022년이 2017년 이후 소말리아에서 민간인에게 가장 치명적인 해였으며 주로 알샤바브 공격의 결과라고 말했습니다.
(AF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