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가 아닌 NFT는 예술가 아티스트 일러스트레이터들에게 무엇을 가져다주었을
22/06/04 소스: EK NFT 이페어케이 플러스 https://ownermarket.net/nplanet/profile/57
텍스트 | 중국 NFT 정보
문창산업에 있어서 지난 2년은 각별했던 것 같다'러브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상시적 상황은 소비시장의 '원자화'를 가속화시켰다. Web3다음 단계의 가장 중요한 증량 원천으로 알려져 있으며, 'Web3'의 매력을 가장 직접적으로 나타내는 NFT는투구권 창출을 위한 최고 방문자 수 관건. 거의 모든 사람들이 NFT가 어떻게 "출판물", "아이디어", "문화작품"을 더 큰 가치로 만들어 소비시장 차원의 "선의"로 이어질 수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2021년에만 국내 디지털 소장 플랫폼이 출시된다는 데이터가 있다.약 456만 개의 NFT 작품이 판매되었으며, 총 발행부수의 시가총액은 약 1억 5000만 위안이다.주로 문박·비유·스포츠·영화·애니메이션·패러다임에 집중되는 '순간 매진'은 일상, 가장 빠르다.
녹음은 서북 뮤지션 '장'이 했다.어린아이가 만든 TME는 디지털 소장품 3D 핸드메이드 시리즈의 블라인드 박스인 '토조가'를 선보였는데, 1.3초 1027부 전량이 매진됐다고 언론들은 전했다.
이런 속도는 학계까지 건드렸고, 중앙재경대도 움직였다.학문화경제연구원이 2021년 말 발표한 '블록체인 기술 활성화 수''블록체인 기술이 '디지털 문화'에 활용될 수 있는 전망을 학술적으로 분석한 문화재 연구 보고서'논조는 눈에 보이는 낙관이다.
그러나 NFT는 문창산업의 일반 종사자들에게 가져다 줄 수 있다
무엇이 바뀌었는가? 이 문제는 상당히 '이상화'된 것으로 보인다.
정책은 이론적으로 매우 우호적인 환경을 제공한다.청두의 경우 지난 2월 중앙망신규회가 중앙선전부 등 부처와 함께 '관시'를 배포했다.국가 블록체인 혁신 응용 프로그램 시범 명단 발간 안내문, 청두시가 국가 블록체인 혁신 응용 프로그램에 성공적으로 선정됐다.합성시범, 도시만들기는 올해 4월이다.월에는 '알림톡'에 대응해 '도시국가 블록체인 혁신 적용 종합 시범 적용 장면 공모에 관한 안내문'을 추가로 내려 창업자, 관련 기술 인력 전 과정에 청신호를 켰다.
NFT의 문창 분야 활용 취지도 유지에 더 많다일반인의 권익 보호, '유일성'은 블록체인 기술의 명함, 초기 적용장면은 소급, 위조 방지, 도용 방지 등의 단계에서 만들어졌고, NFT는 창작 방식인 수확을 더욱 풍부하게 하였다.창작자의 자질구레한 아이디어를 모으다.이 자투리 아이디어를 도용당하지 않도록 보호하라), 이런 자투리 아이디어들이 랜덤으로 구성된 신제품 이온 같은 현상급 웹3 제품이 바로 이런 논리다.
그러나 우리의 정보 흐름에 등장하는 NFT의 일반인들은 마치늘 '복(福)을 만든다'는 두 글자를 둘러싸고 벌어진다.비플의 '매일매일' 촬영6900만 달러 낸 날, 'NFT 시장을 깨우는 날'로 여겨져 배급 플랫폼OpenSea의 설립자 두 분Devin Finzer와 Alex Atallah, 유명한 부의 암호인 '암호화 고양이' Cryptokitties에서 영감을 받았습니다.
이 문제에 대해 좀 더 구체적인 대답을 얻을 수 있도록, 우리는 연락한다.주변의 문창산업 종사자들은 그들의 이야기를 통해 Web3 시대가 일반인에게 남긴 발자국.이 친구들 중 가장 많은 web3는 소율별이다.
그녀는 일러스트레이터로 일찍이 상해의 광고 회사에서 근무한 적이 있다.그러다 청두로 옮겨 자유 일러스트레이터로 활동했다.
지난해부터 친구와 본격적으로 NFT 프로젝트를 접하고 있다.일부 스타트업 NFT 팀으로부터 협업을 요청받기도 했지만 진지하게 생각해 보니 그러지 않았다고 말했다.납득이 간다. 현재 그는 NFT를 자신의 사업의 '부선'으로 삼고 있다.
아래 내용은 중국 소율성의 자술에서 정리한 것이다
저는 작년부터 NFT를 좀 더 잘 알고 있는데, 청두(成都) 가족이 NFT의 삽화를 만들고 있는 블록체인 회사에 이력서를 넣었기 때문입니다.그동안 우리는 '코인'을 섞었지만 NFT에 대한 이해는 '뉴스보기'에 불과했고, 오픈시를 포함한 것도 그 회사에 면접을 보러 갔을 때 처음 들었다.
그때만 해도 우리는 NFT를 할 생각이 없었고, 그 사이트들의 작품을 보고 실망했다.
(청두에서 열린 'NFT+아트' 세미나)
(사이트에서) 상위권에 오른 작품들도 우리 일러스트레이터들이 보기에는 거칠지만, 빨리 돈 버는 장사라 오래가지 못한다.올해 들어서야 국내 한 팀이 스테이션쿨을 통해 NFT를 하자고 찾아와서 우리를 한 무리의 무리로 끌어들여 국내 NFT 시장을 이해하기 시작했다.
이 과정에서 국내의 텐센트(환상핵), 알리(고래탐정) 등이 NFT를 하고 있지만 국내의 대부분은 여전히 편중심적이고 전문적이지 않으며 Opensea와의 차이가 매우 크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게다가 우리도 (글로벌 NFT 시장에서) 예술적인 작품들이 나오는 걸 보면서 이 시장이 좋은 방향으로 가고 있으니 앞으로 정말 잘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좋은 온라인 예술 거래 방식.우리도 본격적으로 NFT를 만들기 시작했다.
우리가 끌려들어온 무리는 이미 2군이었고, 500명이었으며, 기본적으로 일러스트레이터와 디자이너들이었다.그 팀이 2개 군에서 적어도 1천 명을 만들었을 것이라고 추측한다.협력이라고 하지만 상대방이 원하는 것은 단순하고, 주는 자유도가 높기 때문에 대개는 방향을 제시합니다.
예를 들어 NFT 시장에서 어떤 타입이 잘 팔리는지, 나머지는 디자이너가 직접 만드는 것입니다.
접하고 나서 그들이 제안한 합작 형식은 두 가지인데, 하나는 사고 파는 것인데, 예를 들면 작은 원소 하나에 몇 십 위안이다.한 번에 다 사고 남은 건 우리와 상관없는 일이니 받아들이기 어렵다.다른 하나는 판매한 뒤 30%를 성과급으로 주지만 나중에 판권은 그들에게 돌려주고 서명도 해주지 않는다.
70%를 뽑은 것에 대해 대부분 일러스트레이션은 프로그램을 모르며, 화사는 요소만 그리면 되고 나머지는 프로그래머들에게 맡겨서 자유롭게 조합해야 한다는 설명이다.이들의 플랫폼을 빌리지 않고 화사만으로는 완전한 NFT 작품을 만들 수 없다는 뜻이다.
그런데 한 프로그래머에게 물어보니 이런 프로그램이 사실은 오픈소스인데, 이 정보차를 이용해 우리가 계약할 수 있도록 하려는 것이었다.내가 무리 안에서 이 기술이 원천이라고 말했을 때, 내 쪽에서 무료로 모두에게 도움을 제기할 수 있게 되자, 그 무리에 의해 무리에서 쫓겨났다.
그 과정에서 한 가지 사건이 있었는데, 제가 팀에게 성공 사례를 물었더니 그들의 프로젝트는 아직 걸음마 상태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이들처럼 아무런 비용 없이 판권을 손에 쥐는 것은 사기극에 가깝다.이런 이유 때문에 우리는 결국 그와 함께 하지 않았다.
그 후 우리도 다른 사람을 만나 협력을 얘기했는데, 40~50%의 비율을 줬는데, 대부분 30%였다.실제로 국내에는 NFT를 시수한 회사들이 일러스트레이터를 모집하고 있다.그래도 우리는 시리즈로 IP를 만들고 싶다.비례로 나누기보다 판권 문제가 유일한 걱정거리라고 말했다.만약 판권이 우리에게 속하지 않는다면, 아무리 나누어도 고려되지 않을 것이다.
전통 코스에 따르면 일러스트레이터의 작업 내용은 주문 접수와 자체 창작, IP를 파생해 저작권 코스를 밟을 수 있다.상업적인 일러스트레이션을 많이 하기 때문에 저작권이 나오면 갑(甲)이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내가 판매한 저작물의 판권인 셈인데, 일상은 1만~2만원 정도이며, 구체적인 액수는 수주량과 연결된다.
(오율별의 작품)
비록 아직 NFT로 수익을 실현하지는 못했지만, 시장이 디지털 예술의 방향으로 발전하는 것은 좋은 추세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NFT가 예술품 거래 시장 전체를 혁신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저와 같은 일러스트레이터도 자신의 창작 기회를 가지고 가치를 창출할 수 있기 때문에, 저는 여유를 가지고 연구할 것입니다.
그동안 순수 예술 거래 시장은 온라인 예술 거래가 힘들었다.일례로 작품마다 모나리자처럼 오프라인의 유일성이 뒷받침되는 것은 아니다.더 많은 경우 당신은 그림을 그린다. 그것은 온라인에서 수없이 복사될 수 있다.NFT는 작품 번호를 부여한 뒤 한정 수량으로 판매할 수 있지만 결국 유일성에 의해 가격이 올라갈 수 있다.
NFT를 위해 돈을 지불할 의사가 있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예술품 자체에 대한 애정 외에도 일부에서 이를 투자할 가치가 있다고 느낄 것이다.우리 비즈니스 일러스트레이터들에게 NFT는 작품의 상업적 가치를 더하는 것이고, 우리는 현실적으로 어떻게 작품이 더 많은 가격에 팔릴 수 있을지 직접 고민하게 될 것이다.
현재 NFT 시장은 전통 예술 거래 시장과 비교가 되지 않지만, NFT를 비트코인, 이더리움과 비교해 보면 NFT의 제품이 실재하고 있다고 생각할 수 있고, 최소한 작은 예술품이라도 블록체인 시장 전체에서 실감나게 느껴질 수 있다.
비트코인은 신화적인 전설과 더 비슷하지만, 이더리움은 많은 기술 체인을 나누었다. 이런 것들은 비교적 긍정적인 것들입니다.상당수 짝퉁은 빠른 돈벌이에 전용돼 하루에도 몇 백배씩 올라가고, 하루에도 몇 백배씩 떨어질 수 있다.
'코인코인'은 블록체인 버블과 비슷해 언젠가는 완전히 사라질 수도 있다.그러나 NFT를 설계한 일러스트레이터에게 우리는 침해받지 않는다.우리의 작품은 실제로 만들어졌고, NFT는 그것이 보여주는 다른 방식이나 틀일 뿐이다.형식은 부차적인 것이고, 작품이야말로 중요한 것이다.그래서 NFT와 다른 블록체인 콘텐츠의 가장 큰 차이점은 예술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정책이 이 업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지지하는지, 반대하는지 우리로선 큰 상관이 없다.
이 산업이 어느 날 갑자기 무너져도 최악의 결과는 우리가 NFT에 뛰어들지 않는 것이다.실제로 그려낸 작품이니까 돈을 벌면 좋겠지만, 굳이 돈을 벌지 않아도 우리만의 것을 쌓아올렸다.현실적으로 말하면, 현재의 NFT는 우리에게 단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며, 금상첨화적인 존재일 뿐이다.네가 부지런히 벽돌을 옮기는 것보다 좀 더 쉽다.
현재 우리는 이미 외국에서 계좌번호와 지갑을 등록하고 수수료를 냈는데, 실제로 조작해 보니 백여 위안을 썼다. 비록 적은 돈이지만, 실제로는 매우 높은 문턱을 발견하였다.해외에서 유류비를 내고 개인 지갑을 등록하는 것처럼 NFT를 올리는 단계마다 프로그램으로 여러 개의 무작위 조합이 생성된다.많은 분들이 NFT를 알아봐 주시고 또 시행해 보고 싶겠지만, 그런 것들이 있기 때문입니다.문턱은 중도에 포기할 수도 있고, 우리 주변에는 아직 성숙하지 못한 디자이너들이 있다.
사실 우리는 여전히 국내 회사와 합작하기를 매우 원하지만,아직 특별히 만족스러운 상황은 만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국내에서도 NFT로 성공한 단독 디자이너가 별로 없고 박물관과 협업하는 사람이 더 많다.
(삼성 더미는 이미 NFT 생각을 가지고 있다)
물론 국내 환경과도 관련이 있지만, 일부 NFT나 디지털 출판물 플랫폼이라는 플랫폼은 모두 큰 공장에서 만들어지고, 그들 자신의 정보 사슬에 가까운 물건이며, 실제 블록체인 시장과는 동떨어져 있다.
그래서 우리는 당분간 국내 시장을 할 계획이 없다. 한 가지 이유는 국내가 아직 편중화돼 있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텐센트, 알리의 플랫폼이 아직 2차 전매를 허용하지 않기 때문이다.NFT가 국내에서 제대로 하기란 어렵다는 느낌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