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한국전쟁 직후 이렇다 할 육상교통 교통수단이 전혀 없던 시절인 1955년
그해 광복절에는 우리 민족에게 작은 교통혁명이 일어났다.
(출처 : 철도청 홈페이지)
#2. 서울-부산 444.3Km를 9시간 30분만의 주파한 초특급 열차인 통일호가 탄생되었다.
(출처 : 사진으로 보는 한국철도 100년사)
#3. 통일호는 근대 조국 발전에 크게 이바지를 했다.
새로 조립된 통일호 객차를 꼼꼼하게 둘러보는 고 박정희 대통령
본격적으로 통일호 다운 통일호는 1965년 인천공착장에서 제작한 것이다.
(출처 : 사진으로 보는 한국철도 100년사)
#4. 당시 통일호는 지금과 도색도 달랐다.
사진처럼 아랫쪽이 완전히 짙은 녹색인 열차가 통일호였다.
(출처 : 한국철도 100경)
#5. 초창기 통일호 내부 모습
#6. 냉방이 전혀 안됐기에 선풍기에 의존 할 수밖에 없었다.
#8. 당시 통일호는 흡연도 가능했기에 재떨이도 있었다.
지금 이 녀석은 철도박물관에 가야 볼 수 있다.
#9. 대차 모양도 후기로 들어온 통일호 녀석과 많이 다르게 생겼다.
차호를 보니까 #3 열차와 같다.
#10. 다소 촌스럽게 생긴 이러한 형태의 통일호 도색은
1970년대 후반 크게 달라졌다.
(출처 : 사진으로 보는 한국철도 100년사)
#11. 바로 이러한 도색으로 말이다.
이런 통일호 도색을 많은 사람들이 가장 기억하는 도색이라고 생각한다.
(출처 : 사진으로 보는 한국철도 100년사)
#12. 그렇다면 우리 역사와 반백년을 같이한 통일호가 전국을 누비는 모습을 보자.
(출처 : 한국철도 100경)
#13. 철도역 자판기에서 흔히 보는 사진의 주인공도 통일호 열차이다.
(출처 : 사진으로 보는 한국철도 100년사)
#15. 통일호는 길이가 무척 길 게 운행 한적도 있었다. 12량까지 본 기억이 있다.
(출처 : 한국철도 100경)
#16. 경춘선 통일호는 예나 지금이나 대학생들의 낭만열차였다.
(출처 : 한국철도 100경)
#17. 전기가 공급되는곳에 통일호는 EEC라고 하는 동차가 끌고 다니기도 했다.
(자료제공 : 까페 회원 지성준님)
#18. 제 아무리 멀게만 느껴지는 촌동네라도...
(출처 : 한국철도 100경)
#19. 제 아무리 날씨가 안좋더라도 철길만 있으면 통일호는 달렸다.
(출처 : 한국철도 100경)
#20. 이미 15년전에 사라진 풍경인 호랑이 도색 기관차와 완목 신호등
(자료제공 : 까페 회원 지성준님)
#21. 남는건 사진뿐이라는게 여실히 들어난다.
(출처 : 한국철도 100경)
#22. 강을 건너 산을 뚫고 가는 통일호
(출처 : 한국철도 100경)
#23. 철교 위에 또 레일같은건 보조레일로 실질적으로 열차 운행엔 이용하지 않지만
무게를 골고루 철교로 전달시키어 하중을 최소화 하는데 목적이 있다.
더구나 커브 구간이니
속도를 올리고도 탈선을 막기 위해서도 이용된다.
(출처 : 한국철도 100경)
#24. 저렇게 기관차를 꺼꾸러 연결해서 가는 방식을 장폐단 방식이라고 한다.
종착역에서 기관차를 돌릴 수 없는 경우에 저렇게 운행한다.
(출처 : 한국철도 100경)
#25. 철도 공사현장 옆에서도 통일호는 달린다. 사진은 호남선 복선 공사 현장
(출처 : 사진으로 보는 한국철도 100년사)
#26. 철도에 전기가 공급이 되면 통일호는 전기기관차가 끌었다.
(출처 : 한국철도 100경)
#27. 철도의 직선, 복선화는 열차의 속력을 올리고 쾌적한 열차가 되도록 한다.
공사판을 보며 씽씽 달리는 통일호. 이제 더 빨리 갈 수있겠지?
(출처 : 사진으로 보는 한국철도 100년사)
#28. 통일호가 타 열차보다 느린건 정차역이 많기 때문이다.
(출처 : 한국철도 100경)
#29. 이젠 돈주고도 구경하기 힘든 통일호 옛날 행선판
(자료제공 : 까페 회원 김현호님)
#30. 이렇게 오랜 시절부터 잘 다니던 통일호는
그렇게 홀연히 우리 곁을 사라지게 되었다.
2004년 3월 31일. 50년이 1년 채 못된해에 말이다.
(출처 : 한국철도 100경)
#31. 통일호의 승차권 역시 많은 변화가 있었다.
이 표는 얼마전까지 쓰였던 애드몬슨 승차권. 무척 오래된 역사를 자랑한다.
(자료제공 : 까페 회원 지성준님)
#32. 표에다 도장이나 역무원 친필로 열차시각,
도착역이나 운임등을 적어논게 이색적이다.
(자료제공 : 까페 회원 지성준님)
#33. 통일호만 사용 할 수 있는 형광권 승차권
(자료제공 : 까페 회원 지성준님)
#34. 이미 오래전에 자취를 감춘 누런색에 국유철도 승차권
(자료제공 : 까페 회원 지성준님)
#35. 당시 통일호엔 침대차도 있었고 특실도 있었다.
(자료제공 : 까페 회원 지성준님)
#36. 그후 새로운 CI 선포로 인해 통일호 승차권은 달라지게 되었다.
(자료제공 : 까페 회원 지성준님)
#37. 하지만 철도청에선 또 다시 새로운 CI를 선포 하게 되었다.
승차권의 모양은 달라지고...
(자료제공 : 까페 회원 지성준님)
#38. 조금 더 달라진 승차권.
가장 최근의 승차권 모양이 이것이었지만 이젠 이녀석도 보기 힘들 게 되었다.
고속철도 개통과 더불어 사라진 녀석이 되었기 때문이다.
(자료제공 : 까페 회원 지성준님)
#39. 가장 마지막으로 운행했던 통일호 열차표.
2004년 3월 31일. 이날은 통일호가 종운하는 날이다.
(자료제공 : 까페 회원 지성준님)
#40. 나 역시 통일호가 그냥 사라지는 것을 볼수만 없어서
통일호 객차를 꼼꼼히 찍기로 했다.
가장 최근까지 운행한 통일호는 1970년대 후반부터
80년대 초반까지 들어온 열차들밖에 없다.
그전에 있던 녀석들은 1990년대 중반을 기해 모두 폐차되었다.
#41. 가장 보편적인 통일호 모습이다.
정사각형 크기에 창문이 따닥따닥 붙어 있는 객차.
#42. 약간 다른 형태의 열차지만 이 녀석도 통일호이다.
하지만 한동안 무궁화호로 사용되었다가 통일호로 격하된 녀석이다.
이렇게 생긴 통일호 열차는 대만의 탕엥(唐榮)이라는 회사에서
제작한 것으로 70년대 후반 수입되었다.
#43. 두 녀석은 에어콘 생김새 조차 다르게 생겼다.
국내 제작 통일호 에어콘
#44. 탕엥 제작 통일호 에어콘
#45. 열차 행선판은 보통 객차 한가운데 딱 있다.
#46. 행선판은 시각적으로 매우 눈의 띠게 잘 설계를 했으며
한문과 영어가 겸비되었다.
영어 부분은 로마자 개정으로 크게 한번 수정한적이 있다.
Ex) 부산- Pusan(X) -> Busan(O) / 목포- Mok`po(X) -> Mokpo(O)
광주 - Kwangju(X) -> Gwangju(O) / 대구 - Taegu(X) -> Daegu(O)
#47. 열차에서 가장 중요한 신발 같은 대차 부분.
프레스강 용접 대차라고 하는 것이며
120Km/h까지 달리도록 설계 되었다.
내가 어렸을 때부터 가장 좋아하는 대차의 모습이며
그 이유는 얼굴 같이 생겼기 때문이다.
사람 얼굴 혹은 사자 얼굴같은 저 모습은
어린시절 여행후에도 종종 그림으로 그릴려고 노력했다.
#48. 이 대차는 브레이크를 대차 옆에 있는 제륜자가 잡아줘서
마찰을 이용해 잡는 원시적인 방법이다.
그래서 통일호가 정차할땐 무척 듣기 싫은 소리가 난다.
제륜자는 정기적으로 교환을 해주어야 한다.
#49. 객차 아래에 있는 물탱크. 객차에서 물은 은근히 중요하다.
난방은 물론 세면대, 화장실등에 쓰인다.
#50. 올라가는 계단 입구 옆에 있는 정화조
통일호에 정화조가 생긴건 10년전부터이다.
정화조가 생긴후 기찻길 고유의 휴지와 분뇨냄새는 많이 해결되었다.
예전에 통일호 화장실 보면 구멍 아래로 바깥세상이 휙휙 지나갔다 -_-;;
#51. 통일호 객차 문 열린 모습
#52. 통일호 객차 문 닫힌 모습
#53. 보통 사람들 생각에 통일호 뒷부분은 이렇게 뻥 뚫려 있다고 생각 하기 쉽다.
틀린말은 아니지만 그건 먼 과거 이야기이다.
하지만 언제부터인가 이런 모습으로 운행하는 열차를 보기가 힘들어 졌다.
안정상의 이유등으로 이곳을 막아 놓고 발전차나 기관차를 연결한다.
물론 아주 가끔 이런식으로 운행하는 열차를 목격한다.
#54. 어린시절 나 역시도 통일호 맨 뒷칸에 서서 내가 달려온 철길을 보고 싶었다...
#55. 열차를 올라 타려는데 문이 잠겼다면...?
왼쪽 위로 보이는 밸브를 이용하면 잠긴문도 쉽게 열 수 있다.
많이들 모르는데 알아봤자 소용없다. 통일호는 이미 죽었다 -,.-
그 외에도 각종 연결기 같은게 보인다.
#56.밖에서 바라본 통일호 연결기 모습
#57. 통일호는 객차 실외문이 2단계로 개폐가 된다.
이것은 완전 개방 상태
수동문이기에 열차가 운행중에도 문을 열 수 있다.
여차하면 추락해서 통일호보다 더 빨리 저 세상간다.
하지만 걱정은 이제 그만. 통일호는 이미 죽었다 -,.ㅡ
#58. 1단계로 닫혀진 모습. 계단쪽 뚜껑은 열린 상태이다.
보통 이런 상태로 계단에 걸텨 앉은
담배를 피는 솔로를 보거나 괜히 추운데 남자품에 안긴 여자를 볼 수 있다.
그런 사람은 입석일 가능성이 매우 높다.
저런 상태로 달리는 열차도 상당히 위험하다.
소지품을 떨구거나 재수없이 누가 밀면 어떡하냐...?
#59. 완전히 문이 닫힌 모양. 계단쪽 뚜껑까지 닫혔다.
열기 위해선 폐달을 밟아야 한다.
어렸을 때 난 문이 열린채 운행하는 통일호가 싫어서
1호차부터 끝호차까지 문을 죄다 저렇게 닫아 논적이 있다.
내리는 사람이 없는 작은 역에 도착해서 난리가 났다.
역무원들이 닫힌 문들 열어주느냐고 -,.-
하지만 보면 볼수록 무척 안심이다.
#60. 문 옆에 저 기어같은건 무엇일까?
달리는 중에 잘못 조작하면 어찌될까...?
해보고 느껴봐라. 수동 브레이크다.
이걸 쭈욱 ?기면 그 객차가 브레이크 된다.
기관차 힘이 무척 세길레 별 문제가 없을 것 같지만 여차하면 뉴스 탄다. -,.-
#61. 아주 단단해 보이는 기어같다.
#62. 객차와 객차사이 통로. 흡연자에겐 천국이다.
담배 한 개피 피고 재떨이 대신 아래로 쏘옥...
온갖 소음이 이곳으로 다 들어온다.
#63. 연결통로 옆으로 손이 끼거나 해서 절단 사고가 종종 난다고 한다.
그래서 통고무로 바꾸긴 했지만 여전히 안전하다고 딱 잘라 말하기 어렵다.
#64. 이번에는 문화수준을 측정할 수 있는 화장실을 들어가보자.
정차중 사용을 금함... 정화조 없던 시절 이야기이다.
지능지수(IQ) 80이상이면 왜 그런지 이해가 갈 것이다.
#65. 오잉~ 통일호 화장실이 이렇게 좋은 양변기가?
이런 화장실이 있는 통일호는 별로 없다.
아까 #42 사진에서 언급한 탕엥 통일호 화장실이다.
무궁화호 차량으로 쓰던 녀석이니까 좋은거 쓴다. -,.-
#66. 제 아무리 열차가 어둠속을 달린다 하더라도
볼 일 볼 때 불은 켜줘야 하지 않는가?
그리고 1평도 안되는 공간에서 볼일 보다
숨막혀 주지 않도록 산소 공급기를 설치 했다.
이렇게 놀라운 서비스 정신. 통일호라도 이녀석 걸리면 정말 잘 걸린 것이다.
#67. 세면대 역시 석고 분위기 나는 녀석이다.
사용시 뜨거운물 주의라는 것은 열차 아래
물탱크가 운행중 여러 가지 요인으로 뜨거워지니까 그런 것이다.
참고로 세면대 하수는 그대로 밖으로 나가니 소변 보는 일이 없도록 하자.
#68. 보편적인 국내산 통일호 화장실 모습.
레스라 청소하기 쉽고 때(?)가 잘 안묻고...
무엇보다 한국인이 즐겨 이용하는 화장실 구조이다.
흔들림이 심한 통일호 답게 미끄럼 방지 매트도 있다.
하지만 별 효과는 없는 듯.
이용할 때 앞에 손잡이를 꼭 잡아야 한다.
안그러면 다른 사람 피해준다.
예전에 정화조 없던 시절 저 구멍으로 찬 바람이 송송~ 바깥세상이 휙휙...
#69. 철도청의 신선한 서비스 현장. 휴지를 2롤이나 준비했다.
금연하라는 이유는 메탄가스로 인한 화장식 폭발을 방지하는 것이라 봐야 하는가?
아무튼 이 화장실 이용할 때
저 손잡이는 따뜻하고 듬직한 아버지 손길보다 더욱 정답다. -,.ㅡ
#70. 국산 제작 통일호 객차 세면대.
저 마개로 하수구를 막은채 물을 계속틀면 넘쳐서 밖으로 삐질 삐질 나온다.
저 세면대에 안좋은 추억이 열차에서 자고 나서
이를 딱고 수도꼭지를 이용해 이를 행구다가
흔들림에 약한 통일호는 나의 입속을 아프게 만들었다.
피는 안났지만 얼얼했다.
앞으로 저곳엔 "치아 세척 주의" 라는 표기를... -,.-
#71. 이제 본격적으로 객실을 가보자.
미에로 화이바는 통일호 객차 출입문에 오랜벗이다.
참 오래전부터 저곳을 이용한 광고? 해왔다.
#72. 출입문 여는방식도 여러 가지...
저렇게 당기는 것도 있고 돌려서 여는 것도 있고...
자동문은 없다.
#73. 먼저 살펴 볼 것은 국내 제작 통일호 객실 내부 모습
#74. 좌석을 마주 보게 할 수는 있지만 뒤로 젖힐 수는 없다.
#75. 이 열차는 예전에 창문이 열렸다.
창문을 열기 위한 손톱깍이 같은 스위치.
양쪽에 있는 이걸 누른채 올리면 창문이 열렸다.
#76. 창문이 열린 모습.
원래 이렇게 하면 열린 것이나 안전상의 이유로 바깥쪽에
또 다른 유리창이 하나 더 있다.
예전에는 열차로 돌을 던지거나 창문밖으로 쓰레기나 손을 내미는등에
일이 비일비재해서 잦은 안전사고가 흔한편이었고
그래서 결국 이중창을 사용한 것이다.
#77. 커텐을 달 수 없는 창문 특성상 세로로 내려지는 햇빛 가리개가 그런 역할을 했다.
심미적 요소는 없지만 무대 막이 오르고 내리는 듯한 느낌이다.
#78. 이곳에 딸각 걸치면 고정이 된다.
다시 내렸다가 올리면 쭉 올라간다.
#79. 옷걸이와 통일호 벽무늬. 난 저 벽무늬가 어렸을 때 너무 싫었다.
보기만 해도 멀미가 나왔기 때문이다.
#80. 개인적으로 참 갑갑하게 설계를 한 통일호 객차인 것 같다.
#81. 이번에는 창문이 좀더 널찍한 탕엥 제작 통일호를 살펴보자.
#82. 역시 과거 무궁화호로 사용할 만하다.
널찍한 창문은 기차 여행에 또다른 재미!
#83. 애초부터 고속 주행을 위해 창문이 열리지는 않지만
커텐을 사용한건 참 괜찮다.
옷걸이 역시 조금더 심미적이긴 하다.
#84. 대만에서 만들어졌다는 증거중 하나인 환풍기 개폐스위치.
한문을 사용하다.
#85. 하지만 이 객차는 이런식으로 마주보면 오히려 더욱더 답답하다.
#86. 이번에는 통일호 열차의 공통적인 특징을 알아보자.
#87. 객실 출입문 위쪽으로 보이는 작은등과 차호, 객차번호.
#88. 차호가 13XXX번대이면 통일호 객차이다.
화장실 표시등은 화장실에 들어가서 문을 잠구는 순간 켜진다.
#89. 비상 호출 방송기. 과연 저게 효과가 있을까 싶다.
#90. 나름대로 쾌적한 열차 실내를 위해 자동 온도 조절기도 있다.
#91. 한편 객차 위쪽 한 귀퉁이엔 제작사 명함인 패찰이 있다.
통일호 객차를 제작한곳은 총 4가지이다. 먼저 대만 탕엥
#92. 그리고 대우중공업주식회사
#93. 현대차량 주식회사
#94. 보기 드물지만 대한조선공사(조공)
#95. 객차 천장엔 형광등과 에어콘, 환풍기 등이 있다.
#96. 형광등은 일반 40W형광등으로 격등을 사용한다.
#97. 통일호의 에어콘은 생각보다 무척 시원한 편이다.
#98. 안내방송을 들려주는 스피커.
이따금 라디오가 나와서 기분을 애매하게 해준다.
#99. 통일호는 군인에게도 정다운 친구였다.
저 광고가 어찌나 마음 시리게 하던지 ㅡ,.ㅡ
#100. 짐을 올려놓기 위한 선반.
어렸을 때 난 저게 발가락 모양으로 기억했다.
#101. 선반위에 세상은 볼 것이 별로 없도다...
#102. 언제부터인가 통일호는 애연가에게 한마디를 던지게 되었다.
결국 애연가는 밖으로 쫓기게 된다.
72석의 좌석. 버스보다 많이 태우는 편이다.
#103. 무척 오래된 듯한 구 좌석 번호 알림판
#104. CI 선포 이후 달리진 좌석 번호 알림판
#105. 시트의 저 하얀천은 어쩌다가 한번씩 몰아서 세탁한다.
#106. 시트 자체는 오래 앉기 무척 불편하다.
보통 좌석버스 자리보단 약간 더 넓다.
뒤로 젖혀지지 않는다는건 정말 큰 아쉬움이다.
#107. 통일호의 난방은 좌석옆에 있는 히터를 통해 나온다.
따뜻한 바람이 나오기보단 저 쇠가 달구어진다.
#108. 객실 바닥은 미끄럼 방지정도 기능이 있다.
#109. 객실 청소의 용이함을 위해 휴지통은 객실 바닥에 있다.
#110. 객차내 화제 발생시를 대비해서 준비해둔 소화기
#111. 물론 객실 바깥쪽에도 있다.
#112. 일부 통일호 객차는 있으나 마나한 이동무선공중전화가 설치되었다.
#113. 당시엔 무척 대단하게 여겼을지 몰라도
솔직히 지금은 쓸데가 있으려나...?
#114. IC카드나 일반 신용카드를 이용해야만 전화 통화가 가능한 럭셔리 폰이다.
번호판과 작은 액정이 눈길을 끈다.
이용해 본적은 없으나 터널구간에서 끊기고 모든 지역에서 다 되는게 아니란다.
#115. 통일호 방송실.
이곳으로 승무원이 직접 육성으로 방송을 한다.
#116. 그 맞은편 쪽으로 있는 이곳엔 홍익회 직원들이 쉬기 좋구나...
#117. 그곳 바닥으로 버려져 있는 제륜자...
세월의 흐름이란...
#118. 50년이라는 긴 세월동안 국민에게 사랑을 받았던 통일호 열차...
#119. 이제는 타고 싶어도 탈 수 없는 역사속에 하나의 열차로 남는다.
#120. 곤히 주무시는 저분들 처럼...
통일호야~ 이제 너두 푹 쉬도록 하렴~ *^^*
#121. 세월이 흐름으로써 얻어지는 것은 비단 주름살과 나이뿐만은 아닐것이다.
풍부한 인생살이로 인한 경험은 이세상 그 어떤 것과도 바꿀 수 없다.
통일호는 우리 현대사와 같이 해왔기에 누구보다도 우리를 잘 알 것이다.
(출처 : 한국철도 100경)
#122. 그러기에 난 통일호의 마지막 뒷모습을
이렇게 미약하게나마 사진으로나마 남기려고 하는 것이다.
통일호가 비록 그 형체는 사라지지만
내 기억속엔 항상 내곁에 있다~ 잘 가렴!
첫댓글 역사의 발자취.......승차권을 보니 더욱 감회가 새롭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