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문의 시간
『하나님은 다 계획이 있으셨습니다.』
출애굽기 32:31-32(15-35), 341·342장
31모세가 여호와께로 다시 나아가 여짜오되 슬프도소이다 이 백성이 자기들을 위하여 금 신을 만들었사오니 큰 죄를 범하였나이다
32그러나 이제 그들의 죄를 사하시옵소서 그렇지 아니하시오면 원하건대 주께서 기록하신 책에서 내 이름을 지워 버려 주옵소서
모세가 하나님의 계명을 받기 위해 산에 올라가 소식이 없자 히브리 백성들은 아론을 졸라 금송아지를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그 앞에서 뛰놀며 경배하기 시작합니다. 산에서 내려오는 길에 여호수아는 모세에게 싸우는 소리가 들린다고 했지만, 모세의 말대로 춤추고 노래 부르는 소리였습니다. 이 모습을 보시고 하나님께서도 실망하셔서 히브리 백성을 광야에서 사라지게 한 후 모세로 시작되는 새로운 역사를 쓰려고 하셨습니다. 이때 모세는 자신의 이름을 생명록에서 지워 버리고 히브리 백성을 살려달라고 하나님께 간청을 드립니다.
지금 상황에서 모세의 이런 모습이 과연 가능할까요?
히브리 백성들은 지금 하나님만 배신한 것이 아니라 모세도 배척하고 불신하였습니다. 그 옛날 모세에게 누가 너를 우리의 지도자로 세웠냐고 따지며 그를 거부하던 때와 비슷한 상황입니다. 그러나 모세는 그때처럼 도망치지 않고 포기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당당히 맞섭니다. 그리고 하나님께 기도합니다. 무엇이 모세를 이렇게 변화시켰으며 강하고 큰 사람이 되게 하였을까요?
어쩌면 40년 전 그 사건이 있었기 때문에, 그때 예방주사를 맞았기 때문에, 모세는 이번 금송아지 사건이 일어났을 때 기도할 수 있었고 하나님이 주신 지혜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후에도 히브리 백성들이 배반하고 불신할 때마다 이겨낼 수 있었던 것은 40년 전 큰 아픔과 실패를 통해 면역성을 키웠기 때문입니다.
그렇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젊은 모세에게 배반과 불신 그리고 실패를 경험하게 하심으로 더 큰 사람이 되게 하셨습니다. 그래서 광야 40년 동안 굵직굵직한 시험이 있을 때마다 기도하며 이겨낼 수 있도록 하셨습니다. 그렇다면 모세가 겪은 시험과 연단에는 하나님의 뜻과 계획이 담겨 있는 것 아니겠습니까? 그리고 지금 우리가 겪고 있는 문제도 그저 우연이 아니며 그 속에는 하나님 뜻과 계획이 스며 있는 줄 믿습니다.
사랑하는 남문의 성도 여러분!
하나님께서는 계획을 가지고 젊은 모세를 연단 하셨습니다. 그리고 그를 사용하셨습니다. 남문에 속한 우리의 자녀들에게 하나님의 뜻과 계획이 있는 줄 믿습니다. 사랑하는 우리 자녀들이 하나님의 뜻을 깨닫고 그 뜻을 일구는 하나님의 사람이 되길 소망합니다.
삶의 적용 : 나를 향한 하나님의 뜻을 발견한 적이 있습니까?
마무리기도
시험과 연단에도 하나님의 뜻이 있는 줄 믿습니다. 하나님의 뜻을 깨달아 일구는 하나님의 사람이 되게 하소서.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하였습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