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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도시/광역철도 질문/ 부산지하철 3호선 궁금한것
mahn05 추천 0 조회 596 05.11.27 20:31 댓글 16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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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05.11.27 20:37

    첫댓글 일단... 첫번째 연산동은 섬식이 아니라 상대식이지만 평행이 아니라 직교형이라서 차이 없습니다... 서면역과 거의같은 환승통로인데요 서면은 내려가는 계단이 하나지만 연산동역은 왼쪽과 오른쪽 계단 2개지요..편한건 글쎄요...비슷할꺼 같은데...

  • 05.11.27 20:39

    2번째... 그러니까 안들어 옵니다... 다른 지하철과 달리 꽉 막아놨더군요... 3번째... 아마 동해남부선이 이설되면서 환승역이 달라지는걸로 아는데요... 그리고 역명이야 그때 바꿀수도 있으니 크게 문제될껀 없다고 생각합니다. 남문구역이 부역명이었던가요? 덜덜 가물가물해서..ㅠ

  • 05.11.27 20:45

    거제->남문구->동래 순입니다. 그리고 부역명 아닌걸로 압니다.

  • 기존 남문구역을 거제역으로 바꾸는 것 같던데.... 그곳 이름이 '남문구사거리'이기도 해서, 동해남부선 통근전철화만 안 했더라면 지하철역도 그냥 '남문구역'이라고 했을지도 모르겠네요.

  • 05.11.27 20:42

    덤으로 원래는 시승권,초청권이 있어야 하는데 [검사 하긴 하는데 소흘해서 몇몇역 빼곤 그냥 들가도 되던...]

  • 05.11.27 20:50

    확실한 것은...연산동역은 서면역처럼 처음부터 환승을 생각해두고 만들어진 역이 아니었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섬식-상대식의 교행이 될 수 없었죠. 그것때문에 아직도 공사중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공사가 난공사가 되기도 했구요. 만약 덕천역처럼 계획이 있었다면 연산동역도 섬식 승강장이 되었을 테지만...

  • 05.11.27 20:50

    그 덕분에 연산동역은 스크린도어의 유무라는 유일한 차이를 가지고 있을 뿐 승강장 구조가 1,3호선 동일합니다. 상대식인 것도 모잘라 승강장의 곡선도가 장난이 아닌 것 까지 똑같죠.

  • 05.11.27 20:56

    위에분...그 3번질문이요... 동해남부선이니.. 부전에서 울산가는거 말씀하시는거죠? // 그거 부전[부철과환승안됨] - 거제[부철3호선] - 교대[부철1호선] 이렇게 쭉 간다고 들었거등요... // 그리고 남문구라는역이 신설되는건가요? 지금 3호선[반송선포함] 해서 남문구라는역..못찾겠는데.. //

  • 05.11.27 21:53

    남문구역은 동해남부선상에 위치한 '임시승강장' 역이구요... 동해남부선 이설은 현재 해운대-송정구간에서 이루어지고 있는듯 합니다....동해남부선상에 교대라는 역은 없습니다...부전-거제-남문구-동래로 바로 빠지죠..

  • 05.11.27 22:52

    동해남부선에 남문구역과 거제역은 공존합니다. 원래 3호선에 남문구라는 역이 만들어질 수도 있었지만 그게 최종적으로 거제역으로 바뀐 것입니다.

  • 동해남부선 선로 근처에 지하철 교대역이 있어서, 장차 환승역이 될 예정입니다.

  • 05.11.27 22:20

    3호선 연산동역은 3호선만의 직접적인 출입구가 없으면서 이 출입구마저 환승통로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섬식으로 할경우 많은 인구가 출입할것에 대비해 계단폭을 넓혀야되는데 섬식의 경우는 정도가 있고 상대식건설시 출입인원이 자연적으로 감소되면서 E/C의 폭을 넓힐수 있으니 상대식으로 한것으로 보이네요

  • 작성자 05.11.27 23:31

    그렇군요. 근데 'E/C'가 뭐예요?

  • 05.11.28 00:23

    차장님께서 좋은 말씀 해주셨네요. 220님께서 뭔가 착각하고 계신 듯 한데, 환승역인 사실과 상대/섬식 승강장 여부는 거의 관계가 없습니다. 연산동역이 애시당초 환승역으로 설계가 안되어서 하부공사가 어려웠단 점은 전에 저도 언급한 적이 있지만 그것과 승강장 방식과는 거의 연관이 없는 셈이죠. 굳이 따지자면 하부

  • 05.11.28 00:25

    승강장이 섬식이 되는 것이 구조상 안전할 수도 있겠지만(서면의 경우) 연산동역과 같은 난공사케이스에서 적용하지 않은 걸 봐서 굳이 상대+섬식 혹은 섬식+섬식이 환승역의 공식이 되리라곤 여겨지지 않네요. 건교부의 환승역 건설과 관련한 문서를 보셔도 T자형이니 일자형이니 하는 것만 초점이 맞춰진걸 알수있습니다

  • 05.11.28 01:18

    그러나 보통의 환승역은 섬식과 상대식을 공존해서 짓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이한 경우도 몇개 있긴 하지만 반월당역은 그 표준을 잘 따르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거든요. 그런 의미에서 차후 서문시장역이나 명덕역의 행보가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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