핸드폰 배터리 수명 20% 증가시키는 방법과 오래쓰는법
핸드폰 배터리는 6개월 정도 사용하면서부터 수명이 짧아지기 시작합니다. 수 만원씩 하는 이 교환이 부담될 때는 집에서 음식 보관할 때 쓰는 랩 또는 일회용 비닐 팩, 없으면 봉투로 배터리를 꽁꽁 싸서 냉장고 냉동실에 24시간 정도 얼리면 새것처럼 성능이 부활됩니다. 극저온 상태에서 전해물질들이 자기자리로 돌아가려는 간단한 원리입니다. 특히 오래 된 제품일수록 효과가 확실하게 나타납니다. 단 냉동실에서 꺼낸 후에 자연건조나 드라이어를 이용해 꼭 습기를 완전 제거하고 재충전해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새 제품은 절대하면 안 됩니다.
핸드폰의 정격입력은 보통 5볼트 1암페어이며 이를 와트로 환산하면 5Wh입니다. 전기요금이 1kWh당 300원이니(가정용 전력의 경우 누진제 적용으로 다르겠지만), 5Wh라면 1.5원이 됩니다. 만약 4인 기족이 하루 4시간, 한달 30일 충전을 한다면 1.5원 * 4시간 * 4인 = 720원이 됩니다.
핸드폰이 보편화되기 전에는 집애서 나오기 전 약속 장소나 시간을 확실히 정하는 습관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이 스마트폰을 보유하고 있는 오늘날에는 조금 더 유동성있게 약속을 잡곤 합니다. 서로 스케줄에 따라 탄력적으로 약속 장소와 시간을 잡기 위해서 입니다. 버스 안에서 모바일 게임에 너무 집중해 배터리가 방전되고 말았습니다. 배터리와 충전기를 가지고 다니면 좋겠지만, 남자의 경우 바지주머니 공간의 제약이 있어 항상 두 가지를 소지하기는 힘듭니다. 그렇다면 이와 같은 위급(?)한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어떤 생활 습관을 가져야 할까요? 아래와 같이 핸드폰 배터리 수명을 증가시키는 방법과 오래쓰는법을 소개합니다.
▣ 블루투스, GPS, 와이파이 필요할 때만 켜두자
블루투스, GPS 기능은 좋은 기능이기는 하지만, 필요 없을 때에는 꺼두는 것이 배터리를 오래 쓰는법입니다. 또한 어플 중에는 자신의 위치를 주기적으로 체크하는 기능이 기본 옵션으로 들어가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각 어플 설정에 평소에는 OFF 상태로 만들어 주면 좋다고 합니다. 데이터 요금을 아끼기 위해 항상 와이파이를 켜두시는 분도 많은데, 와이파이 신호가 약할 때는 잠시 꺼두어서 전력 사용량을 줄이는 센스를 발휘하여 오래 쓰는법으로 생활 습관화합시다.
▣펌업과 업데이트는 꼭 챙길 것
스마트폰 제조사와 OS를 제공하는 업체들은 자사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정기적 펌업과 업데이트를 통해 배터리 사용량을 줄이는 패치를 수시로 내 놓습니다. 항상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여 핸드폰 배터리 수명을 연장시키는 습관으로 전력을 세이브할 수 있습니다.
▣핸드폰의 온도가 뜨거워질 경우 잠시 꺼두는 센스
열은 수명을 단축시킵니다. 오래 사용하다보면 스마트폰의 온도가 너무 높아지는데 이런 경우 배터리의 기본적인 성능이 저하됩니다. 장시간 사용을 할 때는 스마트폰 커버 등을 탈착해서 온도를 최대한 낮춰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여름철 자동차 안과 같이 뜨거운 곳에 두게 되면 수명이 단축됩니다.
▣화면은 자동 밝기 기능으로
고화질로 게임이나 동영상을 즐기기 위해 스마트폰 디스플레이 밝기를 밝은 상태로 고정해 놓은 경우가 많습니다. 평소 밝기 고정값을 줄여놓거나, 자동으로 밝기를 조정해 주는 자동 모드를 사용해 전원 세이브 및 눈의 피로도도 더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누리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사용하지 않는 어플이나 인터넷은 확실하게 종료시킬 것
어플리케이션이나 인터넷을 사용한 다음 완전히 종료가 안 된 상태에서 다른 작업을 하게 되면 미사용 중인 어플이 보이지 않게 계속 가동되어 배터리 소모가 심해집니다. 따라서 사용한 어플이나 인터넷의 작업을 끝내려면 꼭 뒤로가기 버튼을 이용해서 종료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번거롭다면 무료로 제공되고 있는 메모리 최적화 어플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급속 충전은 싫어요
시간에 쫓기는 나머지 편의점 등에서 급속충전을 이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급속충전기는 강한 전압을 걸어 휴대폰을 급속으로 충전하는 방식이기에 배터리와 회로에 무리가 갈 수 있다고 합니다.
▣ 위젯은 꼭 필요한 것만 사용하기
스마트폰을 사용하다 어플을 설치하다보면 위젯이 자동으로 설치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메일, 뉴스, 주가 등 모든 사람들에게 필요하지 않은 정보가 실시간으로 들어오곤 합니다. 이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받으면 배터리 소모가 제법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