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라토너에게 영양보충식은 필수” …스포츠 영양보충식의 모든 것
카보런·파워 에너지젤·GU₂O 등
우리나라에 스포츠용 영양 보충식이 들어온 것은 야구, 축구 등 프로 선수들에 의해서였다. 보통 사람들보다 훨씬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는 프로 선수들에게는 식사 이외의 영양분이 필요했던 것이다. 미스터코리아 출신이며 분당검푸마라톤클럽 회장인 (주)한국스포테크 창용찬(51) 대표는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프로 선수와 마찬가지로 많은 에너지를 필요로 하는 달림이들에게 보충식은 필수이다. 보충식은 마라토너가 지쳤을 때 가장 든든한 동반자가 되어줄 것이다”라고 했다.
지난 호 ‘고수들은 도대체 뭘 먹고 달릴까?’ 기사에서 소개한 여러 영양식과는 달리 영양 보충식은 효과가 바로 나타난다는 장점이 있다. 섭취한 후 바로 소화되고 또 에너지로 전환되는 것이다. ‘달리는 드라이버’ 남궁만영(38)씨는 “개인적으로 영양 보충식을 준비해 출발 30분 전, 30km 이후에 꼭 섭취한다. 후반 30km 이후에 지치지 않는 것도 이러한 준비가 있기 때문이다”라고 밝혔다.
영양 보충식으로는 어떤 제품들이 시중에서 유통되고 있는지 브랜드별로 알아봤다.
(주)한국스포테크
세계적인 스포츠 영양식품 업체인 미국 웨이더 뉴트리션 인터내셔널(Weider Nutrition International)의 한국 총판인 (주)한국스포테크(대표 창용찬)는 오랫동안 보디빌딩, 농구, 야구 등 프로 스포츠 선수들을 위해 스포츠 보충식을 유통해 온 회사로 잘 알려져 있다. 또 마라토너 CEO인 창용찬 대표의 뜻에 따라 달림이들에게 적합한 제품을 잇달아 내놓고 있다. 홈페이지 www.weiderkorea.co.kr.
카보런
액체 상태이며 낱개로 포장되어 있어 달리면서 섭취하기에 좋다. 주성분은 단당류와 다당류가 배합된 탄수화물이며, 탄수화물의 소화를 돕는 비타민 B1, 비타민 B2 및 이소로이신·발린·로이신 등의 아미노산(BCAA), 옥타코사놀, 미네랄 등이 함유되어 있다. 마라톤, 사이클, 트라이애슬론 등 지구력과 집중적 에너지 대사가 요구되는 스포츠에 적합한 보충식이다.
액상이기 때문에 물과 함께 섭취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다. 레몬라임향, 가격 6만원(42g×30팩).
섭취 방법
-운동 전, 중간, 후에 알맞게 배분해 섭취한다.
-풀코스 기준 출발 30분 전, 10km, 30km, 골인 후에 각각 1팩씩 섭취하면 좋다.
울트라 카보인
카보런과 마찬가지로 마라톤, 수영, 사이클 등 지구력이 필요한 운동에 최적화된 보충식이다. 통(920g) 혹은 1포(40g)씩 포장되어 판매되고 있다. 주 성분은 말토덱스트린, 결정과장, 덱스트로스, 타우린, 옥타코사놀, 발린, 이소루이신, 로이신, 비타민 B1, 비타민 B2, 비타민 C, 구연산 분말, 오렌지향 분말 등이다.
분말이기 때문에 달리면서 섭취하기에는 불편하다. 하지만 평소 훈련 전후에 섭취한다면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오렌지향, 920g(통)과 낱개로 포장된 박스(40g×25포) 모두 4만9천원.
섭취 방법
-물 혹은 주스 250ml에 울트라 카보인 40g(1포 혹은 2스푼)을 넣어 잘 섞은 후 섭취한다.
-운동 전후, 중간에 섭취하며 운동량에 따라 추가적으로 섭취한다.
컴플릿 RX
울트라마라톤에 적합한 식사 대용식품으로 단백질, 탄수화물이 복합적으로 함유되어 있다. 주성분은 농축 유청단백(36.3%), 분리 유청단백, 말토덱스트린, 비타민 A, 비타민 B1, 비타민B2, 비타민 C 등이다. 분말식이며 초콜릿 맛이다. 1포에 48g씩 낱개 포장되어 있다. 1박스(48g×25포) 6만4천원.
섭취 방법
-1일 1∼3회, 1회 1포(48g)를 240ml의 물이나 우유에 잘 섞어 섭취한다.
-울트라마라톤 출발 직전, 20∼25km 간격으로 1포씩 섭취한다.
-운동량에 따라 추가적으로 섭취한다.
(주)파시코
(주)파시코(대표 이윤희)는 국산화 기반이 취약한 스포츠 영양식품 시장에서 스포츠 생리학, 영양학, 생명공학을 결부시켜 국내 최초로 스포츠 영양 보충식품을 개발하여 상품화한 기업이다. 1996년에 최초로 스포츠 보충식을 개발, 판매한 후 발전을 거듭하여 현재는 프로야구단, 농구단, 태릉선수촌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홈페이지 www.posy ko.com.
파워 에너지 젤
에너지가 필요할 때 수시로 섭취할 수 있는 젤 타입의 스포츠 보충식이다. 마라톤, 인라인 스케이트, 등산 등의 아웃도어 스포츠에 적합하다. 주성분은 비타민 C, 구연산, 사과 과즙 농축액, 사과향 등 각종 과일향 등이다. 사과 맛, 그레이프 후르츠 맛, 레몬라임 맛 등이 있으며 1박스(45g×25팩)에 3만2천5백원이다.
섭취 방법
-운동 15∼30분 전에 150ml의 물과 함께 파워 에너지 젤 1개를 섭취한다.
-운동 중 30∼40분 간격으로 에너지가 고갈되기 전에 충분한 물과 함께 섭취한다.
-운동 후 파워 에너지 젤 1∼2개를 200ml 이상의 충분한 물과 함께 섭취한다.
파워런
운동 전후 탄수화물을 보충할 수 있는 보충식이며 마라톤, 농구, 축구 등과 같은 유산소운동에 적합한 제품이다. 주성분은 콜라겐, 뮤코 다당 단백질(콘드로이친 황산 20, 뮤코 다당 단백 80), 옥타코사놀, 글루코사민, 타우린,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등이다. 운동 전 글리코겐의 축적이 순차적으로 일어날 수 있도록 탄수화물을 단당류 35%, 다당류 36%로 구성했다. 열대과일 맛이며 1박스(15g×30포)에 2만8천5백원이다.
섭취 방법
-200∼250ml의 물이나 음료에 파워런 2포를 넣고 잘 섞은 후에 완전히 풀어지면 섭취한다. 운동 전후 또는 체력 소모가 많을 때 섭취하면 좋다.
(주)파워바 코리아
우리나라 달림이들에게 스포츠 영양 보충식의 대명사로 자리잡은 미국의 파워바(PowerBar)사의 제품들을 정식 수입하는 업체(대표 김용경)이다. 홈페이지 www.powerbarkorea.com.
파워바
바 타입의 에너지 식품. 1개의 바 중 약 75%가 탄수화물이며, 그 중 40%가 단당류, 60%가 다당류이다. 또 에너지 대사에 필요한 비타민 B군, 18종의 미네랄, 필수 아미노산 등도 함유되어 영양 밸런스가 뛰어나다. 초콜릿, 바나나, 사과, 계피 맛 등이 있으며 1박스(55g×12개)에 3만5천원이다.
파워젤
칼로리 소비가 심한 운동을 할 때 에너지를 즉석에서 보급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젤 타입의 농축 탄수화물(곡물이나 과실을 원료로 함)로 구성됐다. 주성분은 덱스트린, 과당, 식염, 로이신, 발린, 이소로이신과 각종 비타민 등이다. 레몬라임 맛이며 1박스(41g×24)에 7만원이다.
섭취 방법
-파워바가 미리 준비하는 것이라면 파워젤은 에너지 전환이 빠르기 때문에 레이스 도중 가장 힘들 때 복용하는 것이 좋다. 더욱 빠른 에너지 전환을 위해 수분과 함께 섭취한다.
(주)상아스포츠
‘파워 스포츠 겔’로 유명한 (주)상아스포츠(대표 강구섭)는 자체 연구 시설과 제조 공장을 보유한 스포츠 식품 전문기업이다. 1992년 헬스프라자 본점을 모태로 창립된 이래 현재까지 한국인의 체질과 기호에 잘 맞는 제품을 개발, 보급하고 있다. 홈페이지 www.power365.com.
파워 스포츠 겔
카보로딩(carboloading, 탄수화물 축적하기) 식품으로, 젤 타입이어서 물이 없어도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다. 주성분은 단당류와 다당류가 배합된 탄수화물, 비타민, 니코틴산아미드, 발린·이소로이신·로이신 등의 아미노산, 옥타코사놀, 각종 미네랄 등이다. 휴대가 간편해 달리면서 섭취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오렌지 맛이며 가격은 1박스(41g×30팩)에 4만5천원이다.
섭취 방법
-1회 1포씩 섭취(운동 30분 전후 각각 섭취)
-풀코스의 경우 출발 30분 전 1포, 20km 지점 1포, 30km 지점 1포 섭취
파워 아미노 겔
순간적으로 많은 에너지와 아미노산을 소비하는 운동선수 및 마라토너에게 적합한 식품이다. 젤 타입으로 되어 있어 에너지와 아미노산을 빠르고 간편하게 보충할 수 있다. 주성분은 9종의 필수 아미노산, 12종의 비타민과 각종 미네랄, 분리 유청단백, 글루타민 등이다. 가격은 1박스(42g×30팩)에 6만원이다.
섭취 방법
-1회 1포씩, 운동 30분 전후에 섭취한다. 간편하게 휴대하면서 필요에 따라 운동 중에도 섭취한다.
아나볼릭 옥타롱
운동 에너지원인 옥타코사놀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 보충식이다. 옥타코사놀은 근육 기능 개선, 기초대사 증진, 지구력 증강에 도움을 주고 근육 및 인체의 에너지 생성에 촉매적인 다양한 작용을 하는 영양소이다. 주 성분은 옥타코사놀 이외에도 각종 아미노산, 글루타민, 식용 유청 단백, 콜라겐펩티드,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등이다. 가격은 1통(300g)에 6만5천원.
섭취 방법
-1일 1∼2회, 5g씩 분말 상태로 섭취한다.
그 외의 제품들
카보샷 바, 카보샷 젤
우리나라 달림이들에게 오랫동안 사랑받아 온 제품 중 하나이다. 과거 뉴질랜드의 베이커홀사에서 생산했지만 현재 오스트레일리아 회사인 인푸드(Infoods Pty Ltd)사가 제품의 판권 일체를 인수했다. 주성분은 뉴질랜드의 천연 탄수화물(글루코스, 글리코겐, 녹말, 셀룰로오스 등의 다당류 및 여러 배당체의 복합)이며 젤 타입과 바 타입 두 종류가 있다. 레몬라임, 콜라, 바나나, 와일드베리 맛이 있으나 우리나라 달림이들은 바나나와 레몬라임 두 가지 맛을 많이 찾는다. 가격은 젤의 경우 낱개로 2천5백원, 바의 경우 낱개로 3천5백원이다.(사진 제공 / 빠른친구 인터넷 쇼핑몰, www.nice8279.co.kr)
섭취 방법(카보샷 젤)
-운동 15분 전 1개, 운동 중 30∼40분 간격으로 1개씩, 운동 후 1개 또는 2개를 200∼500ml의 물에 희석시켜 섭취한다.
GU₂O
물에 타서 먹을 수 있는 분말 타입의 스포츠 보충식이다. 미국의 유명한 스포츠식품 전문회사인 GU사의 제품으로 마라톤, 사이클, 트라이애슬론, 등산을 즐기는 이들에게 널리 사랑받고 있다. 레몬라임, 망고탱고, 오렌지, 레스퍼베리 맛이 있으며 자연산 원료를 사용하여 뒷맛이 깔끔하다. 또 스포츠 젤과 같이 사용하면 더욱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벨로스포츠 아시아(www. cervelo.co.kr)에서 수입하고 있다. 1박스(39g×20팩) 6만원.
섭취 방법
-680ml(자전거 물통)의 물에 GU₂O 한 팩을 섞어 필요에 따라 섭취한다.
-통으로 포장된 제품 구입시에는 GU₂O 13g(한 숟가락)에 물 227ml를 섞어 1회 섭취한다.
-대회에 참가할 때는 집에서 미리 준비하여 출발 전, 시합 중, 골인 후 충분히 섭취한다.
채승웅 기자
포커스마라톤 사진팀 사진 기자
첫댓글 그런영양보충보다는 땡칠이가 최고아닌가요? 풀코스 중간중간에 바나나나 쵸코파이말고 땡칠이 다리 하나씩 주는데는 없나? ㅎ
관절에는 야웅이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