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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igital India, Cashless Society 건설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 -
- 지속가능한 경제성장을 도모하기 위한 기반조성의 시각에서 바라봐야 -
□ 인도 디지털 거래(Digital Payment) 현황
◦ 2016년 화폐개혁과 디지털 거래촉진 정책
- 인도정부는 2016년 11월 전격적으로 고액권 화폐의 통용금지조치를 단행하며, 90% 이상을 현금에 의존해왔던 총 거래액의 상당부분을 디지털 거래로 전환하여 경제전반의 투명성을 강화하겠다고 선언한 바 있음.
- 당시 화폐개혁 조치의 부정적 영향은 지대하여, 시중 화폐량 감소로 인해 내수와 산업생산이 침체되며 7% 대를 기록해왔던 인도의 경제성장율이 5%대로 꺾이기도 하였음. 이에, 수많은 비판이 가해졌으나 인도정부는 3월 지방선거 승리를 바탕으로 주민등록제도와 은행계좌를 연동하는 등 추가 투명성 강화 조치를 단행하였음.
- 아울러, 현금 없는(Cashless) 거래 활성화를 위한 인프라 구축을 위해, 디지털 결재지불수단(POS)에 대한 기본관세를 영세율로 낮추고 관공서와 은행을 중심으로 결재수단의 보급을 의무화하는 등 적극적인 디지털거래진흥책을 추진해왔음.
◦ 화폐개혁 1년 후, 인도 디지털 거래 현황
- 인도중앙은행에 따르면 인도내 디지털 거래건수가 2017년 12월 기준 10억 6000만 건을 기록하면서 처음으로 10억 건을 넘어섰음. 전월인 11월까지의 누계 거래건수는 9억 9800만 건으로 월 증가율은 6.5%를 기록함.
- 디지털 거래량은 화폐개혁을 시점으로 3배 증가하였음. 인도중앙은행에 따르면, 선지급결제수단(PPI, 모바일 선불상품, 기프트 카드 등)을 통한 거래액은 2017년 3월말현재 8,600억 루피로 2016-17 회계연도의 4,600억 루피에 비해 2배 이상 급증하였음.
인도 정부의 ‘현금없는 사회’ 정책성과
자료 : 인도정부 디지털인디아 홍보포털
□ 현금없는 사회를 위한 디지털 지불방식
◦ ‘Digital India’와 ‘Cashless Society’
- 디지털 인디아 정책은 2014년 취임한 모디정부가 제조업 진흥책인 Make in India 정책과 함께 추진하고 있는 경제정책임.
- 인도를 지식경제사회로 전환시킨다는 비전 하에 비대면(Faceless), 종이문서 없는 행정처리(Paperless), 현금없는 사회(Cashless)를 모토로 하고 있음.
◦ 현금없는 거래 촉진을 위한 다양한 디지털 지불방식
지불방식 | 특징 |
| - 은행 카드는 소비자에게 다른 지불 방법보다 보안, 편의 및 제어 기능을 제공함. 신용카드, 직불 카드 및 선불카드 등 다양한 종류의 카드는 사용의 유연성을 제공하고 있음. 이 카드는 보안 지불을(예: PIN 및 OTP) 위해 2단계의 인증을 제공하고 RuPay, Visa, MasterCard는 카드 지불 시스템의 대표적인 예로 볼 수 있음. - 지불 카드는 상점, 인터넷, 카탈로그 및 전화를 통해 상품을 쉽게 구매 가능할 수 있게 하였고 고객과 판매자의 시간 및 비용을 절약할 수 있어 거래를 용이하게 함. |
| - 혁신적인 지불 서비스 * 99 #는 비정형 부가 서비스 데이터(USSD ,Unstructured Supplementary Service Data) 채널에서 작동함. 이 서비스는 휴대전화를 사용하여 모바일 뱅킹 거래를 허용하기 때문에 모바일 뱅킹 사용을 위한 별도의 데이터 기능이 필요하지 않음. - 주류 금융서비스의 금융심화 및 언더뱅크(금융시스템이 선진화되지 않았지만 인구와 경제력등 기회가 많은 저개발국가) 사회를 포함하여 구상된 것으로 * 99 # 서비스는 은행&통신서비스제공업체(TSPs,Telecom Service Providers)와 같은 다양한 파트너에코시스템의 통합을 가져온 독특한 상호운용적 시스템이라고 볼 수 있음. |
| - AEPS는 인도의 공식 전자신분증 체계인 아다르(Aadhaar) 인증을 사용하는 은행의 사업대리은행(BC, Business Correspondent) 및 뱅크미트라를 통해 판매시점 정보관리시스템(PoS,Point of Sale / Micro ATM)에서 온라인 상호 운용 금융 거래를 허용하는 은행 주도 모델임. - 뱅크미트라(Bank Mitra) : 은행 지점을 개설 할 수없는 곳에서 은행 대리인으로 활동하는 개인으로 기본적으로 은행 대리인처럼 행동하며 계좌 개설에 모든 종류의 지원을 제공 |
| - 인도정부통합결제인터스페이스(UPI, Unified Payments Interface)는 여러 은행 계좌를 하나의 모바일 응용 프로그램 (참여 은행사)으로 통합하여 여러 은행 업무, 원활한 자금 경로 및 가맹점 지불을 단일 후드로 병합하는 시스템으로 ‘피어 투 피어 (Peer to Peer)’수집 요청을 처리하여 요구 사항과 편의에 따라 일정을 잡고 지불 할 수 있음. 각 은행은 Android, Windows 및 iOS 모바일 플랫폼 용 UPI 앱을 제공함. |
| - 모바일 지갑은 현금을 디지털 방식으로 전달하는 방법으로 모바일 장치의 신용 카드 또는 직불 카드 정보를 모바일 지갑 응용 프로그램에 연결하거나 온라인을 통해 모바일 지갑으로 송금 할 수 있음. - 실제 플라스틱 카드를 사용하는 대신 스마트 폰, 태블릿 또는 스마트 시계로 결제가능하며 개인 계정에 연결하여 돈을 적립해야함. 대부분의 은행은 모바일 지갑 앱을 운영하고 있고 기타 여러 모바일 지갑 애플리케이션 기업이 있음. |
| - 판매시점 정보관리시스템(PoS)은 판매가 이루어지는 계산대처럼 거래를 진행하는 방식으로 카드 결제를 용이하게 하는 장점이 있음. |
| - 인터넷 뱅킹은 은행이나 다른 금융 기관의 고객이 금융 기관의 웹 사이트를 통해 다양한 금융 거래를 수행 할 수 있게 해주는 전자 지불 시스템으로 넷 뱅킹에는 다음과 같은 방식을 적용하고 있음. - 전자자금결제(NEFT,National Electronic Fund Transfer) / 실시간 총액 결제 시스템 (RTGS,Real Time Gross Settlement) / 전자결제시스템(ECS, Electronic Clearing System) / 즉시지불서비스(IMPS,Immediate Payment Service) |
| - 모바일 뱅킹은 휴대 전화 나 태블릿과 같은 모바일 장치를 사용하여 원격으로 다양한 유형의 금융 거래를 수행 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은행이나 금융 기관에서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일반적으로 앱이라고 함)를 사용함. |
| - 마이크로 플랫폼은 전국의 은행에 연결될 저비용 장치 (마이크로 ATM)를 통해 기능을 기능하게 함. 이를 통해 특정 사업대리은행(BC)과 관련된 은행과 관계없이 즉시 입금과 인출 및 지불을 할 수 있음. 이 장치는 휴대 전화 연결을 기반으로 하며 모든 사업대리은행(BC)에게 제공될 것임. - 고객은 신원을 인증 받고 은행 계좌에 돈을 인출하거나 입금해야하며 마이크로 ATM이 지원하는 기본 거래 유형은 입금, 출금, 계좌 이체 및 잔액 조회임. |
자료 : 인도정부 디지털 인디아 자료로부터 KOTRA 뉴델리 무역관 종합
□ 현금없는 사회에서 뜨는 상품들
◦ 지급결재용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 인도 모바일 결제 산업규모는 2011년 8,600만 달러에서 연평균 68% 성장하여 2016년 약 11억 5,000만 달러를 돌파하였음.
- 인도 소프트웨어개발자협회(NASSCOM)는 향후 시장규모를 현재 12억 달러에서 2020년 24억 달러로 예상하였음.
인도 주요 지급결재용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현황
애플리케이션명 | 특징 |
PayTM | PayTM은 인스턴트 모바일 충전, 청구서 지불, 데이터 카드, 재충전 및 유틸리티 요금 지불을 위한 가장 인기 있는 인도 전자 상거래 웹 사이트 및 모바일 지갑으로 현금없는 경제를 실현하기 위한 인도의 최초의 지불은행(payments bank)임. |
OxiGen | OxiGen 핀테크사는 인도의 주요 지불 솔루션 제공 업체 중 하나로 고객이 은행 및 Oxigen Wallet을 통해 재충전, 청구서 발송 및 송금을 할 수 있음. Oxigen Services는 인도중앙은행(Reserve Bank of India)이 승인 한 인도 최초의 비은행 전자지갑임. |
BHIM | BHIM e-wallet은 나렌드라 모디(Narendra Modi) 총리가 Android 사용자를 위해 출시했음. BHIM App은 인도정부통합결제인터스페이스(UPI,Unified Payment Interface)를 기반으로 ‘메이크인인디아’ 정책의 가장 훌륭한 예이며 Google PlayStore에서 1,000 만 건의 다운로드를 돌파함. |
PhonePe | PhonePe 앱은 HIM 앱 이후 두 번째로 빠르게 성장한 UPI 앱으로 모바일 지갑 기능도 있음. |
Google Tez | 후발주자 Google Tez는 늦었지만 대중들 사이에 빠르게 침투함. 급속한 성장의 이유는 간단한 사용방법을 통해 모든사람들이 디지털 결제를 이용할 수 있도록 단순화했기 때문임. Google Tez는 대형 은행과 손을 잡으면서 해당 표준을 만족하는 은행 모두 연동사용이 가능함. |
자료 : 각사 홈페이지 및 현지 언론자료로부터 KOTRA 뉴델리 무역관 종합
◦ 화폐없는 사회 관련 상품군(1) - POS 단말기
- 인도 POS 단말기 시장은 2016년 기준 2억 3557만 달러 규모이며, 인도정부의 적극적인 단말기 보급정책으로 2022년까지 연평균 11% 성장하며 7억 2,141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됨.
- 모바일 지갑과 같은 새로운 결재수단 사용 증가, POS 단말기와 관련된 거래 및 사용 편의성 강화를 위한 인프라 확충, 가파르게 올라가고 있는 도시비중 등을 감안하면 POS 단말기에 대한 수요가 지속확대될 것으로 예상됨.
- 인도에는 POS 단말기를 조립할 수 있는 인도 제조업체가 거의 없어 인도에 부품을 공급하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제품은 완제품으로 수입됨. 관련 주요기업으로 Ingenico, Verifone, NEC, Analogics Group, Panasonic 등이 있음.
인도 수입 통계 | |||||||
품목 : 847090(기타), 계산기와 계산기능을 갖춘 포켓 사이즈형 전자수첩ㆍ회계기ㆍ우편요금계기ㆍ표권발행기 및 기타 이와 유사한 기계(계산기구를 갖춘 것에 한한다), 금전등록기 | |||||||
1월 - 10월 | |||||||
교역국 | 천 (달러) | 점유율(%) | 증감율(%) | ||||
2015 | 2016 | 2017 | 2015 | 2016 | 2017 | 2017/2016 | |
세계 | 1925 | 1891 | 6357 | 100.00 | 100.00 | 100.00 | 236.13 |
1. 중국 | 68 | 228 | 2767 | 3.54 | 12.07 | 43.53 | 1112.18 |
2. 불가리아 | 0 | 76 | 1475 | 0.00 | 4.00 | 23.20 | 1851.52 |
3. 대한민국 | 479 | 278 | 1308 | 24.86 | 14.71 | 20.57 | 370.27 |
4. 대만 | 155 | 106 | 531 | 8.04 | 5.58 | 8.35 | 402.79 |
5. 미국 | 67 | 135 | 171 | 3.45 | 7.14 | 2.69 | 26.91 |
자료 : GTA
◦ 화폐없는 사회 관련 상품군(2) - 플라스틱 카드용 칩카드
- 시장조사분석기관 IHS Markit에 따르면 인도 스마트 발행건수는 2016년 1억 5700만 건에서 2021 년 34억 2000만 건으로 폭발적인 증가가 예상되는 상황임.
- 2015년 3천만 개에 그친 스마트 지불 카드가 발행량은 2016년 약 1억 5700만 건으로 423%가 급증하였는데 이에는 2016년 말의 화폐개혁 조치가 큰 영향을 미쳤음.
인도 수입 동향 | |||||||
품목: 852352, 스마트카드 | |||||||
1월 - 10월 | |||||||
교역국 | 천 (달러) | 점유율(%) | 증감율(%) | ||||
2015 | 2016 | 2017 | 2015 | 2016 | 2017 | 2017/2016 | |
세계 | 120570 | 144110 | 143666 | 100.00 | 100.00 | 100.00 | - 0.31 |
중국 | 45457 | 70745 | 64695 | 37.70 | 49.09 | 45.03 | - 8.55 |
싱가포르 | 4189 | 13889 | 13310 | 3.47 | 9.64 | 9.26 | - 4.17 |
네덜란드 | 18189 | 10293 | 10581 | 15.09 | 7.14 | 7.37 | 2.80 |
태국 | 2785 | 4277 | 9855 | 2.31 | 2.97 | 6.86 | 130.39 |
영국 | 3689 | 10911 | 8535 | 3.06 | 7.57 | 5.94 | - 21.77 |
말레이시아 | 689 | 834 | 8517 | 0.57 | 0.58 | 5.93 | 920.86 |
대만 | 5899 | 5509 | 5477 | 4.89 | 3.82 | 3.81 | - 0.58 |
홍콩 | 18603 | 9496 | 5272 | 15.43 | 6.59 | 3.67 | - 44.48 |
노르웨이 | 6862 | 8999 | 5044 | 5.69 | 6.24 | 3.51 | - 43.95 |
대한민국 | 4399 | 1039 | 3968 | 3.65 | 0.72 | 2.76 | 282.01 |
자료 : GTA
□ 시사점
◦ 인도정부의 디지털 거래 진흥책은 지속될 것으로 전망
- 과거 인도는 전체 거래액의 90% 이상이 현금으로 이루어지고, 이에 따라 국가의 조세 수취망을 벗어난 경제 비공식부문의 비중이 상당하였음. 국가의 세수 확보와 투명한 예산집행을 방해하여 경제성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었음은 물론, 파키스탄 등 주변국과의 갈등에 있어서 대외안보 상의 약점으로 지적되기도 하였음.
- 전격적인 화폐개혁, 주민등록제도의 현실화, 주민등록제도와 각종 거래 시스템간 연계 및 증명, 통합간접세 제도도입으로 이어지는 일련의 과정을 통해 인도정부가 강조하는 ‘화폐없는 사회’는 비단 부정부패의 척결만이 아닌 지속가능한 경제성장을 도모하기 위한 투명한 사회로의 체계개편으로 보는 것이 타당함. 이에 따라 인도정부의 디지털 거래 진흥책은 오랜 시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됨.
◦ 한국기업에게 주는 시사점
- (수출기업) POS 등 디지털 거래 단말기에 대한 파격적인 수입관세 이하와 정부 주도의 조달책에 힘입어, 대인도 동 품목에 대한 수출은 크게 늘어난 것으로 확인됨. 인도 정부가 당분간 동품목에 대한 관세 인상 등을 고려치 않을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현지 수요는 견조하게 유지될 것으로 예상됨.
- (현지진출 기업) 이제까지의 인도경제는 현금거래를 통한 비공식부문의 영향력이 지대하였음. 하지만, 인도정부는 화폐개혁, 통합간접세제 도입, 외국인에게 까지 의무화된 주민등록 제도 등을 통해 기업과 개인의 소득과 거래관계를 투명하게 파악하고자 노력하고 있음. 아울러, BEPS와 같은 제도를 통해 다국적 기업에 대한 세원 파악이 강화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인도진출 한국기업은 투명성이 강화되는 이러한 경향에 선제적으로 준비할 필요가 있음.
작성자 : KOTRA 뉴델리 무역관 임성식 과장, Samiksha Sarna A.Mng
출처 : 인도정부 Digital India 홍보포털, Global Trade Atlas, 지급결재용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운영업체 홈페이지, KPMG, NASSCOM, IHS Markit 등 관련 협회 및 시장조사기관 보고서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