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을 소(小)자는 크기가 작다는 뜻이고, 적을 소(少)자는 수량이 적다는 뜻입니다.
小 少
크기가 작은 작을 소(小)자는 곤충의 알이 작은 것을 그려서 크기가 작은 것을 표시했습니다. 누에가 나방이 되어 종이에 알을 낳으면 참으로 깨알 같이 작은 알들을 수없이 낳습니다.
작을 소(小)자의 상대적인 글자는 큰 대(大)자입니다. 세상에서 가장 큰 것은 큰 대(大)자를 해서 사람임을 표시했습니다. 큰 대(大)자는 사람이 네 활개를 펴고 누워 있거나 서 있는 모습입니다. 큰 대(大)자는상형(象形) 글자입니다.
그 작은 알들이 적을 수도 있고 많을 수도 있습니다. 적은 것은 모자란다는 말이고, 많다는 말은 남아돈다는 뜻이 숨겨져 있습니다.
‘작다’의 상대적인 말이 ‘크다’는 것처럼 ‘적다’는 말의 상대적인 말은 ‘많다’입니다. 적을 소(少)자의 상대적인 말은 많을 다(多)자입니다. 많을 다(多)자는 고깃덩어리를 그려서 고기, 즉 먹을 것이 많음을 표시하였습니다. 적을 소(少)자는 젊다는 뜻도 있습니다. 젊을 소(少)자로 읽습니다.
소년(少年)이지 소년(小年)이 아닙니다. 소년(小年)이라고 쓰면 말이 되지 않습니다. 혹시 윤년을 뜻할 수는 있겠습니다. 날자가 하루쯤 적어서 작은 해를 소년(小年)이라고 할 수는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