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성 단백질, 노년 여성의 뇌·심장 보호(연구)
입력 2021년 2월 25일 07:24 / 코메디닷컴
식물성 단백질을 많이 섭취하는 노년기 여성은 치매와 관련된 사망이나 심장질환으로 인한 사망 위험이 낮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아이오와대학교 공중보건대학 연구팀은 ‘여성건강연구(WHI)’에 참여한 폐경 후 여성 10만여 명의 자료를 토대로 연구를 진행했다.
연구팀은 대상자들이 WHI에 등록할 때인 1993~1998년 사이에 설문지를 통해 식단에 대해 상세하게 조사했다. 연구팀은 섭취하는 동물과 식물성 단백질의 양에 따라 대상자들을 그룹으로 나누고 이후 20년 동안 건강 상태를 추적했다.
연구 결과, 식물성 단백질을 가장 많이 섭취한 그룹은 치매와 관련된 사망은 21%, 심장질환으로 사망할 확률은 12%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가공육을 더 많이 섭취한 여성은 치매로 사망할 위험이 20% 더 높았다. 하지만 닭이나 오리 등 가금류나 달걀을 먹으면 치매 관련 사망 위험을 약 15%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심장질환과 관련해서는 적색육(붉은 고기)을 많이 먹는 여성은 심장병으로 인한 사망 위험이 12%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출처:
http://kormedi.com/1334347/%ec%8b%9d%eb%ac%bc%ec%84%b1-%eb%8b%a8%eb%b0%b1%ec%a7%88-%eb%85%b8%eb%85%84-%ec%97%ac%ec%84%b1%ec%9d%98-%eb%87%8c%c2%b7%ec%8b%ac%ec%9e%a5-%eb%b3%b4%ed%98%b8%ec%97%b0%ea%b5%ac/
식물성 단백질은 식물에 존재하는 단백질을 말한다. 단백질은 식물체, 동물체에 존재하며 사람이 섭취하는 식품의 형태를 식물성 단백질 식품, 동물성 단백질 식품이라 한다. 식물성 단백질은 탄소, 수소, 산소, 질소로 구성되며 기본 단위는 아미노산이다.
식물성 단백질 식품은 동물성 단백질 식품이 지닌 포화지방, 콜레스테롤 과량 섭취로 인한 건강 영양문제나 높은 탄소배출량과 물사용량 등 환경 문제에서 주목받고 있다.
단백질 식품으로 고기, 생선 같이 동물성 식품만을 떠오르기 쉬우나 사실 단백질은 식물성 식품과 동물성 식품에 골고루 들어있다. 식물성 단백질을 함유한 대표 식품으로는 대두, 서리태, 강낭콩, 병아리콩, 렌틸콩 등 콩류와 콩을 가공한 콩식품이 있으며 땅콩, 호두, 아몬드, 잣 등 견과류에도 단백질이 상당량 들어있다.
단백질은 영양적 질에 따라 완전 단백질과 불완전 단백질로도 나뉜다. 이는 오스본과 멘델이 실시한 동물 성장실험을 근거로 하고 있다. 완전 단백질은 체내에서 합성할 수 없는 필수아미노산을 모두 충분히 함유하고 있어 체내 단백질 합성에 적합하며 동물의 생명유지 활동, 성장을 돕는다.
대개 완전 단백질은 동물성 단백질만 해당되는 것으로 알고 있으나 식물성 단백질 식품인 대두의 글리시닌은 완전 단백질로 꼽힌다. 불완전 단백질은 필수아미노산이 1개 이상 결핍된 것인데, 단백질 합성을 위해서는 필요한 조직에 모든 종류의 필수아미노산이 충분하게 공급되어야 한다.
따라서 필수아미노산이 부족한 단백질 식품만을 오래 섭취하면 단백질 합성이 원만히 이루어지지 못해 성장발육을 더디게 하고 근육감소를 낳게 된다. 동물성 단백질에 젤라틴과 식물성 단백질 중 옥수수의 제인이 해당되며 다른 단백질 식품을 함께 골고루 섭취함으로써 단백질을 보충해야 이용 효율을 높일 수 있다.
첫댓글 다양한 단백질 음식을 섭취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