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시소개 요령에 대해서 메일 보내는 사람 넘 많아서여..그냥 여기다 올립니다.. ^^ㅋㅋㅋ 넹...그래여 취업준비기간 2년여 의 노하우와 마인드로 나름대로는 정확한 지식을 가지고 있습니다..알려드릴꼐여..다른점은,.,,
1.회사지원시 우편접수를해라..
인터넷접수만 할수 밖에 없다면 그것만해야겟지만 우편접수가 가능하다면 가장중요한것이 자기소개서입니다..실제로 사람들은 자기소개서가 지원서를 작성할때는 중요하다 이정도는 알고있지만 그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멀해야 하는지는 잘모르죠...
하지만 자기소개서 엄청중요한겁니다...회사가 인터넷으로 안받고 우편접수를 받는이유는 지원자허수를 걸러내겟다는 의도도 있지만은 가장중요한것은 자기소개서를 한번더 보고 뽑겟다는것이죠...님께서 동부정도의 들어갈 스펙이 되신다고 정말 자신하신다면 자기소개서를 누가나 쓰든 평범하게 쓰셔도 되겟죠...정말 자신한다면여..하지만 어중간하다던지 될껏같긴하다던지 한 상황에서 정말 목숨걸고 들어가겟다고 생각하신다면 결국 자기소개서에 승부를 걸어야 합니다..이 승부에서 승리하시면 님은 100%합격할 수 있습니다.누가나 알고 있는예기하고요?ㅋㅋㅋ 실제로 누구나 아는 예기같지만 정말 내 말처럼 하는 사람거의 없습니다..그렇기 때문에 이것처럼하면 서류통과하면서 면접시 큰 이득을 보죠...가장 중요한 것은 목숨을 걸고 써라는 것입니다..이게 가장 중요하죠.
2.자기소개서 지원요령
목숨걸고 써라....그게 어떻해 쓰는 거죠 라고 물으신다면....갈켜드리죠..
(1)성장과정
자기소개서에 보면 성장과정이나 자신의 장단점 지원동기 입사후 포부등이 있는 거 아시죠?
하나하나 따져 봅시다...
성장과정을 보신다면 면접관이 이 성장과정으로 지원자를 어떻해 점수를 매길것이냐 이게가장 관건이죠...어떻해 매길까여?ㅋㅋㅋ 결론은 성장과정으로 지원자에게 줄 점수는 하나도 없습니다.
성장과정으로 멀 보느냐..단지 거지같이 쓴 지원자만 걸러낼뿐이죠..한 예로 나는 몇년도에 태어나서 좋은 부모님아래서 어쩌구 저쩌구~~이렇게 되는 거 있죠?다 걸러낼 대상이죠 ㅋㅋ ㅋ 하지만 다걸러내지는 것은 아니죠.... 단지 걸러낼 대상이 될수 있다는 거죠..성장과정은 취업을 준비하는 사람은 누구나 다 읽어 보셧겟지만은 진짜 잘쓴놈이나 평범하게 쓴 놈이나 다 거기서 거기라는 겁니다.그걸로 어떻해 파악할 수는 없죠.단지 거지같이 쓴 녀석 만 골라내는 단서라는 겁니다...따라서 성장과정을 쓰실때는 정말 잘 쓰실 노력으로는 여기다 투자하지 마시고 인터넷에서 대충 잘쓴놈거 드러그해서 조금 수정해서 내시면 될꺼라는 거죠...이 노력은 이따 설명하겠지만 지원동기에서 하셔야 됩니다...
다시 연장해서 씁니다.
성장과정 어떻해 쓰느냐 ..다시 정리하죠.한마디로 성장과정 쓰실려고 대가리 굴리시지마시고요.여기 취뽀에서 자기소개서다른사람이 써논거 있습니다.그리고 다른 까페에 이력서랑 자기소개서랑이란 까페있거든여...거기서 자기소개서 다운받아서 자신에 맡게 조금 수정하시면 됩니다.ㅋㅋ 다시 한마디로 성장과정 잘쓸려고 머리 뽀개시는분들 아직 하수란거죠.성장과정도 잘쓰면 좋쟌아여..라고 물으시면 천만의 말씀 그거 생각하고 있을 빠에는 지원동기에 머리쓰셔야 합니다.
(2)자신의 장점및 단점
이 부분은 서류를 받는 인사담당자들이 또한 어떻해 평가하느냐 그것이 관건이죠.
동부나 롯데같은 대기업에서 같은 부서에 지원한 지원자들이 한 800~1000정도라고 보죠.
롯데는 인터넷 접수니까 자기소개서는 하나안보고 필터링으로 뽑으니깐 자기소개서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약하죠. 그렇다고 대충쓰시면 절때 안됩니다.
취직하기위한 필승전략이 무엇이냐.딱 이 한가지면 됩니다.면접~~서류통과같은거 면접의 중요성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니죠.그냥 서류통과못한데는 안가신다고 생각하시면 되구여.내가 첨붙은 곳에서 당연히 그 회사에 진짜 만족하고 있다면 반드시 붙는다.
첨 통과한곳에 반드시 간다라는 정신만 가지고 계시면 크게 문제될것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여기서 면접예기를 할 것은 아니지만 면접 노하우는 시간되면 올리겠습니다.다시~
다시 자신의 장점및 단점으로 돌아와서 롯데와는 다르게 우편접수를 하는 동부에서 보면여..
그 부서에 온 800장이 넘는 자기소개서에서 자신의 장점및 단점잘쓴놈을 어떻해 골라내느냐..
또 그게 문제죠 .
님이 인사담당자라고 생각하시고 님 앞에 서류통과자를 골라해야할 서류가 잔뜩쌓여 있습니다. 자신의 장점및 단점을 본다고 생각해보세여.진짜 신경써서 아쭈~이놈 성격좋은데 이런 생각같구 하나하나 골라낼까여?
물론 서류통과자골라내는데 자기소개서 뿐만아니라 여러가지 조건이 있지만 여기서는 이 부분만 생각해보죠.
당연히 안그럴껍니다. 한마디로 이넘이이넘이고 저넘이 저넘입니다.장점부분꼭 긍정적인 자세와 적극적인 자세거의 똑같고 단점부분보면 급한 성격때문에 이걸이겨내기위해 이런저런 노력을 해서 이제는 좀더 좋은 결과 얻었다는둥 다그런소리죠.
첨에 설명한 성장과정과 별반 다를게 없다는 것이 중요한거죠.다시말하면 이부분에서 지원자에게 줄 점수는 하나도 없다.거지같이 쓴녀석만 골라내는 거죠.
결론말하자면 이것또한 인터넷에서 잘쓴넘거 드러그해서 끄러당겨서 써놓으면 됩니다.중요한것은 칸은 거의 채워야하겟지요..대충쓰라는 소리 절때 아닙니다. 보통만하시면 된다이겁니다.
(3)지원동기등
회사의 자기소개서 보면 지원동기나 인사담당관들이 좀 신경써서 보겟다 싶은 곳이 있습니다.자기소개서 좀 써보신 분이면 어딘지 좀 눈에 들어오죠.꼭 성장과정 자신의 장단점 지원동기 입사후 포부등으로만 구분되지 않지만(자신의 경력이나 이 회사를 지원하기 위해 노력한일에 관하여 쓰시요등~~) 하나하나 다 설명하기는 힘들고 그래도 꼭 들어가는 것이 지원동기고 이 부분이 너무너무 중요하죠.
이제 지원동기에서 무엇무엇을 해야하는지 하나하나 구분해 봅시다.
(a)지원동기부분을 보고 먼저 감사하고 기뻐하자.
무슨소리냐구여?ㅋㅋ 이 부분이 님을 지원하신 회사로 이끌어줄 부분이기 때문이죠. 여기만 목매달면 난 붙는구나라는 기분을 가지고 꼭 쓰셔야 됩니다. 시간에 쫏겨, 지겨워서 억지로 쓸바에는 대충 아무거나 남에거 보고 쓰시는게 낫구여(그래도 스펙좋으시면 다 붙으니까여~)정말 꼭 붙겟다거나 내가 서류통과하는데 기챤지만 어느하나 망할 구석을 남기지 않고 싶다면 정말 기쁜마음으로 쓰셔야합니다. 이런 마음가짐 정말 중요하죠~
(B)자신이 그 회사에 들어가기 위해 무엇을 해왔는지를 반드시 만들어내자.
중요합니다.이부분~~어떻해든 구라를 치는 겁니다.이때 중요한것은 서류통과해서 면접시 이부분에서 100%묻게 만드는 겁니다.더욱 중요한것은 님은 이부분에 대한 모범답안을 머리속에 꼭꼭 넣어 놓고 있는 것이죠. 상호저축은행을 예로 듭니다. 님이 상호저축은행을 들어가기위해 집근처에 있는 일반은행과 중구에 있는 제일상호저축은행을 가보았다.가보니 직원들이 이런차이점이 있더라.여기서 구라가 들어가는 것이죠.절때 확인 못합니다.인사담당관들이 보면 오 이녀석 꽤 노력했는데 라는 느낌을 줄수가 있죠.더욱 중요한것은 면접시 면접관들이 이것에 대해 물어볼껍니다.홍길동씨~상호저축은행과 일반은행을 돌아다니셨나여?라고 묻는 순간님은 넵!!하고 말하고 바로 그 자기소개서에 쓴부분을 요점해서 말하고 더하여 저축은행과 일반은행의 차이점을 4가지 말씀드리죠.하나 줄줄줄 둘 줄줄줄 ㅋㅋㅋ 이렇게 가면 님은 그 회사에 한발들여놓은 거나 마찬가지죠~~ 일반적인 사항 하나하나를 전부 말할 수는 없지만 이글을 읽는 님들은 이 부분에서 감을 잡으셔야 한다는 겁니다.아~~ 이런거구나~~하구여^^
당연히 구라잘치셔야 합니다.이 부분을 쓰면서 아~~~면접에서 뻥인거 들키면 어떻하지?라는 걱정하시는 분들도 있을텐데 절때 하지마세여~먼저 서류통과하고 보는겁니다.서류통과하는 그 즉시 바로 대답만들어 가면 되구여~~~
많이 귀찬겟죠? 그래도~~하세여~~~꼭요.^^
(C)그 회사에 관한 기본적인 사항은 다 파악하쟈.
그 회사 인터넷 싸이트 보면 기본적인 사항 다나오죠?ㅋㅋ 그 중에 중요하다 싶은건 종이에다 먼저 적어 놓으시는 겁니다. 그 리고 머리속에 하나하나 생각하세여.아 이회사는 이런 회사구나하구여.아주 기본적인 사항만 파악하시면 됩니다.건설회사면 도급순위 몇번째구 현재 무슨사업을 하고 사장은 누구고 언제 설립됫고 이정도죠..^^
(D)그 회사에 관해 모르는 부분을 찻아내는 겁니다.
건설회사를 예로 들겠습니다. 이 부분이 정말 중요합니다.정말 많은 시간 투자하셔야 되죠.인터넷 홈페이지에 안나온 부분을 다찻아내는 겁니다,막막하실꺼에여~하지만 이 막막함을 뚫으 신다면 님은 이 부분에서 큰 점수를 얻는겁니다. 나중에 말하겟지만 님이 정말 많은 부분을 투자하셔서 이 부분에 대해서 상당히 많은 부분을 생각해내셧고 이것을 적을라고 치면 그 회사에 양식에 다 못넣으실껍니다.그리고 당연히 못넣으셔야 되구여.당신이 이 양식에 맞게 지원동기 분량을 정하는 순간 님은 정말 힘든 취업의 길을 걸으셔야 한다 이겁니다여~~
그럼 양식분량은 뛰어넘으면 나머지는 어떻해 쓰나여?라고 물으시겠죠?
딩동댕~~~~ 바로 여기서 합격의 열쇠가 있는겁니다. 비법열쇠~~~이 부분은 면접시 큰 힘을 발휘해서 님을 그 회사의 정직원으로 이끌껍니다.
양식에만 나와있는 그 부분을 다채우고 나서 양식외에 2페이지를 더 쓰실생각을 하셔야 합니다.
그 2페이지에 님이 찻아낸 그 회사에 대한 다른 여러가지 사실을 쓰셔야 합니다.
여기서 더욱 중요한점은 그 부분이 객관적인 성격이 많이 적어야 합니다. 전혀 안객관적일수는 없죠. 주관적인 부분이 많이 차지해야 한다는 것입니다.무슨소리냐구요?
다시 롯데건설에서 보면 그 회사 브랜드가 롯데캐슬인거 아시죠? 그 롯데캐슬이란 브랜드가 언제 생겻고 왜 롯데캐슬이고 하는등등은 누구나 알수 있죠?너무 객관적이란겁니다.하지만 그 롯데캐슬의 현재의 인지도는 어떻고 사람들은 어떻해 생각하고 고급아파트 브랜드기때문에 부유층을 공략했고 어떤 방식으로 공략하고 있고 현재 많은 청약이 이루어지고 있는데 그 청약하는 사람들의 심정은 어떠하고 어떠하니 이 고객들의 심정을 이용하여 브랜드이미지를 향상시켜야 하고 어쩌구 저쩌구~~어떤가여?객관적인 부분이 조금 있기도 하지만 당신의 생각이 듬뿍담겨있겠죠?이게 바로 핵심입니다.이 생각들이 맞았는지 안 맞았는지는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완전 개소리가 아니면 됩니다. 인사담당관이 어쭈 이넘좀 보게 ~~~~하는 탄성이 나올정도로 써야 합니다~~
상당히 주관적이죠?ㅋㅋ 하지만 이런 노력들이 필요한겁니다.양식안에서만 해결하시려는 분은 잘 걸러서 들으시면 될꺼에여~태클사양할꼐여^^ 어떻해 따지면 굳이 이렇게 까지 안해도 될꺼라고 생각도 들어여~~하지만 첨에 말했듯이 자신의 스펙이 아슬아슬하거나 좀 떨어지시는 분이나 어짜피 넣어도 떨어질꺼란 생각가지고 계신분들~ 해볼만합니다~
(e)동종업체와의 비교를 하면 할말이 더욱 많아진다.
동종업체와 비교하는 자소서 꽤 잘먹히죠. 하지만 절때 어설프게 비교할 바에는 안하는게 낫습니다. 괜히 님에게 주어진 지원동기란을 잡아먹는 꼴밖에 안된다는 거죠.
예를 들면 누구나 알고 있는 것, 삼성전자입사지원서를 준비할 시 엘지전자와 비교해서 객관적인 사항, 예를 들면 삼성전자는 엘지전자와 비교해서 현재 반도체부분이 우위고 엘씨디 부분이 떨어지고 있기 때문에 이런 점을 고치기 위해서 반도체부분에 좀더 인력을 투입하고 광범위한 홍보가 필요하다란 정도는 많이 어필하지 못합니다.
하지만 삼성전자는 현재 엘지전자와 비교할시에 무엇을 써야하는가하면 차라리 반도체 부분에서 1위를 고수함으로 해서 현재 사원들의 자만심등을 지적해보거나 아니면 엘지전자가 하고 있는 홍보전략을 대충 생각해봐서 삼성전자가 이런 점이 부족하다라는 식으로 접근하는 게 좀더 어필할 꺼란말이죠.아까 말햇듯이 틀려도 됩니다.개소리만 아닌한에서여...
이런 부분을 생각할려고 머리를 쥐어짜다보면 나중에 면접준비할 님에게 큰 이득을 줄껍니다.
(f)추상적인 지원동기는 쥐약이다.
성장과정과 자신의 성격부분을 추상적으로쓰는 구체적으로 쓰든 그것은 상관없습니다.하지만 지원동기 부분을 추상적인 말들로 뒤덥는 것은 인사담당자에게 절때 강한 인상을 주지못합니다.
지원서를 돌려쓰기한 티가 팍팍나기 때문이죠. 중요한것은 그 회사에 대한 특징이 팍팍들어가 있어야 한다는 겁니다.이렇게 쓸려면 상당히 머리아프죠.하지만 머리를 질끈매고 그 회사만의 장점과 단점 그리고 아까 말햇듯이 삼성전자 사원들의 특징등이 들어가 있어야 합니다.
전부 구체적으로 쓰라는 것이 아니고 또 그렇게 될수도 없죠.전체적인 느낌이 추상적이 아니다,정말 이 회사에 대해 노력한 흔적이 보인다는 것이 들어가야 한다는 것이죠.이 부분은 대충 이해하셧을 겁니다.
(g)자소서와 면접과의 상관성에 대한 개관
이부분은 좀더 나중에 써야하지만 리플에서 조금 태클(^^)거시는 분이 계셔서 지금 적습니다.
지원동기라고해서 꼭 이 회사를 입사하기위해 대학시절부터 이런 준비를 해왔고 졸업해서 이런저런 준비를 해서 결국이렇게 지원을 하게 되었습니다라고 쓸필요는 없습니다. 누구나 그렇게 쓸테고 또한 사실 대학시절부터 그런 준비를 하는 사람이 얼마나 되겟습니까. 인사담당관이나 면접시 면접관님도 이런 점 충분히 알고 있습니다. 제가 말하고 싶은건 틀에 박힌 자기소개서는 절때 안된다는 겁니다. 서류지원시 인사담당관에 첨에는 눈에 들어야 되고 두 번째는 그 글을 읽는 인사담당관이 잘썻는데 라는 인상을 줘야 한다는 것이죠. 당연한 예기아니냐구여? 물론 너무나 당연한 예기죠.하지만 그런 결과를 얻기 위해서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하나가 중요합니다.제가 이런 방법을 예기하는 것은 하나의 방법론이죠. 첨에 말했듯이 이 방법 충분히 먹힙니다. 자신의 스펙으로 평범한 자기소개서로 가지고 자신이 꼭 들어가고 싶은 회사 열가지중에 세가지를 들어갈 수 있다고 합시다. 하지만 자기소개서에 이런 노력을 하면 열군데중 일곱군데 이상 붙고 세 군데 정도 떨어지실겁니다. 전 서류통과 백프로되는 방법을 말씀드리는 것이 아니라 그 가능성을 높이는 방법을 말씀드리는 거구여.
그리고 정말 중요한 것은 자기소개서의 이런 노력이 이미 떨어질 것으로 정해진 당신의 지원서가 합격자 명단에 오른 경우가 분명히 있을 것이다라는 것과 이런 가능성이 작은게 아니라 상당히 있을 것이다라는 겁니다. 제 경험으로 분명히 장담하구여.(제가 이렇게 해서 면접을 볼때 이런식으로 붙여주신 면접관님들이 이런 점을 저한테 많이 말씀하셧구여.)또한 면접볼 시에 님한테 큰 이점이 있다라는 점입니다.
면접볼때에 당신이 발언할 수 있는 기회는 5번에서 10번 사이입니다.따라서 한정된 이런 답변기회에 님은 자기소개서에서 준비하고 생각한부분을 면접관이 질문하는 경우가 많을 것이고 그때 님은 그런 질문을 받았을 떄 그 순간 속으로 쾌재를 부를 것입니다.
그 만큼 자기소개서는 중요하다고 할 수 있죠.첨에 말햇듯이 입사에 가장 중요한 부분은 서류통과가 아니라 10대 1에 육박하는 면접 경쟁을 뚫는 것이죠.
나중에 면접을 한번도 안보신 분들을 위해서 면접합격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방법도 올리도록 해보죠..
첫댓글음....^^;; 대단하시네요..^^;; 님처럼 할려면 몇군데 회사를 정해서 전략적으로 해야겠네요. 어쩌면 그게 가능성은 더 높은데...자꾸만 여러 군데 막 찔러넣게되서리..^^;;;;; 암튼 좋은 말씀 감사드립니다. ^^;; 자기소개서라 아니라 하나의 프로젝트네요...^^;;; 우편접수 껀수생기면 함 해봐야겠네요. ^^;;
첫댓글 음....^^;; 대단하시네요..^^;; 님처럼 할려면 몇군데 회사를 정해서 전략적으로 해야겠네요. 어쩌면 그게 가능성은 더 높은데...자꾸만 여러 군데 막 찔러넣게되서리..^^;;;;; 암튼 좋은 말씀 감사드립니다. ^^;; 자기소개서라 아니라 하나의 프로젝트네요...^^;;; 우편접수 껀수생기면 함 해봐야겠네요. ^^;;
그냥 막연하게 자기 소개서 잘써라가 아니라..사례를 든 설명 굿입니다...ㅎㅎ 정말 콕콕 와닿는....이기분....서류통과하면.....한턱 쏘고 싶습니다..ㅎㅎㅎ
아 대단하십니다. 엄청난걸 배우고 갑니다.*^^* 추천~
처음부터 다시 써야 겠네요.... 뜨~~끔... ㅡ.ㅡ 잘보고 갑니다....
으....... 감사합니다. 자소서때문에 좌절하고 있었던, 저의 좌절 부분을 콕콕 찝어주셨어요... 감솨!!
감사~
첫 출발을 님의 좋은 조언으로 인하여 잘하겠습니다 ~~^^ 감사 ^^
대단하심..많은것 배우네요..다음 내용도 기대 됩니다...^^
자기소개서 쓰는 거 넘 어려운데..고맙습니다 도움 많이 되겠어요~^^*
감격의 눈물
혹시 인사담당자이신가요? 저는 왠지 김대균식 자기소개서 쓰는 법이라는 느낌이 듭니다.... 각자 해석하시길....
최고!
오~~~~베리굿~~ 4탄언젠가여?
감사합니다. -.- 존경!!
1,2탄은 어디서 볼 수 있나요?
원본 게시글에 꼬리말 인사를 남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