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로그램 명 |
즐거운 입학식 |
진행자 |
유경민 |
일시 |
2004. 12. 27 |
보조진행자 |
광활3기 팀 |
장소 |
공부방 |
준비물 |
선생님 알리기 전지, 계이름 표, 입학원서, |
참가자 |
공부방 아이들 | ||
프로그램 목적 |
앞으로 공부방에서 진행 될 일들을 아이들에게 소개하고 선생님과 아이들의 만남. | ||
프로그램 목표 |
1. 입학식을 통하여 앞으로 공부방에서 진행 될 일들을 아이들에게 소개한다. 2. 레크레이션을 통한 아이들과 자연스러운 만남. 3. 입학원서를 쓰는 과정에서 아이들을 알아감. | ||
진행 과정 |
Ⅰ. 준비과정 1. 선생님을 소개하기 위해 전지에 그림을 그리고 이름과 아이들에게 하고 싶은 이야기를 적는다. 2. 레크레이션과 역할극 준비 Ⅱ. 활동 실행 1. 레크레이션 - 신체의 각 부위에 계이름을 정하고 난 후 아이들과 연습을 하였다. 그리고 나서 ‘학교종이 땡땡땡’과 ‘산토끼’ 동요의 계이름에 따라 율동을 함으로써 아이들의 관심을 집중시켰다. 2. 입학식 - 선생님 소개 : 미리 준비한 선생님 개인마다 전지그림을 들고 선생님을 소개 - 역할극 : 첫 번째 역할극에서는 방학 숙제하기, 만들기, 눈싸움 등을 표현을 하고 아이들이 선생님들의 역할극이 무엇을 나타내려 하였는지를 맞추게 함으로써 앞으로 공부방에서 하게될 것들을 소개하였다. 두 번째 역할극에서는 ‘우리 마을에서 일어난 일’의 활동인 연탄공장 방문하기, 철암역 방문하기를 소개하였다. 세 번째 역할극에서는 앞으로 있을 장애․비장애 아동 캠프와 모둠별 여행(63빌딩, 명동)을 소개하였다. - 입학원서 받기 : 레크레이션(짝짓기)를 통해서 선생님 2명과 아이들 3명이 모인 모둠을 나누고 입학원서를 작성하고 아이들에 대해서 좀 더 알 수 있도록 방학숙제와 공부방에서 하고싶은 것들, 그리고 궁금한 점들을 이야기를 통해 나눔으로써 아이들과 친밀감을 높인다.
Ⅲ 마무리 1. 아이들에게 입학원서를 받은 후 각자 아이들과 어울리고 자유로운 시간을 가짐. | ||
소감 |
선생님 소개를 전지에 그림을 그리고 음악에 맞추어 선생님을 소개하는 것이 반응이 괜찮았고 레크레이션도 아이들에게 즐거웠다. 하지만 프로그램에 대한 공유가 부족해서 즉석에서 이뤄지는 부분이 많았고 그래서 역할극의 경우는 아이들이 지루해하거나 집중도가 많이 떨어졌다. 원래의 의도는 선생님의 소개와 역할극을 통해 앞으로 공부방에서 진행될 것들을 소개하는 것이 주 의도였으나 레크레이션에 너무 집중이 된 것 같다는 느낌도 있다. |
첫댓글 수고 많으셨어요^^
레크레이션 반응이 너무 좋아서 지현이형을 레크짱으로 임명합니다.^^
정말 재미있었겠네요..^^
좋은 시간이었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