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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차량보유량 증가 및 정책지원으로 고속성장 중 -
자료원 : 혜총망(慧聪网)
□ 기본 정보 및 선정사유
ㅇ 자동차 애프터마켓은 판매 이후 차량 사용 과정 중에서 필요한 모든 서비스를 포함한 통칭임.
- 중국의 자동차 애프터마켓은 크게 8개 분야로 구분이 되는데, 1. 자동차 부품공급, 자동차 금융, 차량 보수유지, 중고차 및 자동차임차, 자동차 문화 및 스포츠, 물류‧컨설팅‧회수처리 위주의 시장, 자동차 튜닝, 그리고 A/S 등으로 구분됨.
- 특히 전자상거래가 타업종과의 융합이 나타나면서 자동차 애프터마켓도 인터넷과 온라인 기술을 통해 서비스 교역 프로세스가 이뤄지고 있고, 서비스 효율 제고와 유통원가 절감 등 효과를 창출하고 있음.
ㅇ 소득의 증가와 소비수준의 제고에 따른 자동차 수요 및 소비 증가와 대중화로 시장 확대
- 소비지출 구성에서 교통과 통신 분야는 식품‧연초‧주류와 거주 등 2가지 필수지출 항목 외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남.
- 이에 따라 자동차 절대판매량과 운전자 수는 꾸준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는바, 2017년 연간 판매량은 2888만 대를 기록했으며,연평균 새로 면허를 취득하는 인원은 3천만 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남.
- 또한 중국 전체 자동차 보유량은 2억 1700만 대, 증가율은 10% 이상을 유지하고 있으며, 막대한 보유량에 기반한 유지보수, 차량 인테리어, 보험 등 다양한 서비스 수요가 창출되고 있음.
- 특히 유지보수와 보험이 가장 큰 수요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향후 자동차 애프터마켓은 더 큰 수요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됨.
2017년 중국국민 평균 소비지출 구성비
자료원 : 중국국가통계국, iResearch
연도별 자동차 생산량 및 판매량
(단위 : 만 대, %)
자료원 : 중국자동차공업협회
중국 연도별 자동차 보유량 및 증가율
자료원 : Analysis易观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자동차 애프터마켓 산업은 빠른 성장률 유지는 물론 향후 전망도 밝은 편
- 2012년부터 자동차 애프터마켓은 성장률 20% 내외를 기록하며 2017년에는 시장규모가 1조 1500억 위안 수준에 달함.
- 특히 소득수준 증가에 따라 자동차가 더 이상 사치품이 아닌, 필수 교통편으로 확대되고 면허증 보유자가 크게 증가하면서 관련 파생서비스 시장이 빠르게 성장함.
2012~2018년 자동차 애프터마켓 시장규모 및 증가율 추이
(단위 : 억 위안, %)
자료원 : 비다자문(比达咨询)
ㅇ 특히 자동차 시장을 육성하고자 다양한 정책을 발표
- 2009년부터 중국 자동차 소비시장의 고속성장을 위한 다양한 정책이 발표됨
- 대표적으로 1600CC 이하 차량구치세의 감면 정책은 자동차 판매량 급속증가 효과를 창출하여 자동차 애프터마켓 규모도 따라서확대하도록 자극함.
- 또한 2015년 자동차 부품과 유지보수와 관련된 법규가 발효되어 관련시장의 독점을 타파하고 정보투명화, 시장채널 다원화를 통해 시장수요 및 질서의 규범화 및 경쟁구도로의 전환을 달성함.
2017년 발표된 관련 정책
시간 | 문건명 | 주요 내용 |
2017.7 | 차량보험료 개정 | 운전자의 운전습관 개선을 위해 전년도 배상청구 횟수에 따라 보험요율을 조정. 1회는 0%, 2~4회는 각각 25%, 50%, 75%, 5회 이상은 100% 상향조절할 것으로 개정됨. 또한 태풍 등 자연재해도 포함하여 배상청구 범위를 확대함. |
2017.7 | 차량 판매 관리방법 | 신 규정은 지속되어 오던 생산업체 브랜드 수권비안제를 폐지하며 행정심사 요구를감축시킴. 또한 공급자는 경소상에게 판매와 A/S 기능을 모두 갖출 것을 요구하지못하도록 규정했으며, 여타 공급상의 제품과 서비스 제공 제한조치 부과를 금지시킴. 또한 독점을 하지 못하도록 함으로써 부품이 보다 자유롭게 유통되도록 함. |
2017.5 | 자동차 유지보수 전자파일시스템 구축작업에 관한통지 | 2018년 말까지 정부부처 및 성급 전국 자동차 유지보수 전자파일 정보서비스 시스템을 구축하여 해당산업의 디지털 감독관리 및 기업에 대한 평가관리를 초보 시행할 것을 지시함. |
ㅇ 온오프라인의 결합으로 시장발전 가속화
- 모바일 인터넷의 활성화와 소비자 일생습관의 변화에 따라 자동차 애프터마켓도 온오프라인을 결합하며 온라인 서비스 시장이 빠르게 발전함.
- 과거 전통 오프라인 서비스는 가격체계, 서비스 품질과 효율 등에서 큰 문제가 많았으나, 온라인 종합몰의 출현으로 온라인 제품판매와 온오프라인 서비스 결합 모델로 발전함.
- 온라인 서비스의 발달로 제품 다양화, 가격체계 및 서비스 품질의 규범화, 프로세스 간소화가 이뤄졌으며, 시장규모 및 기회 창출에 따라 대기업이 투자를 확대하며 전체 시장이 탄력을 받음.
- 또한 단순 부품판매와 유지보수에서 더 나아가 공급체인 서비스, 인테리어, 보험 등 다양한 분야로 확대되며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는 온라인 플랫폼들이 다양하게 출현함.
자동차 애프터마켓 전자상거래 산업체인도
자료원 : iResearch
연도별 자동차 애프터마켓 발전 현황
연도 | 내용 |
2003~ | 인터넷 산업의 발전과 함께 온라인몰이 나타났고, 일부 자동차 관련 제품 판매 및 구입이 이뤄지던 시기 |
2011~ | 자동차 판매량의 증가와 더불어 서비스의 전문화, 투명화에 대한 요구가 높아짐. 중고차 거래 및 유지보수 등 서비스 영역이 확대되며 새로운 시장기회 창출로 기업진입이 많아짐. |
2014~ | 다양한 서비스 기업들이 온라인 플랫폼에서 경쟁하며 고객을 끌어들였으나, 출혈경쟁과 명확한 수익모델 부재등으로 다수기업 부도. |
2016~ | 온라인 플랫폼과 오프라인 서비스의 결합으로 가격, 품질, 효율 등 전반적인 시장규범화 및 개선작업이 이뤄짐. |
2017~ | 업‧다운스트림 기업간 연계가 활성화되고 서비스 품질과 효율 제고 및 명확한 수익모델이 설정됨. 또한 인터넷, OEM, 보험 등 다양한 기업이 직간접적으로 시장에 진입하여 영역 및 시장규모 확대 촉진 |
□ 경쟁동향 및 주요 업체
ㅇ 시장규모 확대 및 기업들의 적극적인 투자 증가로 산업 경쟁이 더 치열해지고 있음.
- 2012년은 자동차 애프터마켓이 본격적으로 발전하기 시작한 해로, 그 전에는 산업집중도가 낮고 서비스 품질이 형편없었던 것으로 평가됨.
- 6년여의 빠른 발전으로 부품 공급체인 전문 기업, 각종 서비스 기업과 브랜드가 나타나며 시장 및 서비스 품질 표준이 조금씩 확립되는 성과가 나타남.
- 또한 보험회사도 기존 제공하던 부품인증 서비스 외 생명보험과 차량보험 서비스 등을 제공하며 해당시장에 진입을 하는 것으로나타남.
- 더하여 가전 프랜차이즈와 BAT 등 대형 전자상거래 플랫폼도 자동차 애프터마켓에 진입하여 업종간 장벽을 허물고 있는바, 가전프랜차이즈인 궈메이(国美)는 공급체인, 쑤닝(苏宁)은 판매와 자동차금융 등 분야로 진입함.
- 한편 BAT와 징둥도 자본을 투자하여 시장에 진입하고 있으나, 자동차임차나 택시‧우버 분야 대비 애프터마켓 투자는 아직 적은 편으로 알려짐.
ㅇ 주요 업체 리스트
广汇汽车服务股份公司 China Grand Automotive Services Co.,Ltd | ||||
등록자본금 | 81억4000만 위안 | 설립연도 | 1999년 | |
홈페이지 | www.chinagrandauto.com | 영업이입(2017) | 1607억 위안 | |
참고사항 | - 경영범주 : 자동차 및 부품의 판매, 중고차 판매, 자동차 A/S, 자동차 보험대리, 자동차 및 부품 수입 프로젝트투자, 장식, 임차, 정보컨설팅 등 - 2017년까지 28개 성‧자치구‧직할시에 판매 네트워크를 갖추었으며, 737개 4S 점포를 포함한 800여 개 영업지점을 운영 중 - BMW, 아우디, 볼보, 재규어, 마세라티 등을 포함한 50여 개 브랜드를 취급 중임. | |||
庞大汽贸集团股份有限公司 PANG DA AUTOMOBILE TRADE CO., LTD | ||||
등록자본금 | 66억7000만 위안 | 설립연도 | 2003년 | |
홈페이지 | www.pdqmjt.com | 영업이입(2017) | 704억8500만 위안 | |
참고사항 | - 완성차 판매 및 보수 사업을 하고 있으며, 승용차, 소형차, 상용차 등 포함한 100여 개 브랜드를 취급하고 있음. - 이 외 자동차 금융, 보험, 중고차, 무상보수, 회원 등 부가가치 창출 업무비중을 늘리고 있고, 시장정책과 산업발전형세에 따라 이윤이 많은 신에너지자동차, 평행수입자동차 업무를 진행하고 있음. | |||
国机汽车股份有限公司 SINOMACH AUTOMOBILE CO.,LTD | ||||
등록자본금 | 10억3천만 위안 | 설립연도 | 1999년 | |
홈페이지 | www.sinomach-auto.com | 영업이입(2017) | 502억 4000만 위안 | |
참고사항 | - 해당 기업은 글로벌 500대 기업 중 하나인 중국기계공업그룹유한공사(中国机械工业集团有限公司) 산하의 자동차종합서비스 기업임. - 중국자동차유통협회가 발표한 “중국 자동차 경소상그룹 100대 리스트” 중 6위를 차지했으며, 중국 500대 상장기업 중 91위를 차지했음. - 사업영역 : 자동차 도매 및 무역서비스, 판매서비스, 자동차 애프터마켓 등 각종 서비스 - 자동차 애프터마켓 서비스는 자동차 임차, 중고차, 자동차 튜닝, 자동차 전자상거래, 정보서비스 및 국제화서비스 사업 등 포함 | |||
中国正通汽车服务控股有限公司 China Zhengtong Auto Services Holdings Limited | ||||
등록자본금 | 5천만 위안 | 설립연도 | 1999년 | |
홈페이지 | www.zhengtongauto.com | 영업이입(2017) | 354억 7400만 위안 | |
참고사항 | - 중국의 대표적인 4S점포 운영기업으로, 원스탑 서비스를 구축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 경영범주 : 고급브랜드 자동차 판매, A/S 및 부품판매, 자동차금융‧보험대리‧금융리스‧중고차 거래 및 전자상거래플랫폼 운영 등 서비스, 공급체인 서비스, 자동차 물류 및 보수용품 무역 등 포함 - 포르쉐, BMW/MINI, 벤츠, 아우디, 재규어, 볼보, 인피니티, 캐딜락 등 고급브랜드 중심으로 취급 - 이 외 둥펑-닛산, 둥펑-혼다, 이치-도요타, 상치-뷰익, 상치-쉐보레, 베이징-현대 등 브랜드도 취급 | |||
北京中升之星汽车销售服务有限公司 ZHONSHENG GROUP | ||||
등록자본금 | 5천만 위안 | 설립연도 | 2007년 | |
홈페이지 | www.zs-group.com.cn | 영업이입(2017) | 862억 9000만 위안 | |
참고사항 | - 메르세데스 벤츠, 렉서스, 아우디, 도요타, 혼다 등 중고급 브랜드를 취급하며, 또한 중국내 도요타 및 렉서스, 아우디의 중개 판매권을 가장 먼저 취득한 기업이기도 함. - 원스탑 서비스 제공을 위해 4S점에서 신차 판매와 부품‧자동차용품‧보수유지 등 각종 A/S 서비스를 제공함. - 2017년 말 기준 판매점은 전국 24개 성의 90여 개 도시에서 286개가 운영되고 있음. | |||
上海阑途信息技术有限公司 | ||||
등록자본금 | 1억900만 위안 | 설립연도 | 2011년 | |
홈페이지 | www.tuhu.cn | 영업이입(2017) | 32억 위안 | |
참고사항 | - 상하이에서 창립된 기업으로 타이어, 엔진오일, 자동차 수리, 인테리어 등을 주로 취급하며, 온라인예약 오프라인서비스 방식을 채택하고 있음. - 전국 31개 성의 405개 도시에 1만3,000여 개 서비스 점포를 운영하고 있으며, 홈페이지, 앱, 전화, 위챗플랫폼등에서 365일 B/S, A/S를 활용할 수 있음. - 2017년 등록사용자 수는 2천만을 돌파했고, 실제 서비스 고객 수는 600만에 달함. | |||
上海享途网络科技有限公司 | ||||
등록자본금 | 5000만 위안 | 설립연도 | 2015년 | |
홈페이지 | www.lechebang.com | 영업이입(2017) | N/A | |
참고사항 | - 4S점포 서비스 네트워크를 한데 모아 서비스하는 플랫폼 - 온라인 통한 A/S 서비스 제공으로 저효율, 상호불신 및 사기 등을 방지하고 적절한 가격과 품질, 고객의 요구에알맞은 서비스 제공을 통해 고객 및 만족도 확보 - 2017년 11월 기준 협력 4S점포는 4천 여 개로 80여 개 브랜드를 취급하고 있음. | |||
中国平安保险(集团)股份有限公司 PINGAN INSURANCE (GROUP) COMPANY OF CHINA, LTD. | ||||
등록자본금 | 182억 8천만 위안 | 설립연도 | 1988년 | |
홈페이지 | hcz.pingan.com property.pingan.com | 영업이입(2017) | N/A | |
참고사항 | - 온오프라인 결합을 통한 서비스 효율화를 위해 핑안보험 플랫폼과 협력중인 4S점은 23,000개, 종합수리공장69,000개, 유지보수 체인점 8천 개이며, 2017년 기준 앱 등록자 수는 4200만, MAU는 900만 이상으로 나타남. - 핑안보험의 종합 자동차 서비스 플랫폼을 운영을 통해 막대한 데이터를 수집 및 운용하고 있으며, 보험업계와의결합으로 보다 세분화되고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점을 장점으로 내세움. | |||
江苏康众汽配有限公司 | ||||
등록자본금 | 8673만 위안 | 설립연도 | 2013년 | |
홈페이지 | www.carzone.cn | 영업이입(2017) | N/A | |
참고사항 | - 전국 자동차 부품 공급체인 네트워킹 서비스를 제공, 현재 30개 성의 200여 개 도시, 7만여 A/S 점포를 연결하고 있으며, 2019년 연말까지 전국에 천 개의 직영점을 설치할 예정. - Bosch, Gates, Sofima, Philips, NGK, Ferodo, Mann, 3M 등 중국 및 외국 유명브랜드와 전략적 협력관계를맺고 있음. - 공급체인 연결 위한 B2B와 오프라인 직영서비스 점포를 더하여 S2B(Supply Chain platform to Businss)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여 업스트림 공급업체부터 최종 서비스 수리점포까지 연결하고 있음. | |||
北京北迈科技股份有限公司 | ||||
등록자본금 | 1626만 위안 | 설립연도 | 1998년 | |
홈페이지 | www.beimai.com | 영업이입(2017) | N/A | |
참고사항 | - 애프터마켓 8년, 전자상거래 플랫폼 운영 16년의 경험과 데이터를 확보한 경험 많은 기업으로 부품 판매 및 설치 서비스 분야에서 가장 영향력이 큰 기업 중 하나임. - 서비스 누적 이용객은 4천만 명에 달하며, 수집한 부품데이터 SKU 건수는 350만 건, 80% 이상의 주류자동차를 커버하는 등 방대한 데이터를 보유한 것으로 알려짐. | |||
□ 전망
ㅇ 자동차 애프터마켓은 초기 발전 단계에 있어 큰 시장 잠재력만큼 경쟁도 치열해질 것
- 아직은 초기 발전 단계에 있어 시장을 장악할 정도의 영향력을 지닌 업체는 없으며, “고객수요 만족”을 주요 지표로 경쟁이 심화될것으로 예상됨.
- 오프라인 4S점은 가격체계가 투명하지 않고 서비스 받기에 불편한 점이 많아 고객 이탈이 점점 나타나고 있으며 점차 온라인 브랜드로 옮겨가고 있음.
- 상하이 무역관이 투후연구센터 담당자와 인터뷰를 진행한 결과, 2017년 자동차 애프터마켓의 브랜드 연합화 추세가 분명히 드러났고, 앞으로도 서비스시장의 합리적 가격과 품질 보증, 그리고 브랜드화가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할 것이라고 밝힘.
- 상하이 징쿠이 투자관리공사(上海菁葵投资管理有限公司) 캉빙화(康炳华) 파트너는 자동차 애프터마켓 대형공급체인 기업 간 경쟁은 1. 업스트림 브랜드상과의 관계 구축, 2 다운스트림 서비스 수리장의 능력, 3. 자체적인 정보화 시스템 능력에 따라 판가름 날 것이라고 판단
- 특히 서비스 품질 보증과 합리적 가격 설정을 위해 우수한 수리기업을 선별하고 부품인증 유통시스템 등을 도입하는 등 시장 자체제도개선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예상됨.
- 4차 산업혁명과 신에너지 자동차의 발전에 따른 세대교체가 이뤄지는 과도기로 서비스시장도 그에 맞춰 변화할 것으로 기대함.
자료원 : analysis易观, iResearch, Sohu, 바이두, 비다자문, 중국자동차유통협회, 중국통계국, 국가기업신용정보공시시스템, KOTRA상하이 무역관 정리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