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도 달팽이랑 민달팽이땜시 넘 고생했었거든요.
그래서 여기저기서 자료구하다 카페인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길래 한번씩
커피연하게 타서 뿌려줘요.
약도 사서 놓았었는데, 많이 번거롭더라구요.
'카페인'을 이용한 달팽이 퇴치
[출처 : http://www.nature.com/nsu/020624/020624-8.html : 2002년 06월 27일]
커피에 들어있는 '카페인(caffeine)'이 달팽이를 퇴치하거나 박멸시킬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Nature지에 발표되었다. 이러한 발견은 식물에 해를 끼치는 해충에 대한 새로운 환경 친화적 살충제 개발에 중요한 의미를 부여하는 것이다.
미국 농업연구청(ARS) Hollingsworth 박사 연구팀은 1-2%의 카페인 용액이 이틀만에 거의 모든 달팽이와 민달팽이를 죽인다는 사실을 발견했으며, 0.01% 정도의 낮은 카페인 농도로도 해충을 퇴치시킬 수 있다는 사실을 관찰했다. 한 컵의 인스턴트 커피에는 약 0.05%의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으며 원두 커피에는 더 많은 양의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다.
Hollingsworth 박사는 커피 가루보다는 카페인 용액이 더욱 효과적이라는 것을 발견했으며 "달팽이는 카페인이 함유된 토양에 접촉하자마자 곧 되돌아갔다"고 말했다.
이와 같이 카페인은 현재 시판되고 있는 표준품 메트알데히드(metaldehyde)보다 달팽이에 대해서 더 효과적이었다. 특히 미국에서는 식품에 대해 메트알데히드 잔류를 허용하고 있지 않지만 카페인에 대해서는 안전한 물질로 분류하고 있다.
Hollingsworth 박사는 "카페인이 작은 달팽이와 민달팽이를 죽일 수 있으며 큰 달팽이들은 쫓아낼 수 있고, 난초 온실과 과채류 작물에 대해서도 카페인이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였다.
그러나 영국 Nottingham 대학 독물학자 Usherwood 박사는 카페인은 가정 정원에 사용하기에 가장 적당하지만, 카페인의 독성 효과는 달팽이와 민달팽이에게만 제한되지는 않을 것이며 다른 유용한 곤충들에 대해서도 영향을 미칠 것이 우려된다고 말했다.
카페인이 연체동물을 박멸하는 기전에 대해서는 알려져 있지 않지만 Hollingsworth 박사 연구팀은 카페인이 연체동물의 신경계에 손상을 입히는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달팽이에게 카페인을 분무했을 때 심장 박동이 약하고 불규칙해지며 죽기 전에는 신체의 각 부분이 부조화로운 몸부림을 보이는 것이 관찰되었다고 한다.
본 연구 논문의 서지 사항은 다음과 같다. Hollingsworth, R. G., Armstrong, J. W. & Campbell, E. Caffeine as a repellent for slugs and snails. Nature, 417, 915 - 916, (2002). - (yiocksook@hanmail.net)
첫댓글 전에 어떤분이 진딧물에 커피물을 뿌려야 했는데, 진딧물에도 효과가 있을것 같네요. 좋은정보 감사드려요
배워가요~~
커피를 뿌리라는건..연하게 타서 화분에 물주듯이 주라는 의미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