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배에는 니코틴이라는 성분이 있어 습관성 중독을 일으킨다. 따라서 담배를 피우기 시작하면 매 30 ∼ 40분에 한 대씩 피우게 되고 담배를 끊은 후에도 담배를 피우고 싶은 생각이 나며 금단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금연보조제는 담배에 들어있는 다른 물질 없이 니코틴을 우리 몸에 제공하므로 금단증상이나 흡연에 대한 갈망을 조절하여 금연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평소의 흡연량, 흡연습관 등에 따라 니코틴 중독 정도가 개인마다 다르므로 자신에게 적합한 양의 니코틴이 들어있는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 중독이 심할 경우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으며 본인이 금연하고자 하는 강력한 의지를 갖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 니코틴 패치 >
 피부를 통해 니코틴을 체내로 흡수하는 것으로 여러 용량의 니코틴을 함유한 제품을 자신의 흡연량, 흡연습관 등에 따라 사용할 수 있다. 표시된 사용방법에 따라 사용해야 한다. 피부 염증, 심장박동 증가, 수면장애, 두통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심혈관계질환, 위궤양, 당뇨병 등의 질환이 있거나 다른 약을 복용 중인 사람은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니코틴 껌 >
껌을 씹어 입속의 점막을 통해 니코틴을 체내로 흡수하는 것으로 표시된 사용방법에 따라 사용해야 한다. 니코틴이 흡수되는 것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커피, 쥬스, 탄산음료 등은 사용 시 피하는 것이 좋다. 자극감, 메스꺼움, 심장 박동 증가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