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꺼풀 수술 유효기간은 정해진 것은 아닙니다. 눈성형을 받아야 하는 사람이 따로 정해지지 않듯.... 각자의 필요성과 목표치에 따라 재수술 시기를 결정합니다. 일반적으로 전문의들은 쌍꺼풀수술후 10-15년이 경과되면 재수수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 원인이 쌍꺼풀이 풀려서 그런 것은 아닙니다.
누구나 나이가 들면 피부가 쳐지게 됩니다. 특히 눈꺼풀 피부는 가장 얇고 예민한 피부라서 가장 노화가 빨리 옵니다. 눈성형 여부에 관계없이 쳐지는데 적기에 수술받지 않으면 그 이후로는 쳐지는 속도가 가속화되므로 원래 쌍꺼풀이 있던 사람도 눈성형을 고려해야 하는 적기가 바로 30대 후반이나 40대 초반입니다. 젊어서 쌍꺼풀 수술을 한 사람도 마찬가지이구요... 늘어진 피부때문에 쌍꺼풀이 덮히는 것이지 풀리는 것은 아닙니다.
쌍꺼풀이 풀리는 것은 노화와는 다른 문제이고 만일 쌍꺼풀 수술을 받았는데 쌍꺼풀이 풀렸다면 유효기간(?)에 상관없이 재수술을 받아야 하겟지요?
원래 쌍꺼풀을 타고난 사람은 눈을 뜨게하는 안검거근의 부착부위가 눈꺼풀의 지지구조인 검판과 검판 앞쪽의 피부에 부착되어 안검거근이 수축시에, 즉 눈을 뜰때 안검거근이 부착되는 부분에 해당하는 피부가 말려올라가면서 쌍꺼풀이 생기는 것입니다. 쌍꺼풀수술은 눈꺼풀 피부절개로 검판에만 부착된 안검거근을 찾아서 실을 사용하여 마치 타고난 쌍꺼풀이 잇는 사람에게서처럼 피부에 부착시켜 주는 것입니다. 이때 실이 잡아주는 힘은 수술후 몇일이면 느슨해지고 그 이후에는 흉조직이 그 연결을 유지하여 쌍꺼풀이 유지됩니다. 만일 눈을 뜨게 하는 안검거근의 힘이 약한 사람이라면 실로 안검거근과 피부를 잘 연결해도 덜떠지는 상태로 흉조직이 형성되므로 풀린듯한 쌍꺼풀이 초래될수 있습니다. 그런 눈에서 쌍꺼풀을 무리하게 만들려고 흉조직이 강하게 만들어지도록 하면 쏘세지 같이 부어있는 듯한 쌍꺼풀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이해가 되는지 모르겠군요. 어려운 의학적 지식을 글로만 설명해서 이해시키기는 좀 무리라 생각되지만 열심히 설명해 보았습니다. 방문하셔서 진찰과 상담을 받아보시면 확실히 이해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