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패 쓰는 법
1) 속인에게는 맨 위에 망(亡)자를 넣어 망 OO 영가라 쓰지만 스님은 선(先)자를 쓴다.
선(先)자 다음에는 은사는 선은사(先恩師), 법사는 선법사(先法師), 머리를 깍아 득도시켜 주신 스님은
선체도사(先剃度師) 계(戒)를 일러 준 계사(戒師)스님은 선계사(先戒師)라고 쓰면 된다.
그리고 노스님은 선옹사(先翁師), 노노스님은 선증옹사(先曾翁師),사숙은 선사숙(先師叔), 사형은
선법형(先法兄), 사제는 선법제(先法弟)라고 쓴다.
그 다음에 전직. 현직 종정스님이나 총림에 방장스님 및 종단의 원로스님의 경우는 전불심등(傳佛心燈)
부종수교(扶宗樹敎) 조계사조(曹溪嗣祖) OO 당(堂) 대종사(大宗師) 각령(覺靈)이라고 쓴다.
그 외에 큰스님들은 선사였다면 선사(禪師), 율사였으면 율사(律師), 강사였으면 강사(講師)라 쓰고
각령(覺靈)이 아닌 존령(尊靈)이라 써야 한다. 덕망과 연세가 높은 스님이라 하더라도 각령(覺靈)이라고
쓰지 않는다. 설령 존경하는 은사스님이라 하더라도 각령(覺靈)이라 쓰면 안 된다.
또한 젊은 비구, 비구니 스님들은 영가(靈駕)라 써야 한다. .
2) 다음에 복위(伏爲)를 쓸 때에는 은사스님은 행효상좌(行孝上座) OO 복위(伏爲)라고 쓰고
법사스님은 수법제자(受法弟子), 계사(戒師)스님은 수계제자(受戒弟子) OO 복위(伏爲)라고 하면 된다.
--- 예 ---
행효 OO 제자(行孝 OO 弟子) OO 복위(伏爲)
① 전불심등(傳佛心燈) 부종수교(扶宗樹敎) 조계사조(曹溪嗣祖) OO 堂 대종사(大宗師) 각령(覺靈)
② 先 OO 師, 比丘 OO 堂 OO OO 師 尊靈
③ 先比丘(比丘尼) OO靈駕
3) 속인에게는 윗머리에 망(亡)자를 쓴는데 아버지는 망부(亡父), 어머니는 망모(亡母)라고 쓴다. 또는
격식을 높여 망엄부(亡嚴父), 망자모(亡慈母)라고 쓰기도 한다. 고조 할아버지.할머니는 망고조부.모
(亡高祖父.母), 증조 할아버지.할머니는 망증조부.모(亡曾祖父.母), 할아버지.할머니는 망조부.모(亡祖父.母),
큰 아버지.어머니는 망백부.모(亡伯父.母), 작은 아버지.어머니는 망숙부.모(亡叔父.母) 등 촌수를 쓴다.
다음에 본(本)을 쓰고, 남자는 후인(后人), 여자는 유인(孺人)이라 쓰며, 이름을 쓰고 영가(靈駕)라고
쓰면 된다. * 복위(伏爲)는 지내는 사람을 말하는 것인데, 지내는 사람이 아들이면 행효자(行孝子), 딸이면
행효녀(行孝女), 손자이면 행효손(行孝孫)이라 쓰고 다음에 복위(伏爲)라고 쓰면 된다.
자식이나 손자가 아닌 다른 사람이나 아내, 남편이 제사를 지낼 때에는 기부(記付)라고 한다.
--- 예 ---
행효손자(行孝孫子) 김 OO 복위(伏爲)
망고조부(亡高祖父) 김해후인(金海后人) 김 OO 영가(靈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