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의 벌전을 푸는 방법
우선은 용사슬(항아리에 물을 넣은 것)을 준비하여 물을 채우고 제자가 모시고 있는 신령님의 명패를 써서 항아리에 집어넣고 볏짚으로 입구를 덮어 놓는다 기도를 한 후 볏짚을 걷어재고 항아리를 들여다보면 신령님의 명패가 물 위에 뜬것과 가라 않은 것을 알아낼 수 있다 명패가 가라 않은 것은 신의 노여움을 산 것으로 신의 벌전을 받았다고 보는 것이다
볏짚을 사용하는 것은 볏짚은 생명을 부여하는 줄기로서 제자가 신의 벌전을 받았지만 다시 소생한다는 의미를 갖고 있기 때문에 볏짚을 사용하는 것이다
제자의 자세
1. 신당에 들어가기 전에는 향물로 목욕을 한다
2, 팥을 준비하여 놓는다
3 볏짚을 물고 신당에 들어 간다
4.신당 앞에서 참회와 속죄를 한다
5.신당을 나온 후에 조밥을 자신의 몸에 뿌린다
6,외출을 하고 돌아오면 집안이나 신당에 들어가기 전에 소금으로 자신의 몸과주위를 뿌린다
7.이 기간동안은 비린 것 누린 것을 삼가고 부정이 들지 않도록 주의 한다
준비물(팢 향물 소금 겻짚 조밥 옥수동이)
그릇 4개를 준비하여 각각의 그릇에 판을 가득히 담고 하나는 신당에 올리고 두번째는 신당의 밑에 넣어두고 세 번째는 걸립에 놓고 마지막 그릇은 조왕에 올린다 팥을 그릇에 담아 올리는 것은 악귀들을 몰아내고 부정을 막기 위함이다 제자가 천벌을 당했기 때문에 제자의 몸은 물몰 신당에도 부정이 내려 앉아 있기 때문에 이를 제거하려는 것이다
향물
신당에 들어가기 전에는 반드시 향물을 만들어 그 물로 목욕을 한다 향물에 목욕하는것은 부정을 씻어냄과 동시에 악귀의 접근을 막거나 물리치고 부정이 들지 않도록 하기 위함이며 전화를 하는 의미를 갖고 있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자신의 과오를 말끔하게 씻어 내고 새로운 재자로 태어나겠다는 의지를 보이는 것이다 이러한 행위는 하루에도 여러 차례 행하는 것이 좋으며 속죄를 하는 기간에는 밖의 출입을 가급적 삼가고 다른 사람과 접촉을 피하며 오직 신의 벌전을 벗을 수 있도록 노력 하는 것이 좋다
소금
소금을 준비하여 집안이 대문이나 신당의 문 옆에 한 그릇을 준비하여 둔다 제자가 밖에 출입을 하고 집안이나 신당으로 들어갈때 소금을 자신의 몸에 뿌리고 그 주위에 뿌릴 때 사용한다 이러한 행위는 제자가 집안이나 신당에 들어가기 전에 따라붙은 악귀를 물리치고 일체의 부정을 씻어내기 위함이다
볏짚
제자는 신당에 들어가기 전에 깨끗하게 정리된 짚을 한 뺌 정도로 잘라서 3-4가닥을 입에 물고 들어간다 천벌을 받은 제자는 신 앞에서는 할말이 없는 것이다 겻짚을 입에 문 상태에서 절을하고 신당 앞에 않아 참회를 하는 것이다
짚을 입에 물고 있음으로 입을 열지 못하는 상태가 된다 입을 열지 못하는 상태는 입으로 저지른 부정을 참회와 속죄하는 것고 앞으로 입으로 부정을 짓지 않겠다는 의지를 담고 있는 것이다 천벌을 당한 제자는 하늘에 죄인인 것이다
벼에 달린 쌀을 사람이 먹음으로써 살아가는 원동력이 되는 것이다 볏짚은 생명력이 있는 것이기 때문에 짚을 이용하게 되는 것으로 이러한 짚을 입에 문다는 것은 생명력을 잇는 의미로서 제자가 비록 죄인일지라도 속죄하오니 부정을 물리치고 다시 생명력을 얻어 신의 원력 모든 일이 이루어지기를 바라는 의미로서 짚을 입에 무는 것이다 이러한 행위는 일정기간을 통하여 행하게 되면 신의 고접을 통해서 또는 꿈을 통해서 교지를 받게 된다 신으로부터 교지를 받은 후 의식을 행하게 되는 것이다
조밥
신당에서 참회와 속죄를 한 후 신당을 나와 조밥으로 자신의 몸에 뿌린다 이런 행위는 천신의 매를 맞는 의미가있다
조밥은 악귀들에게 풀어먹이는 것으로 이러한 조밥으로 천벌을 받는 제자가 자신의 몸에 맞는다는 것은 제자로서의 수치인 것이기 때문이다
제자는 신의 교접이나 현몽을 통하여 신으로부터 교지를 받은 후 의식을 행할 때 대 옥수동이를 준비하게 된다 신당 앞에 짚을 신자로 깔고 그 위에 상을 올리고 상 위에 애옥수동이를 올린다
대옥수동이를 올려놓은 상은 신당의 문 앞이나 옆에 차리고 의식을 행하게 된다 신당을 벗어난 다른 방이나 거실 이 없고 신당의 방이 하나인 경우에는 신단을 마주보지 말고 좌 측이나 우측으로 비켜서 상을 놓고 의식을 행한다
바닥에 짚을 십자의 형태를 만들 놓는 것은 사방(동서남북)의 길을 터놓아 어는 방향이든지 악귀들이 빠져나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며 짚 위에 상을 올려놓는 것은 악귀들을 짓눌러 위협을 가하는 것이며 상 위에 대옥수동이를 올리는 것은 정화의 의미가 있는 것이다 물은 더러운 것을 씻어내 깨끗하게 한 정화의 의미가 있는 것으로 대옥수 둥이에 담겨진 물로 외형적이거나 내면적인 모든 부정을 깨끗하게 씻어내어 소멸시키는 정화의 대옥수동이인 것이다
제자의 옷차림
의식을 행할 때 제자가 여자일 경우에는 소복을 차려 입고 소복이 없을 경우에는 화려하지 않은 한복으로 입으면 된다 제자가 남자인 경우에도 흰색의 한복이 없으면 마찬가지로 화려하지 않은 한복으로 입으면 된다
준비물(한지 복숭아나무 또는 버드나무 베넷저고리 속옷 부적 소지종이 소주와 붓)한지(한지의 중앙에는 관(官)이라 쓰고 오른쪽에는 동방신관재소멸 왼쪽에는 서방신관재소멸 위쪽에는 북당신관재소멸 아래쪽에는 남방신관재소멸 이라고 쓴 것 4장을 준비)하고 복숭아나무 또는 버드나무의 가지가 동쪽으로 뻗은 것 중에서 4개를 준비한다
나뭇가지에 관(官)이나 승(勝)자 쓴 것을 하나씩 붙일때 사용한다 (한자로 관 승)
베넷저고리
남자는 여자의 베넷 저고리를 여자는 남자의 베넷 저고리를 준비한다
베넷 저고리의 일부를 오려내어 한지에 관 이나 승 자로 쓴 것을 감싼다 (한자로 관 승)
속옷
관재에 걸린 사람의 속옷으로 상의를 준비한다
상의 중앙에 승(勝)자를 쓰고 밑에 생년월일과 성명을 기재한다
부적
관재부적 구설부적 호신부적 살부적을 준비한다.
소지종이 부정경을 읽을 때나 의식 중에 소지를 올린다
소지종이는 각 개인에 3장을 기준으로 준비한다
소주와 붓
소송으로 법정에 나가 재판에 임하는 사람은 한번에 일이 처리되는 것이 아니고 수차에 걸쳐 재판에 임하게된다 수차에 걸처 재판에 임하게 될때 첫 번째 재판에 임할 때는 붓에 소주를 찍어서 양 손바닥에 승자를 (勝)를쓰고 재판에 임하고
두번째 재판에 임할 때는 양손 바닥에 승자를 쓰고 겉옷의 오른 쪽 어깨에 승자 왼쪽 어깨에 왕(王)자를 쓰고 부적을 소지하고 세 번째 재판에 임하거나 그 이후 재판에 임할 때는 양손 바닥에 승자를 쓰고 겉옷의 양어깨에 승자를 쓰고 등에는 왕자를 쓰고 부적을 소지하게 되면 승소할수있다
상차림
백미:햅쌀로 올린다
떡:감흥시루(팥떡) 신장시루(찰떡) 인절미 절편등
적과 전:
동태전 육전 두부전 꼬치전 산적 등과 필요한 적과 전여등
나물:고사리 도리지 시금치 무나물등
과실:대추 밤 곶감 사과 배 바나나 수박 참외 밀감 도마도 딸기 포도등 계졀에 나는 과일
조과:팔보 옥춘 약과 다식 강젇 사탕등 필요한 조과를 올린다
술:맑은술 정화수:3그릇
촛대와 초 향로와 향
제물은 의식의 목적이나 사정에 따라 필요한 것을 올리고 이 외에 필요한 제물을 추가로 올리면 된다.
제의 방법
1.정심경태을보신경을 낭송한다(또한 신명축원)
2.부정경을 낭송한다
3.신장경을 낭송한다
4.관재구설풀이 축원을 한다
5.복숭아나무 또는 버드나무에 붙인 글귀를 들고 몸을 휘둘러 주고 의식이 끝나면 주거하는 방에 두도록한다
6.소지종이를 태우면서 축원한다
7.뒤전을 풀고 마무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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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정경을 독송 중이거나 또는 독송 후에 물을 담은 그릇(맑은정안수와 흐린잿물)을 들고 구석구석을 다니면서 신칼로 찍어서 맑은물을 뿌리거나 물그릇(흐린잿물)에 고춧가루 또는 향을 띄워 주위를 휘둘러 내거나 오방기를 가지고 휘둘러 내거나 소지종이에 불을 붙여 둘러 내기도한다 이러한 행위는 부정을 가셔내는 것으로주위를 맑게 하고 의식을 행하려 하는 것이다.
[출처] 제자님 신의 벌전을 푸는 방법|작성자 천존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