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보련화 사랑
 
 
 
카페 게시글
불교방 스크랩 ?신중불공(神衆佛供)
장미 추천 0 조회 14 13.03.04 22:23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신중불공(神衆佛供)

보례진언(普禮眞言) 아금일신중(我今一身中) 즉현무진신(卽見無盡身)
변재신중전(遍在神衆前) 일일무수례(一一無數禮) 옴 바아라 믹(3번) ※목내림

<千手經  讀誦>
정구업진언 수리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세번) 오방내외안위제신진언 나무 사만다 못다남 옴 도로도로 지미 사바하(세번) 개경게 무상심심미묘법 백천만겁난조우 아금문견득수지 원해여래진실의 개법장진언 옴 아라남 아라다(세번)
천수천안 관자재보살 광대원만 무애대비심 대다라니 계청 계수관음대비주 원력홍심상호신 천비장엄보호지 천안광명변관조 진실어중선밀어 무위심내기비심 속령만족제희구 영사멸제제죄업 천룡중성동자호 백천삼매돈훈수 수지신시광명당 수지심시신통장 세척진로원제해 초증보리방편문 아금칭송서귀의 소원종심실원만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속지일체법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득지혜안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속도일체중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득선방편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속승반야선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득월고해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속득계정도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등원적산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속회무위사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동법성신 아약향도산 도산자최절 아약향화탕 화탕자소멸 아약향지옥 지옥자고갈 아약향아귀 아귀자포만 아약향수라 악심자조복 아약향축생 자득대지혜 나무관세음보살마하살 나무대세지보살마하살 나무천수보살마하살 나무여의륜보살마하살 나무대륜보살마하살 나무관자재보살마하살 나무정취보살마하살 나무만월보살마하살 나무수월보살마하살 나무군다리보살마하살 나무십일면보살마하살 나무제대보살마하살 나무본사아미타불(세번) 신묘장구대다라니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나막알약 바로기제 새바라야 모지사다바야 마하사다바야 마하가로 니가야 옴살바 바예수 다라나 가라야 다사명 나막 가리다바 이맘 알야 바로기제 새바라 다바 니라간타 나막 하리나야 마발다 이사미 살발타 사다남 수반 아예염 살바보다남 바바말아 미수다감 다냐타 옴 아로계 아로가 마지로가 지가란제 혜혜 하례 마하모지 사다바 사마라 사마라 하리나야 구로구로 갈마 사다야 사다야 도로 도로 미연제 마하 미연제 다라 다라 다린 나례 새바라 자라 자라 마라 미마라 아마라 몰제 예혜혜 로계 새바라 라아미사미 나사야 나베사미사미 나사야 모하자라 미사미 나사야 호로 호로 마라호로 하례 바나마 나바 사라사라 시리시리 소로소로 못쟈못쟈 모다야 모다야 매다리야 니라간타 가마사 날사남 바라 하라 나야 마낙 사바하 싯다야 사바하 마하 싯다야 사바하 싯다 유예 새바라야 사바하 니라간타야 사바하 바라하 목카싱하 목카야 사바하 바나마 하따야 사바하 자가라 욕다야 사바하 상카 섭나네 모다나야 사바하 마하라 구타 다라야 사바하 바마사간타 이사시체다 가릿나 이나야 사바하 먀가라 잘마이바 사나야 사바하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나막알야 바로기제 새바라야 사바하(세번) 일쇄동방결도량 이쇄남방득청량 삼쇄서방구정토 사쇄북방영안강 도량청정무하예 삼보천룡강차지 아금지송묘진언 원사자비밀가호 아석소조제악업 개유무시탐진치 종신구의지소생 일체아금개참회 나무참제업장보승장불 보광왕화염조불 일체향화자재력왕불 백억항하사결정불 진위덕불 금강견강소복괴산불 보광월전묘음존왕불 환희장마니보적불 무진향승왕불 사자월불 환희장엄주왕불 제보당마니승광불 살생중죄금일참회 투도중죄금일참회 사음중죄금일참회 망어중죄금일참회 기어중죄금일참회 양설중죄금일참회 악구중죄금일참회 탐애중죄금일참회 진애중죄금일참회 치암중죄금일참회 백겁적집죄 일념돈탕진 여화분고초 멸진무유여 죄무자성종심기 심약멸시죄역망 죄망심멸양구공 시즉명위진참회 참회진언 옴 살바못자 모지 사다야 사바하(세번) 준제공덕취 적정심상송 일체제대난 무능침시인 천상급인간 수복여불등 우차여의주 정획무등등 나무칠구지불모대준제보살(세번) 정법계진언 옴 남(세번) 호신진언 옴 치림(세번) 관세음보살 본심미묘 육자대명왕진언 옴 마니 반메 훔(세번) 준제진언 나무 사다남 삼먁삼못다 구치남 다냐타 옴 자례주례 준제 사바하 부림(세번) 아금지송대준제 즉발보리광대원 원아정혜속원명 원아공덕개성취 원아승복변장엄 원공중생성불도 여래십대발원문 원아영리삼악도 원아속단탐진치 원아상문불법승 원아근수계정혜 원아항수제불학 원아불퇴보리심 원아결정생안양 원아속견아미타 원아분신변진찰 원아광도제중생 발사홍서원 중생무변서원도 번뇌무진서원단 법문무량서원학 불도무상서원성 자성중생서원도 자성번뇌서원단 자성법문서원학 자성불도서원성 원이 발원이 귀명례삼보 나무상주시방불 나무상주시방법 나무상주시방승(3번) 정삼업진언 옴 사바바바 수다살바 달마 사바바바 수도함(세번) 개단진언 옴 바아라 놔로 다가다야 삼마야 바라베 사야훔(세번) 건단진언 옴 난다 난다 나지나지 난다바리 사바하(세번) 정법계진언 나자색선백 공점이엄지 여피계명주 치지어정상 진언동법계 무량중죄제 일체촉예처 당가차자문 나무사만다 못다남 남 (세번)
<擧佛>
※ 華嚴聖衆님께 귀의하오니 法會에 降臨하시기를 發願함.
나무 금강회상 불보살 (南無 金剛會上 佛菩薩) ※ 목내림 : 拜
나무 도리회상 성현중 (南無 忉利會上 聖賢衆) ※ 목내림 : 拜
나무 옹호회상 영기등중 (南無 擁護會上 靈祈等衆) ※ 목내림 : 拜

보소청진언(普召請眞言) ※華嚴聖衆님을 청하는 眞言
나모 보보제리 가리다리 다타 아다야(세번)

<由致> ※華嚴聖衆님께 當日의 佛供趣旨를 사뢰고 發願하는 뜻 (合掌한 자세로)
절이 예적명왕 천부공계 산하지기 옹호성중자 위령막측 신변난사 위도중생이 혹시자용 위호불법이혹현엄상 시권야 불유적화 창실야 즉명본원 헤감분명 묘용자재 상선벌악지무사 소재강복지유직 범제 소원 막불향종 시이 사바세계 남섬부주 해동 대한민국 충청남도 보령시 웅천읍 독산 2리 산 75의 1번지 불심사 청정지 수월도량

복원(伏願) 금차 지극지정성 헌공불공 발원재자 ○○도 ○○시 ○○동 ○○번지 거주 건명(乾命) ○○생 ○○보체 각각등 보체(保體)

금차 지극지정성 발원지후 앙몽화엄회상 성중님전 가호지묘력 일일유천상지경 시시무백해지재 재수대통 천지인신액 삼재팔난 관재구설 병고액난 무병악질 사백사병 일체풍파 일체마장 영리소멸 각각등 사대강건 육근청정 우우병고 아조등 일취월장 부부화합 자손창성 부귀길창 수명장수 복덕구족 만대유전 계계승승 대대전손 가내태평 사업번창 무사안과 심중소구소망지사 여의원만성취지대원

이(以)금월금일 건설법연 정찬공양 앙헌옹호지성중 부찰간도지범정 기회영감지소소 곡조미성지편편 근병일심 선진삼청(先陳三請)
<請辭> ※華嚴聖衆님을 의식도량에 강림하시기를 청하는 뜻(전체를 세번)

나무 일심봉청(南無 一心奉請)
수호지주 팔대금강 호지사방 사대보살 여래화현 십대명왕(十大明王)
사바계주 대범천왕 지거세주 제석천왕 호세안민 사방천왕(四方天王)
일월이궁 양대천자 이십제천 제대천왕 북두대성 칠원성군(七元聖君)
좌보우필 삼태육성 이십팔숙 주천열요 제성군중 하계당처(下界當處)
토지가람 호계대신 복덕대신 내호조왕 외호산신 당경하이(唐鏡遐邇)
유현주재 음양조화 부지명위 호법선신 일체영기등중(一切靈祈等衆)
유원승 삼보력(三寶力) 강림도량(降臨道場) 수차공양(受此供養)
※法主는 合掌低頭하면서 ‘수차공양’에서 요령을 한 번 내리고 전체를 3번 반복한다.

※향과 꽃으로 청하는 뜻으로 이는 찬탄을 뜻함(목탁을 내림)
향화청(香華請)   향화청(香華請)   향화청(香華請)

<歌詠> ※華嚴聖衆님의 강림을 찬탄하는 노래(목탁송)

옹호성중만허공(擁護聖衆滿虛空)  도재호광일도중(都在毫光一道中)
신수불어상옹호(信受佛語常擁護)  봉행경전영류통(奉行經典永流通)
고아일심 귀명정례(故我一心 歸命頂禮) ※목내림: 拜

헌좌진언(獻座眞言) ※보리좌에 앉기를 권하는 진언(요령을 잡고 울린다.)
아금경설보엄좌(我今敬說普嚴座) 봉헌옹호성중전(奉獻擁護聖衆前)
원멸진노망상심(願滅塵努妄想心) 속원해탈보리과(速願解脫菩提果)
옴 가마라 승하 사바하(세번) ※마지막에 요령을  3하 한다.

※마지를 가져오라고 타종을 한다.
※마지를 열고, 일어선 자세에서...
정법계진언(淨法界眞言) ※佛壇의 設置를 發願하고 法界를 깨끗하게 하는 眞言
옴남 옴남 옴남(세번)

<茶偈> ※茶를 供養하고 讚嘆하는 偈頌

이차청정향운공(以此淸淨香雲供)
봉헌옹호성중전(奉獻擁護聖衆前)
금일지극지정성 발원제자 각각등보체 감찰건간심(鑑察虔懇心)
원수애납수(목내림: 拜) 원수애납수(목내림:拜) 원수자비애납수(목내림: 拜)
※목탁을 한 번 내리고 거불성으로 외우면서 ‘애납수’ 에서 목탁을 내리면서 세 번 큰절을 한다.  

진언권공(眞言勸供) ※진언으로 공양을 권하는 대목
향수나열 제자건성 욕구공양지주원 수장가지지변화
앙유삼보 특사가지 나무시방불 나무시방법 나무시방승(세번)

※華嚴聖衆님께 올린 供養이 佛法으로 변하여 그 加被를 입게 발원하는 진언
무량위덕 자재광명승묘력 변식진언(自在光明勝妙力界 變食眞言)
나막 살바다타 아다 바로기제 옴 삼바라 삼바라 훔(세번)

시감로수진언(施甘露水眞言) ※감로수를 공양하는 진언
나무 소로바야 다타아다야 다냐타
옴 소로소로 바라소로 바라소로 사바하(세번)

일자수륜관진언(一字水輪觀眞言) ※한결같이 공양하는 마음을 갖는 진언
옴 밤 밤 밤밤(세번) ※합장저두하며 요령을 빠르게 울린다.

유해진언(乳海眞言) ※음식이 진리의 젖으로 변해 공급하는 진언
나무사만다 못다남 옴 밤(세번)
※불보살에게 공양을 올린 공덕이 중생고해에 선근을 낳아 불은(佛恩)에 보답한다는 뜻

운심공양진언(運心供養眞言)
원차향공변법계(願此香供遍法界)
보공무진삼보해(普供無盡三寶海)
자비수공증선근(慈悲受供增善根)
영법주세보불은(令法住世報佛恩)
나막 살바다타 아제비약미 새바몰케비약
살바다캄 오나아제 바라혜맘 옴 아아나캄 사바하(세번)
※合掌低頭하며, 다른 진언을 할 때와 같이 심장을 향해 요령을 천천히 진행한다.

<禮懺> ※목탁송(사부대중이 함께 하며 마지막 부분에는 절을 한다.)

지심정례공양
팔대금강부 사대보살중 여래화현 십대명왕중(목내림: 拜)
지심정례공양
대범제석존 호세안민 사방천왕 일월이궁 양대천자 이십재천 재대천왕 북두대성 칠원성군 좌보우필 삼태육성 이십팔숙 주천열요 제성군중(목내림: 拜)
지심정례공양
삼주호법 위태천신 좌보처 사가라용왕 우보처 화수길용왕 호계복덕대신 내호조왕대신 외호산왕대신 토지가람신 일체호법선신 영기등중(목내림: 拜)

유원 신장자비 옹호도량 실개수공발보리 시작불사도중생 상래가지이흘 공양장진 이차향수 특신공양 향공양 연향공양 등공양 연등공양 다공양 선다공양 과공양 선과공양 미공양 향미공양 유원 신장 애강도량 불사자비 수차공양(受此供養)
보공양진언(普供養眞言) ※널리 공양을 올리는 진언
옴 아아나 삼바바 바아라 훔(세번)

금강심진언(金剛心眞言)
옴 오륜이 사바하(세번)

※부정함을 없애고 신심과 도량을 청정하게 하는 진언
예적대원만다라니(穢跡大圓陀羅尼)
계수예적금강부 석가화현금강신
삼두노목아여검 팔비개집항마구
독사영락요신비 삼매화륜자수신
천마외도급망량 문설신주개포주
원승가지대위력(願承加持大威力)
속성불사무상도(速成佛事無上道)

옴  빌실구리  마하바라  한내  믹집믹  혜마니 미길미 마나세
옴 자가나 오심모 구리 훔훔훔 박박 박박박 사바하(세번)

※악마와 같은 각종 마구니를 비롯한 번뇌를 항복시키고자 할 때 염송하는 진언
항마진언(降魔眞言)
아이금강삼등방편 신승금강반월풍륜 단상구방남자광명
소여무명소적지신 역칙천상공중지하 소유일체작제장난
불선심자개래호괴 청아소설가지법음 사제포악패역지심
어불법중함기신심 옹호도량역호시주 강복소재
옴 소마니 소마니 훔 하리한나 하리한나 훔
하리한나 바나야 훔 아나야혹 바아밤 바아라 훔 바탁(세번)
제석천왕 제구예진언(帝釋天王 除坵穢眞言)
아지부 뎨리나  아지부 뎨리나  미아뎨리나  오소제리나  
아부다 뎨리나 구소뎨리나 사바하(세번)

십대명왕 본존진언(十大明王 本尊眞言)
옴 호로호로 디따디따 반다반다 하나 하나 아미리제 옴박(세번)

소청팔부진언(召請八部眞言)
옴 살바리바나 가아나리 사바하(세번)

불설소재길상 다라니(佛說消災吉祥 陀羅尼)※모든 재앙을 없애 주는 진언
나무 사만다 못다남 아바라지 하다사 사나남 다냐타 옴 카 카 카혜 카혜 훔훔 아바라 아바라 바라 아바라 바라아바라
지따 지따 지리 지리 빠다 빠다 선지가 시리예 사바하(세번)

※입춘 불공기도는 이때 삼재(三災)풀이를 한다.
삼재(三災)란 일반적으로 매우 어려움에 처하거나 재산손실이 많은 3년의 기간을 말하는데, 12년 중에서 3년간 물로 인한 수재(水災)와 불로 인한 화재(火災), 그리고 바람으로 인한 풍재(風災)를 말합니다. 삼재(三災)에 해당하는 띠와 시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뱀, 닭, 소의 띠는 - 돼지, 쥐, 소의 해가 삼재에 해당한다. 원숭이, 쥐, 용의 띠는 - 호랑이, 토끼, 용의 해가 삼재에 해당한다 호랑이, 말, 개의 띠는 - 원숭이, 닭, 개의 해가 삼재에 해당한다. 돼지, 토끼, 양의 띠는 - 뱀, 말, 양의 해가 삼재에 해당한다.
위에서 처음 삼재(三災)의 3년 중 처음에 시작되는 삼재를 들삼재(入三災), 가운데 눌어 있는 해를 묵삼재 또는 눌삼재, 그리고 마지막의 삼재(三災)를 날삼재(出三災)라고 하며삼재의 들었다가 나가는 시기는 그 해의 입춘(立春-양력으로 2월 4일경)에 시작되어 2년 후 동지(冬至-양력으로 12월 22일경)가 되면 나가게 됩니다.

※이어서 사부대중이 화엄경 약찬게(華嚴經 略纂偈)를 독송한다.
대방광불화엄경  용수보살약찬게  나무화장세계해  비로자나진법신  현재설법노사나  석가모니제여래  과거현재미래세  시방일체제대성  근본화엄전법륜  해인삼매세력고  보현보살제대중  집금강신신중신
족행신중도량신  주성신중주지신  주산신중주림신  주약신중주가신  

주하신중주해신  주수신중주화신  주풍신중주공신  주방신중주야신  주주신중아수라  가루라왕긴나라  마후라가야차왕  제대용왕구반다
건달바왕월천자  일천자중도리천  야마천왕도솔천  화락천왕타화천  
대범천왕광음천  변정천왕광과천  대자재왕불가설  보현문수대보살  

법혜공덕금강당  금강장급금강혜  광염당급수미당  대덕성문사리자
급여비구해각등  우바새장우바이  선재동자동남녀  기수무량불가설  선재동자선지식  문수사리최제일  덕운해운선주승  미가해탈여해당  휴사비목구사선  승열바라자행녀  선견자재주동자  구족우바명지사

법보계장여보안  무염족왕대광왕  부동우바변행외  우바라화장자인  
바시라선무상승  사자빈신바수밀  비슬지라거사인  관자재존여정취  대천안주주지신  바산바연주야신  보덕정광주야신  희목관찰중생신
보구중생묘덕신  적정음해주야신  수호일체주야신  개부수화주야신  

대원정진력구호  묘덕원만구바녀  마야부인천주광  변우동자중예각  현승견고해탈장  묘월장자무승군  최적정바라문자  덕생동자유덕녀
미륵보살문수등  보현보살미진중  어차법회운집래  상수비로자나불  어련화장세계해  조화장엄대법륜  시방허공제세계  역부여시상설법  
육육육사급여삼  일십일일역부일  세주묘엄여래상  보현삼매세계성
화장세계노사나  여래명호사성제  광명각품문명품  정행현수수미정  

수미정상게찬품  보살십주범행품  발심공덕명법품  불승야마천궁품  야마천궁게찬품  십행품여무진장  불승도솔천궁품  도솔천궁게찬품
십회향급십지품  십정십통십인품  아승지품여수량  보살주처불부사  
여래십신상해품  여래수호공덕품  보현행급여래출  이세간품입법계  
시위십만게송경  삼십구품원만교  풍송차경신수지  초발심시변정각
안좌여시국토해  시명비노자나불  대방광불화엄경  용수보살약찬게
금강반야바라밀경찬(金剛般若波羅蜜經纂)

如是我聞(여시아문)
나는 이와같이 들었다.

善男子善女人 受持讀誦 此經簒 一卷
선남자선여인 수지독송 차경찬 일권
선남자 선여인이 이 금강경찬 한권을 수지독송하면
如輾 金剛經 三十萬遍(여전 금강경 삼심만편)
금강경 삼십만번을 독송한 것과 같으며

又得 神明加護 衆聖提携(우득 신명가호 중성제휴)
또한 신명(神明)의 가피를 받으며 성중(聖衆)의 이끌어주심을 얻는다 .

國建大歷七年(국건대력칠년)
당나라 대력 칠년(772년)에

毘山縣令 劉氏女子(비산현령 유씨여자)
비산현 현령 유씨의 딸이

年一十九歲 身亡 至七日 得見 閻羅大王
년일십구세 신망 지칠일 득견 염라대왕
열아홉살에 죽어 칠일째 되던 날 염라대왕을 보았다.

問曰 一生已來 作何因緣
문왈 일생이래 작하인연
그가 묻기를, 일생동안 어떤 인연을 지었는가?
女子 答曰 一生已來 偏持得 金剛經
여자 답왈 일생이래 편지득 금강경
대답하기를, 일생동안 오직 금강경을 수지 독송했습니다.

又問曰 何不念 金剛經簒
우문왈 하불념 금강경찬
또 묻기를, 어찌 금강경찬을 외지 않았는가?

女子 答曰 緣世上無本(여자 답왈 연세상무본)
대답하기를, 세상에는 그런 경본(經本)이 없습니다.

王曰 放汝還活 分明記取經文(왕왈 방여환활 분명기취경문)
염라대왕이 말하기를, 너를 다시 살려 내보낼 것이니 이 경문을 분명히 기억해 두어라

從如是我聞 至信受奉行 都計 五千一百四十九字
종여시아문 지신수봉행 도계 오천일백사십구자
(금강경은)‘여시아문’부터 ‘신수봉행’까지 모두 5,149자이고

六十九佛 五十一世尊 八十五如來 三十七菩薩 一百三十八須菩提
육십구불 오십일세존 팔십오여래 삼실칠보살 일백삼실팔수보리

二十六善男子善女人 三十八何以故 三十六衆生 三十一於意云何
이십육선남자선여인 삼십팔하이고 삼십육중생 삼십일어의운하

三十如是 二十九阿耨多羅三藐三菩提 二十一布施 十八福德
삼십여시 이십구아뇩다라삼먁삼보리 이십일보시 십팔예덕
一十三恒河沙 十二微塵 七箇三千大天世界 七箇三十二相
일십삼항하사 십이미진 칠개삼천대천세계 칠개삼십이상
八功德 八莊嚴 五波羅蜜 四須陀洹 四斯陀含 四阿那含 四阿羅漢
팔공덕 팔장엄 오바라밀 사수다원 사아다함 사아나함 사아라한

불(佛)이 69번, 세존(世尊)이 51번, 여래(如來)가 85번, 보살(菩薩)이 37번, 수보리(須菩提)가 138번, 선남자선여인(善男子善女人)이 26번, 하이고(何以故)가 38번, 중생(衆生)이 36번, 어의운하(於意云何)가 30번, 여시(如是)가 29번, 아뇩다라삼먁삼보리(阿耨多羅三藐三菩提)가 29번, 보시(布施)가 21번, 복덕(福德)이 18번, 항하사(恒河沙)가 13번, 미진(微塵)이 12번, 삼천대천세계(三千大天世界)가 7번, 삼십이상(三十二相)이 7번, 공덕(功德)이 8번, 장엄(莊嚴)이 8번, 바라밀(波羅蜜)이 5번, 수다원이 4번, 사다함이 4번, 아나함이 4번, 아라한이 4번 나온다.

此是 四果仙人(차시 사과선인)
이것이 곧 사과(四果)의 선인(仙人)이니,

如我昔爲歌利王 割截身體(여아석위 가리왕 활절신체)
그것은 ‘내가 옛날 가리왕에게 몸을 찢길 때’

如我往昔 節節支 解時(여야왕석 절절지 해시)
‘내가 먼 옛날 온몸을 마디마디 잘릴 때’

若有 我相 人相 衆生相 壽者相(약유 아상 인상 중생상 수자상)
만일 我相 人相 衆生相 壽者相이 있었다면
(應生嗔恨-응당 성내고 원망하는 마음을 내었을 것이다.)
一一無 我見 人見 衆生見 壽者見(일일무 아견 인견 중생견 수자견)
그러나 한 생각 한 생각도 我見 人見 衆生見 壽者見이 없었다’고 하신 것과 같은 것이다.

三比丘尼 數內 七四句偈(삼비구니 수내 칠사구게)
비구니가 3번, 사구게가 7번 나오느니라.

마하반야바라밀(摩訶般若波羅密)

대원성취진언(大願成就眞言) ※자기의 소원이 이루어지기를 비는 진언
옴 아모카 살바다라 사다야 시베 훔(세번)

보회향진언(普回向眞言) ※모든 공덕을 널리 회향하는 진언
옴 삼마라 삼마라 미만나 사라마하 자가라 바 훔(세번)

보궐진언(補闕眞言) ※부족한 것을 보충하는 진언
옴 호로호로 사야목케 사바하(세번)

<精勤>
나무(南無) 금강회상(金剛會上) 화엄성중(華嚴聖衆)
부처님의 높으신 법을 수호하시는 성스러운 화엄성중님께 귀의합니다.
화엄성중(華嚴聖衆)... ※시간에 따라 열 번 이상 정근함
화엄성중혜감명(華嚴聖衆慧鑑明) 화엄성중이 지혜로써 들여다봄은 매우 밝아서
사주인사일념지(四洲人事一念知) 세상사람들의 일을 한 생각으로 아시며
애민중생여적자(哀愍衆生如赤子) 중생을 자기 자식처럼 돌보아 주시니
시고아금공경례(是故我今恭敬禮) 이런 까닭에 제가 지금 공경의 예를 올리고
고아일심 귀명정례(故我一心 歸命頂禮) 한마음으로 목숨바쳐 의지하며 고개숙여 예를 올립니다. ※ 合掌低頭하며 목탁을 내린다.
<祝願> ※華嚴聖衆님 前에 바라는 바를 아뢰고 그 성취를 비는 일
앙고 화엄회상 제대현성 첨수연민지지정 각방신통지묘력 원아금차 지극지정성 헌공발원제자 ○○도 ○○시 ○○구 ○○동 ○○번지 거주 건명(乾命) ○○생 ○○보체, 곤명(坤命) ○○생 ○○보체, 長子 ○○생 ○○보체, 女息 ○○생 ○○보체... 각각등 보체(保體)

앙몽화엄성중 명훈가피지묘력 신무일체병고액난 심무일체 탐연미혹 관재구설 삼재팔난 영위소멸 각기 사대강건 육근청정 악인원리 귀인상봉 자손창성 부귀영화 만사일일 여의원만 성취지발원

재고축 원아금차 지극지정성 헌공발원제자
○○○도 ○○○시 ○○○동 ○○번지 거주 건명(乾命) ○○○보체 곤명(坤命) ○○○ 보체를 비롯하여 참회기도도량 불심사와 인연이 있는 비구 비구니, 우바새 우바이, 청신사 청신녀 각각 등 보체

금일 신중불공기도 발원공덕으로 기도자 속득성취, 참선자 의단독로 염불자 삼매현전, 간경자 혜안통투, 주력자 업장소제, 병고자 즉득쾌차, 박복자 복덕구족, 단명자 수명장수, 무인연자 속득인연 무자자 속득생남, 학업자 지혜총명, 농업자 오곡풍년, 사업자 사업성취, 상업자 재수대통, 공업자 안전조업, 운전자 안전운행, 승선자 안전운항, 출전장병 왕방무애, 구직자 속득취직, 직장자 진급성취 등, 각기 심중소구 소망소원 만사여의원만 형통지대원

억원(抑願) 금일 헌공 발원재자 각각 등 복위 상세선망 사존부모 다생사장 누대종친 제형숙백 자매질손 원근친척 일체권속 등,
각 열위열명영가 내지 오대양 육대주, 위국절사 충의장졸, 형헌이종 산란이사, 결항치사 천파수사, 기한동뇌 구종횡사
각 열위열명영가 내지 철위 산간 오무간지옥 일일일야 만사만생 수고함령등중 각열위영가, 내지 겸급법계 보여군생 사생칠취 삼도팔난 사은삼유 일체 유정무정 애고혼 제불자등 각 열위열명영가 내지 차도량내외 동상동하 선망부모권속 유주무주고혼 태중낙태 수자령 인연영가 제불자등 각 열위열명영가 함탈삼계 윤회지고뇌 수생영산 정토지낙방, 항몽본불 감로관정 제불비장 일승원교 평등대혜 묘법연화 일념삼천 즉신 성불지대원

연후원 처세간 여허공 여련화 불착수
심청정 초어피 계수례 무상존 구호길상
마하반야바라밀(摩訶般若波羅密)
※‘마하반야’에서 목탁을 내린다.

<般若心經>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摩訶般若波羅密多心經)
관자재보살 행심반야바라밀다시 조견오온개공도
일체고액 사리자 색불이공 공불이색 색즉시공 공즉시색
수상행식 역부여시 사리자 시제법공상 불생불멸 불구부정 부증불감 시고 공중무색 무수상행식 무안이비설신의 무색성향미촉법 무안계 내지 무의식계 무무명 역무무명진 내지 무노사 역무노사진 무고집멸도 무지 역무득 이무소득고
보리살타 의반야바라밀다 고심무가애 무가애고 무유공포 원리전도몽상 구경열반 삼세제불의 반야바라밀다 고득아뇩다라삼먁 삼보리 고지반야바라밀다 시대신주 시대명주 시무상주 시무등등주 능제일체고 진실불허 고설반야바라밀다주 즉설주왈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 사바하(세번)

의상조사 법성게(義湘祖師 法性偈)  
※靈壇을 향하여...

법성원융무이상(法性圓融無二相) 제법부동본래적(諸法不動本來寂) 무명무상절일체(無名無相絶一切) 증지소지비여경(證智所知非餘境)

진성심심극미묘(眞性甚深極微妙) 불수자성수연성(不守自性隨然成) 일중일체다중일(一中一切多中一) 일즉일체다즉일(一卽一切多卽一)

일미진중함시방(一味塵中含十方) 일체진중역여시(一切塵中亦如是)
무량원겁즉일념(無量遠劫卽一念) 일념즉시무량겁(一念卽是無量劫)

구세십세호상즉(九世十世互相卽) 잉불잡란격별성(仍不雜亂隔別成)
초발심시변정각(初發心時便正覺) 생사열반상공화(生死涅槃相共和)

이사명연무분별(理事冥然無分別) 십불보현대인경(十佛普賢大人境)
능인해인삼매중(能仁海印三昧中) 번출여의부사의(繁出如意不思議)

우보익생만허공(雨寶益生滿虛空) 중생수기득이익(衆生隨器得利益)  
시고행자환본제(是故行者還本除) 파식망상필부득(파息忘想必不得)

무연선교착여의(無緣善巧捉如意) 귀가수분득자량(歸家隨分得資糧)
이다라니무진보(以陀羅尼無盡寶) 장엄법계실보전(莊嚴法界實寶殿)
궁좌실제중도상(窮坐實際中道床) 구래부동명위불(舊來不動名爲佛)

※법성게(法性偈)는 부처님께서 깨달으신 내용과 깨달음을 성취한 부처님의 광대한 공덕에 대해 설한 화엄경(華嚴經)의 핵심적인 뜻을 모아 신라 의상조사께서 지으신 글로써 7언 30구의 한문으로 총 210자로 축약한 부처님의 마음을 표현한 글이다.

 
다음검색
댓글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