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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도장애 아동의 의사소통 방법
-조경혜 지혜학교 교감-
<머리말>
중도장애(servere dasabilities)란 비장애인이나 경도장애를 지닌 사람들과 비교해서 비교적 쇠약한 상태에 놓임으로써 정상적인 능력이 부정적인 영향을 받는 상황을 의미하고 있다.(Westling & fox, 1995) 최근의 특수교육의 동향은 인간의 삶의 질에 대한 이해와 보장에 근거하여 모든 인간이 누려야 하는 자기개발과 자아실현, 그리고 삶의 질에 대한 보편성과 균등성의 차원에서 심한 장애를 가진 아동의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중도 장애인들은 학습능력이나 사회적 기술 또는 감각적/신체적 능력에 결함이 있으며 이 결함의 대부분은 의사소통과 언어의 발달에 기인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중도장애인의 의사소통문제에 대한 중재 방법을 살펴보고자 한다.
1. 중도장애아의 언어발달의 특징
일반적으로 중도 장애인들은 학습 능력이나 사회적 기술, 또는 감각적/신체적 능력의 결함으로 인하여 독립적인 생활에 심각한 도전을 받으며 다른 사람의 도움을 필요로 한다. 특히, 중도장애인의 의사소통과 언어의 결함은 언어적 단계에서 처음으로 나타나게 되므로 운동, 사회적 인지적 발달의 결함이 언어 기능을 획득하는데 저해 요인이 된다. 따라서 중도 장애아들은 언어를 바탕으로 하는 여러 가지 기능들이 발달하지 않거나 혹은 전형적인 아동보다 훨씬 더 늦은 나이에 발달할 수도 있다. 그러므로 중도 장애아는 출생 직후부터 언어학적으로 지체되어 있다.
2. 중도 장애아의 언어훈련 목적
중도 장애아가 성취할 수 있는 언어 습득 수준은 많은 요인들로 인하여 제한된다. 중도장애아의 언어훈련 주요 목적은 특정 환경에 처한 아동에게 기능적인 의사 소통 체계를 제공하는 것이며, 의사소통 체계를 제공할 때에는 반드시 그 아동의 독특한 요구를 고려해야만 한다. 즉, 적절하면서도 사회적으로 유용한 의사소통 체계를 발달시키는데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Keogh & Reichle, 1985: Qwens, 1988)
아동은 의사 소통 체계를 통하여 환경을 중재하는 법을 알게되며, 그것은 장차 언어의 습득과 이용을 더욱 확대하게 된다.
3. 기능적 언어훈련
언어장애 아동에게 언어를 훈련할 때 구문적인 형식이나 어휘에만 치중하던 언어 훈련법들은 일상생활에서 일반화가 잘 되지 않는 단점을 나타내었다.
한정된 훈련상황에서는 언어적인 반응을 잘 나타내지 않던 아동들이 실제 자연환경 속에서는 거의 일반화시티지 못하는 많은 임상보고들이 있다. 이러한 문제점들은 화용론적인 이론을 기초로 하는 언어훈련 접근법들을 발달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기능론적 접근법, (functionalist approach), 생태학적 접근법(ecological approach), 화용론적 접근법(pragmatic
approach), 대화적 접근법(discourse/conversational approach), 일반화 접근법(generalization approach),환경언어접근법(environmental/milleu language approach) 등이 모두 언어의 사용이나 사회적 기능에 초점을 맞춘 이론들이므로, 서로 많은 근거와 기법들을 공유한다. (Basts et al., 1991: Bronfenbrenner, 1979: Craig, 1991: Kirchner, 1991: MacDonsid, 1978: Skarakis-Doyle & Mentis, 1991)
가. 기능적 언어중재
(1) 자연스런 강화방법
화용론은 상황에 맞는 언어의 기능과 관련되는 것이므로 자연스런 상황 속에서 언어훈련을 실시하는 것이 중요한 구조적인 상황 속에서 많은 말을 외우게 하기보다는 아동이 일상생활 속에서 접하게 되는 상황을 만들어주고 그 때 사용할 말을 가르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훈련방법에서의 강화물은 과자나 토큰같이 부자연스런 것보다는 실제 생활에서 얻을 수 있는 강화물과 유사한 것이 좋다.
(2) 정상발달을 고려한 중재 계획
정상 아동들이 화용론적 능력을 발달시켜 나가는 과정을 토대로 언어기능을 가르치는 것이 바람직하다. 예를들어, Owens(1995)는 다음과 같은 원칙에 대하여 논하였다: ① 언어는 비구어적인 의사소통으로부터 발전한다; ② 언어를 바르게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사회적, 인지적인 기초 능력들이 습득되어야 한다; ③ 언어의 간단한 법칙들은 복잡한 법칙들이 습득되기 이전에 먼저 습득한다; ④ 언어의 영역에 따라 그 발달 형태가 다르다. 각 영역의 발달 속도나 형태가 평행하게 나타나지 않는다; 그리고 ⑤ 언어의 발달단계에 따라 아동의 행동 및 학습의 양상이 다르다.
(3) 아동주도의 의사소통 행동
기능적인 언어사용을 가르치는 데 있어서 아동의 주도에 따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아동이 실제로 밖에 나가 훈련할 기능을 사용할 것인지 그렇지 않을 것인지는 전적으로 아동의 마음에 달려있다. 그러므로 훈련상황에서부터 아동의 주도적인 의사소통 행동을 유도해 준다면 일반화가 훨씬 수월해질 것이다.
(4) 맥락의 활용
언어는 상황적 맥락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 구조적이고 반복적인 분위기에서는 아동의 언어기능이 한정될 수밖에 없다. 그러므로, 아동의 일상생활 속에서 의사소통을 하기에 충분한 여러 가지 기능들을 습득시키기 위해서는 훈련의 맥락을 잘 계획하여야 한다.
① 비구어적 맥락
○ 주고-받기 및 물건 요구하기 기능을 위한 맥락
○ 지시 따르기 및 지시하기 기능을 위한 맥락
○ 정보 요청하기 기능을 위한 맥락
○ 정보 제공하기 기능을 위한 맥락
○ 도움 요청하기 기능을 위한 맥락
○ 저항하기 기능을 위한 맥락
② 구어적 맥락
○ 시범
○ 직접적인 구어적 단서
○ 간접적인 구어적 단서
․수정 모델 후 재시도 요청하기
․오류 반복 후 재시도 요청하기
․자기 교정 요청하기
․이해하지 못했음을 표현하기
․연장 요청하기
․반복 요청하기
․주제 확대하기
나. 환경중심의 언어 중재
환경중심 언어중재법 (milieu language intervention; Hart & Risley,1968)은 기능적인 의사소통을 자연스럽게 유도할 수 있는 자연스런 환경 속에서 아동의 관심과 흥미에 따라서 언어 중재를 한다는 다소 포괄적인 중재 접근법이다.
(1) 아동중심의 모델방법
환경중심 언어 중재에서의 모델링은 아동 위주의 언어적 시범을 의미하는데, 이 기법에서 교사는 우선 아동의 관심이 어디에 가 있는지를 살피다가 그 물건이나 행동에 같이 참여하면서 (joint attention & joint activity), 그에 적절한 시범을 보이는 것이다.
(2) 시간지연 기법(time-delay technique)
시간지연 기법에서는 임상가가 아동과 함께 쳐다보거나 활동하다가 아동의 언어적 반응을 가만히 기다려주는 과정을 포함한다. 아동이 말해야하는 상황임을 눈치채고 말을 하게 되면 그에 적절하게 교정 또는 시범을 보이는 것이다.
(3) 반응요구 후-시범기법(mand-model procedure)
반응요구 후-시범 기법은 Roger와 warren(1980)에 의하여 1대1 언어 훈련으로부터 학급으로의 일반화를 위하여 개발화된 것이다. 모델방법에서와 같이 아동과 교사가 함께 주목 또는 활동을 하다가, 아동에게 언어적인 반응을 구두로 요구해 본 후에 시범을 보이는 것이다.
(4) 우발학습(incidental teaching procedures)
우발학습은 환경중심의 언어 중재의 핵심적인 부분으로 아동의 의사소통 기능 및 기술을 증진시키는 데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다. 교사는 목표하는 의사소통 기능의 가진 언어적 표현을 자연스럽게 유도하는 상황을 만들어 그 상황에서 바람직한 언어 또는 의사소통 행동을 학습한다.
4. 보완. 대체 의사소통 체계
중도 장애아들은 끝내 말을 통한 의사소통을 습득하지 못하여, 말을 대신하는 보완. 대체 의사소통 방법을 강구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보완. 대체 의사소통은 여러 가지 의사소통 그림체계(예, 실물과 유사한 그림, 리버그 기호, 블리스 기호)를 이용한 의사소통판(communication board), 전자광이나 접촉에 의한 발화기(talker), 고개나 눈, 손등의 신체부위를 움직여 의사소통을 하도록 하는 제어(body language) 및 수화(sign language)등 아동의 인지력과 동반장애의 형태에 따라 다양하다.
가. 그림체계
(1) 손짓 의사소통 (manual communication)
손짓 의사소통은 전통적으로 청각장애인들이 사용해왔고 최근에는 말을 사용하지 못하는 중도 장애인에게도 적용되지만 독특한 상징으로서 일반적이지 못하기 때문에 각 기호들을 익혀야 한다. 손짓 의사소통의 가장 대표적인 것은 미국수화(ASL; American Sign Language)이다.
(2) 회화체계(picture system)
회화체계도 하나의 상징 체계로 이용된다.회화 체계는 사고. 관념. 사물. 관념등을 나타내기 위한 삽화, 선화, 사진 등을 이용한다. 전형적으로 그림 어휘 체계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자신의 생각을 다른 사람들에게 전달하기 위해 그림을 가리킨다.
(3) 상징화 문장 체계
상징화 문장(rebuses)은 대부분 단어를 나타내는 도상적 그림 상징들(inconic pictorial symbols)이다. 100여 년 동안 널리 이용되어 온 상징화 문장이 중증장애인에게 적용된 것은 최근의 일이다.
중증 장애인들의 가장 널리 사용하는 방법은 표준 상징화 문장 소사전(Standard Rebus Gldssary)이다.(Clark, Davies & Woodcock, 1974) 여기에는 800개의 상장화 문장들과 1,200개의 상징화 문장들의 조합 혹은 글자가 쓰여진 상징화 문장들이 수록되어 있다. 상징화 문장은 ⓛ상형문자형, ②상관형, ③추상형 등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4) 블리스 상징체계
블리스 상징(Blissymbols)은 독특하면서도 일반적인 상징들이다. 상징화 문장 체계의 상징들은 각각 하나의 단어를 나타내지만, 블리스 상징들은 각각 하나의 개념들을 나타낸다. 블리스 상징은 개념적이기 때문에 소리나 단어와 관계없이 해석될 수 있다. 블리스 상징체계는 대략 100개 정도의 의미에 기초한 상징들로 구성되며, 이 상징들을 조합하여 천 개의 상징들을 만들 수 있다.(Bliss,1965) 지체장애인들은 이 상징 체계를 매우 성공적으로 사용하고 있음이 밝혀졌다. (Clark, 1984; MacDonald, 1980; Silverman, McNaughton & Kates, 1978)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도 장애인들에게는 이 방법이 별로 사용되지 않고 있다.
일반적으로 블리스의 상징은 ① 상형문자형, ② 표의문자형, ③ 상관형, ④ 추상형 등 네 가지로 구분된다.
나. 보조기구
보통사람들은 발성기관을 이용하여 소리 형태를 전달한다. 그러나 중도 장애인들은 의사소통판이나 의사소통 수첩 혹은 컴퓨터에 의한 의사소통 장치 등을 이용한다.
보조기는 녹음카드처럼 간단한 것에서부터, 도상적 의사소통 체계(iconic communication system)처럼 매우 정교한 것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하다.
(1) 의사소통판
일반적으로 의사소통판은 자신의 생각, 의견, 감정 등을 전달할 수 있는 일련의 그림들 혹은 상징들이 들어있는 판으로서, 회화판(conversation board)이라고 한다. 그 판에 들어있는 정보의 크기, 형태, 위치 등은 사용자의 요구와 기능에 따라 달라지며 여러 부분으로 나뉘고, 각 부분은 하나의 상징이 들어있는 것이 일반적인 형태이나 그 밖에도 여러 가지 형태가 있다.
상징을 나타내는 방법은 다양하여 대부분의 중도 장애인들은 손가락이나 손으로 지적할 수있지만, 지적할 수 없는 것은 머리에 부착한 지시봉(wand)이나 헤드라이트 등을 이용할 수있다.
(2) 전자 의사소통 보조 장치
최근 전자 마이크로칩과 컴퓨터 사업의 발전으로 말미암아, 전자 의사소통 장치가 놀라운 속도로 개발, 이용되고 있다. 대부분의 보조 장치들은 사용자의 특성에 따라 몇 가지 방법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고안된다.
전자장치 중에는 직접적인 선택에 의해 좌우되는 것들도 있다. 사용자가 회로만의 칸을 살짝 누르면, 정보가 기록되거나 혹은 단어가 음성으로 나타난다. 운동 통제가 어려운 사람은 조작용 손잡이, 헤드스틱, 압력 감광 패드 등을 이용하여, 회로망에 있는 빛의 형태를 가리키거나 정사과정을 통제할 수 있다.
다. 보완, 대체 의사소통 선택 사용
(1) 생활환경
(2) 기능성
(3) 양호 가능성
(4) 중재가능성
(5) 사회적 의미
(6) 의사소통을 위한 기초 기술
(7) 1개 이상의 보완, 대체 체계의 사용
(8) 자연스런 환경에서 중재
(9) 아동 자신의 선호도
(10) 부모, 중재자 간 협력관계
(11) 보완, 대체체계의 특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