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의 신비 안에서 어머니와 동정녀로서의 탁월하고 독자적인 모범을
보여줌으로써 뛰어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마리아께서는 모든 천사와
사람들 위에 들어높임을 받으셨으며 지극히 거룩하신 하느님의 어머니
로서 교회 안에서 특별한 공경을 받고 계신다.
특히 마리아께서는 하느님의 어머니로서 뿐 아니라 평생 동정녀이시며
원죄없이 잉태되셨고 죄에 물듦이 전혀 없이 영혼과 육신이 함께 하늘
로 들어올려진 분으로서 하느님의 은총을 가장 충만히 입으신 분이시다.
이 네 가지 사실은 마리아께서 누리시는 영광스런 특전이 동시에 그리
스도인들이 마리아를 공경하는 중요 근거가 되고 있다. 이러한 분께
나는 과연 마땅한 공경을 드리고 있는가?
1. 시작 기도 : 하느님의 현존을 의식하며 천천히 성호를 긋고 잠시
자신을 반성한 뒤 성령송가를 바치거나 성령에 관한 성가를 부른다.
성령송가
오소서 성령님,
당신의 빛 그 빛살을 하늘에서 내리소서.
가난한 이 아버지, 은총의 주님
오시어 마음에 빛을 주소서.
가장 좋은 위로자,
영혼의 기쁜 손님, 생기 돋워주소서.
일할 때에 휴식을, 무더울 때 바람을,
슬플 때에 위로를. 지복의 빛이시여,
우리 맘 깊은 곳을 가득히 채우소서.
주님 도움 없으면 우리 삶 그 모든 것
이로운 것 없으리.
허물은 씻어 주고 마른 땅 물 주시고
병든 것 고치소서. 굳은 맘 풀어 주고
찬 마음 데우시고 바른 길 이끄소서.
성령님을 믿으며 의지하는 이에게
칠은을 베푸소서. 공덕을 쌓게 하고
구원의 문을 넘어 영복을 얻게 하소서.
2. 독서 : 아래 내용을 천천히 소리내어 읽거나 정독하면서 마음에 와 닿는
부분에서는 그 말씀이 자신에게 어떤 의미를 주고 있는지를 잠잠히 생각해 본다.
1) 마리아께서 누리시는 영광스런 특전
① 하느님의 어머니이신 마리아
우리가 마리아를 모든 성인들 위에 공경하고 사랑하는 것은 마리아 자신
때문이기보다 마리아께서 하느님의 어머니시라는 사실때문이다.
마리아께서 낳으신 이는 하느님의 아들이시며 참하느님으로서, 즉 마리아
께서는 하느님의 아들이 사람의 모습으로 인간 역사 안으로 들어오실 때
길이 되셨다.
성삼위의 제2위이신 성자께서는 그 위격 안에서 신성과 인성이 그대로
결합하여 마리아의 태중에 잉태되는 첫 순간부터 육화되셨다.
그리하여 하느님께서 이 세상에 인간의 육신과 영혼을 지닌 채 태어나셨고,
한 사람을 수태하여 낳은 여인이 바로 그 사람의 어머니인 것처럼 하느님이
마리아에게서 인간 육체를 받으셨기에 마리아께서는 하느님의 어머니가
되신 것이다.
그리스도의 신성은 성부께로부터 낳음 받은 것이지만 마리아께서는 예수님을
잉태하고 이 세상에 낳으심으로써 예수님의 어머니가 되셨고 또한 하느님의
어머니가 되셨다.
마리아께 대하여 "하느님을 낳은 자", "하느님의 어머니(Theotokos)"라는
명칭을 최초로 사용한 사람은 3세기 초에 로마에 살았던 성 히폴리투스였다.
그리고 431년 에페소 공의회는, 알렉산드리아의 성 치릴로가 당시 그리스도의
신성을 반대하던 이단 네스토리우스에게 써보낸 다음과 같은 내용을 채택하면
서 마리아를 하느님의 어머니로 장엄하게 선포하였다.
"그리스도가 거룩한 동정녀에게서 보통 사람으로 먼저 태어나고서 그 다음에
말씀이 그 사람에게 내려오셨다는 것이 아니다.오히려 그의 반대로 그리스도
는 모태에 들어있으면서 육체에 따른 출생을 하였으므로 당신 육체를 가지고
출생하였다.
그래서 교부들은 거룩한 동정녀를 '하느님의 어머니'라고 부르기를 주저하지
않았다."
② 평생동정이신 마리아
마리아가 오로지 성령의 힘을 통해서만 그리스도를 잉태하였다는 것은 가톨릭
교회와 신앙교리이다.복음에서 그리스도는 성령의 힘에 의해 잉태되었고 성령
은 인간 아버지의 관여함이 없이 마리아를 "감싸주었다." "성령이 너에게
내려오시고 지극히 높으신 분의 힘이 감싸주실 것이다"(루가 1,35). 교부들은
마리아가 동정녀로서 그리스도를 잉태했다고 확실히 증언하면서 초기의 신경
(信經)문항으로써 이를 표현하였다.
교회는 또한 마리아가 예수님을 낳으실 때에도 동정을 잃지 않으셨다고 선포
한다. "마리아는 동정성을 상실하지 않고 예수님을 잉태하셨던 것처럼, 동정
성을 잃지 않고서 그분을 낳으셨다. … 그것은 기적적인 분만이었다."
하느님께서 인간의 몸을 빌려 인간의 모습으로 태어나셨지만 그분의 탄생은
이처럼 예외적인 탄생이었다. 성 아우구스티노는 이 사실을 이렇게 표현했다.
"잉태한 동정녀, 분만한 동정녀, 아기 예수님을 갖고 잇던 동정녀, 아기를
낳으신 동정녀는 영원한 동정녀이시다! 오 인간이여, 무엇 때문에 이런것에
놀라는가? 하느님이 사람이 되실 때라면 이 방법으로 나시는 것이 마땅한 것
이다. 마리아에게서 나신 그분이 마리아의 바탕을 지으신 것이다.
마리아께서 당신 전 생애를 통해서 동정녀로 계셨다는 진리는 교회가 아주
처음부터 가르쳐 온 신앙교리이다. 마리아는 에수님을 낳으시기 전에도,
도중에도, 낳으신 후에도 동졍녀이셨다는 점에서 이미 4세기에 마리아를
일컬어 "평생 동정녀"라는 명칭이 대중적으로 사용되고 있었다.
마리아의 영원한 동정성에 대한 믿음은 431년 에페소 공의회의 시대에는
분명히 표현되었고, 1555년 트리엔트 공의회 기간 중 교황 바오로 4세는
마리아의 동정성에 관한 전통적 신앙의 교리를 재확인하였으며 제 2차
바티칸 공의회는 마리아를 "평생 동정녀"(교회헌장 52항) 라고 부르고 있다.
그리고 마리아의 동정성에 대한 이러한 믿음은 동정 그 자체보다도 다음 두
가지 진리를 내포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있다 하겠다. 즉 마리아께서
낳으신 아들은 인간 아버지가 없고 하느님만이 그분의 아버지시라는 점이며,
동정녀로서 하느님을 낳으신 것은 강생을 통해서 하느님이 진정으로 세상에
들어오신 것을 증명한다는 점이다. 즉 하느님께서 마리아에게서 인간 육체를
받으셨다는 사실이다.
③ 원죄없이 잉태되신 마리아
1854년 교황 비오 9세는 마리아의 원죄없는 잉태를 모든 신앙인이 믿어야 할
계시진리라고 하며 이렇게 선포하였다. "복되신 동정녀 마리아는 잉태 첫
순간에, 전능하신 하느님의 특별한 은총과 특권으로 말이암아 인류의 구세주
예수 그리스도의 예견된 공로에 비추어 원죄의 아무 흔적도 받지 않도록 보호
되셨다."
마리아 역시도 아담의 한 후손이므로 당연히 원죄의 죄과를 받아야 했다.그러
나 하느님의 특별한 결의는 마리아가 낳을 예수 그리스도의 예견된 공로를
마리아가 미리 입어('선행구속') 그를 원죄에 물들지 않도록 하셨다.
하느님의 어머니가 되기 위해서 마리아께서는 당신이 낳으실 하느님의 아들의
구속공로를 미리 입어 원죄없이 잉태되는 하느님의 특별한 은총과 특권을
입으신 것이다.
이러한 진리를 마리아께서는 또한 직접 인류에게 계시해주셨다.
1830년 7월 18일 프랑스 파리에 있는 카리타스 수녀원의 가타리나 라브레 수녀
에게 처음 발현하신 후 4개월이 지난 11월 27일 마리아께서는 "원죄없이 잉태
되신 마리아여, 당신께 의탁하는 저희들을 위하여 빌어주소서" 라는 기도문을
가르쳐주셨다. 그러나 그 당시에는 마리아의 원죄없는 잉태가 믿을 교리로
아직 반포되지 않았던 때였다.
그리고 1854년 교황 비오 9세에 의해 원죄없는 잉태 교리가 반포된 지 4년 후인
1858년 프랑스 루르드에서 14세의 소녀 벨라뎃타에게 발현하신 마리아께서는
"나는 원죄없는 잉태이다" 라고 하시며 교회의 가르침을 확인해주셨다.
20세기에 들어 마리아의 원죄없는 잉태에 관한 교리는 파티마를 통해 더욱 발전
되어 나갔다.
1917년 파티마에 모습을 드러내신 마리아께서는 "그래. 히야친타와 프란치스코는
곧 데려가겠다. 그러나 너는 좀더 세상에 남아있게 될 것이다. 예수님은 너를 통
해 내가 세상에 더욱 알려지고 사랑받게 하고자 하신다.
그분은 나의 티없는 성심에 대한 신심이 세상에 불러 일으켜지기를 원하신다.
나의 티없는 성심에 대한 신심을 실천하는 사람들에게 나는 구원을 약속한다.
그 영혼들은 내가 하느님의 옥좌 앞에 놓아드린 꽃들처럼 하느님의 각별한
사랑을 받게 될 것이다"고 하시며 원죄에 물듦이 없어 지극히 깨끗한 성심
에 대한 신심을 세상에 전파하도록 요청하셨다.
④ 영혼과 육신이 함께 하늘로 들어올려지신 마리아
마리아께서는 지상생화을 끝낸 뒤 몸과 영혼을 그대로 지닌 채 하늘로 올림을
받으셨다.죄에 물든 일이 없는 몸이었기에 당신 아드님처럼 그의 몸도 무덤에
계시면서 죄가 세상에로 가져온 죽음의 지배를 받을 필요가 없었다.
마리아를 원죄에서 보호하기 위해 미리 사용되었던 그 구속의 효험으로 마리아
께서는 세말에 만민이 부활하기 전에 육체를 갖고 승천하셨다는 이러한 신심은
교회 안에 전해져 내려오는 매우 오래된 것이다.
5세기 전후부터 동방교회에서는 8월 15일에 성모 영면(永眠)축일을 지냈다. 즉
마리아께서 주님 안에 잠드신 일을 축제로 지낸 것이다.8세기 말엽에는 서방교
회 전역에서도 그 축일을 지냈다.
여러 세기에 걸친 이러한 믿음과 신심이 절정을 이루어 1950년 11월 1일 교황
비오 12세는 성모 승천 교리를 정식으로 정의하고 선포하였다.
"원죄 없으신 천주의 모친 평생 동정 마리아께서 지상생활을 마치신 후에 영혼
과 육신을 갖고서 천상 영광에로 올림을 받으셨다는 것은 하느님으로부터 계시
된 교리임을 선언하고 선포하며 정의하는 바이다."
제2차 바티칸 공의회도 "예수의 모친은 천상에서 이미 영혼과 육신으로 영광을
누리고 계심으로써, 후세에 완성될 교회의 모상이며 시작이 되신다" (교회헌장
68항)고 하면서 마리아께서 받으신 특권과 각별한 은총을 재확인하였다.
실로 마리아께서는 하느님의 완전한 영광에 참여하고 계시며 우리도 또한 마리
아처럼 그에 참여하도록 부름받고 있다.마리아께서는 교회와 인류가 장차 천국
에서 이루고자 하는 모든 희망의 모델이 되시며 확실한 희망의 표지로서
빛나고 계신다.
2) 참된 신심 37-42항
37. 이상에서 말한 것에서 명백하게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려야 한다.
첫째, 마리아는 하느님의 자녀들의 영혼을 다스리는 권리를 하느님으로부터 받
으셨다는 것이다. 만일 그렇지 않으셨다면, 영혼들 안에 당신의 거처를 정하지
못할 것이며, 그 영혼들의 어머니로서 그들을 형성하고 양육하지 못할 것이고,
어머니로서 그들을 영원한 생명으로 인도하지 못할 것이다.
그리고 마리아는 또한 그들을 유산으로 받아 그들을 예수 그리스도 안에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그들 안에 형성시키지도 못할 것이다.또 마리아께서 당신의 덕
의 뿌리를 그들의 마음 속에 내릴 수 없을 것이며 은총의 모든 역사에 있어서
성령의 불가분의 협력자도 되지 못했을 것이다.
즉 하느님께서 특별한 은총으로 그 영혼들을 다스리는 권리와 지배권을 마리아
에게 주지 않았더라면, 그 모든 것을 행할 수 없을 것이다. 이처럼 하느님께서
는 당신의 독생 성자이며 당신과 똑같은 천주성을 지닌 아들 예수께 대한 권리
를 마리아에게 주셨듯이 당신의 양자들에 대해서도 육신에 관련된 것뿐 아니라
그 영혼에 대한 지배권도 마리아에게 주셨다.
38. 예수께서 하느님으로서 또 구세주로서 하늘과 땅의 왕이듯이, 마리아는
은총에 의해서 하늘과 땅의 여왕이시다. "하느님 나라는 바로 너희 가운데 있
다" (루가 17,21)고 한 것처럼 예수 그리스도의 왕국은 사람들의 마음과 영혼
안에 있는 것과 같이 마리아의 왕국도 사람들 안에,즉 인간의 영혼 안에 있다.
마리아께서는 아들 예수와 더불어 이렇게 영혼들 안에 있는 것이 눈에 보이는
모든 조물 안에 있는 것보다 더 큰 영광이 되시므로 우리는 성인들과 같이 마
리아를 "마음의 여왕"이라고 부른다.
39. 둘째, 마리아가 하느님께 꼭 필요한 것은 아니었지만 그분의 특별한 뜻
에 따라서 마리아는 하느님께 필요하게 되었다. 이렇게 하느님께 있어서도 마
리아가 필요했다면, 더구나 최종 목적에 도달하기 이해서 인간에게 필요한 것
은 두말 할 필요도 없다.
그러므로 마리아께 대한 신심은 다른 성인들에 대한 신심과는 달리 결코 우리
뜻에만 맡길 수 없는 훨씬 필수적인 것이다.
40. 학덕을 겸비한 예수회의 수아레즈와 루뱅의 신학자 쥐스트 립스와 다른
많은 교부들, 특히 성 아우구스티노, 에뎃사의 부제 성 에프렘, 예루살렘의
성 치릴로, 콘스탄티노플의 성 젤마노, 다마스쿠스의 성 요한, 성 안셀모, 성
베르나르도, 성 베르나르디노, 성 토마스, 성 보나벤투라와 같은 성인들의 가
르침에서 마리아 공경은 인간의 구원에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이 증명되고 있다.
그리고 몇몇 이단자들까지도,복되신 동정 마리아에 대한 공경과 사랑을 가지지
않는다면 이는 심판 받을 확실한 징조이며, 반대로 마리아께 대한 진실하고 완
전한 사랑과 신심은 구원받는 확실한 표지가 된다고 단언했다.
41. 신.구약 성서의 상징들과 말씀들이 이를 증명하고, 성인들의 말과 모범이
이를 인정하고 강조하였으며, 또한 인간의 이성과 경험이 이를 가르치고 입증해
주고 있다.더구나 마귀나 악인들까지도 진리의 힘에 눌려 이것을 인정할 수밖에
없었다.
이를 증명하기 위해 내가 수집해 둔 교부들과 학자들의 많은 문헌 가운데서
다마스쿠스의 성 요한의 다음과 같은 말은 이 사실을 잘 증명하고 있다.
"오, 거룩한 동정녀시여, 당신께 대한 사랑과 신심은 하느님께서 구원하고자
하시는 사람들에게 주시는 구원의 무기입니다."
42. 이 사실을 증명하기 위해 몇 가지 이야기를 인용할 수 잇을 것이다.
그 중에서도 이것은 아씨시의 프란치스코 성인의 전기에 있는 사실로서,
어느 날 성인은 탈혼 중에 하늘에 닿은 높은 사다리를 보았다.
그 사다리의 꼭대기에는 마리아가 서 계셨는데 이는 마리아를 통하지 않고는
천국에 들어갈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하고 있었다.
또 한 가지는 도미니코 성인의 전기에 있는 것으로서, 도미니코 성인이 묵주
기도를 권장하던 카르캇손 근처의 이단자의 영혼에 불어있던 만 오천 마리의
마귀들이 마리아의 명령에 못이겨 마리아께 대한 신심에 관한 중요하고 위로
가 되는 여러 가지 진리를 얼마나 힘차고 분명하게 인정했었는지 마리아께
대한 신심에 마귀들이 마지못해 찬사를 보내는 이러한 이야기와 찬사를
기쁨의 눈물 없이는 읽을 수가 없을 지경이었다.
3. 묵상(15-30분) : 마음에 와 닿았던 말씀을 묵상하며 자신을 비추어보고
주님께 도움을 청하면서 그 말씀대로 살아갈 것을 다짐한다.
묵상전 기도
티없으신 동정 성모 마리아님,
당신은 성부의 선택된 따님이시고
지극히 정결하신 예수님의 어머니이시며
성령의 충실한 짝이시나이다.
예수님의 어머니이신 당신은 또한 저의 어머니이시고
주인이시며 모후이시니
저를 위하여 성령의 비추심과 사랑을 빌어주시어
저로 하여금 당신을 더욱 더 잘 알고
더욱 사랑하도록 해주소서.
제가 온전히 당신께 속하게 되면
또한 예수님께 온전히 속하기 때문이나이다.
오소서, 성령님!
저의 마음을 당신으로 채워주시고
제 안에 천상 사랑의 불을 붙여주소서.
아멘.
4. 생활 실천 : 묵상 중에 느낀 내적인 움직임이나 깨달은 점을 노트에
기록하고 그 내용에 따라 생활에서 실천하도록 한다.
5. 묵주기도 : 고통의 신비를 바치면서, 하느님의 뜻에 순종하신 마리아의 삶 안에
성령으로 잉태되신 예수님을 묵상한다. 그리고 그분의 제자가 되는 데 방해되는
세속 정신을 없애기 위한 은총을 청한다(묵주기도는 다른 시간에 바쳐도 된다).
6. 마침 기도 : 묵상한 내용을 마음에 새기고 생활안에서 실천할 수 있는 은총을
청하며 바다의 별 기도를 바친다.
바다의 별
바다의 별이요, 하느님의 어머니시여
평생 동정이시며, 하늘의 문이시여, 하례하나이다.
죄인의 사슬 풀고, 눈먼 이에게 빛 주시며
악을 멀리 쫓고, 선을 구해주소서.
기묘하신 동정녀요, 가장 양선하신 이여
저희를 죄에서 구해, 착하고 조찰케 하소서.
하느님 아버지께 찬양과 그리스도께 영광과
삼위이신 성령께 같은 존경 있어지이다.
성모 호칭기도
○ 주님, 자비를 베푸소서.
● 그리스도님, 자비를 베푸소서.
○ 주님, 자비를 베푸소서.
그리스도님, 저희의 기도를 들으소서.
● 그리스도님, 저희의 기도를 들어주소서.
○ 하늘에 계신 천주 성부님
● 자비를 베푸소서.
다음은 같은 후렴
○ 세상을 구원하신 천주 성자님
천주 성령님
삼위일체이신 하느님
○ 성모 마리아님
● 저희를 위하여 빌어주소서.(각 호칭마다 한다.)
다음은 같은 후렴
○ 천주의 성모님
지극히 거룩하신 동정녀
그리스도의 어머니
천상 은총의 어머니
티없으신 어머니
지극히 깨끗하신 어머니
순결하신 어머니
흠없으신 어머니
○ 사랑하올 어머니
탄복하올 어머니
슬기로우신 어머니
창조주의 어머니
구세주의 어머니
지극히 지혜로우신 동정녀
공경하올 동정녀
찬송하올 동정녀
든든한 힘이신 동정녀
인자하신 동정녀
성실하신 동정녀
정의의 거울
상지의 옥좌
즐거움의 샘
신비로운 그릇
존경하올 그릇
지극한 사랑의 그릇
신비로운 장미
다윗의 망대
상아 탑
황금 궁전
계약의 궤
하늘의 문
샛별
○ 병자의 나음
● 저희를 위하여 빌어주소서.
다음은 같은 후렴
○ 죄인의 피신처
근심하는 이의 위안
신자들의 도움
천사의 모후
성조의 모후
예언자의 모후
사도의 모후
순교자의 모후
증거자의 모후
동정녀의 모후
모든 성인의 모후
원죄없이 잉태되신 모후
하늘에 올림을 받으신 모후
묵주기도의 모후
가정의 모후
평화의 모후
○ 하느님의 어린양, 세상의 죄를 없애시는 주님
● 저희를 용서하소서.
○ 하느님의 어린양, 세상의 죄를 없애시는 주님
● 저희의 기도를 들어주소서.
○ 하느님의 어린양, 세상의 죄를 없애시는 주님
● 자비를 베푸소서.
○ 천주의 성모님, 저희를 위하여 빌어주시어
● 그리스도께서 약속하신 영원한 생명을 얻게 하소서.
┼ 기도합시다.
주 하느님, 저희에게 은총을 베푸시고
복되신 평생 동정 마리아의 전구로
이 세상의 슬픔에서 벗어나
영원한 기쁨을 누리게 하소서.
우리 주 그리스도를 통하여 비나이다.
◎ 아멘.
루도비코 성인의 마리아께 드리는 기도
하례하나이다, 마리아님, 영원하신 성부의 사랑하올 딸이시여,
하례하나이다, 성자의 경애하는 어머니시여,
하례하나이다, 성령의 충실한 배필이시여,
하례하나이다, 저의 사랑하는 어머니시며,
주인이시요, 모후시여, 하례하나이다.
저의 기쁨, 저의 영광, 저의 마음, 저의 영혼이시여,
당신은 자비하시니 저의 모든 것이 되어주시며,
의당히 저도 또한 당신의 것이옵니다.
아직도 당신의 것이기에는 부족한 점 많사오나 이제 저를 위해서도
남을 위해서도 조금의 남김도 없이 당신께 다 바쳐드리나이다.
아직도 당신께 속하지 못한 그 무엇이 제 안에 남아있느나,
제 모든 것의 주인이 되어주소서. 하느님께 부당한 것은 모두
쳐부수고 없애셔서 당신께 기꺼운 것만 심고 가꾸소서.
당신의 굳은 신앙을 밝게 비추사 제 마음의 어두움 거두시고,
당신 깊은 겸손으로 제 오만 누르소서.
당신의 밝음으로 저의 방황 이끄시고,
하느님 매일 보시니 주님의 현존으로 제 마음 채우소서.
당신 마음의 불타는 사랑으로 저의 미지근함 태우시고,
저의 죄 대신으로 당신 성덕 꽃피우시고, 당신의 공덕
으로 저의 부족을 채우소서.
지극히 사랑하올 어머니 마리아님, 예수님과 그분의 뜻을 알려는
당신의 영신 이외에는 아무것도 가지지 말게 하시고,
주님을 찬미하고 기리려는 당신의 영혼 이외에는
아무것도 갖지 못하게 하소서.
당신처럼 순수하고 열렬한 사랑으로 하느님만을 기리겠나이다.
영시와 계시나 눈으로 직접 봄은 바라지도 않사옵고,영신적인
즐거움은 구하지도 않나이다.
하느님을 밝히 봄은 당신의 특전이요, 하늘의 환희와 당신 성자 오른편에
영광되이 승리함은 당신만의 특전이오며, 당신은 천사와 인류와 악마까지
지배하여, 당신의 뜻대로 하느님의 선물을 부어줄 수 있음은 당신께만
합당한 은혜이나이다.
오! 천상의 마리아님, 주님께서 당신에게 주신 가장 좋은 몫은 아무도
빼앗을 수 없으니 제 마음 기쁨으로 충만합니다. 제 몫으로 바라는 건
꼭 한가지 있아오니, 당신의 것이 되기 소원이옵니다.
당신의 기쁨 없이도 받을 수 있아옵고, 누구의 위로 없이도 감내할 수
있나이다. 쉼없이 제 자신을 멀리하겠으며, 죽을 때까지 당신의
미천한 종으로 사욕 없이 열심히 살아가겠나이다.
오직 한 가지 은총만을 간절히 구하오니,
저로 하여금 언제 어디서나 "아멘"만 발하게 하소서.
지금 이 순간 당신께서 세상에서 하시는 모든 일에,
지금 당신께서 천국에서 하시는 모든 일에,
지금 당신께서 제 안에서 하시는 모든 일에 있어
제가 언제나 "그대로 이루어지소서"란 말만 하도록 하시어,
당신만이 제 안에서 영원토록 예수님의 영광을 기리게 하소서.
아멘.
故 교황 비오 12세의 모습들. 교황 비오 12세는 역대 교황들과는 달리
자신이 직접 타자기를 사용하여 자신의 연설문을 비롯한 회칙들의
초고 등을 작성하였다. 또한 지극히 검소한 사람이기도 했다.
교황 삐오 12세가 <성모님의 교황>이라고 불리는 것은 당연하다.
왜냐하면 그는 언제나 거룩한 어머니께 대해 두터운 신심을
가지고 있었으며, 성모님 자신도 그의 신부로부터 교황에 이르는
긴 성직자 생활을 통해 지대한 영향을 주셨기 때문이다.
그는 언젠가 이렇게 말한적이 있다.
“나는 나의 성직자 생활이 성모님으로부터 시작하여 지금까지
내내 성모님의 보호와 지도 아래 있어 왔음을 기쁘고 성실한
마음으로 확인한다.
나의 긴 생애를 통해 내가 만일 어떤 착한 일이나 어떤 옳은
일이나 교회를 위해 어떤 유익한 일을 했다면 그 영광은
내 자신이 아니고 천주님과 성모님께 돌려야 할 것이다.”
장차 교황 삐오 12세가 될 에우게니오빠첼리 신부는 그의 사제
서품 첫 미사를 성 마리아 대성당에서 올렸다. 이 성당은
성모님을 주보로 하는 로마시의 여러 성당 중에서 가장 유명한
성당이다.
그의 서품 카드에는 이런 글이 쓰여 있다.
“천주의 높으신 어머니,
나는 영원한 성부께 드리는 나의 첫 미사를 당신의 제대에서
바치나이다. 항상 나의 곁에 계셔 나를 도와주소서.”
1917년 5월 13일, 성모 마리아께서 파티마의 세 어린이에게 처음
나타나신 시간은 바로 에우게니오.빠첼리 신부가 주교품을 받고
있는 시간이었다. 그는 얼마 후에 그 일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그것은 마치 우리의 복되신 어머니께서 인류 사상 최대의 위기
속에서 내가 교황직을 맡은 이 시련의 시대에 있어서 나를 감싸
주고 보호해 주고 인도해 줄 것은 바로 당신의 그 어머니 마음
이라는 것을 보여주시기 위함이었던 것같다.”
그는 교황에 선출되었을 때 그의 교황직을 <착한 의견의 성모>께
위탁했다. “교황 선거장을 수호하신 <착한 의견의 동정녀>의
보호 밑에서, 나는 베드로의 방증을 엄숙히 위임하노라…..”
그는 재임 기간을 통해 언제나 성모 마리아께 대한 특별한 신심을
드러냈으며 성모님의 중재를 다른 어느 것보다도 신뢰하였다.
그는 신자들에게 우리의 중재자로서의 성모께 항상 기도하라고
거듭 거듭 강조했다.
그는 그의 회칙과 순례자와 가톨릭 국가와 세계를 향한 연설
속에서 항상 성모님께 대하여 말하는 것을 잊지 않았다.
제2차 세계대전 중 그는 평화를 달성하는 유일한 길은 성모
마리아를 통해 천주께 나아가는 것이라고 거듭거듭 역설했다.
전쟁이 끝나고 평화가 달성되자 그는 그의 영신적인 가족들에게
“당신의 강력한 중재력을 통해 우리가 그렇게 열망했던 전쟁의
종식을 가져다 주신 성모님께” 감사의 기도를 드리자고 말했다.
과다루페나 라.사레뜨 등에서 성모님의 발현에 대한 주요 기념
행사가 있을 때마다 그는 거기에 모인 순례자들에게 칭찬과
격려의 말을 보내곤 했다. 1947년 카나다의 오타와에 있는
성모대회에 보내는 방송 연설에서 그는 이렇게 말했다.
부쎄는 “예수니늠 어느 땅에든 들어가실 때에는 반드시
당신의 십자가와 함께 들어 가신다”라고 말했다.
이제 나는 이렇게 말하려 한다.
“예수님은 어느 땅에든 들어가실 때에는
반드시 당신의 어머니 마리아와 함께 들어가신다”라고.
삐오 12세는 성모 마리아께 대한 신학에도 괄목할 기여를 했다.
1943년 6월 29일에 발표한 그의 회신 <신비체>의 결구(結句)는
“성모 마리아 신학에 대한 간결하면서도 완전한 논문”이란
평가를 받아온다.
이 결구 속에서 그는 마리아 신학 가운데 3개 항목, 즉 인류의
공동 구세자로서의 마리아, 신비체의 영신적인 어머니로서
마리아, 그리고 모든 은총의 중재자로서의 마리아께 대해
중점적으로 논술하였다.
그는 1947년 11월 20일에 발표한 회칙 <천주님의 중재자>
가운데에서도 위에 말한 성모님의 속성(屬性)에 대해
언급하였다.
“성모 마리아는 케루빔과 세라핌보다 더 거룩하시며 모든 성인
들보다 훨씬 큰 영광을 누리고 계시다.왜냐하면 성모님은 성총
으로 충만하시며 천주님의 모친으로서 우리의 구세주를
낳으셨기 때문이다.
성모님은 또한 우리의 구세주께서 당신을 십자가에 희생으로
바치신 이래 우리의 어머니가 되셨다. 성모님은 우리에게
덕행을 가르치시며, 당신의 아들과 더불어 우리에게
필요한 모든 도움을 주신다.
그것은 천주님이 우리에게 모든 은총은 성모님을 통해
받기를 원하셨기 때문이다.”
1942년 10월 31일, 삐오 12세는 파티마의 순례자들에게 한 라디오
연설을 통해 이 세계를 마리아의 하자없으신 성심께 봉헌하였다.
그는 그 후 또한 모든 교구와 모든 본당을 마리아의 하자없으신
성심께 바칠 것을 역설했다.
1945년 삐오 12세는 성모 성심축일을 제정했다.
<성모님의 교황>으로서의 그의 경력은 1950년 모든 성인의 축일에
이르러 최고 절정에 달했다. 그날 그는 성모 몽소 승천을 믿을
교리로 선포하였다. 성모님은 삐오 12세가 몽소 승천 교리를
선포함에 즈음하여 특별한 표시를 내려주셨던 것 같다.
교황 측근의 믿을만한 소식통에 의하면 그해 교황은 바티칸 궁전의
정원을 산책하다가 네 차례에 걸쳐 태양의 기적을 보았다 한다.
그것은 1917년 파티마에서 7만명의 사람들이 본 태양의 기적과
비숫한 것이었다.
이 이야기를 처음으로 발설한 사람은 1951년 10월 31일 파티마에서
거행된 교황 장엄 미사 중 강론을 했던 페데리꼬 떼데스치니
추기경이었다. 그 미사는 성모께서 파티마에 발현하신 34주년 기념
미사인 동시에 그해 성년(聖年)의 마지막 기념 미사였다.
떼데스치니는 그날 행사에 교황 특사로 파견되었다.
그는 “단지 내 자신의 이름으로”라는 전제하에 다음과 같이 말했다.
“그것은 작년 10월 30일과 31일, 11월 1일 그리고 성모 몽소승천
교리를 반포한 모든 성인의 축일 7부 축일인, 11월 8일에 있었던
일입니다.
그 때 교황 성하는 바티칸 정원에서 눈을 하늘로 올려 태양을 쳐다
보았습니다. 지금으로부터 37년 전 오늘 바로 이 골짝이에서
있었던 것과 똑같은 기적이 교황성하의 눈 앞에서 재현되었습니다.
여러분 중 누가 이글거리는 태양을 똑바로 쳐다 볼 수 있습니까?
그러나 교황 성하는 그 때 쳐다 볼 수 있었습니다. 4일 성하는
태양의 움직임을 자세히 보았습니다.
성모 마리아의 손에 의해 태양은 온통 흔들려 움직였습니다. 생명이
있는 그림으로, 하늘이 움직이는 장면으로 그리고 그리스도의 지상
대리자에게 보내는 무언이, 그러나 웅변같은 메세지로 변형을
하였던 것입니다.
이것은 파티마가 바티칸으로 옮겨진 것이 아니고 무엇이겠습니까?
바티칸이 파티마로 옮겨진 것이 아니고 무엇이겠습니까?
1951년 11월 17일, 바티칸의 일간 신문 옵세르바또레 로마노지도
떼데스치니 추기경의 파티마 발언을 반복했다.
옷쎄르봐또레지는 이렇게 말했다.
“그 네 번의 태양의 기적은 성모 몽소승천 교리의 선포를 전세계
가톨릭 신자가 그리스도의 지상 대리자와 함께 기뻐하고 있을 때
일어났다.”
1952년 6월 7일, 삐오 12세는 러시아를 마리아의 하자없으신 성심께
바쳤다. 그것은 실로 오랫동안 기다렸던 일이다. 성모님이 러시아의
봉헌에 대해 처음 파티마의 세 목동에게 말씀하신지 37년 후였다.
성모님은 그때 이렇게 말씀하셨다.
“나는 다음에 다시 와서 러시아를 나의 하자없는 마음에
봉헌하라고 요청하겠다.”
성모님은 또한 이런 말씀도 하셨다.
“결국 나의 하자없는 마음은 승리할 것이다.
교황은 나에게 러시아를 바칠 것이며 러시아는 회두할 것이다.
그런 후 세계는 일정 기간 동안 평화를 허락 받을 것이다.”
성모님은 약속하신대로 1929년 지구상에 돌아오셔서 러시아를
당신의 하자없으신 성심께 바치라고 요청하셨다.
루시아는 그 봉헌은 교황이 모든 주교와 더불어 올려야 할 것
이라고 말했다 한다.루시아는 성모님의 요구를 자기의 주교
에게 말했다.
3년이 지났으나 러시아의 봉헌이 이루어지지 않자 루시아는 다시
주교에게 편지를 내어 예수님이 자기에게 하신 말씀을 전했다.
“교황은 러시아를 나에게 바칠 것이다. 그러나 그 시기는
상당한 후일 것이다.”
(마리아께 대한 모든 봉헌은 곧 예수께 대한 봉헌이다. 위에
말한 바와 같이 삐오 12세는 러시아에 대한 특별한 언급과
더불어 전 세계를 마리아의 하자없으신 성심께 바쳤다.
그 다음 해에 루시아는 우리 주 예수께서 전년의 봉헌을
기뻐하시면서 그러나 아직 불완전하다고 지적하셨다고
말했다. 그 때 예수님은 비록 러시아의 봉헌이 늦어질지
라도 제2차 세계대전을 끝나게 하시겠다고 약속하셨다.)
1952년의 러시아 봉헌은 7월 7일 <슬라브 민족의 사도>
성 시릴로와 성 메토디우스의 축일에 교황의 서간 형식으로
이루어졌는데, 교황은 전례 없이 서간을 고위 성직자나
통치자에게 위운 것이 아니라 직접 “사랑하는 러시아 국민
들에게” 발송했던 것이다.
그 편지 속에 교황은 러시아 국민들에 대한 그의 각별한 애정을
표시하고 1942년의 마리아의 하자없으신 성심께 대한 세계의
봉헌을 상기시키면서 아래와 같이 말했다.
“이제 나는 특별히 러시아의 모든 국민을
바로 그 하자없으신 성심께 바치는 바이다.”
삐오 12세는 또한 1953년 9월 8일에 발표한 그의 회칙
<찬란한 화관>을 통해 그해 12월 8일부터 다음해
12월 8일 까지의 1년을 성모 성년으로 정했다.
그것은 2천년 교회사상 처음 있는 성모 성년으로써
성모 무염시태 교리의 선포 1백 주년째 되는 해였다.
삐오 12세는 성모님으로 하여금 그 어느 때보다 더욱 알려지시고,
더욱 사랑을 받으시고, 더욱 존경을 받으시게 만드는데 큰 기여를
했다. 그러므로써 여인이 정복할 그날을 향해 우리를 한 걸음
앞으로 밀어 주었다. 그는 <성모님의 교황>이었다.
아멘!!!/'세기의 승리자'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