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테리어 | 파우더 룸이 된 욕실 _ 건식 욕실 만들기
욕실이 두 개 딸린 20~30평형대 아파트라면, 세컨드 욕실은 건식으로 바꾸어볼 만하다. 좁은 공간을 실용적으로 변신시킬 수 있는 개조 아이디어.
20평형대 세컨드 욕실 개조, 어떻게 할까요? 요즘 지은 아파트는 20~30평형대에도 침실 옆에 화장실이 달려 욕실이 두 개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런 세컨드 욕실의 경우 보통 세면대 위에 샤워기가 붙어 있고 옆에 변기가 있는 형태인데, 공간이 협소하다 보니 사용하기도 불편하고 냄새와 습기가 잘 빠지지 않아 쉽게 곰팡이가 핀다. 그렇기 때문에 개조하면서 작은 욕실을 드레스 룸으로 바꾸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20평형대의 작은 욕실은 공간이 좁아 옷장으로 사용하기에도 실용성이 떨어진다. 때문에 요즘은 드레스 룸 대신 파우더 룸 용도의 건식 욕실로 바꾸는 추세. 20~30평형대 아파트의 침실은 침대와 장롱이 들어가면 화장대 놓을 공간이 마땅치 않은데, 세컨드 화장실은 파우더 룸으로 사용하기에 딱 알맞은 공간이다. 게다가 공사 견적도 벽지를 바르는 건식 욕실이 타일을 까는 습식 욕실보다 더 적게 든다. 동네 인테리어 업자에게 건식 욕실 개조를 맡길 경우 20평형대 세컨드 욕실을 기준으로 1백50만~2백만 원 정도의 비용을 예상하면 된다.
건식 욕실 만들기 How to
철거&미장 비용 30만~50만 원 변기를 계속 쓸 것인지 결정한 후 욕실 액세서리와 세면대, 변기, 천장 마감재 등을 철거한다. 변기를 사용하지 않을 생각이라면 철거 시 트랩을 막아달라고 부탁한 후 비닐로 묶어놓아야 냄새가 올라오지 않는다. 낮은 욕실 바닥은 미장으로 높이를 맞추는 공사를 해야 하는데, 보통 철거 팀이 미장까지 함께 책임진다.
목공 비용 30만~50만 원 선(목공 기준)
도배 비용 12만~15만 원
세면대 설치 비용 15만 원 내외
Other Questions Q1 벽지vs타일, 공사 가격 차이는 얼마인가요?
Q2 변기를 철거하지 않고 건식으로 만든 경우 청소는 어떻게 하나요?
옮김|seorabeol_THS
|
출처: 서라벌블로그입니다 원문보기 글쓴이: 서라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