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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推命歌를 설명해 볼까 합니다.
男命의 선조, 부모 형제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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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형학의 한마디~!
상담(四柱, 對人關係 등)은
내담자 등 자신이 스스로 자기 運
(자기 삶의 예측) 등을
깨닫게 하는 것이지요~
김형학이는
당신에게 메타포를 주기만 하지요~
敎示的으로 길을 가르쳐 주지 않습니다.!!
당신 스스로 그 길을 찾게 하는 것이지요~
이 글을 知人들과 共有하면
自利利他요, 그 知人에게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자~
天人地가 三才되어 宇宙構成 되어 있고
年月日時 四柱되어 吉凶禍福 이루었네
♣☀三才라 함은
하늘-天, 사람-人, 땅-地를 말하고,
이것이
광대한 우주를 구성하는 기본요소가 되고
인간이 태어난 년, 월, 일, 시가
조합이 되어
4 기둥인 四柱를 이루게 되어
이를 根幹으로 하여
각자의 吉함과 凶함을 판단하니
福되고 福되지 아니함이
다 그 속에 포함이 되어 있다는 설명,
사람은 누구나 태어날 때,
그 시간적인 흐름 속에서 태어난다.
태어나는 순간
이미 그 시간은 過去가 되고 만다.
모름지기 사람이 태어날 때
祝福 속에 태어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外面 속에 쓸쓸히 태어나는 경우도
있을 것이다.
이것은 탄생 시의 그 사람의 福이다.
사람이 성장하면서
자기의 人生이 始作 時
모든 것이 하나하나 바뀌기 시작을 하는데
그 모든 변화가
각자의 四柱 속에 있는 것이다.
부모의 첫째 책임은
그 시각을 정확히 자손에게 알려주어야 하는
것이다.
(요즈음 대부분 병원에서 잘 기록됨)
♣☀
根苗花實 이原理로 世上萬事 進行되며
五行制化 生剋으로 千態萬象 變化한다.
사주를 식물로 비교하여
씨앗에서부터 발아하여 성장하고
결실을 이루는 과정으로 비교하여 설명을 한
것이다.
4개의 기둥을
각각 하나씩 분류하여 설명을 하였으니
그에 대한 각각의 의미를 파악하기 바라고
☀根
뿌리다. 나의 출생이요, 씨앗이 발아하여
씨눈이 생기고
점차적으로
세상의 빛을 보기 위한
준비과정이고 성장하는 과정인 것이다.
사람으로 치면
조상 없는 자손이 어디 있겠는가?
가문의 뿌리, 출생의 근원지인 셈,
년주 조부모 궁으로
천체로는 해와 같고
時間으로 過去요, 방향으로는 왼쪽이요,
사회적으로는 국가에 해당한다. (초년에 해당)
☀苗(苗-모 묘)
月柱로 부모, 형제 궁으로 보고
천제로는 달과 같고
시간은 과거요, 식물로는 싹에 해당하고
중년 운으로 본다.
☀花
식물로는 꽃에 해당하고
천체로는 지구요,
시간으로는 미래요,
사회적인 분류로는 家庭에 해당한다.
남명의 경우는 妻宮으로 보고
여명의 경우는 男便宮으로 보고
중년, 말년 초기의 운으로 본다.
☀實
열매를 말하고 결실을 의미한다.
시간으로는 미래요,
천체로는 소행성에 해당하고
사회적인 면으로는 후세를 의미한다.
말년 운을 의미하고, 未來를 본다는 면에서
사주 구성 시 중요한 부분이다.
森羅萬象 모든 것이
이와 같은 원리로 진행이 이루어지고
相生相克의 원리로
모든 것이 변화하면서 조화를 이룬다.
♣☀
生年宮은 根基先祖 生月宮은 父母苗요
生日宮은 그身花요 生時宮은 妻子로다.
年- 선조, 月- 부모, 형제, 이웃
日- 본인, 처
時-자손
본문을 보면
時에 妻子라고 하였으나
그것은 예전 시대의 봉건적인 관습이니
지금 시대에는 어울리지가 않고
男女平等의 원칙에 입각하여
同等하게 日支에 위치하여 보는 것이
타당할 것이다.
妻는 나의 내조자요, 반려자이므로
항시 日柱에서 나와 같이 함께 있는 것이다.
♣년과 월이 刑沖한다 함은
三刑殺이나 相沖, 원진, 육해, 귀문관살 등이
됨을 설명하고
아버지와 할아버지가
서로 사이가 원만하지 못하여
각자 떨어져 살았음을 내포한다.
♣☀
生年生月 刑沖하면 父祖間에 各居했고
生日宮서 生月刑沖 抛離故基 하게된다.
어머니와 할머니의 사이가
원만하지 못하여 따로 살았음도
추명이 가능하다.
이 역시
고부간의 갈등으로도 볼 수가 있는 것이다.
본인 궁이 부모 형제궁과 마찰이 심하므로
집을 나오게 되니
자연 객지 생활을 하게 되고,
식구와 환경에 적응을 하는데
시간이 생각 외로 많이 걸리는 경우가 허다하다.
장남이라 하여도
다른 문제가 발생되어
부모 모시기가 힘들어 지게 된다.
♣日과 月이 刑沖되어도
日支에 印綬가 있으면부모 모시게 된다.
장남이 아니고 次男인데도
일지에 印綬가 있게 되면 형님 代身 모시게 된다.
부모, 형제 같이 살거나 다시 가까워지는 시기
일지에 印綬 즉 효신살이 있는 경우
(효신살은 편인)
중년에 모시게 되고
時支에 있는 경우
중,말년, 말년에 모시게 된다.
♣여성의 경우
인수는 어머니요, 친정도 되는데
사주에서 夫宮이
나쁘게 연결되어 안 좋을 경우
일지가 印綬면
이혼 등의 사유로 친정으로 와서
부모와 함께 있게 되는데
이와같은 경우도
부모 모시고 사는 경우로 해석이 된다.
여기서 주의할 것은
印綬가 日支로 合이 되어 들어오는 경우이다.
♣☀
年入地殺 놓은者는 東分西走 他鄕이요
生日地殺 만난者도 亦是故鄕 떠나산다.
地殺이라 함은
三合의 첫 번 째 글자로 驛馬와는 沖이 된다.
(地長華-沖 驛災月)
驛馬와 마찬가지로
이곳, 저곳 분주하게 돌아다니며
한곳에 정착하기 어려움을 말하는데
유학, 어학연수, 장기출장, 파견소 근무,
해외출장,
자주 거주지 변경, 무역업 전출 등
여러 가지로 해석을 하는데
역마보다는
약간 규모가 작다고 보면 된다.
年入 驛馬地殺이라 함은
년지에 역마, 지살이란 뜻으로
寅申巳亥(四生)년에 출생함을 가리키고
生日 지살 만남이라
日支에 역마, 지살을 깔고 있음이라
이 역시 항상 바쁘고 분주하지 않겠는가?
년주에 지살이 있다함은
선조 자리에 있으므로 선조 대에
이향 또는 타향이요,
초년에 해당이 되므로
地殺에 해당하는 일들이 발생하고
이동수가 많음이라
♣육친으로 보면
☀지살, 역마가 印綬에 해당하면
공부를 하여도 멀리 가거나 하니
유학이나 연수요,
의식주 관련도
국산이 아닌 해외 쪽이나 洋字가 들어가고
언어도 외국어요, 해외소식,
해외여행에 해당하고, 해외취업도 되고
☀지살, 역마가 肩, 劫에 해당할 경우
펜팔친구, 형제가 외국생활 또는 귀국.
☀지살, 역마가 식신, 상관인 경우
해외연수 기회가 오고, 해외 유학 가고
☀財星일 경우
무역업 진출, 외화획득, 수출 길이 열리고
외국인과 결혼 또는 해외에서 결혼하고
(남성의 경우는 財가 妻에 해당하므로
여자는 남편이 官이다.)
☀官星의 경우
해외 출장, 국내 출장 잦아지고,
해외지사 발령, 또는 전출,
남성의 경우는 官이 직장이므로 업무에 관한 일로
본다.
♣일지가 三合이 형성되면
틀림없는 변동수가 생기고,
☀刑, 沖이 臨하면(臨-임할 임)
교통사고, 객사, 醉中사고 조심, 퍽치기, 소매치기,
이동 시의 事故 注意
☀생일 궁에 지살이 臨하면
역시 타향살이 면할 길 없고,
배우자를 택하여도먼 곳에서 찾게 되고
분주히 움직이므로
교통이 흐름이 빈번한 곳에서 생활하게 되고,
따라서
성격 자체도차분함이 매우 필요해진다.
♣☀
四柱驛馬 重重地殺 異驛萬里 遍踏하고
年月水旺 壬癸日生 他道他國 살아본다.
사주에
역마와 지살이 重重하다 함은
2개 이상이 된다는설명.
예전에는 역마, 지살이 있으면
집안에 정중이 있지 못하고 밖으로 나돈다고 하여
홀대하는 면이 없지 않았으나
현재는 세계화 시대라
오히려 은근히 기다리는 면도 나타나고 있다.
자녀들의 조기유학, 해외취업, 이민, 연수 등
견문을 넓혀
자기 분야에서
입지를 확보하기 위한 노력 또한 필요한 것이다.
취미활동 또한
밖으로 출입이 빈번해지는 것이다.
♣ 水氣를
역마, 지살로 보는 이유는
흐름에 의한 움직임이 필요한氣運이라,
역마 또한 旺하다는 설명이다.
스스로 알아서 처리하고 자발적인 행동이 나온다.
♣☀
亥子年月 甲乙일생 海雲萬里 나가보고
日柱基準 驛馬地殺 그도祖基 떠나산다.
甲乙日生이라함은 木 日柱인데
년과 월이 亥水와 子水를 놓고 있으니
水生木을 받아서 떠다니니 이동하는 시간이 많다.
해운만리라 해외출입이 잦아지고
표현에 있어서,
예전에는 외국출입에 배편으로의 이동이 主가 되어
海運이라는 표현이 많다.
물이 태우고 다니므로
물결이 치는 데로 움직이므로 표현을 그리하였을
것이다.
일주 기준이 아니라 일지 기준으로 보고
역마, 지살이 일지와 합을 이루어도
일지에 역마, 지살을 놓은 것과 같이 취급한다.
運에서일지와 합이 되는 년이나 월에 이동수가
있고
사주 원국에
일지와 역마, 지살이 合이 되어 있으면
고향, 조국을 떠나서 생활하여 본다.
寅巳申, 삼형살을 갖추고 있으면서
일지와 월지가 巳申합으로 이루어져 있으면
외국생활을 한다고 보기도 한다.
♣☀
驛馬地殺 日柱合은 房外車中 出生이요
若不基然 病院出生 틀림없는 事實이다.
房外車中이란
房이라 함은 室內를 의미하고 內室을 말하고
밖이므로 일단 방밖을 벗어나다는 의미이다.
옛날에는
우물가, 변소(힘주다가), 부엌(밥하다가),
뒤뜰(거닐다가) 노상(걸어가다) 등
생각지도 못한 곳에서 출생을 한 경우도
종종 있었다.
車中이라 함은
꼭 車 안 만을 설명하는 것이 아니다.
길 위도 되고, 차 안도 되고,
다른 집, 병원, 조산소 등을 이야기한다.
그러면 요즈음은
모두 병원에서
아기를 낳으므로 모두 방외 출생이 아닌가.
그렇다면
모두 기본적으로
역마, 지살을 갖고 태어난다는 말이다.
심지어 날짜를 조절하여
외국으로 출산도 하러 가지 않는가?
♣출산과 사주와의 관계
☀출산 시 힘들이지 않고 출산
식상관이 많은 사주
☀난산하는 경우
-印綬가 많고 식상관이 부족한 사주.
☀帝王切開의 경우
식상관이 刑沖된 사주
♣매사 모든 일에도 마찬가지이지만
사주에서
일주의 强하고 弱함에 따라모든 것이 판가름이
난다.
일주가 弱하면 의지력이 약하듯
매사 일처리에 있어서도 미지근하다.
출산 시 역시 일주가 강하면
고통을 인내하는 능력에도 차이가 난다.
일주가 강하면
고통을 능히 견뎌내고,
일주가 약하면
고통을 못 이겨 주변을 애태운다.
♣☀
歲月干支 官財印은 富貴家門 자랑하고
歲月干支 逢傷官은 父祖代에 敗業일세.
歲月干支라 함은
년, 월의 干支를 설명하고
財官印은 三奇라고 하는데 (奇- 기이할 기)
부모, 조상자리에 삼기를 다 갖추고 있으니
이 어찌 富, 貴 겸존이 아닌가?
년과 월에서
모든 복록이 다 갖추어져서
그것이 일주인 나에게 오니
조상과 부모의 陰德이요 福이다.
甲일간에 金局은 官局이면
官이 旺함으로
선대의 높은 지위를 알 수 있겠다.
이는 명예와 권력에 관한 항목이고
선조 대에 富를 축적한 사주는 어떨까?
財局을 형성하는 것이다.
天干에 財가 투출하여 있고
지지에서
財局을 형성될 경우 그리 보는 것이다.
(내 생각-신약이 될 가능성이 높은데
그럴까?)
♣傷官은 어떠하기에
부모나 조상대에 패업이 될까?
상관은
일단 官을 克하는 (방해, 파함)
역할을 하므로 (傷官見官)
삶이 항상 피곤하고
관재나 송사 등의 불미스러운 일이
자주 발생하게 된다.
이로 인하여
재물의 탕진은 당연한 귀결로 이어지게 된다.
☀상관은
我 즉 나의 기운을 빼앗아 가는 盜氣의 역할을
하므로
내가 가지고 있는 것을
도리어 축내게 하기도 한다.
부모, 조상대에
이러한 상황이 연출되었으니 집안이 온전했겠는가.
고로
패업이라는 이야기가 나온 것이다.
年에 상관이 있으면 조부 代에 패업이고
月에 상관이 있으면 부모 代에 敗業이다.
(가문이 기울어진다.)
그러나
예외란 것이 항상 있다.
♣ 상관 자체가 忌神이어야 한다.
用神일 경우는例外가 된다.
♣필요에 따른각 五行과 區別과 名稱
☀用神
사주에서 가장 필요로 하는 기운.
中和를 이루도록 해준다.
사주에서 기운이 부족하면 보충을 해준다.
(身弱 時)
☀忌神
내가 필요로 하는 기운을 妨害 하는 기운.
-用神을 克한다.
☀仇神(仇-원수 구)
喜神을 妨害하는 기운, 희신을 克한다.
☀閑神(閑-막힐 한)
이도 저도 아닌 閑心하고 한가한 기운,
忌神도 仇神도 아닌 기운
♣부귀가문이라 해도
사주가 전체적으로 별 볼일 없으면
그 역시 빈한한 삶의 소유자가 된다.
♣ 月의 傷官은
대체로 反骨氣質이라
따지는데 일등이요,
선동자. 주모자의 역할을 많이 하고,
큰물에서 논다 치면
정치적으로는 야당이요, 심하면 반항이다.
♣☀
歲年宮에 傷官食神 華蓋星이 俱臨하니
祖母님이 佛信者로 釋迦尊下 念佛이라.
歲年宮이란
祖父, 祖母의 자리로도 보는데
年支를 이야기 함이니 할머니 이구나~
여기서 중요한 것은
食神, 傷官이 華蓋인 것이다.
☀화개란?
辰戌丑未를 말하는데
(12신살 상 地長華)
食傷이辰戌丑未(土)가 되려면
丙丁火 日干이 되어야 한다. (火生土)
食傷은할머니 물상이고, 丈母 물상이다.
석가존하 염불이라 하였는데
추명시
꼭 불교만 집착하지 말고
그 외의 宗敎로도해석해야 한다.
(信仰心이 敦篤하다로)
(敦篤- 도타울 돈, 도타운 독)
원래
식상관이 화개이면 口辯이 대단하다.
(火일간이기도 하지만)
어설픈 논리로는 설득이 힘들다.
오히려 설득 당하기 십상이다.
(食傷은
할머니와 丈母물상이니 장모로도 볼 것)
♣☀
年月支에 印綬華蓋 慈堂님이 信者로서
萬壽香을 피어놓고 子孫富貴 祈願한다.
年支나 月支에 印性이 있고, 이 印性이 華蓋이면
月支 印性은 어머니요, 화개와 연결되니
華蓋는
종교 물상이고 신앙심이 깊은 것이다.
(종교-무속 신앙, 불교, 기독교 등으로 해석)
(金은 서방이니 기독교 등으로)
♣華蓋煞이란? (화려함을 덮다.)
화개 물상으로
종교로 주로 보고, 신앙심, 學文,
예술적 추구, 勤勉, 誠實, 끈끈함, 復古 등으로
해석을 하고
신성함과 숭고함을 내포하고 있다.
♣☀
生年華蓋 生日華蓋 탯줄목에 걸고났고
正偏財가 逢空하니 祈禱子孫 分明하다.
생년, 생월에 화개라 辰戌丑未 華蓋로
탯줄을 목에 감고 태어났다 함은
부처님의 덕으로 출생하였다 함이다.
正偏財가 空亡이니는
財는
자식에게서 부친이 되니 인연이 없음이 되니
씨도 밭도 인연이 薄弱인데
자손이 생김은 필시 기도공덕으로 인한
자손이 틀림없구나.
간혹 상담 시
財가 보이지 않고 없는 것 같다 하여
없다. 라는 표현의 愚를
범하지 않으리라 믿으면서
이런 경우 추명 시 재삼 신경을 쓰고
지장간을 살펴야 하고運도 살펴야 할 것이다.
불임의 경우
원인이 어느 쪽에 있는가를 살피고
사주에 확실히 두드러진 경우는
상담 시 일찍 병원의 진단을 권해라.
<옮긴이 법무사 김형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