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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Ⅱ. 본 론
1. 경험적 가족치료의 발달과정 및 배경 2. 경험적 가족치료의 주요인물 3. 경험적 가족치료의 주요개념 4. 경험적 가족치료의 정상가족과 역기능가족 5. 경험적 가족치료 목표 6. 경험적 가족치료 기법 7. 경험적 가족치료 이론에 대한 평가
Ⅲ. 결 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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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periential Family Therapy
- 경험적 가족치료 -
Ⅰ. 서 론
과거 50년 사이에 가족이라는 하나의 배가 자신들이 가진 조정능력으로는 균형을 이루지 못하겠다고 판단될 때, 외부의 원조를 요청하는 방법으로 여러 가지 문제행동을 일으킨다는 가족의 어려움을 보는 관점이 달라지게 되었다.
문제행동은 문제를 나타내는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가족 전체의 인간관계의 병리로 보는 새로운 관점을 바탕으로 가족 전체에 치료적인 도움을 주고자 하는 가족치료라는 치료기법이 등장하게 된 것이다.
그 중 경험적 가족치료는 가족에게 통찰이나 설명을 해 주기보다는 가족의 특유한 갈등과 행동양식에 맞는 경험을 제공하려고 노력한다. 그들이 제공하는 경험이란 가족들이 자발적으로 자신을 열어 보일 수 있는 기회, 표현의 자유, 개인의 성장 등을 의미한다. 경험적 가족 치료자들은 상담 과정 속에서 경험하는 대인관계 그 자체가 성장에 주요한 자극이 된다는 믿음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치료자는 어떤 경험을 제공하든지 간에 과거를 들추기보다는 현재에 초점을 맞추었다. 즉, 치료자와 가족 사이에 일어나는 상황을 중시한 것이다. 가족과 치료자간의 상호작용은 이 만남에 참여하는 가족이나 치료자 모두가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된다고 보았다. 본론에서는 이러한 경험적 가족치료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본 론
1. 경험적 가족치료의 발달과정 및 배경
가족치료에 대한 경험적 접근은 1960년대 인기 절정에 있던 개인심리의 실존적/인본주의적 지향에 그 뿌리를 둔다. 이 시기는 경험 집단, 감수성 훈련, 인간잠재력의 성취에 대한 강조의 시기였다. 초점은 여기-지금 경험하는 것에 있었고, 목표는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자신의 느낌에 접촉하는 것이었다.
경험적 가족치료의 기법들은 예술로부터 이끌어져 왔고 심리극, 조각, 역할놀이 같은 전략들을 포함한다. 사실상 치료자에게 편안한 거의 어떤 행동도 수용할 수 있는 것으로 고려된다. 경험적 가족치료에서 강조되는 것은 치료의 맥락에 있어서 개인과 가족의 정서적인 경험을 중요시하는 것이다. 경험적 가족치료에서는 통찰이나 설명을 해주기보다는 가족 특유의 갈등과 행동양식에 맞는 경험을 제공하려고 노력하며 그 경험이란 가족성원이 자발적으로 자신을 열어 보일 수 있는 기회, 표현, 개인의 성장들을 의미한다.
2. 경험적 가족치료의 주요인물
경험적 가족치료의 주요인물로는 Whitaker와 Satir를 들 수 있다. 이들은 치료과정을 통한 내담자의 체험을 중시하고 치료자와 가족에 대한 개인적인 관여가 치료적 변화를 촉진한다는 점에서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지만, 방법에서는 차이를 보였다. 휘태커(Whitaker)의 경우는 개인적인 만남을 강조하여 치료자는 자신을 이용하여 가족성원에게 다가가 인간 대 인간의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고 생각하고, 사티어(Satir)의 경우는 치료란 무엇보다 성장 과정의 체험연습이라고 주장하며 치료자는 가족이 성숙한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는 성장모델을 강조한다.
1) 휘태커(C. Whitaker)
정신분열증 치료에 있어서 성장과정에서 궁지에 몰린 사람이 나름대로 만들어낸 창조적인 해결책이라고 규정하고 치료에 참가하는 모든 사람은 환자인 동시에 치료자가 될 수 있다는 파격적인 입장을 선택하였다. 치료과정 중에 환자와 치료자가 서로 몰입하는 경험을 통하여 양쪽 모두 성장할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역설적 접근으로 정신분열증 환자를 치료하던 중, 질병의 원인 중에 가족이 중심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깨닫고, 초기입장을 확장시켜 내적 심리 딜레마와 대인관계의 딜레마를 가지고 정신분열증을 개념화하고 가족을 치료에 참여시키는 과정을 통하여 Whitaker의 상징적 경험주의 가족치료가 탄생되었다.
2) 사티어(V. Satir)
인간은 근본적으로 잘되려는 잠재력과 생명력을 가지고 태어나므로 적절하게 양육되면 건강한 성인으로 발달할 수 있다고 주장하면서, 이것을 나무의 속성에 비유하여 종자모델이라고 하였다. 자신의 치료적 접근을 가족치료자와 가족이 함께 힘을 모아 가족이 건강한 교류를 촉진하여 성장을 자극하는 것에 목표를 둔 성장모델이라고 설명하였다. 접근방법은 성장 의사소통적 접근으로 하였다.
3) 켐플러(W.Kempler)
- 게슈탈트 치료 훈련경험을 통해 가족치료에 접목하려고 노력한 치료자.
- 치료자가 가족과 평등하게 참여자로 참여하여, 그들의 세계를 경험하려 함.
- 가족의 게슈탈트를 회복하기 위해서 지금 여기를 강조.
- 가족성원에게 참여와 자기개방을 기본적인 행동원칙으로 제시함.
4) 캔터(D.Kantor)
- 경험적 가족치료접근에 영향을 주는 가족과정의 이론 개발.
- 인간관계에 있어서 공간의 중요성을 인식하면서 인간관계를 이해하기 위한 은유 로서 공간을 사용.
- 1965년 거리의 규제(distance regulation)가 가족의 체계를 이해하는 중심적 문 제일 것이라고 역설.
캔터가 말하는 공간과 거리는 사람들이 대인체계를 구별하고 도식화하며, 이해 하기 위한 기본적인 은유이다. 켐플러와 캔터는 연구를 통해 가족 내의 거리감 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한다.
5) 덜(B.Duhl)
자신의 치료과정에서 비언어적 의사소통인 조각기법, 인형극 등의 많은 표현기 법을 활용하였다.
3. 경험적 가족치료의 주요개념
1) 이론보다 가족과의 깊은 교류로써 가족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신념을 중시한다.
2) 경험적 가족치료자는 경험, 만남, 직면, 직관과정, 성장, 존재, 자발성, 행동, 지금-여기 등을 즐겨 사용한다.
3) 치료적 변화는 경험의 증가에서 비롯되는 것으로, 지적반응이나 문제의 근원 을 보는데 있는 것이 아니다.
4) 경험주의적 가족치료는 현상학적 기술, 심리극, 환자중심의 만남, 집단운동의 결과이다. 이것은 1960년대 개인치료에서 많은 인기를 얻었다.
5) 경험주의적 가족치료자는 선택, 자유의지, 특히 자기결정과 자기달성을 위한 인간능력을 강조한다.
6) 각 개인은 독특하기 때문에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도 일반론적인 이론에 근거하여 획일적인 접근을 하기보다는 치료과정을 통하여 각 개인이 자신의 잠재력을 깨닫고 이를 개발하도록 도와야 한다. 그러므로 치료는 치 료자와 가족이 실질적이고 진실하게 노력하는 대인관계 만남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7) 경험적 가족치료자는 합리적 사고보다 경험의 우수성을 강조하면서 활동적이 고 자기개방을 하며 환자가 자신들의 느낌, 감정, 공상 그리고 보다 내면적인 경험에 가까워질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을 사용한다.
치료자는 진실한 사람이어야 하며 가족과의 직접적인 만남을 통해 자신의 경 험을 넓히려 하기 때문에 치료과정에서 자신의 취약한 점을 서슴없이 드러내 기도한다.
♣ 휘태커(Whitaker)가 말하는 경험적 가족치료 개념 ♣
휘태커의 개념은 내면심리에서 대인관계로, 개인에서 가족으로, 심리적인 면에서 체계적인 면으로 발전하였다. 그는 가족은 교육을 통해서가 아니라, 경험의 결과에 의해 변화한다고 보았다. 또한 대부분의 우리 경험은 인식이나 의식 밖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비언어적 또는 상징적으로 접근할 수밖에 없다는 기본가정 아래에서 상징적 경험주의 가족치료를 주장하였다. 그는 실제적이고 상징적인 치료요인이 치료에 작용한다고 주장하면서, 우리 개인의 지하세계가 항상 의식하지는 못한다 할지라도 추진력과 발전하는 상징의 흐름에 의해 지배되는데 이것을 정신적 하부구조라고 한다. 우리가 외부현실에 부여하는 의미는 내부현실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에 가족의 상징적인 내적 세계를 확장시키는 데 관심을 가지는 것이 보다 풍족하고 부유한 삶을 이끄는 데 도움이 된다. 가려진 표면아래 세계를 탐구하였고 자신과 가족 사이에서 일어나는 보다 중요한 상징적 의미를 느끼려 한다.
(1) 자신의 충동과 공상을 쉽게 받아들여 표현하는 것을 가족에게 보여 줌으로써 그들이 보다 편안하게 자신을 인식하고 받아들이도록 도왔다(Whitaker, 1981).
(2) 치료 전반에 걸쳐 듣고, 관찰하고, 그가 경험한 것을 가지고 가족에게 직접적 으로 접촉하였다.
(3) 장애가 발생한 원인을 고려하지 않았으며, 그보다는 상처를 치료하는 데 활동 적으로 개입하였다.
(4) 휘태커는 자신의 치료가 무의식에 의하여 조절된다고 말했듯이 가족과 작업 할 때 아무런 선택을 하지 않는 것 자체가 선택인 것처럼 보이며, 때로는 그 자신도 왜 그렇게 하는지, 무엇을 말하는지 항상 의식하고 있지 않다고 말하 였다. 그러나 그의 개입은 일관되게 사람이 사건에 주는 상징적인 의미를 추 구하는 것과 관련되어 있다. 또한 그는 인간의 경험을 병리적인 것으로 보지 않으려고 노력하였다. 따라서 정신병리현상 역시 정상적인 행동이 일어나는 것과 같은 기제로 야기된다고 보았다.
♣ 사티어(Satir)가 말하는 경험적 가족치료 개념 ♣
사티어 역시 다른 경험적 치료자와 마찬가지로 행동이론보다 현상학적 이론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그러나 이론적 배경은 자아심리학, 행동이론, 학습이론, 의사 소통이론, 일반체계이론 등 다양한 이론에 기초하고 있다. 그녀의 가족치료의 주 요개념은 가치체계, 자존감, 가족규칙, 의사소통유형에서 찾아볼 수 있다.
(1) 가치체계
인간은 성장을 통해 사회에 적응할 수 있으며, 기본적으로 선한 존재라는 가 치체계에 입각하여 있다.
(2) 자기 존중감
개인이나 가족문제를 진단하는 데 자기 존중감(self-esteem)을 척도로 삼는다. 자기 존중감이 낮은 사람은 자신에 대해 불확실한 감정과 불안감을 갖고, 타인 을 불신하며, 외로움과 소외감을 갖고 있어서 건강한 의사소통을 하지 못할 가 능성이 높다. 자기 존중감이 높은 사람은 원만하고, 정직하고, 자기능력을 신뢰 하고 스스로 결정하고 타인의 가치를 인정하며, 믿음과 희망이 있고, 일시적으 로 낮아진 자존심의 상태를 그대로 표현하는 의사소통을 한다.
(3) 가족규칙
가족규칙(family rule)은 가족성원의 행동을 규정하는 관계양상이다.
사티어는 가족들의 의사소통을 관찰함으로써 가족 규칙을 발견하는 데 관심을 두었는데 가족구성원들은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 거절과 반대 등에 관한 표현, 이해하지 못할 때 다시 설명해 줄 것을 요구하거나 하지 못하는 것과 같은 행동 규범을 가지고 있다고 보았다. 가족의 분명한 규칙보다는 감정의 규칙을 중시하 며, 가족성원의 문제 원인을 ‘나쁜 사람’에게서 찾지 않고 ‘나쁜 규칙’에서 찾는다.
(4) 의사소통
사티어는 의사소통의 언어적․비언어적 과정을 중요시하였으며, 메시지의 일 치성과 불일치성에 많은 관심을 두었다. 사티어는 많은 가족을 면접한 결과 문 제 가족에서 가족성원이 회유형, 비난형, 초 이성형, 혼란형과 같은 병리적 의 사소통을 하고 있음을 발견하였다(satir, 1972).
♣ 사티어의 치료는 4개의 전제를 기초로 한다.
첫째, 모든 행동은 합리적 또는 적절한 동기가 있다. 사람은 이미 학습된 것처럼 행동한다면 그것이 그 상황 속에서 그 사람이 할 수 있는 최선의 행동이다.
둘째, 모든 사람은 치유될 수 있으며, 치유는 치료과정에 내재되어 있다. 내용보 다는 과정이 치료에 도움이 되는 중요한 요소라 생각한다. 그러나 치료자는 일관된 행동으로 바람직한 의사소통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셋째, 마음과 신체는 체계의 한 부분이다. 따라서 신체적 활력과 정서적 안녕은 연결되어 있으므로 치료를 할 때는 인간이 가지고 있는 모든 회로가 이용되 지 않으면 안 된다.
넷째, 자존감과 효과적인 의사소통은 서로 관련이 있다. 자존감은 한 개인이 배우 자 선택, 부부관계의 방법, 부모자녀관계의 요구, 스트레스의 반응, 사물에 대처하는 능력, 유연성, 차이나 애매함을 처리하는 능력, 성장하여 자유를 향유하는 데 영향을 준다. 사티어는 자존감과 효과적인 의사소통능력의 비 례관계를 강조하였고 이 둘은 치료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Woods & Martin, 1984).
4. 경험적 가족치료의 정상가족과 역기능가족
일반적으로 경험주의 가족치료자들은 가정을 다른 사람들과 경험을 나누는 장소로 기술한다. 기능적인 가족은 넓은 범위의 경험을 지지하고 격려한다. 또한 가족구성원들에게 그 자신이 될 자유를 제공하고 가족의 연대감뿐만 아니라 개인적 사생활도 지지한다.
1) Whitaker
(1) Whitaker의 건강한 가족
: 자기 성취적인 가족 또는 그들이 경험할 수 있는 함정과 문제들에도 불구하고 성장하는 가족들
① 시간과 공간을 이해할 수 있으며, 구성원들은 시간과 공간을 통한 그들의 앞으로의 진행을 인식한다. 세대들의 분리가 유지되는 반면, 역할 융통성이 있으며 각 역할은 여러 시점에서 모든 성원에게 가능하다.
② 가족은 그들 자신의 심리 내적 차원인 자신의 신화, 언어적 역사, 또는 이야 기들을 가진다. 또한 자신의 네트워크에서의 다른 체계와의 상호작용이 가 능하며 그것에 개방적이다. 어떤 한 구성원도 항상 문제가 되는 데 대한 모 든 책임을 지니지 않으며 따라서 각 구성원은 여러 다른 시점에서 다루어질 수 있다.
③ 건강한 가족에서 증상이 없는 것은 아니나 문제들은 협상과정을 통해 성공 적으로 다루어진다. 건강한 가족은 개인적 자율성과 인적 발달을 촉진하며 구성원들과 그들의 공유된 경험을 지지하는 맥락을 제공한다.
(2) Whitaker의 역기능적 가족
: 충동이 부인되고 느낌이 억압되는 방식으로 작동하는 경향이 있고 자기 보호 적이며 위험감수를 피한다.
① 자발적이고 자유롭기보다는 경직되고 기계적이다. 직면과 개방된 갈등이 가 족을 파괴한다는 신화에 대한 믿음을 공유한다. 그러므로 역기능적 가족은 계속 성장하지 않는다. 차라리 생활 주기상 요구나 외적 사건들이 변화를 요구할 때 한 시점에 고착될 수 있다. 자율성과 친밀감의 부족으로 이끄는 경험으로부터의 소외는 이 고착에 대한 실마리이며, 이는 개인적․심리 내 적 문제와 대인적 관계 이슈 모두에서 그 자체가 명백해진다. 치료자는 그 러므로 가족원들이 체계로서 고착되지 않도록 하는데 그리고 개인으로서 자 신들을 경험하도록 하는 데 목표를 둔다. Whitaker는 가족이 친밀할 수 없 고 그래서 개별화할 수 없기 때문에 치료받으러 온다고 가정한다. 경험에 대한 가족원들의 잠재력을 촉진시킴에 의해 가족원들은 그들의 전적인 잠재 력을 방출하는 방식으로 서로를 더 잘 돌볼 수 있다.
2) Satir
(1) Satir의 정상가족
: 그 구성원들이 서로의 성장을 돕는 가족
① 개인 가족구성원들은 서로의 의견을 귀담아 듣고 사려 깊게 존중하며 모두 가 가치 있고 사랑 받고 있다고 느끼게 하며, 애정을 자유롭게 주고받는다. 어떤 것도(기쁨, 성취 뿐 아니라 실망, 공포, 상처, 비판들까지) 언급될 수 있다.
② 기능적이고 건강한 가족의 특성은 융통성과 건설적인 문제 해결이다. 성장 하는 부모는 변화의 불가피성을 깨닫고 받아들여 창조적으로 사용하고자 노 력한다.
(2) Satir의 역기능적 가족
: 정서가 말살된 분위기의 가족
① 냉담하며 강요된 정중한 분위기에서 생활한다. 이런 가족은 지루함과 슬픔 을 느낀다. 따뜻한 우정이란 거의 없고 가족은 단지 의무적으로 또는 습관 적으로 함께 살뿐이다. 부모들은 자녀들에게서 재미를 못 느끼며 자녀는 가 치를 부여하지 않게 되고 부모를 보살피는 것을 배우지 못한다. 가족간의 활동 결핍으로 가족구성원들은 서로 피하게 되고 결국 가족 밖의 일에 몰입 한다.
3) Kempler
① Kempler의 건강한 가족
: 개별 구성원들이 그들의 개별적 정체성과 개인적 욕구를 표현하고 그 자율성 을 인정하며 타인의 부분에 대한 차이를 수용하고, 그리고 현재 순간에서 기 능 하도록 허용하는 지지적 맥락을 제공한다.
② Kempler의 역기능적 가족
: 전체에의 함께 함과 충성심에 대한 압력은 개인적 책임과 통합성을 방해할 수 있다. 개인들은 그들의 느낌을 표현하기를 피하고 그래서 친밀감을 얻을 가능성을 배제한다. 따라서 “증상은 고통받는 과정의 신호로 보인다. 즉, 그 과정에서 한 시점 또는 참여자에 따라 적절히 진전하지 않는 과정이다.”
5. 경험적 가족치료 목표
- Carl Whitaker : 개인의 성장(Growth)과 가족의 통합성
치료목표는 안정이 아니라 성장이다. 개인적인 통합을 증가, 선택에 대한 보다 많은 자유, 덜 의존적인 것, 경험을 확대하는 것으로 가족원들 상호간에 욕구와 감정에 좀더 관심을 갖게 하며, 가족 내에서 감정을 나누도록 하는 것이다. 가족 원들의 경험에 초점을 두며, 정서적으로 건강하게 되는 방법은 과거경험을 통하여 내면의 깊은 곳에 잠재되어 있는 충족되지 못한 욕구와 기대에 관하여 드러내 놓는 것이다.
역할에 있어서 융통성과 자발성이 있으며 문제가 없는 가족이 아닌 문제가 생기 더라도 이에 대한 각자의 감정을 이해하고 공유하는 대처방안을 아는 가족이 되 며 나아가서 혼자 독립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지하는 가정이 되도록 하는 것 이다.
< 치료목표와 치료자역할 >
구분 |
휘태커 |
사티어 |
치료 목표 |
가족치료 대상자들은 서로 가까워지는 능력과 개별화하는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가족성원에게 가족의 부분으로서 소속감을 가지게 하는 동시에 독립된 개인으로서 자유를 인식할 수 있도록 원조하는 것이 가족치료라 보았다. |
성장의사소통 치료는 자신의 자아존중감을 높이고 자기 인생에 대한 선택권을 스스로 갖도록 돕는 개인의 성장을 최대의 목표로 삼았다. 한 개인의 성장은 가족체계의 건강과 통합됨으로써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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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 료 자 역할 |
치료자는 가족성원들이 과거의 경험을 통해 내면의 깊은 곳에 잠재된 충족되지 못한 욕구와 기대를 드러내 놓도록 돕고,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하도록 돕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
치료자는 가족이 미래에 대한 희망과 꿈을 갖도록 돕고, 이를 위해 서로 협력하는 과정과 기술을 강화하는데 관심을 둔다. 개인의 낮은 자존감을 회복시켜 자신의 가치를 인정할 수 있는 감정과 자원을 발견하도록 돕는다. |
6. 경험적 가족치료 기법
Kempler에 의하면 경험주의적 가족치료는 어떤 치료기법을 갖고 있다기보다 는 사람을 갖고 있다는 것이다. 이 경구는 치료자 인성에 따른 치료적인 힘을 강조하고 있음을 잘 요약한다. 치료적 기법의 활용에 따라 경험주의적 치료자들 은 두 집단으로 분류된다.
1) 정서적 강도를 자극하기 위해 가족조각과 안무 같은 구조화된 방법 사용집단
2) Carl Whitaker같은 치료자로 클라이언트와 그들 스스로의 자발성과 창조성에 의존하는 집단.
Whitaker가 사용하는 기법이란 가족과의 ‘합류(joining)'로 대체로 거리감이 있는 아버지와 처음 합류한다.
또한 가정에서의 ‘과제(homework)'를 부여하기도 한다. 무엇보다 중요한 기법 은 경험주의적 치료의 주된 특징적인 기법중의 하나인 치료자 ’자신의 활용 (use of self)'이다.
그밖에도 ① 증상을 성장을 위한 시도로 재정의 하기 ② 상상적인 대안에 대해 얘기하도록 격려하기 ③ 상상을 사용하여 개인 내적 문제를 대인적 긴 장으로 전환하기 ④ 가족구성원의 아픔을 확대하기 ⑤ 치료 면담에서 어린 이와 놀기 ⑥ 사람에게 직면하기 위해 감정을 사용하기 ⑦ 가족이 일으키는 우발적인 일차적 과정을 공유하기 ⑧ 가족 역할을 해보기 ⑨ 사랑과 적대감 을 반대가 아닌 조화의 감정으로 보기 등의 기법을 사용한다.
3) Satir, Duhl, Kantor - 좀더 구조화된 기법을 사용하는 집단
- Satir가 사용하는 기법들 -
① 가족조각 (family sculpture) ② 연극 (drama)
③ 은유 (metaphor) ④ 재정의 (reframing)
⑤ 유머 (humor) ⑥ 접촉 (touch)
⑦ 의사소통 입장 (communication stances) ⑧ ‘나’의 표현 (‘I' statement) ⑨ 모의 가족(simulated family)
⑩ 치료도구로써의 밧줄 (rope as therapeutic tools)
⑪ 관계의 해부 (anatomy of relationship)
⑫ 가족재구축 ( family reconstruction )
4) 치료자가 어떤 기법을 활용하든지 간에 경험주의적 치료자는 ‘지금 여기’에서 강한 경험이 되어야 한다는 확신을 가지고 있다. 그들이 어떤 구조화된 장치 를 사용하든지 혹은 그들 자신의 충동을 사용하든지 간에 모든 경험주의적 치 료자들은 그들이 치료하는 가족과 함께 성실한 개인적 만남의 창조를 목표로 한다. 그러므로 그들의 기법은 가족들이 방어를 줄이고 정서적인 자발성과 성 실성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고안된 것이다.
※ 경험적 가족치료기법의 특징
: 변화를 위해서는 가족의 상호작용을 증대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다고 생각 하지 않고 경험적 가족치료자는 가족 개개인의 경험 수준을 증가시킴으로 써 보다 정직하고 친밀한 가족상호작용을 만들 수 있다고 보았다.
(1) Whitaker의 상징적 기법(S-EFT : Symbolic-Experiental Family Therapy)
그의 치료의 초점은 성장이다. 그는 이론이나 기법보다는 개인적이고 친밀한 만남을 선호하였으므로 어떤 치료대상을 만나든 이러한 치료유형을 고수하였 다. 치료자는 가족성원이 감정을 열고 서로의 경험을 공유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고 보았다. 그는 치료자가 자신의 감정을 드러내어 그들의 경험을 함께 나눔으로써 가족에 합류하는 것을 선호하였다. 그는 무엇보다 중요한 기법은 치료자 자신의 활용이라 보고, 특정 기법보다는 치료자 자신을 이용하여 각 자의 신념체계와 상징세계를 표현함으로써 가족을 도울 수 있다고 생각했다.
치료자는 보다 강력한 개입을 하여 가족이 강한 정서적 경험을 체험하도록 해야 한다고 보았고 경험적 가족치료자는 지금 여기에서 강한 경험이 있어야 한다는「지금-여기」서 기법을 개발하였다. 그들의 기법은 가족과 함께 성실 한 개인적 만남을 창조한다는 목표 하에, 가족이 방어를 줄이고 정서적인 자 발성과 성실성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고안되었다.
경험적 가족치료자는 가족성원 각각의 가족에 대하여 그리고 가족이 어떻게 움직이고 있는가에 대해 가족들에게 물어본다. 각 가족성원의 발언을 토대로 하나의 그림을 그려내고 가족을 보는 각 가족성원의 관점을 파악하게 된다. 이것을 바탕으로 가족성원의 관심을 IP의 증상에서 가족 전체의 구조로 돌리 려고 노력한다. 가족치료는 체계를 변화시키는 것이야말로 개인을 변화시키 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는 것을 전제로 하기 때문에 Whitaker의 다세대적 접근에서 다세대집단은 변화의 가장 큰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 S-EFT의 특징
① 실용적, 비 이론적 접근
: 치료기법은 개별 가족의 상황에 따라 결정되며 한가지 이론에 국한되지 않고 실용 으로 다양한 이론에 근거한 기법을 적용함.
② 가족의 정서적 경험과 몰입이 강조됨
: 문제 가족에게 단순한 통찰과 이해를 제공하기보다는 성장과 통합에 이르도록 도움. “왜 이런 문제가 일어났는가?”에 대한 관심보다는 “지금-여기”에서 어떤 일이 일어 나고 있는지의 과정에 관심을 갖고 실존적 만남을 통해 자각을 경험하게 함.
③ 자기-접근, 자기-만족, 확장된 경험, 가족의 응집력에 관심
: 가족을 분리된 개인의 연합체가 아닌 완전한 통합체로 보고 개인은 가족의 단순한 부분이 아니라고 함
④ 치료자에 의한 Self의 사용(이미지, 환상, 개인적 은유)
: 치료자는 객관적으로 이론을 적용하는 제 3자가 아니라 상담과정에 참여하여 함께 공감하고 스스로의 성장도 도모함. 단지 몰입하기보다는 ‘코치’의 역할을 함. 이러한 이유로 치료사의 인격적 성숙을 가장 중요한 요건으로 봄.
⑤ 상징적-비언어적 방법 사용
: 인간의 대뇌피질은 이성으로 통제하는 부분이므로 교육에 의한 것은 내면화되기 어 려우므로 상징을 통해 저항없이 내면화되어 기억하게 함. 상징은 어떤 것이 하나 이 상의 의미를 지닌다는 뜻이므로 이는 지각할 수 있는 것 이상의 잠재적 효과를지 니게 됨.
⑥ 공동치료의 중요성 강조 - Cotherapy
Whitaker는 공동치료의 중요성을 강조한 치료자이기도 했다. 경험적 가족치 료처럼 깊은 정서적 개입을 할 경우에는 전이나 역전이가 일어날 가능성이 상당히 높은데, 이와 같은 역전이를 방지하기 위한 가장 최선의 방법이 공동 치료관계이다. 공동치료를 하게 되면 공동치료자가 역전이를 일으키고 있다 는 것을 알면 면담 중이나 후에 그것을 일깨워줄 수 있다.
공동치료의 장점 |
공동치료의 단점 |
1) 현상을 유지하려는 가족에게 조정을 당하거나 가족체계에 압도당하지 않도록 하는 보호의 효 과가 있다. 2) 전체 가족을 위한 바람직한 대인관계 행동모델 을 가족에게 제공할 수 있다. 3) 혼자서 시도할 수 없는 방법도 모색할 수 있다. |
1) 공동치료자 간에 분열이 생기면 효 과적인 가족치료 는 불가능하다. 2) 가족의 입장에서 보면 비용이 많이 든다 |
※ 치료 과정
“ The journey of family therapy begins with a blind data and ends with an empty nest" - 경험적 가족치료의 과정은 낯선 만남에서 시작하여 가족 이 성장하여 독립하는 것으로 끝난다.
① 선 처치 또는 참여 단계
: 치료사는 치료과정에서 책임은 지지만 가족 역시 각자 생활 속에서의 결정 을 해야 하며 치료사는 가족보다 더 좋은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지는 않음을 확인하는 단계
② 중간 단계
: 가족과 치료사 모두 성장하는 단계로 치료사에 의해 보호감을 느끼고 증상 이 나타나며 이를 성장의 과정으로 재인식함. 가족은 직면, 과장, 일화, 모순 등의 수단을 통해 변화를 경험함
③ 후기 단계 : 가족의 융통성이 증가하고 치료사의 개입이 최소화되는 단계
④ 분리 단계 : 가족은 자발성을 획득하고 치료사는 상실을 경험함
※ 치료사의 자질
① 모든 중요한 것을 다음으로 넘기라.
② 사랑하는 방법을 배우라.
③ 자기 내면의 요구를 존중하라.
④ 배우자와 더 즐겁게 지내라.
⑤ 역할의 고정성을 깨뜨리라.
⑥ 자신의 위치에서 배울점을 취하라.
⑦ 자신의 능력을 키워서 무기력을 없애라.
⑧ 안전하게 미워할 수 있는 사람을 만들라.
⑨ 인간은 죽을 때까지 성장한다는 것을 잊지 말라.
인생에 있어서 바람직한 불합리성을 인정하라.
기본적인 성장 과정을 계발하라.
죽는 연습을 하라.
(2) Walter Kempler의 Gestalt Therapy
경험적 가족 치료에 대해 많은 저술을 한 사람으로, 감수성 치료에서 사용하는 많은 아 이디와 기법들을 그의 저술에서 진술하고 있다. 참만남 집단과 개인 치료에서 사용하는 일반적 과정들을 경험적 가족치료의 접근으로 설명하고 있다.
① 이론의 배경
게슈탈트 심리치료는 Fredrick Perls에 의해 시작됨. 그는 자기 이해를 더 증진시키기 위해 자기주도적, 자기중심적, 자기합일이 되도록 한다.
과거가 아닌 현재의 행위나 경험하는 바에 초점을 두므로 실존주의적 성격을 지니며 현 재가 중요하다는 ‘지금-여기’의 개념을 강조하였으며, 대면, 만남, 상호작용을 통해 현재 를 변화시키는 것이 열쇠라고 본다.
② 치료의 목표
개인의 인식 확장과 책임감 수용, 자신의 삶을 직접 수행할 수 있는 개인의 통합화에 초점.
③ 치료 과정
‘현재’에 초점. ‘사람들이 무엇을 말하는지, 어떻게 말하는지, 말할 때 어떤 일이 일어났 는지, 행동과는 어떻게 일치하는지, 뭔가는 이루기 위해 어떤 시도를 하는지’에 관심을 둔다.
개인 상호간의 ‘참만남(encounter)'을 이루게 하는 것이 치료의 실질적 목표이다.
- 참 만남을 이루기 위한 요건
∙ ‘나는 누구인가?’에 대한 명확한 지식 갖기
∙ 주변 사람과 환경에 대한 감수성 인식
∙ 참 만남에서 필요한 것을 끌어낼 때의 자기 조작 기술 발달과 이용
∙ 참 만남을 종결하는 능력
(3) 치료 기법
① 가족 조각(Family Sculpture)
가족 조각과 가족 안무는 과거의 장면들을 재조명해 보기 위해 사용된다. 가족 성원 한 명이 가족 개개인의 신체적인 공간을 자신의 이미지에 따라 배열하는 신체적 표현을 통하여 가족의 관계를 타나내는 무언의 동작표현이다. 가족의 체계를 공간을 통하여 상징적, 비유적으로 묘사하고 있는 것이다. 가족 조각기법은 현실의 공간에 인간을 놓고 자세나 표정을 사용하여 특정한 대인관계에 관하여 조각하는 개인의 인식이나 감정을 나타낸다.
구체적인 방법은 치료자는 치료관계를 맺고 있는 가족에게 면담 중에 ‘가족에 대하여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해서 좀 색다른 것을 해도 좋으냐’고 물어서, 동의를 얻으면 가족 전원을 일어나도록 한다. 그리고 가족 중 한명(대개의 경우 IP)에게 “가족은 지금 진흙덩어리입니다. 가족의 몸이나 얼굴을 마음대로 움직여서 당신과 가족이 어떤 관계에 있는지를 나타내 주세요”라고 요구한다. 치료자의 지시에 따라 조각을 하는 가족성원이 가족 전원의 배치를 끝내면, 조각을 만든 개인도 어딘가에 들어가 모습을 만들도록 지시한다 .조각을 하는 동안 가족은 이야기하거나 웃지 않는다는 원칙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왜냐하면 사람들이 어떤 상황에서 웃거나 이야기한다는 것은 자신을 드러내지 않으려는 일종의 자기방어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러한 과정은 처음부터 시간을 가지고 천천히 진행하도록 배려하는 것이 좋다. 조각으로서 가족의 배치가 끝나면, 치료자는 그 자세를 유지하면서 1분간 정지하도록 요구한다. 이것은 가족에게 자신들의 내면에 있는 감정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주기 위한 시도이다. 그 후 치료자는 가족 개개인에게 조각하는 동안 어떤 느낌을 가졌는지 물어 본다. 이때 치료자가 주의해야 할 점은 가족이 감정적 차원에서 보다 많은 피드백이 나누어지도록 도와야 한다. 예를 들면, ‘아버지의 역할은 한가운데 우뚝 서 있어야 하는 것 같다’라는 이성적 수준에 근거한 피드백보다는 ‘우뚝 서 있었더니 주위가 허전했다’라는 식의 자신의 감정을 나타내는 표현을 하도록 돕는다.
가족조각기법은 여러 가지의 변용이 가능하다. 많이 사용하는 것은 조각을 통한 감정의 피드백이 끝난 후, 가족에게 이상적인 관계를 나타내는 조각을 다시 한 번 하도록 권할 수도 있다. 또한 경직된 가족이나 가족 전체의 힘이 미약한 가족에게는 은유적 기법이 사용되기도 한다. 은유적 기법은 우선 가족에게 자신의 가족 이미지를 은유적으로 표현하도록 요구한다. 즉, 가족을 은유적으로 표현한다면 무엇인가를 물으면 가족은 자신들의 가족 이미지에 따라 동물원의 동물이라든지 자동차, 침몰해 가는 배로 표현할 것이다. 치료자는 은유적으로 표현된 것을 가족에게 조각하도록 요구한다. 이때 중요한 것은 감정의 피드백을 할 때도 가족성원인 아버지로서가 아니라, 조각하는 가족이 부여한 이미지인 자동차의 엔진으로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도록 돕는 것이다. 즉, 치료자는 “아버지는 어떤 느낌이었나요?”라고 묻지 않고 “엔진은 어땠나요?”라고 물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역할해제라는 의식을 행함으로써 경직된 가족이 가족조각기법을 통해서 받을 수 있는 충격을 완화할 수 있다. 그러나 조각기법은 매우 상징적이고 은유적인 것이므로 이러한 과정은 잘 훈련된 전문가에 의해서 신중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 기법 적용해보기 -
㉠ 연결하기
T : (가족전체에게 가족조각의 사용목적을 설명) 여러분의 가족내에서 한 구성원 으로 살아가는 것이 어떤 경험인지를 알아보기 위해 이 기법을 사용할 것입니다.
T : STAR를 포함한 가족이 신체를 이완시켜 편안한 자세와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여러분은 눈을 감고 천천히 심호흡을 하세요. 하나에 숨을 들이마시고 둘 에 천천히 내쉬세요.
㉡ 어느 시점 선택하기
T : 이제 OO씨는 당신이 갈등을 겪었던 어느 한 시기를 회상해보세요.
아버지는 어떻게 하고 계셨나요?
㉢ 사실적으로 묘사하기
T : 그 때 어떤 일이 있었는지 우리에게 얘기해 줄 수 있나요?
아버지는 어떻게 하고 계셨나요? 그럼 어머니는?
㉣ 역할자를 선정하여 상황에 맞게 배치하기
T : 이제 OO씨가 조각가라고 한번 상상해 보고 가족들은 한번 조각해 보면 좋겠군요.
가족들은 모두 찰흙으로 만들어져 있어서 당신은 가족들에게 어떤 표정이나 위치, 자세를 취하게 할 수 있습니다.
자, 한 번 해 보세요. 어떤 가족조각이 나올지 궁금하군요.
㉤ 비언어적으로 지시하기
( STAR가 역할자들에게 비언어적으로 지시)
T : (구체적인 질문을 통해 STAR를 도와준다. 어머니는 어떻게 하고 계시나요?
서 있나요? 앉아 있나요? 손은 어떻게 하고 있죠?
OO 오빠는 어때요? 어떤 표정을 하고 있나요?
㉥ 연결하기
T : 조각이 다 완성됐나요?
고치고 싶은 부분이 있다면 고치도록 하세요.
조각의 지금 상태가 아까 당신이 회상했던 것과 비슷합니까?
㉦ 자세를 동결하거나 과장하기
㉧ 진행하기
T : 당신이 조각에서 표현한 아버지의 모습을 얼마나 자주 볼 수 있었나요?
그럴 때 당신이 어떤 느낌이 들었죠?
아버지에게 어떤 이야기를 해주고 싶었습니까?
오빠가 죽었을 때 아버지는 어떤 느낌이 들었을까요?
② 가족 예술치료(Family Art Therapy)
가족 예술 치료는 서로 연결된 일련의 그림을 그리도록 가족들에게 지시한 후에 전체 를 통합하여 하나의 통일된 그림으로 완성하는 구조화된 표현을 통한 가족치료이다.
㉠ 가족 공동 그림(conjoint family drawing)
가족의 분위기 조정과 그들 자신을 자유롭게 표현하는 수단으로 사용된다. “가족의 일 원으로서 당신의 모습을 그려보세요.”라고 했을 때 가족 그림의 결과는 이전에 논의되 지 않았던 관점을 노출할 수도 있고, 한번도 생각해 보지 않았던 관점을 자극할 수도 있다.
㉡ 가족 생활 공간에 대한 상징적 그림(symbolic drawing of family life space)
치료자가 큰 원을 하나 그린 다음에 가족의 일부라고 생각되는 사람이나 물건은 원 안 에 두게 한다. 가족구성원들은 작은 원을 그려서 그들 자신을 표현하되 다른 구성원과 서로 연관된 위치에 두게 한다. 치료자는 가족들간의 관계를 파악할 수 있다.
③ 가족 인형극(family puppet interview)
가족 구성원 중 한 명에게 인형을 이용해서 이야기를 구성해 보도록 한다. 치료자는 가족 구성원간의 갈등과 동맹관계를 파악할 수 있다.
3) 역할극(Roleplaying)
실제의 경험을 바탕으로 현재의 느낌을 노출시키는 것을 전제로 한다. 과거의 사건이나 바람 또는 미래 사건에 대한 두려움을 치료 세션 중에 직접 역할놀이를 해보게 함으로 써 가족들에게 피부로 느낄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한다.
4) 가족 재구조화(Family Reconstruction)
내담자 자신의 어린 시절 어느 한 부분을 선택하여 재연하게 하고, 그것을 통하여 새로 운 정보로부터 자신에 대한 다른 감정과 시각을 가질 수 있도록 구조화하여 건강한 가족 과 기능적인 인간으로 형성되도록 돕는다. 표면에 나타난 가족규칙과 가족주제, 가족 신 화 등을 꺼내 놓고 역기능적인 대처 체계를 개방적이고 건강한 기능적 체계로 바꾸는 기 법이다.
5) 원가족 도표(family of origin map)
원가족 도표는 가족의 역동성과 가족관계를 쉽게 이해하고 평가하게 한다. 이 도표를 통 하여 가족 구성원의 성격, 자족감 정도, 의사소통의 대처방식, 가족의 역동성, 세대간의 유 사점과 차이점, 사회의 연계성 수준 등을 파악할 수 있다.
[경험적 가족치료 사례]
클라이언트는 52세의 여성(교사)으로 15년 전에 남편과 사별하고 현재 대학교 4학년인 딸과 같이 살고 있다. 클라이언트는 그 동안 겪어온 온갖 어려움을 딸이 잘 자라주는 것으로 보상 받는다고 생각하고 생활해 왔다. 그러나 최근 딸과의 갈등이 심각해져 인생에 회의가 생기고, 삶의 의욕을 잃고 있던 차에 치료에 임하게 되었다. 어머니에게 순종하며 회유형의 의사소통을 해 오던 딸은 이제 어머니에게 간섭을 덜 받는 성인으로 대접을 받고 싶어하며 자주 어머니에게 반항하고 불평을 토로하였고 자신의 사생활을 어머니가 존중해주길 원했다. 이러한 딸의 태도에 어머니는 매우 실망하여 배신감을 느꼈고, 딸에 대해 냉정하고 이성적인 태도를 견지해 왔다 치료자는 모녀의 생각과 느낌을 탐색하면서 어머니가 편한 자세와 마음을 가질 수 있는 자세와 분위기를 조성한 후에 어머니가 진정으로 원하는 열망이 무엇인가를 질문하였다. …… 한참의 시간이 흐른 후 어머니는 자신이 진정으로 바라는 것이 딸과의 관계개선이 아니라 딸로부터 자유로워지는 것이며 자신에게 관심을 표하는 남성과 데이트도 자유롭게 하고 싶은 소원을 표명하였다. 이에 치료자는 모녀가 원하는 자유로운 삶을 조각하게 하였고, 그 조각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느낌을 공유하게 하였다. 이를 통해 모녀는 서로의 입장을 조금씩 이해하기 시작하면서 화해의 감정을 갖게 되었고 새로운 관계를 모색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
7. 경험적 가족치료 이론에 대한 평가
한국가족은 전통적인 가부장적 가족제도에서 개인중심의 핵가족제도로 변화하는 전환기적 상황에서 가치관과 규범의 혼란으로 인한 다양한 갈등과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개인의 자아성장과 함께 가족의 성장을 도모할 수 있는 경험적 가족치료 모델은 한국의 가족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유익한 접근이 될 것이다
경험주의적 접근법의 주요한 기여는 무엇보다도 가족구성원 개개인과 가족의 전반적 발달을 통한 성장을 강조한 점이다. 삶이란 고통스럽고 관계란 어려운 작업이지만 의사소통과 창조성과 책임감을 통해 개인은 분리되면서 동시에 큰 소속감을 갖는다.
또 다른 공헌은 행동 중심의 기법들이다. 예를 들어 조각, 의사소통입장, 가족의 재구축, 은유 및 시간과 공간의 혁신적 활용 등이다. 또한 감정과 일차적 과정을 강조한 점이다. 감정에 개방적으로 표현될 수 있고 충동을 더 잘 통합하게 한다.
다른 접근과는 달리 치료자는 개인의 감정과 반응을 가족과 직접적으로 공유하도록 격려한다. 치료자는 치료과정에서 성숙한 인간이며 가족을 위해 촉진적 모델이 된다.
이러한 강조점 때문인지 경험주의적 접근이 친밀성과 부부간의 적응성을 증가시키고 표적이 된 불평들을 감소시키는 데는 인지행동적 문제해결 접근보다 훨씬 효과적임이 밝혀졌다.
효과적 결과의 요인은 자발적이고 친밀한 상호작용과 높은 수준의 경험들이 치료 면담에서 수행된 점이라는 것이 연구결과 드러났다.
경험주의적 가족치료자들은 그들의 이론이나 결과들을 입증하는데 그다지 관심이 없다. 그들의 저서는 주로 영향력 있는 정서적 경험을 제공하는 것과 관련된 것들이다. 정서적 표현과 상호작용이 변화를 창출한다는 생각은 어느 정도 당연시된다.
또한 이들은, 변화란 측정하기 어려운 작은 방식으로 나타난다고 믿는다. 그러므로 치료결과는 어떤 일화와 같은 것이다. 즉 치료를 거쳐간 클라이언트들의 언급이라든지 처음에는 실패한 가족이었으나 후에 치료에서 도움을 받았다고 보고하는 가족들로부터 임상적인 성공은 확실시된다.
치료자의 만족 또한 치료 성공의 증거인데 치료가 실패하면 치료자는 지치고 씁쓸하고 불쾌하고 죽고싶은 심정이 되기 때문이다.
Ⅲ. 결 론
이상으로 경험주의적 가족치료에 대해 알아보았다.
경험주의적 가족치료는 가족구성원들의 변화에 의해 가족이 변화하도록 고안되었다. 가족치료자들은 가족을 체계로써 보다는 개인들의 집단으로써 인식하고 취급하며 감수성을 증가시키고 인식을 넓히는 것이 치료의 본질적인 목적으로 본다.
개인 내적인 변화에 초점을 두는 것과 더불어 경험주의적 가족치료의 독특성은 문제해결과는 반대로 성장을 위해 헌신한다는 점이다. 개인적인 성장과 자기 충족은 일단 방해와 방어가 감소되면 자연적으로 출현하는 고유한 인간의 경향으로 보여진다. 그러므로 치료는 가족구성원들 내에서, 그리고 그 사이에서 방어가 감소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경험주의적 가족치료는 실존적이고 인본적인 그리고 현상학적인 사고에서 유추된다. 이러한 사고는 개인이 자유와 자기표현을 통해 그 동안 문화로 인해 약화된 자신의 영향력을 회복시킬 수 있다고 본다. 결국 이 접근법은 체계적으로 개념화된 가족역동에 따르는 대신 여러 다른 접근법에서 개념과 기법들을 빌어온다.
경험주의적 가족치료의 가장 좋은 점은 사람들이 그들 자신의 잠재적 생명력을 발견하도록 돕는 것이다. 경험은 현실적이고 그것은 하나의 사실이다. 치료는 사람들이 부인할 수 없는 정당성을 지닌 그들 자신의 진실한 경험에 도달하도록 촉진하는데 기반을 두고 행해진다. 더 나아가 이러한 개인적인 발견이 가족 내에서 이루어질 때 진실로 가족관계는 생기 있게 될 수 있다.
경험주의적 치료에 있어서 강조점은 이해가 아닌 경험이며, 경험주의적 실천가는 통찰과 이해의 사용에 대해 양가적 태도를 가지는 것처럼 보여진다. 대부분의 치료자들은 치료시의 비이성적 힘을 강조한다. 그래서 인간본성의 지적인 측면은 감정의 측면에 종속적인 것이 된다.
경험주의적 가족치료의 주된 기여 중의 하나는 우리가 체계 속에서 개인의 모습을 상실하지 않게 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