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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책은저자밥파이크가개발한창의적교수법과정을재미있고이해하기쉽게소개한다. 참가자의참여를통해전반적인학습결과를얻기위해개념적이고실제적인틀을만들고,
참가자들의학습잠재능력을발견하여교육효과를극대화할수있는혁신적인교수기법을담고있다.
밥파이크지음/ 김경섭ㆍ유제필옮김Copyright 2005 by BookCosmos . All Rights Reserv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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밥파이크의창의적교수법
밥파이크의창의적교수법밥파이크지음/ 김경섭ㆍ유제필옮김김영사/ 2004 년7월/ 396 쪽/ 16,9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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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밥파이크
밥파이크그룹과창의적교수법출판사의설립자이자회장인밥은매년리더십, 동기부여, 의사결정,
문제해결, 개인과조직의효과성을주제로150 일이상을강의하고있다. 창의적교수법워크숍에는75,000 명이상의교수, 강사들이참가했다. 밥은1991 년NSA 회원3,800 명중9% 밖에가지고있지않은연설전문가인증(CSP) 을받았다. 또한1999 년에는연사들의명예전당인CPAE 에오르기도했다. 현재창의적교수법뉴스레터의편집인이다.『창의적교수법안내서』를펴냈으며,『1대1교육』『어려운참가자를다루는방법』『50 가지창의적인강의시작방법』『50 가지창의적인교육종료방법』을공동저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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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자김경섭-미국펜실베니아대학교에서박사학위를취득하였으며, 와튼경영대학원에서인사관리와리더십을연구하였다. 한국의개인과조직이성공할수있는해결책이원칙중심의리더십에있다보고
『성공하는사람들의7가지습관』을국내에번역, 소개하였으며, 미국프랭클린코비사의한국대표로한국리더십센터를설립, 리더십과자기계발을위한워크숍을통하여한국인의내면과한국기업에일대혁명을일으켰다.『소중한것을먼저하라』『성공하는가족들의7가지습관』『성공하는10 대들의7가지습관』등을번역하였으며, 한국성과향상센터와한국코칭센터를설립하여한국인의성장과발전을위한교육과코칭을해오고있다. 코비박사는그를가장존경하는친구라고하였다.
유제필-배재고등학교, 서강대전자공학, 연세대전자계산학과를졸업하고, 가톨릭대학교경영학과박사과정을수료하였다. 성공하는리더들의7가지습관워크숍을비롯해
리더십, 창의적교수법,
데일카네기코스강의를맡고있다. 한국휴렛팩커드(HP) 교육팀장을역임하였으며, 현재는한국리더십센터전문위원과JP Consulting 소장으로활동하고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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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 ho rt S umma ry
이책의저자, 밥파이크는HRD(Human Resources Development) 분야에서매우인기있고유능한강사중의한사람이다. 창의적교수법(CTT: Creative Training Techniques) 은효과적인프레젠테이션이나교육을하고싶어하는모든사람에게아이디어, 기법, 전략, 전술, 힌트를주는매우혁신적인시스템이다. 창의적교수법은참가자의참여를통해전반적인학습결과를얻기위해전체적으로개념적이고실제적인틀을만들어내는것이다.
이책에서는조직의생산성향상을위한창의적인교육을하는데필요한모든프로세스를확인할수있다. 또한이책에실린많은연구결과를통해실질적인프로세스와기법들이일회성이아닌꾸준한성과를가져온다는사실을알수있다. 많은교육기관들이지나치게활동만을강조하고있는오늘날의교육환경에서, 이책을잘활용한다면결과에집중하는방법을알게될것이다. 밥파이크의관심은항상교육을위해교육을뛰어넘는데있었다. 그래서교육부서를고객의성과를얻게해주는비즈니스로생각하고있는데, 이러한접근법을이책에서배울수있을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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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
제1장창의적교육의기원제2장프레젠테이션준비하기제3장참가자동기부여제4장시각교구제5장그룹참여제6장창의적인교재만들기제7장효과적인교재만들기제8장프레젠테이션기법제9장교육프로그램을니즈(needs) 에맞게수정하기제10 장진단도구를통한학습제11 장기존교육프로그램의변형제12 장기술교육을위한참가자중심의교수법제13 장컴퓨터교육을위한참가자중심의교수법제14 장e-Learning 의통설과방법제15 장참가자관리기법제16 장마무리
부록1: 기타목록부록2: 교육프로그램의개발또는구매부록3 : OHP 슬라이드준비와프레젠테이션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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밥파이크의창의적교수법밥파이크지음/ 김경섭ㆍ유제필옮김김영사/ 2004 년7월/ 396 쪽/ 16,900 원
창의적교육의기원-창의적교수법의시작과기초
창의적교수법은강사의지도아래참가자중심(Instructor-led, Participants-centered) 으로이루어지는교육개념이다. 창의적교수법이란어떤묘책이나기법들을종합해서모아놓은것이아니고오히려학습능력, 기억력, 실용능력을증진시키는방법들을통해사람들이효과적으로학습하는것을돕는시스템이다. 실제업무에서중요하게여겨지는성과얻기에중점을둔시스템으로보면된다. 또한이시스템은유동적이어서기본적인원칙을고수하면서도최신의연구결과들을바탕으로효과적으로교육할수있는새로운아이디어들을지속으로접목시킨다. 그리고대부분의경우강사의지도아래참가자가중심이되는시스템으로, 어떻게하면참가자들이잘배울수있는가에항상중점을두고있다.
기본원칙
창의적교수법에는다양한아이디어와기술, 개념들이있는데나는그것들을성인학습을위한파이크의법칙으로정리하였다. 이것은동양의철인인공자의격언에서얻은것으로이책에서살펴볼기본원칙들이다.
제1원칙-어른은몸집이큰어린아이다: 아이들은작은경험을통해배우기시작한다. 그러나1학년,2 학년,3 학년이되면서줄을서고, 규칙을익히고, 직접하기보다는선생님의말씀을듣기시작하면서참여하는기회는점점사라지기시작한다. 결국자라면서더많은경험을하게되지만이러한경험은활용될기회를잃는다. 어른들은교육프로그램에이미많은경험을가지고참여하는데, 우리는그경험들을인정하고칭찬하고격려해주어야한다. 작은경험을가진아이들이배울수있다면,
경험이많은어른들은더많이배울수있을것이다.
제2원칙-사람들은자신의정보와의견에대해서는논쟁하지않는다: 예를들어조사를통해효과적인리더의15 가지특성을찾아낸다고하자. 하지만그것을그냥소개하는것보다는소그룹토의를통해참가자들이스스로효과적인리더의특성을찾게하면대부분80% 정도는찾아낸다. 그러면강사는나머지20% 만알려주면되는것이다. 강사가모든것을다알려주는것보다남은20% 를가르쳐줄때사람들은그사실을더잘받아들이게된다. 참가자들에게업무에바로활용할수있는아이디어나개념, 기술들을찾아보게한후자신이찾은방법을다른사람에게발표하게한다. 이는기술과정이나관리자교육, 영업과정등모든과정에쓰일수있다. 그이유는참가자들이자신의업무에서직접활용할수있는것들을스스로찾았기때문이다.
제3원칙-학습은재미와직접적으로비례한다: 학습의즐거움은참여에서온다. 정보, 도구, 기법이어떻게쓰이느냐에따라참가자가학습에능동적으로참여하는정도도달라진다. 우리는참가자들의열정과참여를이용해서그들스스로개인적인학습활동으로빠져들게함으로써오락프로그램에서얻을수있는즐거움을학습에서도얻게할수있다. 유머는즐거움과함께학습내용의전달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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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와주기때문에적절하게사용함에따라학습과정을향상시키고참가자들에게는더많은이익을가져다준다.
제4원칙-행동이변하지않는한학습은힘들다: 교육의초점은당신이무엇을할수있느냐에있다. 교육에서기술을연습하는것이중요한이유가바로이것이다. 어떤사실을머리로만이해하는것과개인적인경험을통해정서적확신을갖는것은큰차이가있다.
창의적교수법의특징은무엇인가?
다음은CTT(Creative Training Techniques) 에서가장중요한특징들이다.
강사의지도를따르는참가자중심이다-결과적으로참가자들은경쟁심을느끼기보다는협조적으로서로돕게되고, 서로를가르치고, 코치를하면서학습한내용을더확실하게익힐수있다.
다음과같은네가지영역에대한각목표를달성하는데사용할수있다-
①
인식적(Cognitive)
영역-지식습득,
②
감정적(Affective) 영역-감정이나태도의변화,
③
정신운동(Psychomotor) 영역-기술습득,
④
대인관계(Interpersonal) 영역-다른사람과의관계
다양함을추구한다-최고의단한가지방법이란없기에그룹이효과적으로학습할수있고적용할수있게하는37 개이상의방법들이사용된다. 다양한방법을통해내용을여러번복습하도록한다.
참가자들의경험을존중한다-참가자들의지식과경험을서로공유하게하면강의에서다루는내용이실제업무에도적용되는개념임을확인시켜줄수있다. 참가자들이현재알고있는내용들을존중해준다면그들은새로운내용을받아들이는데훨씬더개방적이된다.
5~7 명정도(때로는더적은수)의소그룹을통해서참여를촉진하고, 자신감을증진시키며책임감을형성하게한다.
현실적용을강조한다-이기법의목적은사람들이좋은성과를내도록도와주는데있기때문에지속적으로실무와의연계성을강조한다.
실행계획이내장되어있다-이CTT 과정을사용해서기획된교육프로그램은자신이배운내용이무엇이었고, 그것을어떻게적용하였는지를개인별또는조직을통해서지속적으로피드백하도록되어있다. 실행계획을가지고프로그램을마치는것은지식을활용하여실제업무에적용하는데필수적인요소이다.
참가자동기부여-교육이끝난후에도참가자들이지속적으로학습하게하기
성인들에게어떻게동기부여를할것인가
참가자들은스스로가어떤사실을발견해나가기를바란다. 그러나사람들은자신의지식과경험에대해서는논쟁하지않는다는것을유념하라. 참가자들이무엇인가를사실이라고생각하면그대로받아들이겠지만당신이그것을사실이라고이야기해준다면아마도그들은의심할것이다. 강사니까저렇게말하겠지. 게다가대부분의사람들은전문가를좋아하지않으며오히려난처하게만들고싶어한다.
필요를느끼게해라: 사람들은끊임없이자기자신에게
여기에서무엇이내게도움이되는가? 라고질문한다는것을기억하라. 즉사람들이라디오주파수에귀를기울이고있는한, 당신은모든프레젠테이션의첫부분에서그들에게도움이되는것을이야기하는데시간을할애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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흥미를불러일으키고지속시켜라: 이를위한효과적인방법은계속해서질문을하고격려하는것이다. 질문은흥미를자아내고주의를환기시킨다. 흥미를유발하고지속시킬수있는다른방법은게임이나역할연기외에도차트, 토의, 강의, 필름, OHP, 프로젝트(Project), 사례연구등이있다. 참가자들의주의를집중시키고학습과정에참여시키기위해서는여러방법들을혼합하여활용하도록하라.
배운내용을생활에어떻게적용할수있는지알려라: 당신이하는대부분의프레젠테이션과교육프로그램에서사람들은이것이어떻게내게유용할것인가?, 이것이정말로의사결정, 문제해결,
판매등에도움이될것인가? 에대해알고싶어한다. 물론이론도중요하지만그들은배운것을실제로적용하고싶어한다. 사람들은그이론을어떻게적용해야실제상황에서일을능률적으로할수있는지그래서자신들의인생과일이얼마나더재미있어지는지확인하고싶어한다.
인정하고격려하고승인하라: 하버드의심리학자윌리엄제임스는모든사람의가장큰욕구는인정받는것이라말했다. 대부분의사람들은칭찬의물방울을기다리는마른스펀지같다. 강사는강의실내에서의칭찬의필요성을알아야한다. 칭찬은강(river) 처럼, 또는RIVR 처럼흘러야한다는점을기억하라. 무작위로(Random), 간헐적으로(Intermittent), 다양하게(Variable) 그리고강화지속(Reinforcement) 한다.
무작위는예측할수없는시점에칭찬하라, 간헐적이라는것은가끔칭찬하라는뜻이다. 다양하게는매번다른방식으로칭찬하라는의미로이세가지원칙을지킨다면놀랄만큼의강화지속이실현된다.
건전한경쟁을하게하라: 건전한경쟁은사람들로하여금스스로를돌아보게해준다. 사람들로하여금
나는다른사람과는경쟁하지않아. 내자신과경쟁하는거야라고이야기하게하라. 그리고내가현재어디쯤에와있고, 어떻게해야더나아갈수있을까? 라고묻게하라.
참가자들사이의관계를강화하라: 강의실내에서참가자들이다른사람들을만나고사귈수있는기회를주고당신도참여하라. 일찍강의실에도착하여늦게까지머무르고, 휴식시간, 점심시간, 사교시간에도함께어울릴수있도록하라. 참가자와관계를맺는것은귀중한일이지만참가자들이다른사람과관계를맺는것은더귀중한일이다. 우리가한사람한사람과친밀해진다면교육이끝난후에도충분히관계를유지할수있고그들의네트워크를활용하여그들이배운교육내용을실천하게할수있다.
선택할수있게하라: 우리모두는자기인생을스스로통제할수있다고느끼고싶어하는데, 선택을할때그기분을느낄수있다. 개개인모두를흥분시킬수있는연습문제, 과제, 사례나활동들을기획하는것은불가능하다. 하지만2개나3개, 혹은4개의활동과제중하나를선택하게하면사람들에게보다개인적인동기부여환경을조성해줄수있다. 통제(Control) 는참가자들이강의가시작될때강사에게넘겨주는하나의수단인데이것이없으면강사가강의를진행할수없을것이다. 현명한강사는가능한한빠르고완벽하게그통제력을참가자들에게돌려줄수있는방법을찾는다.
이러한방법중에하나는참가자들에게선택권을제공하는것이다. 참가자들은자신의학습에대해개인적인책임을느끼기를원하고있으므로선택권은필수적으로부여해야한다. 그러면의무감때문이아니라, 매우자발적으로프로그램에참석하는참가자를만날수있게될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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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룹참여-참여를통해학습을촉진하기
그룹참여의기본원칙
그룹참여를효과적으로사용하기위해서는다음지침을참고해야한다.
첫째, 사람들이서로쉽게의사소통할수있는좌석배치가필요하다. 방배치는강사의통제력, 시야, 그리고참여의정도를결정한다. 당신이학습환경을더잘통제하려면통제권을소그룹이나조장에게넘겨주어야된다는점을인식해야한다. 직접적인통제력은없지만참가자들자신이참여와학습에대한책임감을느끼기때문에더높은통제력의효과를나타내는것이다. 참가자들이시선을자주맞출수록서로에대해더많은책임감을느낀다는것을기억하라. 이것은참가자들을소그룹으로나누어강사뿐만아니라서로를잘볼수있는좌석배치를만드는또다른이유이다.
둘째, 전체그룹을보다효과적으로참여시키기위한다른방법으로는그룹을작은단위로나누는것을들수있다. 소그룹은5~7 명이적당하다.7명이상이되면그중에서쑥스러워서참여를못하거나토의주제에서벗어나엉뚱한방향으로갈수도있다. 또5명보다적은경우에는한사람이전체토의를독점할가능성이있다.
셋째, 그룹리더는참여를유도하는데도움이된다. 예를들어50 명정도의큰그룹을여러개의작은소그룹으로나누면그룹의리더는여러가지방법으로그룹의참여를촉진할수있다. 각각의참가자에게리더십의역할을부여한다. 그룹리더에의해활동이진행되면리더의역할은더명확해진다. 참가자들이리더의역할을돌아가면서하게되면모두에게기회가돌아갈수있다.
활동/ 토의/ 적용기법
활동/토의/적용기법(Action / Discussion / Application Approach) 은그룹참여를효과적으로할수있게한다. 즉, 먼저활동을하고난다음무엇을하였는지토의한다. 여기에는내용을확실하게잘가르쳐주기위하여활용하는다음과같은방법이있다.
E-T-A : 경험(Experience)-이론(Theory)-의식(Awareness) : 처음에경험을하게하고, 그다음에는그경험을설명하는이론을제공함으로써모든것을파악하고의식하게한다. 예를들면사람들은전통적인학교스타일과는다른반원형태의테이블이있는강의실에들어와서다른사람들과상호작용하게된다. 그후에우리는방배치의다른점에대해이야기한다. 반원형태의테이블에5~7 명이함께앉게되면금방그룹이형성되고참여에대한책임감을느끼게되며각자의행동이그룹에영향을미치게됨을깨닫게된다. 이이론에대해알게되면사람들은전통적인학교스타일보다반원스타일이학습에더효과적임을깨닫게된다.
E-A-T : 경험(Experience)-의식(Awareness)-이론(Theory) : 경험을먼저하게하면나중에는자연히알게되어결국이론이필요하지않게된다는접근법은, 기존의경험-이론-의식의전통적인학습순서와대조적이다. 어떤세미나에서는보통1시간이나1시간30 분정도다양한방법으로정보를전달한후에휴식을가진다음, 참가자들로하여금행동아이디어리스트를작성하게한다. 이는아이디어를정리하여현장에서활용할수있도록하기위해서다. 몇분동안이일을한후에는테이블의다른사람과아이디어를나누고자신이들은아이디어중유용한것은리스트에추가하기도한다. 그다음에완성될때까지계속테이블을옮겨다니는데, 이를통해유용한아이디어를자신의리스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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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할수있다. 이같은정리시간을가지면복습하라는말을하지않고도복습의필요성을강조할수있다. 정리와복습에대한이론은참가자들이행동리스트를만드는동안스스로터득하게된다.
T-E-A : 이론(Theory)-경험(Experience)-의식(Awareness) : 때때로참가자가주제에대해아무런경험이나사전지식이없을수있기때문에처음에약간의이론을설명하고나면그다음에경험을통해의식하게된다. 영업교육프로그램을진행한다면판매마감이론에대해처음에설명할필요가있을것이다. 주문하기전에미리해야할것이나, 상품을다루는것등을포함한판매마감의기본적인단계들을이야기한다. 그후에실제판매마감을시험해볼수있는경험을하게한다. 그리고상품을직접다루어본참가자들은성공적인판매를위해서는계획을세우는것이더효과적이라는사실을의식하게된다.
참가자중심교육에서꼭기억해야할것
강사지도아래참가자중심의기법을사용할경우참가자들의강사에대한의존도를얼마로하느냐가중요하다. 나는그룹이논쟁에빠져있거나의견이양분되어있더라도그룹토의나논쟁에는절대끼어들지않는다. 이기법은참가자로하여금배운내용을현장에적용할수있는경험을얻게하는것이지, 강사가언제나대답을해주거나문제해결에도움을줄수있는것도아니라는점을명심하라. 참가자들스스로문제를해결할수있도록해야한다. 그들의질문에대답을하면할수록그들은더의존적이되어현장에서의응용력이떨어지게된다. 그들은탐구하고고민하고발견할수있는환경을만들어주기를원한다. 스스로통찰력을기르는과정을통해그들은더욱자신감을얻게될것이다.
프레젠테이션기법-성공적인프레젠테이션을준비하고실시하는방법
나는프레젠테이션을기술, 지식, 태도에대한체계적인토의, 설명, 혹은시범이라정의하는데, 비록강의의한부분일지는몰라도프레젠테이션은강의가아니다. 브리핑이나개요, 문제해결을위한교육, 예산수립교육, 새로운프로그램의제안검토를위한교육, 보고등다양한경우가있을수있는데프레젠테이션은이모든것의한부분이다. 프레젠테이션은발표자로하여금짧은시간을효과적으로사용하도록도와준다. 그러면성공적인프레젠테이션이되게하는핵심은무엇인가? 모든참가자들이이안에서무엇이내게도움이되는가? 라고묻기때문에프레젠테이션을준비하는단계에서우리가원하는것을달성하였을때, 그들에게주어지는보상은무엇인지를계속강조해야한다. 더나아가서참가자들의자신감을키워주어서그들이현장으로돌아갔을때자기들이배우고개발한지식과기술을적용할수있다는확신을주어야한다. 그러기위해서는참가자들에게최대한초점이맞춰져야하며, 참가자들이강의장에서맛보는성취감이크면클수록자신들의일에서도성취감을맛볼것이다.
아이디어의효과적인전달을위한방법: 그룹프레젠테이션은당신이훌륭하고전문적인사람으로알려질수있는다양한홍보의기회를줄것이다. 그래서그로말미암아강의요청을받거나세미나,
패널, 컨벤션, 회의, 판매프레젠테이션등에참석할수도있다.
연구결과에따르면유능한선생님들은자신들의강의를잘마무리지으며, 강의를어떻게마무리할것인가, 다음강의와어떻게연결할것인가를계획한다고한다. 다음은프레젠테이션을위한구체적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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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법들이다.
ㆍ한번에한가지아이디어를소개한다-너무많은아이디어를한번에다소개하려고하지말라.
만약에그렇게하면대부분의사람들은혼돈만느낄것이다. 당신이소개하는한가지아이디어에반
응하도록참가자들을격려하라.
ㆍ구체적이어야한다-가능한한정확하게의사소통을한다. 예, 유추, 예증등을사용하고일반적인
표현은피한다.
ㆍ당신자신의이야기를나눈다-당신이가지고있는것, 당신이알고있는모든것모두를나누어
라. 당신자신을열면더깊고풍부하게다른사람들과의사소통을할수있다.
ㆍ논리적순서를활용한다-시간별·주제별혹은제일중요한것에서덜중요한것의순서로당신의
아이디어와사고를정리하라. 이렇게하면듣는사람으로하여금당신이이야기하는것이무엇인지
알고그것을적용할수있도록해줄것이다.
ㆍ참가자들에게익숙한언어를사용하라-전문용어나익숙하지않은용어, 너무어려운용어는사용
하지말라.
ㆍ피드백을주어라-누군가이야기한것이여러가지로해석될수있는경우에는당신의해석이그
사람의의도와맞는지확인하라. 단지되풀이해서이야기하지말고그가동의하는지를살펴라.
ㆍ확인하라-피드백은당신의메시지가제대로전달되었는지를나타내는것이므로그것을확인하라.
그리고당신이만족스럽게했음을확인하라.
교육프로그램을니즈(Needs) 에맞게수정하기-당신의조직의내부와외부에서채우기
창의적교수법의하나는당신이가진자원을최대한활용하는것이다. 조직내에서당신이필요로하는자원을다얻을수없다면조직외부로눈을돌려라. 그렇게하면다른많은자원들을발견할수있을것이다. 또한당신과함께일하는컨설턴트들이당신이필요로하는것을찾거나제공해줄수도있다. 또한범용(Off-the-shelf) 프로그램을가지고있는교육컨설팅회사들도당신의니즈(needs) 를채워줄수있을것이다.
니즈에맞는프로그램을위한(11 가지) 단계
외부컨설턴트와프로그램을기획하여만들때, 또는내용전문가와니즈를맞추고자할때효과적인프로그램을만드는데도움이되는(11 가지)방법이있다.
마인드맵(Mind Map) : 내가이제껏해본방법중가장효과적인프로그램개발도구중의하나는마인드맵이다. 1960 년대후반속독과정에참가했을때이개념을처음접했다. 구조화된회상(Structured recall) , 분기프로그램(Branching) 또는스파이더그램(Spidergram) 등부르는이름은여러가지이지만핵심개념은똑같다. 인간의뇌는약1조개가넘는신경세포로구성되어있고, 각신경세포는주변을둘러싸고있는신경세포와수백가지의방법으로상호연결할수있는능력이있다. 우리가생각을할때마다각신경세포간의연결물질인시냅스를자극하여연결반응을일으킨다. 이렇게함으로써새로운연결과관계가가능해지는데, 이것은논리적으로예측할수없는것이다. 마인드맵은우리로하여금표준적인노트메모나개요로는할수없는개념과개요들이어떻게연결되는지를공간적으로보여준다. 마인드맵에는몇가지기본요소가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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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자유롭게흘러나가게한다.
ㆍ지금어디로가고있는지걱정하지말라.
ㆍ핵심단어만사용하라.
ㆍ이것은당신의도구이므로당신을위해사용하라
ㆍ연결할수있는것들을자유롭게연결하라.
ㆍ자유롭게정보를빼고더하라.
ㆍ빠른시간안에마쳐라.5분동안작성하고2분동안휴식을취한후, 다음5분은수정하고추가하
는데사용하라.
내용을조직화(chunk) 하라: 준비한내용을잘파악한후발표내용들을각각20 분분량으로나누어
야하는데첫20 분동안에는무엇을할것인가, 두번째20 분동안에는무엇을할것인가를구상하여
야한다.
브레인스토밍접근법: 참가자들이내용과관련한경험이나사전지식이있다면그룹토의, 브레인스
토밍, 게임, 혹은시물레이션같은방법을사용하는것이좋다. 하지만참가자들이그런정보나경험
이없다면강의, 심포지엄, 패널토의같은방법이더적합할것이다.
새로운자료의시험: 프로그램에새로운자료가있으면언제나그것을확인하고시험해보라. 만약
출력되어있는지시문이있다면미리몇명에게나누어주고그들이그지시문을제대로이해할수
있는지확인하라. 만약새로운시각자료가있다면당신이의도하는개념을명확하게전달하는지확
인하라. 자료를첨가하고싶다면공간확보를위해중요하지않은부분을삭제한후에첨가하라.
프로그램평가: 가능한한관심있는모든그룹에서피드백을얻어야하는데그그룹은참가자,
참
가자를보낸사람들, 교육경비를지불하는사람들이될수있다. 당신은자신이만든프로그램이성
공적으로수행되기를바랄것이다. 이를위해사람들로하여금프로그램의다음사항들, 즉시설,
개
발된내용의수준, 주제에대한강사의지식, 참가자에대한강사의관심, 내용의유용성, 교재의유용
성, 시각교재의효과성, 학습한내용의현장적용가능성, 각주제별로사용한시간, 무엇이과정을
효과적으로만들었나?, 무엇이과정에방해요소가되었는가?, 앞으로개선할점에대해평가하게하
라.
진단도구를통한학습-호기심에대한자극
오늘날진단도구들은교육과인적자원개발에서가장빠르게성장하고있는분야중하나이다. 이러한진단도구중대부분은참가자들자신에대한내용이기때문에그들의호기심을자극한다. 모든사람들은자신에대해좀더알고싶어하고, 시간을어떻게활용하며, 어떻게듣고배우는가, 어떤방향으로나아가고있는가, 그리고어떻게대인관계를유지하고있는가를알고싶어한다. 모든진단도구가지닌장점중하나는결과자료를가지고우리의행동양식을수정하거나좀더효과적이면서새로운기술들을배울수있게된다는것이다. 중요한것은진단결과자체보다는그결과의활용여부이기때문에연구자료나강사가이드의목적은참가자들이그것을활용하여자신을더욱발전시켜나가도록도와주는것이다. 따라서이방법을고객들에게제안하려고한다. 고객들은이것을자신의프로그램CTT 화또는Pike 화한다고한다. 이것은기본적으로기존프로그램을다음과같이되도록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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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을재구성하는것을말한다.
ㆍC.P.R. 개념활용ㆍ90/20/8 법칙준수ㆍC.O.R.E. 개념활용-전이전략(Transfer Strategy) 및평가계획(Evaluation Plan) 을포함그러면지금부터프로그램을수정할때우리가어떻게해야하는지살펴보도록하자.
C.P.R. 개념을활용하라: 모든학습에는올바른내용(Content), 올바른참여(Participation), 올바른검토(Review) 가반드시포함되어야한다.
90/20/8 법칙을준수하라: 참가자들은90 분동안은이해하면서들을수있고, 20 분동안은기억하면서들을수있다. 그리고8분마다그들이참여할수있도록해야한다는것이다.
알아야할정보와
알면좋은정보를20 분분량으로나눈후에그20 분동안에8분마다그들을참여시킬수있는방법을생각한다. 참여방법에는소그룹으로나누어짧게토의하도록질문을하게하고또한강사와함께칠판에윈도우패닝그림을그리거나, 참가자들에게그동안배운내용중가장중요하다고생각하는것에대해두가지문제를2분동안만들어보게하는방법등이다.
C.O.R.E. (closers/openers/review & revisiting/energizers) 개념을활용하라전이전략을만들라: 우리의시스템이과정설계나강의기법뿐만아니라, 배운것을업무나개인생활에서확실하게적용하는전략까지도포함하고있음을알수있을것이다. 교육프로그램에참여하는모든사람이자신의환경을완전히조정할수는없기때문에그들이배운것을적용하는데에는여러장애물들이있을수있다. 전이전략을통한사고는이러한장애물들을극복하는데도움을줄것이다. 존뉴스톰(John Newstorm) 과메리브로디(Mary Broade) 는전이표(Transfer Matrix) 를개발하였는데, 이는교육결과가실제업무와연관될때에다음세사람의영향을많이받자는것이다. 즉, 참가자를교육에보내는관리자(Manager), 교육에참가하는참가자(Participant), 교육을하는강사(Trainer) 이다. 그밖에도교육이전(Before) , 교육도중(During) , 교육이후(After) 이세기간에교육내용이얼마나사용되는가그정도를점수로환산하였다.
Fortune 500 대기업중85 개기업에대한연구결과를바탕으로세사람에대한전이효과를표로나타내었다. 수치는가장영향을많이미치는것부터적게미치는순으로나열되어있다. 설명하자면1관리자이전,
2-강사이전, 3-관리자이후의경우이다. 중요한것은교육전이에도움이되는것중무엇을하고있는지자문하는것이다.
◎
관리자이전(manager before : 1 순위영향)ㆍ참가자의필요를알려주는자문역할ㆍ교육사후회의를약속하여참가자들이교육을마친후행동계획을가지고돌아오도록인식시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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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사이전(trainer before : 2 순위영향)ㆍ관리자들에게교육프로그램필요분석이중요하다는것을인식시켜교육프로그램의주인의식함양ㆍ대부분의관리자들은자신의상사로부터배운것이많지않기때문에관리자들을대상으로코칭을해주거나그에관한교육을제공
◎
관리자이후(Manager After : 3 순위영향)ㆍ각참가자들이교육을통해배운기술과지식들을수료한이후30
일동안실천할수있는분위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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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련
평가계획을만들라: 이평가자료에대한결과를그조직에게제출하는데에만사용하지않고, 다음번교육과정의질을향상시키는데에도활용한다. 돈커크패트릭(Don Kirkpatrick) 의4단계평가모델은다음과같다.
ㆍ참가자들이좋아했는가?: 여기서는설문지를사용하여내용, 강사, 교육환경, 참가자등최소한네가지를평가한다.
ㆍ참가자들이배웠는가?: 참가자들이배웠는가를알아보려면프로그램사전과사후를위한사지선다형, 연결형, O/X 형, 빈칸채우기형, 단답형, 에세이형태의시험문제를활용할수있다.
ㆍ참가자들이배운내용을업무에적용하는가?: 우리는관리자들과의사후미팅을통해서참가자의전이정도에관한의견을듣게된다. 이경우참가자와관리자가프로그램이끝난후행동계획에대한토의를했는지를먼저확인해야한다. 또다른방법은프로그램이끝난후60 일후에단체회의를갖는것이다. 참가자들은관리자들과상급관리자가참관하는가운데함께모여그들의행동계획을어떻게실행했는지서로의견을나눈다.
ㆍ변화가일어났는가?: 항상조직에는너무나많은변수들이작용하고있기때문에교육프로그램으로인해변화했다고증명을하는것은대단히힘들고비용이많이드는작업이다. 그렇기때문에우리는증명이아닌증거들을찾아야한다. 예를들어교육에참가하지않은사람들보다고객지원교육을받은참가자들이60 일이후에더높은고객만족점수를받았다고한다면, 이것은교육이긍정적인결과를가져왔다는증거가되는것이다.
e -Le a rning 의통설과방법-허구와진실을구분하고최신기술을이용하기
e-Learning( 컴퓨터를통한학습)은이시대의화두이고아마앞으로도계속그중요성이커질것이다.
e-Learning 을진행하려면먼저그장점과한계를명확히알아야하는데, 다음이가장일반적인장점들이다. 첫째, 내용을널리전파할수있다. 컴퓨터를사용할수있는사람이라면누구나내용을접할수있다. 둘째, 내용을24 시간365 일언제나접할수있다. 셋째, 출장교육경비를줄일수있다. 넷째, 다음에개설되는교육을기다릴필요가없다. 다섯째, 설계가잘된경우라면내용의갱신이용이하다. 다음은가장일반적인한계점들이다. 첫째, 모든사람들이사용할수있거나사용하기를좋아하는것은아니다. 70% 가량의사람들은혼자학습하는것보다는여러명이함께학습하는것을선호한다. 둘째, 모든과정을온라인으로교육할수는없다. 셋째, 부실한교육과정을온라인과정으로변환했을때에는그과정이더욱악화된다.
e-Learning 은강의실에서의교육같은다른형태의교육들을대체하기보다는그것과병행하여사용해야한다. 직원들을오프라인교육에서온라인교육으로옮기는과정에서회사가할수있는효과적인전략은처음에는동기적수업방식(Synchronous Classes, 강사와참가자가동시에온라인된상태)으로전환하고, 그다음에비동기적수업방식(Asynchronous Classes, 강사와참가자가다른시간대에온라인된상태)으로전환하는것이다. 우수한회사들은학습환경을다양하게하는방법을단지오프라인교육과온라인교육을합친것으로만생각하지않고, 동기적수업방식과비동기적수업방식을전체적인전략에포함시켜학습방법을구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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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기적수업방식은인지적인내용가운데복잡한부분을다룰때더효과적이다. 가능한한오프라인교육과온라인교육은병행되어야하는데, 비동기적수업방식일지라도시스템을24 시간개방하는것보다는매교육시간마다언제온라인교육을할것인지를계획해야한다. 예를들어참가자들이교육을미루다가나중에한꺼번에많은것들을보는것을방지하기위해서각단원마다열람기한을정해놓고, 각단원을보는시간을미리약속하는방법도있다. e-Learning 은참가자들이강의에필요한부분을예습하게하거나강의에서배운내용들을사후관리해주며그들이복습을하는데에도사용되는데, 이렇게사용될때에e-Learning 의진가가나타나그것의진정한목적을달성할수있다.
참가자관리기법-참가자중심의교수법으로학습을관리하기
창의적교수법이다른강의방법과구분되는점은무엇일까? 가장큰차이는그룹역동성을강조한다는점이다. 창의적교수법의하나인참가자관리기법을사용하면다음과같은장점을얻을수있다.
첫째, 모든참가자의참여를극대화시킨다. 둘째, 참가자들의비협조적인태도를줄인다. 셋째, 활달한참가자의의견을많이듣게되지만, 그렇다고소심한참가자들이배제되지는않는다. 넷째, 각참가자들에게리더십을발휘할기회가부여되기때문에그들의자신감이증대된다. 다섯째, 학습과정에직접참가함으로써기술이나지식을더잘기억할수있다. 여섯째, 그룹활동을통해서각참가자들에게핵심내용을탐구하고이해할수있는시간을더많이줄수있다. 일곱째, 통제의책임을그룹으로서의참가자들에게넘기기때문에강사는참가자들의기술과지식의습득여부에만초점을맞출수있다.
참가자관리의핵심요소
대부분의사람들이배우고싶어하고, 협동하고싶어하고, 참여하기원하지만때때로그방법을알지못한다. 참가자관리기법들은그러한사람들에게길잡이역할을해주는동시에다른사람에게서받는방해요소들을최소화할것이다.
참가자들을5~7 명의그룹으로나누어라: 그룹이이보다작을경우한사람이토의를주도해버릴수있고, 이보다클경우에는소심한사람이말할기회가줄어든다. 각조원들이서로를볼수있도록자리를배치하는데원형테이블을사용한다면2/3 정도만앉아있게하고, 강의장앞쪽의1/3 은비워놓아라. 원형테이블이없다면두테이블을붙여서양방향에두명을앉게하고, 나머지두방향에한명씩또는한방향에두명을앉게하라. 아무도강사와등을돌린방향으로앉게하지말라. 고정된의자가있는커다란강의실인경우에는주위의5~6 명이한그룹이되도록의자를돌려서로둥글게앉게하라.
조장이자신의그룹토의내용을전체에게요약발표한다: 이방법은그룹의생각들이발표될때에그의견을낸조원의익명성이보장되므로내성적인사람도안심하게된다. 이러한익명성의보장은교육환경을편안하게만드는핵심사항이다. 그룹의어떤조원이그의견을제시했는지를강사는알수없기때문에이러한익명성이정직한의사소통을가능하게하고안정을준다.
수시로그룹을재편성하라: 하루일정의프로그램의경우에는오전에한번, 그리고오후에한번정도바꾸면충분할것이다. 더긴일정의프로그램일경우에는과제물등을함께하는소속그룹(home group) 을두고, 때때로몇시간동안의특정활동들은다른그룹에참가시키는방법도있다. 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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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위성을통한그룹의이동은순수한운이기때문에참가자들의불평을막을수있다. 그리고카드를뽑든, 번호를정하든, 펜을집든당신이테이블을마음대로정할수있다는점을기억하라. 즉비협조적인참가자를강의실앞쪽으로데려오고싶다면, 그참가자가어떤색을선택했는지흘끗보고그색을앞쪽테이블의색으로지정함으로써당신은참가자를원하는대로이동시킬수있다. 이러한기법들이사소해보일지몰라도참가자들을관리하는당신의능력에아주중요한것임을알기바란다.
마무리-총정리와추가아이디어
여기에서는모든교육전문가들이활용할수있는몇가지실용적인힌트와가이드를설명한다. 그것은또한이제까지다루었던모든내용을복습하는효과도가져올것이다. 우선학습의일곱가지법칙부터살펴보기로하자. 학습에대한이러한일곱가지법칙을검토하고적용하면당신은보다효과적인강사가될수있을것이다.
가르치는사람의법칙: 가르치는사람은당연히가르치는내용을알고있어야한다. 또한준비된교재를가지고준비된자세로가르쳐야한다. 어떤주제이건가장효과적인강사는자기가가르치는것에대해경험이있는사람이다. 지식에는지적인지식과경험적인지식두가지종류가있다. 사람들은단지주제에대한지식만아는사람에게서배우기를원하는게아니라, 그분야에대해살아있는경험을한사람에게서배우고싶어한다. 다시말하면단지머리로만아는사람이아니라가슴으로아는사람에게서배우고싶어하는것이다. 단지머리만아니라실제적인경험으로부터나온지식과가슴으로아는지식을가지고강의실에들어갈때당신은넘치는힘을가질수있다.
배우는사람의법칙: 배우는사람은흥미를가지고참석해야한다. 교육프로그램이자기자신에게얼마나이익이되는지를알게된다면그들은흥미를가지고집중할것이다. 사람들이자기자신을믿고자신이세운목표를믿을때우리가상상한것보다더많은것을이루어낼수있다.
언어의법칙: 학습자가이해하기쉬운언어를사용하라. 아무도전문가가아니기때문에우리는기초부터시작하여학습자를존중해야한다. 알고있는것에서시작하여모르는것으로가라. 만약학습자들에게익숙하지않은용어나새로운용어를써야할때는그것들을즉시설명해야한다. 언어는뛰어넘을수있는작은돌이되어야지걸려넘어지는장애물이되어서는안된다.
학습의법칙: 가르칠때는이미알려진사실이나내용을통해학습할수있도록해야한다. 언젠가나는성격심리학의새로운이론을다루는세미나에참석한적이있다. 강사는이렇게프레젠테이션을시작하였다. 내가이야기하는것을이해하기위해서는이미성격에대해알고있는모든것, 즉프로이트, 융, 아들러, 매슬로우, 맥그리거, 로저스등에대해배운것을기꺼이잊어버려야합니다. 왜냐하면그들이내린성격의정의를생각하고있으면이것을이해하는데어려움이있기때문이지요.
90 분간의프레젠테이션이끝나고그그룹전체가가진공통적인생각은우리가알고있는것을잊어버리고옛날것과일치되지않는새로운개념을배운다는것이거의불가능하다는사실이었다.
아마강사는이렇게이야기했어야할것이다. 성격심리학과성격의여러개념과모델들을조사해보았더니, 그중많은부분은아주유용하지만어떤부분에는문제가있었어요. 예를들어…
그리고성격에대한이론들을간단히검토한다. 몇몇이론가들을이렇게이야기한후에이런이유들때문에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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는오늘소개하려는새로운개념에관심이생긴것이지요. 아주다른개념인것처럼보이겠지만, 아마여러분은제가제기한질문들에이개념이어떻게답이될수있는지보시게될것입니다. 이러한접근은우리의사전지식으로부터얻을수있는장점도취하면서동시에숨어있는문제를알게해줄것이고, 새로운지식을받아들일수있는준비를시켜줄것이다.
교육과정의법칙: 학습자들스스로동기부여가되도록당신은열정적으로그것을지도해야한다.
사람들은스스로무엇을발견했을때제일효과적으로배울수있다. 따라서사람들스스로자신의태도가효과적인지아닌지를발견할수있는상황을만들어준다. 그저수동적으로관찰만하는것보다학습과정에스스로적극적으로참여할때제일효과적으로배울수있다. 예를들어나는지난수년간여러교육과정에서자료들을말로읽어준다음에조금전한내용이무엇인가테스트를해보았는데참가자들은대부분낮은점수를받았다. 이것을통해그들은더훌륭한경청자가되기위한기술이필요하다는것을실감한것이다.
학습과정의법칙: 학습자는배운내용을통해스스로의삶을재창조해야한다. 행동이바뀌지않는한학습은일어나지않는다. 학습이란단지아는것이아니라적용하는것이기때문이다. 따라서가능한한많은감각을동원하고, 당신이할수있는많은접근법을사용하여학습자들로하여금그들이배우기를원하는자료들을갖고활용하게하라.
복습과적용의법칙: 학습자모두가내용을습득했는지확인하고실제생활에서적용하도록강조해야한다. 우리는어떤정보를단기적기억에서장기적기억으로옮기려면어느정도시간간격을두고6번이상반복해야한다는사실을알았다. 그러나강사가그것을반복하기보다는참가자들자신이직접참여하면할수록기억속에더강하게남을것이다.
당신의경험을활용하기
참가자들이당신이한성공과실수를바로알리게되면당신과개인적인친밀감과동질감을갖게될것이다. 이런미묘한방법으로강사로서당신의권위도높아질것이다. 당신이어떻게그것을적용했고그것이당신에게어떤영향을미쳤는지에대해개인적인사례를나누게되면, 참가자들또한그렇게할수있다는것을보여주는것이된다. 당신이사용하는사례가운데시도해본것과성공한것들의균형을잡아야하는데, 언제나성공한사례만이야기하여참가자들을낙담시키지말라. 당신이완벽한인간이아닌이상당신도실수할수있는인간임을보여주고, 성공뿐아니라실수를통해서도배울수있었음을보여주어라. 이책의마지막부분을읽는지금이순간이당신과당신이진행하는교육프로그램에참가하는사람들에게는더욱새롭고유익한경험을쌓는출발점이되기를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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