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봄학기 사람나라 운영 알림
사진출처 : https://blog.naver.com/caretip/140189118546
밖은, 칼바람이 이는군요. 그래도, 안은 따뜻합니다.
우리의 평창도, 밖의 칼바람을 막는 평화의 둑이 되길 소원합니다.
사람나라의 길잡이 일꾼인 무적입니다.
2018년 봄의 사람나라는 우리 학교의 교과과정 개편으로 2016년도와는 다르게 진행됩니다.
<정치학입문>이 목34교시, <매스컴과 사회>가 목 67교시, 89교시에 개설됩니다. 물론 원하는 모두가 참여할 수 있습니다. 이 시간들이 사람나라 식구들에게 의미있는 과정이 되길 기대합니다.
다음카페 “사람나라”는 교실에서만 진행되는 수업의 시간과 공간의 한계를 극복하고자하는 노력의 일환입니다. 따라서 수업과 관련된 각종의 알림사항, 과제부과, 평가 등은 물론이고, 출・결석이나 성적 등에 관한 청탁사항(청탁대가성 뇌물이 꼭 필요함 - 크고, 많고, 값이 비쌀수록 대가가 비례함^^*), 친구나 선생이나 아버지나 어머니 흉보기와 실연이나 연애 이야기, 살아가는 이야기 등, 어떤 내용의 이야기도 마음껏 늘어놓을 수 있는 무제한의 공간입니다.
무적은 이 모든 이야기들에 성심을 다하겠습니다. 무적은 “사람나라”가 시리도록 꽃다운 청춘들의 “영혼이 쉬어가는 공간”이 되길 기대합니다. 무적은 “사람나라”가 사람 사는 세상을 향한 젊음들의 “깨달음과 실천이 질주하는 공간”이길 기대합니다.
이하는 사람나라를 운영하는 몇 가지 약속입니다. 숙지하시어 착오 없으시기 바랍니다. ♧사람나라 식구 되는 방법 알림(필수사항)
1. 가입 즉시 정회원으로 등록되며, 등록 즉시 모든 게시판을 자유로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 가입 시 개인정보는 반드시 정확하게 기재하시고, 아이디는 수강시간, 한글닉네임(실명), 학번 뒤 두 자리 순으로 띄어쓰기 없이 기재한 후 인사마당에 가입신고를 하셔야 합니다. (예 : 기재된 방법대로 가입하시기 바랍니다. 한글닉네임을 활빈당으로 하지는 마시기 바랍니다. 예로 든 것입니다^^*) ■ 목34교시 수강생 → 목34활빈당(홍길동)18 ■ 목67교시 수강생 → 목67활빈당(홍길동)18 ■ 목89교시 수강생 → 목89활빈당(홍길동)18 3. <정치학입문>, <남북한분단과통일>을 수강하는 모든 식구들은 폰으로 찍은 자신의 멋진 얼굴을 <나도 식구>게시판에 반드시 올리셔야 합니다. ♧수업자료 이용 방법 알림
매 강좌 시 주제별로 정리된 자료가 자료 창고에 업데이트될 것입니다. 이 자료들을 개별로 다운을 받아 수업 시 참고하시면 됩니다. ♧발표수업 방법 알림
1. 발표할 주제는 강의계획서 상 주제들의 범위 내에서 자유롭게 선택합니다. 2. 발표수업의 신청은 사람나라 연구마당에 2주전에 주제와 목차 등이 포함된 발표 개요문을 갖추어 사람나라의 연구마당에 게시・신청하고, 1주전까지 발표문을 게시・제출합니다. 3. 발표수업은 단독 또는 2인을 원칙으로 합니다. 4. 발표수업의 과제를 수행한 경우의 평가는 중간 또는 기말시험으로 갈음하며, 당해 시험의 평가 시 A+학점을 적용합니다. ♧사람나라 활동방법 알림
사람나라는 이렇게 이용하면 우리 몸에 살이 되고 피가 됩니다^^* <필수사항> 1. 가입 하기 2. 인사마당에 가입신고 하기 3. 폰얼굴사진 나도식구에 등록 하기 4. 알림마당, 연구마당, 과제창고, 자료창고 잘 이용하기 <선택사항> 1. 직접 촬영한 사진이나 좋은 사진 사진창고에 올리기 2. 넋두리, 연애담, 청탁, 아부성 멘트 등등등, 모든 하고 싶은 글이나 말을 수다창고에 올리기 3. 자주자주 사람나라 이용하기 <살이 되고 피가 되는 내용> 1. 대화를 통한 각성 2. 각성을 통한 지식의 축적 3. 각성과 지식을 통한 연대 4. 연대를 통한 실천 5. 실천을 통한 "사람 사는 세상" 구현 6. 자주 들르는 주요 식구들에게는 어드밴티지 평가 ♧수업 시 유의할 사항
1. 수업참여(강의출석)는 권립니다. 권리의 행사로 인한 어드밴티지는 없습니다. 출석 4분의 3을 충족하면 됩니다. 출석은 적부의 기준으로만 작용합니다. 2. 사람나라에서의 활동내역에 대한 어드밴티지는 5% 내에서 적용합니다. 단순출석이 아닌 각 마당에서의 본 글과 무수한 댓글에만 적용합니다. 3. 과제의 부과나 필요사항은 가능한 수업시간과 게시판 상으로 같이 알릴 것이나, 때에 따라서 사람나라에만 알릴 수도 있습니다. 이 점 유의하시어 혹여 불이익을 받아 마음 상하지 않길 바랍니다. ※ 참고 1
2017년 9월 1일 이전에 가입한 사람나라 식구들에게 알립니다. 수고스럽더라도 위에 기재한 가입양식으로 가입정보를 반드시 수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강시간, 한글닉네임(실명), 학번 뒤 두 자리 순의 형식입니다. 수정 후 인사마당에 가입 글 남기시고, 또 반드시 자신의 얼굴을 구별할 수 있는 사진을 다시 올리셔야 합니다. 가입신고는 이로써 완료됩니다. ※ 참고 2 수강인원 초과로 인해 신청이 안 될 경우, 여석이 있는 다른 반에 신청하고 수업참여는 자유로이 해도 됩니다. 이 사유로 인한 별도의 연락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사람 사는 세상을 향한 사람나라 식구” 되심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 2018년 2월 7일, 성주 성산의 토굴에서 ‘연탄아궁이’와 씨름하고 있는 무적이, 오른 연탄값에 씩씩대며 씀 -
<정치학입문0334-02 / 2018년 1학기 강의계획>
♠ 교재명 『정치학의 이해』, 김우태 외 공저, 형설출판사, 2010 『한국정치 전개와 전망』, 박광주, 한울아카데미, 2007 ♠ 참고문헌 『현대정치의 겉과 속』, 강준만, 인물과 사상사, 2009 『현대정치의 이론과 실천정치학』, 앤드류 헤이우드 저, 조현수 역, 성균관대출판부, 2014 『정치학개론』, 필립 쉬블리, 김계동 외 역, 명인문화사, 2014 ♠ 과목개요 복잡한 현대사회에서 개인의 삶과 정치의 상호작용성을 이해하고, 정치행위의 주체로서의 인식과 실천적 참여가 이 강좌의 목적이다. 이 강좌의 주 내용은 정치와 권력에 대한 이해, 국가와 시민사회에 대한 이해, 정당과 선거에 대한 이해, 민주주의와 평화에 대한 이해이다. ♠ 교수목표 1. 개인의 각성과 공동체 연대 2. 정치와 사회에 대한 지식체계 구축 3. 민주의의에 대한 이해 4. 한국의 민주화 과정에 대한 긍지 5. 한국사회에 대한 따뜻한 시선 갖추기와 참여 ♠ 강좌 계획 1주차 : 무엇을, 왜, 어떻게 공부할 것인가? * 루벤스와 고릴라 * 강좌 오리엔테이션 2주차 : 정치와 권력, 중독 현상! * 정치와 권력의 생성과 소멸에 대한 영상보기 * 영상에 대한 토론 3주차 : 정치, 관심 없어! * 정치의 개념과 역할 * 정치학의 철학성과 과학성 4주차 : 권력, 내 꺼 아냐! * 권위와 권력 * 권력의 정당성과 윤리성 5주차 : 국가, 충성해야지! * 국가의 개념과 역할 * 공동체로서의 국가 6주차 : 시민사회, 나 살기 바빠! * 시민사회의 개념과 역사 * 이익집단과 정부 7주차 : 보고서, 어떻게 쓰지? * 보고서의 의미 * 논리적인 보고서 작성법 8주차 : 중간평가하기 * 필기고사 1 * 선다형과 약술형 고사 1 9주차 : 한국, 민주사회야? * 민주주의와 한국민주주의에 대한 영상보기 * 영상에 대한 토론 10주차 : 정당, 싸우기만 하잖아? * 정당의 정의와 역할 * 이데올로기와 현대정당 11주차 : 선거, 누굴 뽑아도 똑 같잖아? * 선거의 역할과 제도 * 투표요인과 한국의 투표행태 12주차 : 민주주의, 그게 뭐야? * 민주주의의 개념과 특성 * 전체주의와 권위주의 13주차 : 한국, 때론 독재가 필요해? * 한국의 민주주의 전개 * 한국의 민주주의 전망 14주차 : 한국, 국제평화에 기여할 수 있을까? * 현실주의와 자유주의 패러다임 * 동북아국제질서와 한반도의 통일비전 15주차 : 기말평가하기 * 필기고사 2 * 선다형과 약술형 고사 2 ♠ 수업방법 1. 정치와 민주주의 토대이론에 대한 대화법식 강의와 토론 2. 그림과 영상자료를 통한 정치현상 이해하기와 토론 3. 자율선택에 의한 주제발표와 토론을 통한 정치과정 이해하기 4. 적절한 주제의 과제연구를 통한 정치현상 이해하기 ♠ 과제물 작성요령 1. 강의시간 또는 카페를 통한 과제 부과와 제출방법 숙지 2. 과제의 주제에 대해 명료하게 인식하기 3. 정리에 도움을 받은 참고자료 자세히 밝히기 4. 과제물 정리방법 익히기 ♠ 시험 및 과제물 평가 <평가기준> 주제의 적절성과 창의성(중간5/기말10), 구성의 체계성과 논리성(중간4/기말9), 내용의 충실성과 정확성(중간5/기말10), 논지의 일관성과 명료성(중간4/기말9), 기타(중간2/기말2) 등 사회과학적 글쓰기의 정확성 여부가 과제에 대한 평가의 기준 <평가비율> 출석:적부, 중간평가:20, 기말평가:40, 과제:20, 수업참여도:15, 카페활동:5 ♠ 유의사항 1. 확장된 강의공간 : 다음카페 “영혼이 쉬어 가는 공간 - 사람나라” 적극 활용 2. 확장된 인생수업 : 카페, 개별접촉을 통한 다양한 주제의 대화 3. 확장된 사람공부 : 자기결정성을 지닌 주체적 인격 수련 4. 확장된 휴식시간 : 여유로운 육신, 맑은 영혼! ※ 참고1 주제발표를 하는 경우는 중간 또는 기말평가를 그것으로 대신함. 주제발표는 2인 이내이며, 발표 2주전에 주제에 대한 검토를 받고, 1주전에 주제문을 제출해야함. 발표자에 대한 어드밴티지는 A+평가임.
※ 참고2 카페(http://cafe.daum.net/saramnara21)활동에 대한 평가는 필수사항 2점, 활동내용 3점임.
<매스컴과 사회0262-01,02 / 2018년 1학기 강의계획>
♠ 교재명 현대사회와 매스커뮤니케이션, 한국언론정보학회 편 / 강상현 외, 한울, 2006
♠ 참고문헌 1. 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김병철 외, 한울, 2006 2. 한국의 민주화와 미디어권력, 조항제, 한울, 2003 3. 커뮤니케이션 핵심이론, 오미영 외, 커뮤니케이션북스, 2005 4. 공공저널리즘과 한국언론, 김민남, 커뮤니케이션북스, 5. 커뮤니케이션학이란 무엇인가, 존 피스크/강태완 외, 커뮤니케이션북스, 6. 현대매스커뮤니케이션의 이해, 김창룡, 커뮤니케이션북스, 7. 매스커뮤니케이션 개론, 조셉 터로우/고혜련, 커뮤니케이션북스, 8. 한국의 저널리즘-120년의 역사와 사상, 최서영, 커뮤니케이션북스, 9. 매스커뮤니케이션의 이해, 유재천 외, 커뮤니케이션북스, 10. 언론보도와 신화적 인식, 백선기, 커뮤니케이션북스, 11. 현대사회와 미디어의 이해, 권상희 외, 커뮤니케이션북스, 12. 현대사회와 미디어의 이해, 박기순 외, 커뮤니케이션북스, 13. 비판커뮤니케이션, 김지운 외, 커뮤니케이션북스, 14. 뉴미디어와 정보사회, 오택섭 외, 나남, 2009 15. 매스커뮤니케이션이론(5판), 데니스 멕퀘일, 나남, 2008 16. 현대정치커뮤니케이션연구, 오택섭 외, 나남, 2006 17. 현대매스미디어원론, 방정배, 2003 18. 현대매스커뮤니케이션개론, 세버린 헨카드, 나남, 1999 19. 현대사회와 매스미디어(3판), 이정춘, 나남, 1996 20. 현대커뮤니케이션이론, 이강수, 나남, 1993 21. 국민참여시대의 한국정당, 이원종, 나남, 2006
♠ 과목개요 사회시스템의 신경전달체계인 매스컴에 대해 이해하기, 매스컴의 각종 정보를 주체적이고 능동적으로 비평하기, 디지털 정보시대의 매스컴환경변화와 사회현상변화에 대해 이해하기, 한국의 매스컴과 사회흐름 이해하기, 한국 사회 속의 바람직한 매스컴의 위치와 역할 이해하기와 참여하기 등이 강좌의 주 내용이다.
♠ 교수목표 1. 개인의 각성과 공동체 연대 2. 매스컴에 대한 지식체계 구축 3. 디지털시대의 바람직한 매스컴환경 이해 4. 한국의 매스컴과 한국사회에 대한 이해 5. 한국사회에 대한 따뜻한 시선 갖추기와 참여
♠ 강좌 계획 1주차 : 무엇을, 왜, 어떻게 공부할 것인가? - 그림으로 틀 깨기 2주차 : 보이는 데로, 들리는 데로 믿을 것인가? - 영화로 틀 깨기 3주차 : 매스컴, 너 뭐니? - 매스컴의 본질 이해하기 4주차 : 고함에서 SNS까지! - 매스컴의 역사 이해하기 5주차 : 매스컴의 약효는? - 기능적 매스컴 이론 이해하기 6주차 : 매스컴 속의 그림자는? - 비판적 매스컴 이론 이해하기 7주차 : 매스컴의 발달이 사회를 구원할까? - 매스미디어기술과 사회변화 이해하기 8주차 : 중간평가하기 - 필기고사 1 9주차 : 매스컴, 산업화로의 질주! - 매스컴과 산업 이해하기 10주차 : 매스컴, 그 선출되지 않은 권력! - 매스컴과 권력 이해하기 11주차 : 매스컴, 디지털시대의 대안은? - 매스컴과 시민사회 이해하기 12주차 : 한국 매스컴, 사실은? - 한국 매스컴 관련 영상보기와 토론하기 13주차 : 한국 매스컴, 권력화를 향한 질곡의 역사! - 한국 매스컴의 역사와 권력화 이해하기 14주차 : 한국 매스컴, 자유로의 비상은? - 한국 매스컴에 대한 토론과 비평하기 15주차 : 기말평가하기 - 필기고사 2
♠ 수업방법 1. 매스컴과 사회현상 이해를 위한 토대 이론의 대화법식 강의와 토론 2. 각종 영상자료와 영화 보기를 통한 매스컴 이해하기와 토론 3. 자율선택에 의한 주제발표와 토론을 통한 매스컴과 사회현상 이해하기 4. 적절한 주제의 과제연구를 통한 매스컴과 사회현상 이해하기
♠ 과제물 작성요령 1. 강의시간 또는 카페를 통한 과제 부과와 제출방법 숙지 2. 과제의 주제에 대해 명료하게 인식하기 3. 정리에 도움을 받은 참고자료 자세히 밝히기 4. 과제물 정리방법 익히기
♠ 시험 및 과제물 평가 <평가기준> 주제의 적절성과 창의성(중간5/기말10), 구성의 체계성과 논리성(중간4/기말9), 내용의 충실성과 정확성(중간5/기말10), 논지의 일관성과 명료성(중간-4/기말9), 기타(중간2/기말2) 등 사회과학적 글쓰기의 정확성 여부가 과제에 대한 평가의 기준 <평가비율> 출석:적부, 중간평가:20, 기말평가:40, 과제:20, 수업참여도:15, 카페활동:5
♠ 유의사항 1. 확장된 강의공간 : 다음카페 “영혼이 쉬어 가는 공간 - 사람나라” 적극 활용 2. 확장된 인생수업 : 카페, 개별접촉을 통한 다양한 주제의 대화 3. 확장된 사람공부 : 자기결정성을 지닌 주체적 인격 수련 4. 확장된 휴식시간 : 여유로운 육신, 맑은 영혼! ※ 참고1 주제발표를 하는 경우는 중간 또는 기말평가를 그것으로 대신함. 주제발표는 2인 이내이며, 발표 2주전에 주제에 대한 검토를 받고, 1주전에 주제문을 제출해야함. 발표자에 대한 어드밴티지는 A+평가임.
※ 참고2 카페(http://cafe.daum.net/saramnara21)활동에 대한 평가는 필수사항 2점, 활동내용 3점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