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4일] 알렌의 워크북 친구 4과
이 생각들은
아무것도 의미하지 않는다.
그것들은 내가 이 방에서
[이 거리에서,
이 창을 통해,
이 장소에서]
보는 대상들과 같다.
실습 지시 사항
목적:
당신이 밖에서 보는
모든 것들뿐만 아니라,
일상적인
모든 생각들을
- “좋은” 그리고 “나쁜”
생각들 둘 다 -
한 범주에 묶도록
도움을 주기 위함.
그것들은
의미가 없으며,
당신 밖에
(당신의 진정한 본성 밖에)
있습니다.
이것은 당신이
의식하고 있는 것과
완전히 다른 영역,
근본적으로 다르고,
진정으로 의미 있고,
내면 깊이
놓여 있는 영역에
마음을 열게 합니다.
연습:
하루 동안 3-4회
(더 이상은 하지 마세요),
매회 각 1 분간.
◉
대략 1 분 동안
당신의 마음을 관찰하세요.
“좋은” 생각과 “나쁜”생각
둘 다 포함시키세요.
◉
그리고는
오늘의 아이디어를
당신이 알아차리는
모든 생각에 적용하면서,
“(중심 인물 또는 사건)에 대한
이 생각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
그 생각은 내가 이 방 안에서
(이 거리에서, 이 창을 통해, 이 장소에서)
보는 것들과 같다.” 라고 말하세요.
또한
실습 시간 전에
인식하고 있던
행복하지 않은 생각들을
포함시킬 수도 있습니다.
유혹에 대한 대응으로
오늘의 아이디어를 사용하기:
선택적임.
정상적인 연습에 더하여
(정상적인 연습을
대체하는 것은 아님),
특정한
행복하지 않은 생각들을
물리치기 위한 방법으로
이 아이디어를
<하루 종일>
자유롭게 사용하세요.
이것은
워크북의 주된 초점이 될
실습을
처음으로 하는 것입니다.
해설
워크북 서문은
“이 연습의 목적은
세상의 모든 것에 대한
<다른 지각>을 얻도록
마음을
훈련시키는 것이다.”
(3문단)라고 말합니다.
이 레슨은 우리의 생각들과
직접적으로 작업하는 것을
가르치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그 첫 레슨은,
우리의 생각들이 아무것도
의미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이 레슨에는 우리가
매우 미숙하며(5:4),
그러므로 레슨이
“참된 생각”(2:3)이라고
부르는 것에
완전히,
또는 거의 완전히
연결을 잃어버렸다는
가정이 있습니다.
이 레슨이
의미 없는 생각들이라고
부르는 생각들은
에고의 생각들입니다.
수업은 우리의 마음이
거의 완전히, 에고의 지배를
받고 있다고 말합니다.
(T,4:84)
이 레슨의 어조는
그런 전제에
근거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당신이 어떤 생각에
집중하더라도,
당신은
그것을 의미 없다고
간주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진정한
생각들(thoughts)은
우리의
내면의 그리스도의
생각들입니다.
그것들은
의미 없지 않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생각하기(thinking)라고
부르는 것은,
실제로 전혀
생각하기가 아닙니다,
(이것은 레슨 8에서
분명해질 것입니다.)
우리는 에고와
동일시 해 왔습니다.
에고는 우리가
마음의 나머지
부분으로부터
격리해 놓은
조그만 구석과
같습니다.
우리는
이 조그만 구석이 전부라고
자신을 확신시켜 왔습니다.
마음의 이 조그만 부분에서
소용돌이치는 생각들은, 전혀
우리의 참된 자아를
나타내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좋은” 생각이든
“나쁜” 생각이든,
그 생각들은
의미가 없습니다.
우리가
이런 생각들을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자신을 훈련시키면,
우리는 이것이
얼마나 진실인지
깨달을 것입니다.
(1:6–7)
에고 생각들은
우리의 진정한 생각들을
덮어버립니다.
“좋은” 생각들은
아무리 좋게 말해도,
진정한 생각들의
그림자이고,
그림자는 보는 것을
어렵게 만듭니다.
“나쁜” 생각들은
시야를 가리는
명백한 장애입니다.
“당신은 양쪽 다
원하지 않습니다.”
(2:6)
우리가 “나쁜” 생각들을
원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깨닫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우리가 “좋은” 생각들을
원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깨닫기는, 훨씬 더
혼란스럽고 어렵습니다.
오늘의 레슨은 그 자체를
“중요한 레슨”이라고 부르며,
나중에 다시 반복할
것이라고 약속합니다.
오늘 레슨은
이 연습이
세 개의 장기적인
목표에 토대가 되며,
이 세 목표를 향한
첫 단계 연습의 역할을
한다고 말합니다:
◉ 의미 있는 것으로부터,
의미 없는 것을 분리해 내기
◉ 의미 없는 것은 당신의 외부에 있고,
의미 있는 것은 내면에 있음을 보기
◉ 무엇이 같은 것이고 무엇이 다른 것인지를 인식하도록, 우리 마음을 훈련시키기
첫 째,
이 레슨은 우리가
의미 있는 생각들로부터
의미 없는 생각들을,
우리의
진정한 생각들로부터
우리의 에고 생각들을
분리하는 법을
배우도록 돕습니다.
여기서
일종의 판단, 심지어 분리가
-- 비록 일반적으로, 이 두 용어에는
부정적인 뜻이 함축되어 있지만 --
일어나고 있음에 주목하세요.
이런 식으로
우리의 생각을 바라보는 것은
일종의, 텍스트가
“판단의 바른 사용” (T,4:64)
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둘 째,
우리는 의미 없는 것이
우리 밖에 있다는 것을
배우고 있습니다.
아마도 당신은,
의미 없는 것들이
우리 생각들이라면
우리가 어떻게 그것을
자신 밖에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는지
묻고 싶을 것입니다.
생각들은
우리 안에 있는 것이
아닌가요?
여기서 워크북이
“너”라고 말할 때,
저는 그것이
우리의 진정한 자아(Self)를
말한다고 생각합니다.
우리의
의미 없는 에고 생각들은
우리의 진정한 자아를
나타내지 못합니다.
그것들은 실제로
우리의 자아의 부분이 아니며,
그것의 밖에 있습니다.
세 번째,
우리는
무엇이 같은 것이고
무엇이 다른 것인지를
인식하도록
배우고 있습니다.
우리는
“좋은” 생각들은
“나쁜”생각들과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오늘 레슨은 그것들을
실제로 같다고 보도록,
<둘 다, 광기의 다른 형태임>을
보도록 훈련시키고 있습니다.
워크북은 우리가
“해롭다고 보는 특정한 아이디어에
이 아이디어를 적용할 수 있다.”
(5:1)라고 제안하며
새로운 실습을 도입하는데,
이것은
워크북에서 정규적으로 쓰일
새로운 실습 형태입니다.
아침과 저녁
정해진 실습을 하고,
그 외에도
해로운 생각의 형태를 띤
“유혹”에 대한 대응으로
오늘의 아이디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워크북을 해 나가면서,
유혹에 대한 대응으로
그 날의 아이디어를
적용하는 실습을 점점 더
많이 하게 될 것입니다.
오늘 레슨은
우리에게 연습을 3-4회
하라고 요구합니다.
이것은
아침과 저녁의 연습 외에,
낮 동안에 하는 연습을
처음으로 도입하는 것입니다.
원문 출처: http://www.circleofa.org/library/acim-commentary/workbook-companion/lesson-4/
ㅡ 기적수업ㆍ공부모임 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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