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① 방수 낚시복
- ② 갯바위 신발
- ③ 구명동의(救命胴衣)
- ④ 편광 선글라스(polarized sunglasse)
- ⑤ 모자와 장갑
- ⑥ 기타 액세서리
〈바다낚시 복장〉
낚시 준비는 낚싯대와 릴과 같은 도구만 챙겼다고 완료되는 것이 아니다. 날씨와 조류의 영향이 시시각각 변하는 바다낚시의 환경은 그야말로 변화무쌍하다. 실제로 간편하게 T셔츠에 운동화 차림으로 즐길 수 있는 낚시가 있는가 하면, 헬멧과 스파이크가 장착된 신발을 갖춰야 하는 낚시 분야도 있다. 상황에 알맞은 적절한 복장이 갖추어져야만 쾌적하고 안전한 낚시가 보장된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① 방수 낚시복
바다라는 특수한 환경은 비는 물론 바람과 파도에 의한 물보라를 무릅쓰는 경우가 많다. 이때 방수성이 있는 복장은 필수 요건이다. 방수 낚시복은 단순한 우비일 수 있지만 비가 내리지 않을 때도 착용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갯바위낚시나 배낚시에서는 통상 착용하는 낚시 유니폼의 성격을 갖고 있다. 가격이 비싸지만 방수투습 소재로 만든 낚시복의 경우, 외부는 비바람이 몰아쳐도 옷 안은 쾌적하다.
② 갯바위 신발
험하고 미끄러운 갯바위에서 낚시를 할 때, 미끄러지지 않도록 밑창이 특수한 신발이다. 대부분 밑창에 펠트(felt), 스파이크 등이 부착돼 있다. 파도에도 젖지 않도록 방수 기능을 갖춘 제품도 있고 목이 긴 장화와 같은 구조를 한 갯바위 신발도 있다.
③ 구명동의(救命胴衣)
보통 라이프재킷이나 구명조끼라 부른다.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배낚시에서는 착용이 의무화되어 있기도 하다. 물론 갯바위나 방파제에서도 착용을 잊지 말아야 할 필수품이다. 크게 고체식과 팽창식으로 구분된다. 고체식은 부력제가 내장돼 있고, 팽창식은 압축공기 봄베가 들어 있어 부풀어지는 것이다. 고체식은 대부분 베스트(조끼) 형태로 주머니가 많아 소품 휴대에 좋은 장점이 있다. 팽창식은 어깨걸이, 벨트, 파우치 형태 등이 있는데 가볍고 간편한 장점이 있다.
④ 편광 선글라스(polarized sunglasse)
바다에서는 도시보다 자외선(UV)량이 많다. 강한 자외선으로부터 눈을 보호하기 위해 선글라스의 착용은 이미 상식이다. 여기에 더하여 렌즈에 편광필터가 부착된 편광 선글라스는 수면에 반사되는 빛을 편광화하여 난반사를 없애기 때문에 눈이 부시지 않고 물속이 잘 보이는 이점이 있다.
⑤ 모자와 장갑
모자의 역할은 강한 자외선과 열기의 차단, 머리 보호, 겨울철 보온에 있다. 여름용이라면 챙이 넓고 통풍이 잘 되는 것, 겨울용이라면 따뜻하고 습기가 차지 않는 것을 고른다. 또한 손의 보호도 중요하다. 바다라는 거친 환경에서 안전을 도모하는 것은 물론 겨울철 보온을 위해서 장갑의 착용은 필수적이다. 잘 젖지 않고 젖어도 빨리 마르는 소재가 좋은데, 목면이나 천연가죽 제품보다는 인조세무와 같은 재질이 좋다. 낚시 전용 장갑이 여러 가지 형태로 제품화 되어있다. 겨울철에는 방수 및 보온 위주로 선택한다.
⑥ 기타 액세서리
없으면 아쉽고 있으면 편리한 소품이 있다. 울퉁불퉁한 바닥에 편하게 앉을 수 있는 히프커버, 야간에 필수인 헤드랜턴, 조난 시에 도움을 주는 호루라기, 지깅에 필요한 로드 벨트(하네스) 등이 그것이다.
토지사랑 http://cafe.daum.net/tozisara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