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酉金論(유금론).
* 酉字(유자)는 綏字(수자)에서 取(취)하였다.
* 西方 兌宮(서방 태궁)에 居(거)하는 자로 四陰(사음)의 位(위)에 있으면서
思想(사상)은 정지, 수습의 意(의)가 있다.
* 버릴 것은 버리고, 취할 것은 따로 구분하여 따로 묶어둔다는 뜻이다.
그래서 酉 字(유 자)가 있는 자리는 깔금하고 청결하고 정직하고, 추한 것을 싫어하고 자만심이 강한 편이다.
* 그 體(체)가 冷(냉)하고 形(형)이 예리하여 맺고 끊음이 분명하고 냉철하다.
또 타산적인 氣(기)가 强(강)하다.
애정적인 면에서도 實利主義(실리주의)가 된다. 냉정하고 까다롭다.
* 금은보석, 진주, 장식품, 거울, 陰事(음사), 해산 등의 의미가 있다.
* 性情(성정)이 너무 타삭적이므로 거만하고 냉정하게 보여서 외로워진다.
그러나 正義(정의)로운데가 있어 正直(정직)과 誠實(성실)을 좋아하는 裏面(이면)을 가지고 있다.
* 받기만 좋아하고 주기를 싫어하니 미움받고 소외되기 쉽고
또 자신만이 깨끗하고 값진 者(자)로 자처하여 남을 깔보고 천시하기 때문에 孤獨(고독)하다.
通關(통관)이 있으면 무방하나 通關(통관)이 없으면 그 성격이 유별나다.
* 酉金(유금)은 자체가 水氣(수기)가 없으니 丑土(축토)와 辰土(진토)를 반긴다.
* 合(합)이 형성되어 水氣(수기)를 포함하게되니 반긴다.
* 酉金(유금)이 꺼리는 것은 天下(천하)의 丁火(정화)와 地支(지지)의 戌土(술토)와 午火(오화)이다.
* 生木(생목)은 酉金(유금)이 너무 强(강)하고 날카로와서 가장 꺼리게 된다.
* 水 用者(수 용자)는 酉金(유금)에 水氣(수기)를 포함하지 않기 때문에 酉金(유금)을보면
金生水(금생수)가 되지 않고 오히려 酉中(유중)의 辛金(신금)을 씻어주기 위하여
水氣(수기)를 소모하기 때문에 싫어한다.
반대로 忌神者(기신자)는 水氣(수기)를 弱化(약화)시키니 吉(길)하다.
* 辛金(신금)과 酉金(유금)은 十干(십간)과 十二地支中(십이지지중) 오직 申酉字(신유자)된 것으로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