슥 11: 16 그가 --- 아니하며 ( 3 )
5] 강건한 자를 먹이지 아니하고,
하나님은 모세를 통하여 여호수아를 강하고 담대하기를 원하셨다.
* 수 1: 3-9 – 3 내가 모세에게 말한 바와 같이 너희 발바닥으로 밟는 곳은 모두 내가 너희에게 주었노니 4 곧 광야와 이 레바논에서부터 큰 강 곧 유브라데 강까지 헷족속의 온 땅과 또 해 지는 쪽 대해까지 너희의 영토가 되리라. 5 네 평생에 너를 능히 대적할 자가 없으리니 내가 모세와 함께 있었던 것 같이 너와 함께 있을 것임이니라. 내가 너를 떠나지 아니하며 버리지 아니하리니 6 강하고 담대하라. 너는 내가 그들의 조상에게 맹세하여 그들에게 주리라. 한 땅을 이 백성에게 차지하게 하리라. 7 오직 강하고 극히 담대하여 나의 종 모세가 네게 명령한 그 율법을 다 지켜 행하고, 우로나 좌로나 치우치지 말라. 그리하면 어디로 가든지 형통하리니 8 이 율법책을 네 입에서 떠나지 말게 하며, 주야로 그것을 묵상하여, 그 안에 기록된 대로 다 지켜 행하라. 그리하면 네 길이 평탄하게 될 것이며 네가 형통하리라. 9 내가 네게 명령한 것이 아니냐? 강하고 담대하라. 두려워하지 말며 놀라지 말라. 네가 어디로 가든지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너와 함께하느니라. 하시니라.
요한 사도도 강건하기를 원했다.
* 요삼 1: 2 - 사랑하는 자여 네 영혼이 잘됨같이 네가 범사에 잘되고 강건하기를 내가 간구하노라.
왜냐하면 강건하여야 사명을 감당할 수 있다.
* 수 14: 11 – 갈렙의 증언 - 모세가 나를 보내던 날과 같이 오늘도 내가 여전히 강건하니 내 힘이 그 때나 지금이나 같아서 싸움에나 출입에 감당할 수 있으니
은총을 입은 자가 강건하게 된다.
* 단 10: 18-19 – 18 또 사람의 모양 같은 것 하나가 나를 만지며 나를 강건하게 하여 19 이르되 큰 은총을 받은 사람이여 두려워하지 말라. 평안하라. 강건하라. 강건하라. 그가 이같이 내게 말하매 내가 곧 힘이 나서 이르되, 내 주께서 나를 강건하게 하셨사오니 말씀하옵소서.
* 시 90: 10 – 사람의 연수 - 우리의 연수가 칠십이요 강건하면 팔십이라도 그 연수의 자랑은 수고와 슬픔뿐이요 신속히 가니 우리가 날아가나이다.
음식을 먹어야 강건하게 된다.
* 행 9: 19 – 사울이 세례를 받고 - 음식을 먹으매 강건하여지니라.
* 고전 16: 13 - 깨어 믿음에 굳게 서서 남자답게 강건하라.
이것은 우리의 속사람을 강건해지도록 하기 위함이다.
* 엡 3: 16 - 그의 영광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성령으로 말미암아 너희 속사람을 능력으로 강건하게 하시오며
이를 위하여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어야 한다.
* 엡 6: 10-11 – 10 끝으로 너희가 주 안에서와 그 힘의 능력으로 강건하여지고 11 마귀의 간계를 능히 대적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전신 갑주를 입어라.
그러나 거짓 목자는 강건하게 되지 못하도록 한다.
6] 오히려 살진 자의 고기를 먹으며,
(1) 살진 자
살진 자는 섭취하는 음식량에 비하여 활동으로 소비하는 열량이 적은 자들에게 나타나는 현상으로 작은 희생으로 많은 이익을 보는 고소득자로 본다.
이들은 소수의 지배계층으로 사회적 신분을 활용하여 특권을 누리는 무리들로 본다.
먹는다는 것은 생명을 유지하기 위하여 반드시 음식물을 섭취하여야 하듯 사회적인 조건을 빌미로 고소득을 얻는 기득권으로 그들과 뗄 수 없는 사회적 제도로 본다.
(2) 고기
하나님은 사람에게 푸른 풀이나 채소와 씨 가진 열매를 식물로 주셨다.
* 창 1: 29 - 하나님이 이르시되 내가 온 지면의 씨 맺는 모든 채소와 씨 가진 열매 맺는 모든 나무를 너희에게 주노니 너희의 먹을 거리가 되리라.
고기는 생물의 몸으로 노아의 홍수 이후 사람에게 식용으로 허용된 식물을 의미한다.
* 창 9: 2-3 – 2 땅의 모든 짐승과 공중의 모든 새와 땅에 기는 모든 것과 바다의 모든 물고기가 너희를 두려워하며 너희를 무서워하리니 이것들은 너희의 손에 붙였음이니라. 3 모든 산 동물은 너희의 먹을 것이 될지라. 채소 같이 내가 이것을 다 너희에게 주노라.
그러나 고기를 그 생명 되는 피째는 먹지 말라고 하셨다.
* 창 9: 4-6 – 4 그러나 고기를 그 생명 되는 피째 먹지 말 것이니라. 5 내가 반드시 너희의 피. 곧 너희의 생명의 피를 찾으리니 짐승이면 그 짐승에게서, 사람이나 사람의 형제면 그에게서 그의 생명을 찾으리라. 6 다른 사람의 피를 흘리면 그 사람의 피도 흘릴 것이니, 이는 하나님이 자기 형상대로 사람을 지으셨음이니라.
고기를 사람의 식물로 허락하신 하나님 말씀의 영적 의미를 알아야 할 것이다.
7] 또 그 굽을 찢으리라.
굽은 레위기 11장에서 정한 짐승과 부정한 짐승을 선별하는 방법 중 첫째 방법인 먹을 만한 생물은 굽이 갈라져 쪽발이 되고 새김질하는 짐승을 골라내는 조건이었다.
* 레 11: 2-8 – 2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이르라. 육지의 모든 짐승 중 너희가 먹을 만한 생물은 이러하니 3 모든 짐승 중 굽이 갈라져 쪽발이 되고 새김질하는 것은 너희가 먹되 4 새김질하는 것이나 굽이 갈라진 짐승 중에도 너희가 먹지 못할 것은 이러하니, 낙타는 새김질은 하되 굽이 갈라지지 아니하였으므로 너희에게 부정하고, 5 사반도 새김질은 하되 굽이 갈라지지 아니하였으므로 너희에게 부정하고, 6 토끼도 새김질은 하되 굽이 갈라지지 아니하였으므로 너희에게 부정하고, 7 돼지는 굽이 갈라져 쪽발이로되 새김질을 못하므로 너희에게 부정하니, 8 너희는 이러한 고기를 먹지 말고, 그 주검도 만지지 말라. 이것들은 너희에게 부정하니라.
그러므로 굽은 땅(지면)과 접촉하는 범위로 저자는 성도의 구별된 삶을 의미한다고 본다. 불신자와 신자의 차이는 굽 정도의 차이라고 본다. 즉 회개라는 범주의 차이다.
동일한 결과를 두고 신자는 회개의 관점으로 접촉하여 삶의 방법을 개선한다. 그러나 불신자들은 회개가 없으므로 이러한 삶을 부정하다.
그 굽을 찢었다는 것은 성도로써 주님의 사랑을 헌신하여야 하지만 헌신의 삶을 파기하였다고 본다. 그러므로 회개를 촉구하지 않은 지도자들은 거짓 목자라고 본다.
이런 거짓 목자들은 역사 속에서 언제나 있었는데 장차 이런 목자 하나를 일으킨다고 하셨다.
그러므로 마지막 때에는 더 못된 목자들이 많이 나타나리라는 것을 말하고 있다. 이들은 마지막 때에 말씀을 떠나 오직 자기의 영광만 구하는 목자들로 백성들의 고통은 관심이 없고 오직 자기 평안만 구하는 못된 지도자들 - 적그리스도, 거짓 선지자, 음녀 교회의 지도자 – 로, 하나님의 구원의 질서와는 상관없이 자기들의 영광만을 구하는 거짓교회와 목자들이 많이 나타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