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회기 | - 자기소개 및 간단한 사업 소개
- ‘야생동물’에 대해 알 수 있는 책을 먼저 읽고, 아이들이 숲에서 볼 수 있을만한 동물들, 찾고 싶은 동물들의 흔적과 관련된 자료를 찾습니다.
- 문헌 연구 진행 후, 아이들이 숲 속 동물을 만날 수 있을 법한 장소를 선정하여 흔적을 찾으러 다닙니다. (ex. 시루봉)
- 시간에 따라 1~2곳 정도 흔적을 찾으러 다닙니다. 다니면서 동물들을 만나지 못했다면, 왜 보지 못했을까 등의 의문점들을 정리해봅니다. |
2회기 | - 의문점들을 풀기 위해 지역의 전문가들을 찾아보고 인터뷰 준비합니다. 과업을 나눠봅니다(인터뷰, 교통, 예약, 길안내, 기록 등)
- 섭외 대본 작성하고 답사 장소에 문의해봅니다
*기관이나 단체에서 정기 모임 날 외의 날만 가능하다고하면, 회의를 통해 방문할 수 있는 날짜 조정하기
* 교통이 적절하지 않다면, 부모님이나 이웃 사람들이 가능한지 여쭤보는 방안도 회의해봅니다. |
3회기 | - 답사 장소 방문 및 질의응답합니다.
- 복귀 후 배운점과 느낀점 공유하고 기록합니다.
- 답사 과정에서 감사했던 사람들에게 감사 엽서 작성합니다. |
4회기 | - 답사에서 알게 된 내용(동물의 발자국과 특성 등)을 한글 혹은 워드 파일로 정리합니다. 자신들만의 동물 찾는 방법, 찾으면서 있었던 이야기들을 담아봐도 좋습니다.
- 책으로 제본할 수 있는 곳 알아보고 예약합니다.
*도서관 혹은 이웃에서 도와줄 수 있는 사람이 있는지 함께 탐색, 아니면 2~3회기 사이에 모금활동을 진행하여 책 제본값 마련합니다.
- 수료식 준비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