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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묵상 나눔 오직 여호와의 뜻만이 완전히 서리라(잠19:21)
장코뱅 추천 5 조회 684 23.02.11 09:15 댓글 27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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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작성자 23.02.11 10:03

    첫댓글 이번 묵상의 하나님의 뜻과 관련하여, 도움이 되는 용어 설명과 교리를 댓글로 달아 드립니다.
    -------------------------

    하나님의 섭리는, 하나님께서 자신의 모든 피조물들을 보존하시며, 세상에서 발생하는 모든 일들에서 활동하시며, 만물을 정해진 목적으로 인도하시는 하나님의 사역이다. 이 정의는 하나님의 섭리에 세 가지 요소, 즉 보존과 협력, 그리고 통치가 있음을 지적한다. 첫째 요소는 주로 존재와 관계가 있고, 둘째요소는 행위와 관계가 있으며, 셋째 요소는 만물에 대한 인도(guidance)와관계가 있다.

    루이스 벌코프, 『벌코프 조직신학 개론』, p.99.

    https://cafe.daum.net/1107/YNWz/5

  • 23.02.11 10:28

    하나님의 뜻을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분명히 됩니다.

  • 23.02.11 16:55

    @노베 공감합니다.

  • 23.02.12 15:15

    보존 협력 통치~기억하겠습니다.

  • 작성자 23.02.12 16:27

    @아파르 벌코프의 개론(요약집)은 한글판 제목만 신학개론이고, 실상은 신앙 기본서이므로 중요성을 가집니다.

  • 작성자 23.02.11 09:55

    하나님의 작정(Divine Decrees)은 그분의 영원한 계획 혹은 목적으로서, 그 안에서 하나님은 발생하는 모든 것들을 미리 정하셨다. 만물을 지배하시는 하나님께서 창조와 섭리에서 뿐 아니라 구속의 과정에서도 분명한 계획을 갖고 계신다는 것은 대단히 자연스러운 일이다. 이 계획은 구체적인 많은 일들을 포함하며, 따라서 우리는 하나님의 작정(作定)이 사실상 하나의 작정인데도 불구하고 '작정들 (decrees)이라고 복수형으로 말하는 경우가 많다. 작정의 내용에 대해서, 하나님은 가능한 온갖 유형의 것들에 대해 지니고 계신 무한한 지식을 사용하신다. 이 거대한 가능성들 중에서 하나님은 작정으로써 오직 실제로 발생하는 것들만 구체화 시키셨다.

    그것들이 작정에 포함되었다는 것은 반드시 하나님께서 친히 그것들을 적극적으로 존재케 하신다는 뜻이 아니라, 몇몇 경우에는 신적인 허용과 신적인 계획에 따라 하나님의 이성적 피조물들에 의해서 실현하시는 일도 있다는 뜻이다. 작정은 하나님의 창조와 구속의 사역 전부를 포함하며, 아울러 하나님의 자유로운 도덕적 존재들의 행위들도 포함하는데, 여기에는 그들의 죄악된 행위들도 배제되지 않는다. 물론 죄가 세상에 들어오고 그로써

  • 작성자 23.02.11 09:56

    그로써 죄가 천사들과 사람들의 삶에 다양하게 나타나긴 했어도, 그렇다고 해서 하나님께서 이런 결과들이 초래되도록 직접 영향력을 행사하기로 결정하신 것은 아니다. 죄에 대한 하나님의 작정은 허용적 작정이다.

    루이스 벌코프, 『벌코프 조직신학 개론』, p.77.

    https://cafe.daum.net/1107/YNWz/3

  • 23.02.11 10:30

    @장코뱅 표현이 여전히 조금은 낯설지만, 피조물이 죄 짓는 것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작정하신 것이 아니고 소극적으로 허용을 하신 것이다 정도는 이해가 됩니다.

  • 23.02.11 16:55

    @장코뱅 벌코프의 조직신학은 신앙에 개념을 잡아 주는 것 같습니다.

  • 작성자 23.02.11 09:57

    작정 decree: 단순하게 말하자면, 통치하거나 인도하는 일을 수행하기 위해 인간 통치자에 의해 주어진 명령 혹은 지시. 신학적 관점에서 보자면, 하나님의 작정들은 하나님의 영원하며 모든 것을 아우르는 피조 세계에 대한 계획이다. 종교개혁 이후, 일부 칼뱅주의 신학자들은 하나님의 영원한 작정의 논리적 순서를 두고 논쟁했다. 대체로 네 개의 작정이 논의되었는데, 창조의 작정, 죄에 빠지는 타락 을 허용하는 작정, 구원 받을 자들에 대한 선택의 작정, 선택되지 않은 자들을 영벌 상태에 두는 작징 등이다. 참조. *타락 후 선택설 * 타락 전 선택설

    스탠리 그랜츠 등, 『신학용어 사전』(알맹e, 전자책), p.51.

  • 23.02.11 16:56

    정말 필수젓이고 유용한 내용을 올려 주셔서 감사합니다.

  • 23.02.12 16:03

    @천이다 공감합니다.

  • 작성자 23.02.11 10:00

    묵상 본문 중 계시가 나오는데요. 아래 글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

    일반 계시는 그 뿌리를 창조와, 하나님과 사람의 일반적 관계들에 두고, 그 전달 대상을 단순히 하나님의 피조물이자 하나님의 형상을 지닌 자로서 간주되는 인간으로 삼으며, 그 목표를 인간으로 하여금 자신이 창조된 목적, 즉 하나님을 알고 하나님과의 사귐을 누려야만 도달할 수 있는 목적을 실현하는 데 둔다.

    반면에 특별 계시는 하나님의 구속 사역에 뿌리를 두며, 죄인인 인간에게 전달되며, 타락한 인간의 도덕적·영적 필요에 맞춰지며, 죄인으로 하여금 예수 그리스도 안에 계시된 하나님의 구속의 사랑을 구체적으로 앎으로써 하나님께 돌아오도록 하는 데 목표를 둔다. 특별 계시는, 일반 계시와 같이 모든 사람을 비추는 빛이 아니라, 성령의 특별 사역에 의해 진리를 받는 사람들의 길을 비추는 빛이다.

    루이스 벌코프, 『벌코프 조직신학 개론』(크리스챤다이제스트), p.24.

    https://cafe.daum.net/1107/YNWz/2

  • 23.02.11 10:31

    특별 계시의 빛은 구원을 받는 자에게 비춰지는 것으로 이해가 됩니다.

  • 23.02.11 16:56

    @노베 공감합니다.

  • 23.02.11 10:34

    제목이 곧 내용의 압축 같습니다. 사람에게 계획이 많아도 궁극에는 하나님의 뜻만이 선는다고 생각을 합니다.

  • 23.02.11 16:57

    아멘!

  • 23.02.11 11:30

    하나님의 뜻, 경륜, 계획, 의도, 작정에 대한 용어들을 영어성경과 대조하여 설명하여 주니 유익합니다.
    하나님의 기쁘신 뜻에 따라서 독생자께서 기꺼이 순종하시고 죄인들을 구속하여 주신 은혜의 경륜을 말씀해 주셨네요. 그러므로 만물을 창조하시고 그 뜻대로 통치하시는 하나님께 대해서 구속 받은 인간의 본분은 그 뜻을 알고 함께 기뻐하며 순종하는 것임을 말씀하는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하나님이 하시는 모든 일에 대해서 조금도 이의가 없으며 오직 아멘이라고 외치는 인생들이 복이 있음을 느낍니다!

  • 23.02.11 16:31

    풍성한 내용의 댓글에 공감을 합니다.

  • 23.02.11 16:57

    코람데오님께:아멘!

  • 23.02.12 15:17

    아멘~

  • 23.02.11 16:58

    하나님의 뜻에 대해서 친절히 찾아주시고 믿음에 도움을 주는 좋은 글입니다. 감사합니다.

  • 23.02.12 07:37

    공감합니다.

  • 23.02.12 14:55

    이사야 46:10에서 큰 은혜를 받습니다~

    알파와 오메가 이시며, 그 경륜대로 일을 행하시고 또 그것을 지어 성취하시는 주님께 감사드립니다.
    주님께 압도되어 지배받는 것이 성도의 영광이며 소망의 이유라는 생각이 듭니다.
    은혜로운 말씀 감사합니다.

  • 23.02.12 16:03

    아멘!

  • 23.02.12 16:21

    아멘22

  • 작성자 23.02.12 16:25

    아멘3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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