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 제목 : 오른손의 책(1)
성경 본문 : 요한 계시록 5장 1절
설교 자 : 박 한서 목사 <2024년 11월 24일 주일 오전>
사랑하는 행복 가족 여러분!
우리는 매주 <요한 계시록>을 공부 하고 있습니다.
오늘 본문 <요한 계시록> 5장 1절 말씀입니다.
1절 내가 보매 보좌에 앉으신 이의 오른손에 두루마리가 있으니
안팎으로 썼고 일곱 인으로 봉하였더라.
제 5 장 인봉한 책과 어린 양
1. 개 요
역사를 통치하시는 하나님을 보여주어
성도들에게 위로와 확신을 준다.
<요한 계시록> 5장 말씀의 핵심은
보좌에 앉으신 이의 오른손에 있는
인봉한 두루마리이다.
인 뗄 자가 없어서 <요한>이 울었다.
보좌 우편에 계신 <유대>지파의 사자요.
<다윗>의 뿌리 되신 어린 양
예수 그리스도만이 인을 떼기에 합당한 분이다.
어린 양이 책을 취하자 24장로들이 성도들의
기도가 담긴 금 대접을 가지고 경배 하였다.
하늘의 천사들이 어린 양 예수를 찬양할 때
만물이 찬양하고 이십사 장로들이 엎드려 경배하였다.
2. 도 표
--+-------공 백 기-------+--- 한 이 레---+--
승천------교 회 시 대-----적그리스도의 출현
--+-에베소-+-······ ······-+-라오디게아-+--
전 삼년 반-+-후 삼년 반--+--
인을 떼심 .... 666. ...재 림
3. 인봉한 책.
<요한 계시록> 5장 1절-4절 말씀입니다.
1절 내가 보매 보좌에 앉으신 이의 오른손에 두루마리가 있으니
안팎으로 썼고 일곱 인으로 봉하였더라.
2절 또 보매 힘 있는 천사가 큰 음성으로 외치기를.
누가 그 두루마리를 펴며 그 인을 떼기에 합당하냐 하니
3절 하늘 위에나 땅 위에나 땅 아래에 능히 그 두루마리를
펴거나 보거나 할 자가 없더라.
4절 그 두루마리를 펴거나 보거나 하기에. 합당한 자가
보이지 아니하기로. 내가 크게 울었더니.
1-1) 오른손의 두루마리 책 :
내가 보매 보좌에 앉으신 이의 오른손에 두루마리가 있으니
(1) 보좌(寶座)에 앉으신 이
① 예수님이 '보좌에 앉으신 이'다.
24장로(長老)들이 자기들의 금(金) 면류관(冕旒冠)을
'보좌에 앉으신 이' 앞에 내려놓고 엎드려 경배하였다.
<마태복음> 25장 31절 말씀에
31절 인자가 자기 영광으로 모든 천사와 함께 올 때에
자기 영광의 보좌에 앉으리니
<요한 계시록> 4장 4절. 10절 말씀에
4절 또 보좌에 둘려 이십 사 보좌들이 있고 그 보좌들 위에 이십 사
장로들이 흰옷을 입고 머리에 금관을 쓰고 앉았더라.
10절 이십 사 장로들이 보좌에 앉으신 이 앞에 엎드려
세세토록 살아계시는 이에게 경배하고...
② 새 예루살렘의 '보좌(寶座)에 앉으신 이'다.
새 예루살렘은 어린양의 아내요
새 하늘과 새 땅을 해산하는 우리의 어머니로
새 예루살렘은 사도 선지자들(24장로)의
신앙 위에 세워진 성전을 말한다.
<에베소서> 2장 20절 말씀에
20절 너희는 사도들과 선지자들의 터 위에 세우심을 입은 자라.
그리스도 예수께서 친히 모퉁잇돌이 되셨느니라.
<요한 계시록> 21장 2절. 10절 말씀에
2절 또 내가 보매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이 하나님께로부터 하늘에서
내려오니 그 준비한 것이 신부가 남편을 위하여 단장한 것 같더라
10절 성령으로 나를 데리고 크고 높은 산으로 올라가 하나님께로부터
하늘에서 내려오는 거룩한 성 예루살렘을 보이니
<갈라디아서> 4장 26절 말씀에
26절 오직 위에 있는 예루살렘은 자유자니 곧 우리 어머니라.
크고 높은 산이란 하나님의 산이요 사도 선지자들이 올라간 산들을 말한다.
<에덴동산>.<아라랏산><모리아산><시내산><갈멜산><감람산><시온산>등
성경의 모든 하나님의 사람들이 올라간 산들은 크고 높은 산이다.
이 산으로 올라가야 하늘에서 내려오는 새 <예루살렘>을 볼 수 있다.
하나님의 사람들이었던 사도와 선지자들의 신앙을 뛰어넘어야
오를 수 있는 산이니 사도 선지자(24장로)들의 터 위에 세워진
성전이 아니고는 하늘에서 내려오는 새 <예루살렘>을
볼 수 없다는 말씀이다.
<요한 계시록> 21장 11절-12절. 14절 말씀에
11절 하나님의 영광이 있어 그 성의 빛이 지극히 귀한
보석 같고 벽옥(碧玉)과 수정(水晶)같이 맑더라.
12절 크고 높은 성곽이 있고 열두 문이 있는데 문에 열두 천사가 있고
그 문들 위에 이름을 썼으니 <이스라엘>자손 열두 지파의 이름들이라
14절 그 성에 성곽은 열두 기초석이 있고 그 위에는 어린양의
열두 사도의 열두 이름이 있더라.
새 <예루살렘> 성전은 12 기초석(12사도) 위에 세워졌고
12 진주 문(12지파)이 있다. 십이 사도들의 터 위에 세워진 성전이요.
열두 지파의 이름으로 만들어진 12 대문(大門)이 있으니
신구약의 하나님의 사람들의 신앙으로 건축된 성전이다.
그러므로 사도 선지자들의 신앙으로 장성한 자들만이
들어갈 수 있는 성전이요. 사도 선지자 같은 믿음 없이는
들어갈 수 없는 곳이 새 <예루살렘> 성전이다.
<마태복음> 19장 28절 말씀에
28절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세상이 새롭게 되어 인자가 자기 영광의 보좌에 앉을 때에
나를 따르는 너희도 열두 보좌에 앉아 이스라엘 열두 지파를
심판하리라.
보좌에 앉으신 이는 <요한 계시록> 4장 2절-3절 말씀에
보좌에 앉으신 벽옥의 성부 하나님과 녹 보석 같은
성자 예수님. 홍보석 같은 성령님을 의미한다.
(2) 오른손 - 승리의 손
'오른손에' 해당하는 헬라어 '에피 텐 뎌시안'(*)은
문자적으로 '오른손 위에'라는 의미이다.
권능과 권세를 가지신 하나님의 열려진 손바닥을 의미한다.
이는 세상에 대한 모든 것이 하나님의 주권 하에 있음을 시사한다
(Mounce).
<시편> 20장 6절 말씀에
6절 여호와께서 자기에게 기름부음 받은 자를 구원하시는 줄
이제 내가 아노니 그의 오른손의 구원하는 힘으로 그의 거룩한
하늘에서 그에게 응답. 하시리로다.
<요한 계시록> 1장 16절 말씀에
16절 그의 오른손에 일곱별이 있고 그의 입에서 좌우에 날선 검이 나오고
그 얼굴은 해가 힘 있게 비취는 것 같더라.
(3) 두루마리 책
'두루마리'으로 번역된 헬라어 '비블리온'(*)의
모양에 관한 주장은 두 가지이다.
Ⓐ 양피지 같은 곳에 한 장씩 기록한 일반적인
책의 형태(codex)로 본다(Zahn).
Ⓑ 두루마리(scrooll)로 본다(Charles. Ladd. Beasley-
Murray. Walvoord. Rist.)
두 견해 중 후자가 타당하다.
<이사야> 34장 4절 말씀에
4절 하늘의 만상이 사라지고 하늘들이 두루마리 같이 말리되
그 만상의 쇠잔함이 포도나무 잎이 마름 같고 무화과나무
잎이 마름 같으리라.
<예레미야> 36장 2절 말씀에
2절 너는 두루마리 책을 가져다가 내가 네게 말하던 날 곧
<요시야>의 날부터 오늘까지 <이스라엘>과 <유다>와
모든 나라에 대하여 내가 네게 일러준 모든 말을
그기에 기록하라.
<히브리서> 10장 7절 말씀에
7절 이에 내가 말하기를 하나님이여 보시옵소서. 두루마리 책에
나를 가리켜 기록한 것과 같이 하나님의 뜻을 행하러 왔 나이다.
하셨느니라.
① 생명책이다.
<창세>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예정되었다.
<누가복음> 10장 20절 말씀에
20절 그러나 귀신들이 너희에게 항복하는 것으로 기뻐하지 말고
너희 이름이 하늘에 기록된 것으로 기뻐하라. 하시니라.
<요한 계시록> 20장 15절 말씀에
15절 누구든지 생명책에 기록되지 못한 자는
불 못에 던져지더라.
<요한 계시록> 21장 27절 말씀에
27절 무엇이든지 속된 것이나 가증한 일 또는 거짓말 하는 자는
결코 그리로 들어가지 못하되 오직 어린 양의 생명책에
기록된 자들만 들어가리라.
② 행위 책이 있다.
불신자들에 대한 기록으로 이 기록에 의해 심판을 받는다.
<요한 계시록> 20장 12절 말씀에
12절 또 내가 보니 죽은 자들이 큰 자나 작은 자나 그 보좌 앞에 서 있는데
책들이 펴 있고 또 다른 책이 펴졌으니 곧 생명책이라. 죽은 자들이
자기 행위를 따라 책들에 기록된 대로 심판을 받으니
③ 기념 책이 있다.
성도들은 이 기록에 의하여 상급을 받는다.
<말라기> 3장 16절 말씀에
16절 그 때에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들이 피차에 말하매 여호와께서
그것을 분명히 들으시고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와 그 이름을
존중히 생각하는 자를 위하여 여호와 앞에 있는 기념 책에
기록하셨느니라.
④ <요한>이 받은 계시의 말씀으로 성경은
하나님의 비밀을 봉(封)한 책이다.
⒜ <에덴>동산에 있는 생명나무 앞으로
나아가는 길이 봉해져 있다.
<창세기> 3장 24절 말씀에
24절 이같이 하나님이 그 사람을 쫓아내시고 <에덴>동산 동쪽에
그룹들과 두루 도는 불 칼을 두어 생명나무의 길을
지키게 하시니라.
⒝ 예수님은 하나님의 비밀이다.
<골로새서> 2장 2절-3절 말씀에
2절. 이는 그들로 마음에 위안을 받고 사랑 안에서 연합하여
확실한 이해의 모든 풍성함과 하나님의 비밀인
그리스도를 깨닫게 하려 함이니.
3절 그 안에는 지혜와 지식의 모든 보화가 감추어져 있느니라.
<에베소서> 3장 9절 말씀에
9절 영원부터 만물을 창조하신 하나님 속에 감추어졌던
비밀의 경륜이 어떠한 것을 드러내게 하려 하심이라.
⒞ 힘 센 다른 천사가 하나님의 비밀이다.
다른 천사가 일곱 인으로 봉해진 책의 인을 떼어 펴 놓인
작은 책을 들고 나팔을 불게 될 때에 하나님의 비밀이
사도 선지자들에게 전한 복음과 같이 이루어진다.
<요한 계시록> 10장 1절-4절.7절 말씀에
1절 내가 또 보니 힘센 다른 천사가 구름을 입고 하늘에서 내려오는데
그 머리 위에 무지개가 있고 그 얼굴은 해 같고 그 발은
불기둥 같으며
2절 그 손에는 펴 놓인 작은 두루마리를 들고
그 오른발은 바다를 밟고 왼발은 땅을 밟고
3절 사자가 부르짖는 것같이 큰 소리로 외치니
그가 외칠 때에 일곱 우레가 그 소리를 내어 말하더라.
4절 일곱 우뢰가 말을 할 때에 내가 기록하려고 하다가 곧 들으니
하늘에서 소리 나서 말하기를 일곱 우뢰가 말한 것을
인봉(印封)하고 기록하지 말라 하더라.
7절 일곱째 천사가 소리 내는 날 그의 나팔을 불려고 할 때에
하나님이 그의 종 선지자들에게 전하신 복음과 같이
하나님의 그 비밀이 이루어지리라 하더라.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