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나 고양이가 사람이나 염소에게 옮길 수 있는 질병의 종류 [진균증] [외부기생충] [내부기생충] [바르도넬라증(할큄병)] [파스듀렐라 감염증]
※[진균증, 피부진균증]
☆증상 ~ 흑염소 피부가 군데 군데 (원형탈모)또는 몸전체 (전신탈모) 털이 빠지는데 이것은 피부에 곰팡이가 감염되어 염증을 일으키는 피부질환 임.
☆특징 ~ *감염된 염소의 털, 발톱, 각질, 털어진 가피 등에 의하여 전염 *감염된 경우 모낭에 영향을 주어 가피형성과 탈모를 유발 시킵니다. *치료후 재감염이 쉽습니다. *인수공통전염병 이오니 반드시 고무장갑을 끼고 치료 할 것
☆원인 ~ 개나 고양이가 곰팡이가 생긴사료를 먹거나, 습하고 불결한 환경, 감염된 동물과의 접촉에 의해 감염, 사람이나 염소에게 감염시킴.
☆치료 ~ *증상이 있는 부위의 주변 5cm이상 넓게 털을 깍아야 함. *전신으로 퍼져있는 경우 몸전체 털을 깍아야 함. *곰팡이가 모낭에 붙어 증식하고 있으므로 털을 제거후 1~2cm 자라나면 다시 털을 깍아 감염된 부분을 제거 해야됨 *포비돈 등의 피부 소독약으로 치료하면 소독효과가 좋으며 항진균제로도 치료됨.
※ 흑염소사육은 사업 동물약품은 비싸고, 잘 낫지도 않음 흑염소는 개체가 아니라 그룹전체를 돌보아 주어야 돈이 됩니다. 전염방지 위하여 축사안을 소독하고, 빨리 처분, 전체를 관리하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