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운 겨울이 가고
따뜻한 했살이 비치네요
쳐박아둔 자전거 꺼내어 어디든지 달려가고픈 충동이 일어나는 계절입니다
E근두운 전기자전거....
조금 생소한 이름이지만
소형이고 캐리하기 손쉬운 나름 인기 있는 생활용 전기 자전거죠.
물론 중국산이구요
가성비가 너무 좋아
입문용으로도 안성마춤입니다
아미엘로는 뗄레야 뗄수 없는 가까운 친구란 뜻이라네요
크기는 135cm*58cm*98cm, 무게는 29kg입니다
접이식이구요
바퀴는 16인치입니다
모터는 250W
최고 속도 22Km로 자전거도로 주행이 가능하네요
탈부착 배터리가 장착되어 있구요
전압은 24V, 전류용량은 8Ah로 아담? 사이즈입니다
전압이 낮으면 소비전류도 낮으니까
16인치 휠에 그런대로 사용하기 알맞은 것 같아요
단지 좀 무거운게 흠이지만요.
보통 일반 배터리의 경우 36V가 주류를 이루지만
아미엘로 배터리는 12V 납산 배터리 2개 직렬 연결되어 24V입니다
Dingbang 납산배터리 12V. 12A 2개 직렬. 24V, 12A....
288W가 되겠네요.
납산 배터리라함은 우리가 흔히 자동차에 쓰는 연납전지와 흡사한것으로
전지 속에 납덩어리가 들어 있어 매우 무겁습니다. 낑낑...
배터리 팩을 열어보면 12V 납산 전지가 딸랑 두개 들어있고
리튬전지와 달리 복잡한 보호회로 없이 두개가 선으로 직렬로 연결되어 있어
눈썰미가 있으신분은 규격에 맞는 전지를 별도구입 셀프로 직접 교환 하셔도됩니다.
전극만 제대로 연결하면 뭐 크게 위험하거나 그런것 없습니다.
메이커는 상관없고 사이즈와 전압만 맞으면 가능합니다.
같은 크기에 용량이 크면 더욱 좋겠죠?
드라이버 하나만 있으면 되니까 참 쉽죠잉 ~
간단하고 비용 적게 먹히고..
그러나,
무게가 4Kg배터리가 2개가 들어가므로 케이스까지 약 9Kg으로 좀 무거운게 탈입니다...ㅠㅠㅠ
그래서 여러분들이 리튬전지로 업그레이드를 원하시죠.
아래는 리튬전지로의 업그레이드한 내용입니다
전압은 동일, 또는 비슷 해야하므로
리튬이온전지 7개 직렬 (3.6V X 7 = 25.2V)로 구성합니다.
용량은 2900mAh X 4 = 11.6A로 구성하였고요.
(물론 공간이 많이 남으므로 용량을 2배 이상 키우는 것도 가능합니다).
INR18650 - 29E 제원
https://datasheetspdf.com/pdf-file/821874/Samsung/INR18650-29E/1
25.2V. 11.6A의 무게는 1.4Kg,
납산배터리 8Kg이 리튬배터리 1.4Kg 으로 줄었으니
5.7배가 줄었죠 ?
가격은 조금 더 들었지만 들고다니기 엄청 편리해요
리튬전지는 납산배터리보다 가볍고 수명이 훨씬 길지만
안전을 위하여 보호회로 부착은 필수입니다.(네모에 붉은색)
셀의 과충전 및 과방전으로부터 보호하여 배터리 수명을 극대화하고 안전을 위한 회로입니다.
배터리 크기가 엄청 줄었죠 ?..ㅋㅋ.
전기자전거 배터리의 경우 우천시 배터리에 수분이 침투 하면 안됩니다
고장의 원인이 되므로 방수가 필수입니다.
리필 후 가격은 조금 부담되지만
크기, 무게, 성능 개선은 무지막지? 합니다
힘도 너무 좋아졌구요
적어도 2~3년은 탈건데...
심사숙고해서 결정해야죠 ?
개조 후 배터리 사양입니다.
셀 종류 : 리튬이온 삼성 SDI
전압 : 25.2V
전류용량 : 11.6Ah
최대충전전압 : 29.75V
최대충전전류 : 11A
충전온도 : 0 to 45°C
사용온도 : -10 to 60°C
개조 후 무게 : 1.4Kg (케이스까지 약 2Kg)
배터리 종류가 달라졌으므로 이제 충전기도 리튬이온/폴리머용으로 바꿔야합니다.
가나배터리에서 제공해드리는 충전기를 쓰시면됩니다.
충전기 용량이 늘어 날수록 충전 시간은 줄어들지만
아무래도 저속 충전기가 안전하고 셀에 스트레스를 주지 않겠죠 ?
고속충전 하더라도 최대 11A를 넘으면 안됩니다.
충전시간
2A : 약 7시간
5A : 약 3시간
5A이상 충전기는 Fan이 달린 충전기가 좋습니다.
리튬이온 전기자전거 배터리 사용팁
전기자전거 주행을 안하더라도 장기 보관시엔 충전을 해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리튬이온 배터리에는 셀을 보호(충,방전 전압)하려는 목적으로
보호회로가 부착 되어있어 사용하지 않고 가만히 두어도 이 회로가 스스로 전기를 소비합니다.
그러므로 전기 자전거를 사용하지 않고 놔두더라도
어떤 배터리는 1년에 한번 정도 충전해 보관해도 되는 배터리가 있는가하면
어떤 배터리는 1~2달에 한번 충전 해야하는 배터리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수시로 만충전하면
충전횟수가 많아져 전기자전거 배터리의 수명이 짧아집니다.
보호회로마다 전류소비량에 차이가 있으므로
장기 보관시 가끔 배터리의 잔량게이지를 눌러 배터리 잔량을 체크 후
잔량이 어느 정도 낮아졌을 경우(최저치), 반정도 충전해 놓고...또 떨어지면 반 충전해 놓고..
잔량게이지가 없는 경우 테스터기로 체크,
36V배터리의 경우 30V~42V,
48V 배터리의 경우 39V ~ 54.6V가 유지 되도록 관리해 주시면됩니다.
짧은 거리만 계속 왕복하신다면 배터리를 만충전 하기보다
50~60%만 충전해서 쓰시면 배터리를 아주 오래 쓰실 수 있습니다.
긴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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