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필>
손명현(孫明鉉)
1
“어떻게 살 것인가?"
이 물음은 실천(實薦)의 문제(問題)다. 그러므로, 말하는 사람 자신이 그의 말대로 실천궁행(實踐躬行)하지 않는 한(限) 천만 어(千萬語)를 나열(羅列)한다 해도 대답(對答)이 되지 않을 것이다.
“아침에 도(道)를 들으면 저녁에 죽어도 좋다."
이 말은 공자(孔子)가 한 말로, 사람들은 이 말을 어떻게 살 것인가에 대한 훌륭한 대답으로 믿어 온다. 그러나, 옛날의 웬만한 유생(儒生)들이라면, 이 정도(程度)의 말은 누구나 할 수 있고, 또 하기도 했을 것이다. 그런데도 특히 공자의 말이 그 대답으로 믿어지는 것은 무슨 까닭인가? 공자의 실천궁행을 생각지 않을 수 없다.
2
수년 전(數年前)에 나는 오대산(五臺山)엘 간 일이 있다. 거기에는 유명한 고찰(古刹) 월정사(月精寺)와 상원사(上院寺)가 있다. 그런데, 월정사는 불탄 뒤에 새로 지었기 때문에 옛 모습을 볼 길 없었으나, 상원사만은 그대로 남아 있었다. 나는 거기서, 이 절이 전란(戰亂) 속에서도 그대로 남게 된 연유(緣由)를 들었다.
상원사는 방한암(方漢巖) 선사(禪師)가 주지(住持)로서 생명(生命)을 마친 곳이다. 6․25때였다. 국군(國軍)은 남침(南侵)하는 침략군(侵略軍)을 격퇴(擊退)하여 북상(北上)했다가, 중공군(中共軍)의 개입(介入)으로 후퇴(後退)하게 되었다. 그때, 국군은 이 두 절이 적군(敵軍)에게 유리(有利)한 엄폐물(掩蔽物)이 되기 때문에 작전상(作戰上) 불태우지 않을 수 없는 처지(處地)에 있었다. 그래서, 국군은 월정사를 불태우고, 상원사로 가 스님들을 피하라고 했다. 방 선사(方禪師)는 며칠 동안의 유예(猶豫)를 청했다. 그 동안 선사는 스님들을 모두 하산(下山)시키고 혼자 남았다. 약속(約束)한 날에 국군이 가보니, 선사는 의자에 단좌(端坐)한 채 절명(絶命)해 있었다. 그 장엄(莊嚴)한 광경(光景)을 본 국군은 그대로 후퇴할 수밖에 없었다. 그래서, 상원사는 남은 것이다.
작전(作戰)하는 처지에서 보면, 절을 수호(守護)한 선사(禪師)에게나 절을 불태우지 않은 군인(軍人)들에게나 우리는 다 같이 할 말이 있을 것이다. 그러나, 신념(信念)을 위하여 신명(身命)을 도(賭)한 선사의 높은 행동(行動), 그리고 비록 군인으로서는 잘못이라 할지라도, 그 높은 행동 앞에 옷깃을 여미고 떠난 그 군인들의 가장 인간적(人間的)인 행동은 우리에게 큰 감명(感銘)과 함께, 어떻게 살 것인가에 대한 암시(暗示)를 줌에 족하지 않은가.
내가 어려서 읽은 오봉(吳鳳)의 이야기도, 생각할 때마다 이런 감명과 암시를 준다. 옛날, 타이완[臺灣]의 산간(山間)에는 사람의 목을 베어 제사(祭祀)를 지내는 풍습(風習)이 있었다. 그런데, 그 가운데 아리산(阿里山)의 토인(土人)들은 다른 데 사는 토인들보다 앞서 이 악습(惡習)을 없앴는데, 그건 오봉이란 사람의 살신(殺身)한 결과(結果)였다.
오봉은 중국(中國)에서 건너간 선교사(宣敎師)로, 아리산 토인들의 교화(敎化)에 힘썼는데, 나중에는 그들의 추장(酋長)으로 추대(推戴)되었다. 토인들은 오봉을 하느님같이 숭배(崇拜)하고 따랐다. 그러나, 그 악습을 버리자는 말은 듣지 않았다. 오봉은 하는 수 없이, 내년(來年)에는 허락(許諾)할 테니 금년(今年)만은 참으라고 했다. 그래서, 1년을 무사(無事)히 지냈다. 그리고, 다음 해도 그렇게 해서 또 1년을 넘겼다. 그러나, 3년째는 듣지 않을 뿐만 아니라, 반란(叛亂)이라도 일으킬 기세(氣勢)였다. 그 때 오봉은, 그들에게 아무 날 아무 때 아무 곳에 가 보면 붉은 모자를 쓰고 붉은 옷을 입은 나그네가 지나갈 것이니, 그의 목을 베어 제사(祭祀)를 지내라고 했다. 토인들은 좋아하며 그 날 그 때 그 곳으로 가보니, 추장(酋長)이 말한 대로 그런 나그네가 있었다. 이에 그들은 아무것도 살피지 않고 그의 목을 베고 보니, 그가 바로 하느님처럼 숭배(崇拜)하고 따르던 오봉이 아닌가.
그들은 대성통곡(大聲痛哭)하고, 재래(在來)의 악습을 청산(淸算)했으며, 그 후로 오봉의 기일(忌日)이 되면 붉은 옷을 입고 그의 덕(德)을 추모(追慕)한다는 것이다. 오봉의 행동이 최선(最善)의 길이었던가에 관해서 서로 다른 의견(意見)이 나올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가르침을 펴고자 생명을 초개(草芥)처럼 버린 그의 거룩한 행동은, 우리에게 큰 감명과, 어떻게 살 것인가에 대한 암시를 줌에 부족(不足)함이 없을 것이다.
3
인류 역사(人類歷史), 아니 우리나라의 역사(歷史)만 보아도 살신성인(殺身成仁)한 분들을 허다(許多)하게 찾아볼 수 있다. 그와 동시에, 그 반대(反對)의 경우(境遇)도 찾아 볼 수 있다. 군자(君子)는 의(義)에 민첩(敏捷)하고, 소인(小人)은 이(利)에 민첩하다고 하거니와, 우리가 위에서 제기(提起)한 '어떻게 살 것인가' 하는 문제도, 결국은 군자의 길을 걸을 것인가, 소인의 길을 걸을 것인가 하는 문제에 귀결(歸結)된다고 할 것이다. 그러나, 이런 문제를 제기하고 천만 마디로 대답한다 한들 그것이 무슨 소용(所用)이 있는가? 방한암처럼, 오봉처럼 실천(實踐)하지 않는 한…….
▶한암 스님과 상원사에 관한 실화(實話)
6.25 전쟁이 나자 모든 사람들이 피난을 떠났으나 한암 스님은 그대로 상원사에 남았다. 이어 일사후퇴 때에 국군이 월정사와 상원사가 적의 소굴이 된다 하여 모두 불태우려고 했다. 월정사를 불태우고 상원사에 올라온 군인들이 상원사 법당을 불태우려고 했다.
한암 스님은 잠깐 기다리라 이르고 방에 들어가 가사와 장삼을 수(受) 하고 법당에 들어가 불상 앞에 정좌한 뒤 불을 지르라고 했다. 장교가 "스님이 이러시면 어떡합니까?" 하자 한암 스님은 "나는 부처님의 제자요, 법당을 지키는 것이 나의 도리니 어서 불을 지르시오." 하며 자세를 흩트리지 않았다.
이에 감복한 장교는 법당의 문짝만을 뜯어내 마당에서 불을 지르고 떠났다. 오늘날 상원사 법당이 남은 것은 오로지 한암 스님의 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