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1-풀이, (六處緣觸者 云何爲觸 謂六觸身 一者眼觸 二者耳觸 三者鼻觸 四者舌觸 五者身觸 六者意觸 是名爲觸-육처연촉자 운하위촉 위육촉신 일자안촉 이자이촉 삼자비촉 사자설촉 오자신촉 육자의촉)
1-육처에서 육촉은 물질과 접촉하는 수행법이다.
2-비유하면 꿈속은 두 가지의 경계가 있다. 첫째는 꿈속의 물질을 보고 듣기만 하는 것이요! 둘째는 꿈속의 물질을 만져보고 먹어보고 대화를 하는 것 등이다.
3-촉관에서는 명상에서 보이는 물질을 말을 걸기도 한다. 이때 마치 꿈속에서 어떤 물질과 대화를 하는 것과 같다.
4-꿈속이 마치 현실과 같기 때문에, 부처님이 몸의 여섯 가지의 접촉이라 말씀하신 것이다.
5-만약 꿈속에서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그 맛을 현실에서 느끼는 것과 동일하듯이, 촉관에서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역시 현실에서 맛있는 음식을 먹는 것과 동일해진다.
6-촉관에서 하늘을 날거나 하늘을 걷거나 땅속을 걸어 다니거나, 물속을 걷는 등 마치 꿈에서 하늘을 나는 것 등과 같은 체험을 하는데, 말이 체험이지 현실에서도 가능하다는 느낌을 알게 된다.
7-이때 사람에 따라서 하늘을 날 경우 어떤 사람은 제 몸이 떠받쳐 주는 어떤 물질이 있음을 알게 되고, 어떤 사람은 제 몸이 떠받쳐 주는 물질이 없어도 하늘을 마치 계단을 밟고 올라가는 것과 같은 것을 보게 된다.
8-촉관에서 이렇게 명상수행을 하면 초능력이 생기겠다는 확신을 가지게 된다. 어떻게 가능한가? 모든 물질이 마음과 연관관계가 있음을 확실하게 알게 되기 때문이다.
9-촉관에서부터 사람마다 매우 다양한 경험을 하기 때문에, 따로 이것이 촉관이다. 라고 정의를 하지 못한다. 그러나 초능력이 있음에 대해서는 동일하게 느끼게 된다.
10-사람이 의식을 집중하면 이런 힘이 생기는지에 대해 알게 된다.
11-호흡은 더 길어지고, 몸은 더 가벼워지고 얼굴빛에서 광채가 나거나 남의 눈에 띄게 되고, 평소에 하는 일에 힘이 들지 않고, 잡념을 이길 수가 있고, 환자의 경우 몸이 건강해지기도 한다.
13-환자가 어떻게 몸이 좋아지는가? 몸이 아플 때의 호흡을 버리고 몸이 건강해지는 긴 호흡을 명상을 닦을 때에 하기 때문이다. 호흡이 달라지면 몸이 달라지게 마련이다.
14-또 평소에 단전호흡을 하는 것이 아니나, 저절로 평소에 단전에 힘을 주면서 생활하고 있음을 알게 된다.
15-이때부터 수행을 그만두지 않으면, 흉부호흡을 버리고 평생 동안 단전호흡을 하게 된다. 몽중연기삼매에서 호흡하는 단전호흡은 억지로 단전을 닦는 것이 아니고, 자연스럽게 단전을 닦는 것이기 때문에, 단전호흡을 통해 기가 막히거나 하는 따위의 일이 일어나지 않게 된다.
15-왜냐하면 명상을 닦는 중에, 몸과 의식이 저절로 제 몸에 맞는 호흡을 알아서 하기 때문이다. 또 억지로 단전호흡을 하지 않기 때문이다.
16-이때 호흡이 매우 중요한 운동선수의 경우 매우 도움이 되며, 체력을 많이 소모하는 운동선수에게도 매우 도움이 된다. 왜냐하면 호흡이 자연스럽게 길어졌기 때문이다.
17-학생의 경우 꼴등이 수재가 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