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보살행론17 세 가지 보시는 곧 수명의 보시
수행의 시작과 끝은 안심입니다. 보살 수행의 시작과 끝은 보시입니다. 보살은 보시바라밀을 통해 안심하기 때문입니다. 수행자가 아니더라도 보시는 실천해야 마땅합니다. 이고득락에 가장 효과적인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보시는 닫힌 마음을 열고, 좁은 마음을 점점 넓혀갑니다. 마음의 질을 좋게 만드는 효능 좋은 영양제입니다.
보시바라밀을 갈고 닦는 방법은 세 가지입니다. 재보시와 무외보시 그리고 법보시입니다. 가장 먼저 재보시는 보편적인 보시 방법입니다. 주고 받는 것은 재물입니다. 재물이란 나 외의 나의 것이라고 집착하는 모든 소유물이 해당됩니다.
중생 삶의 드러난 목적은 생존입니다. 숨겨진 목적은 이고득락의 행복 추구입니다. 이 두 가지 목적을 위해 인간은 계속 무엇인가를 줍고 모읍니다. 소유물이 늘어나는 것입니다. 이 소유물에는 귀하게 여기는 것도 있고, 상대적으로 하찮게 여기는 것도 있습니다. 재보시를 할 때는 하찮게 여기는 것에서부터 시작하여 점점 귀한 것을 주는 연습을 하는 것입니다. 마음이 보시에 익숙해짐에 따라 나중에는 내 모든 소유물 중 가장 귀한 목숨까지도 지푸라기처럼 보시할 수 있을 때까지 마음을 길들이는 것입니다.
무외보시는 인연 닿은 상대방가 마음 속 불안과 공포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이는 소유물 중 비물질의 대상으로 보시하는 것입니다. 적절한 말, 필요한 행동과 태도, 용서와 웃음 등을 바탕으로 중생의 마음을 안심하도록 만듭니다.
법보시는 일시적인 생존과 안심을 선물하는 것이 아니라, 생존과 안심을 자력으로 성취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것입니다. 세간법과 출세간법을 통해 중생이 자립하여 세상을 안정적으로 살아가고, 나아가 스스로 진리를 추구하여 성취할 수 있도록 필요한 모든 법을 보시하는 것이 바로 법보시입니다.
흔히 세 가지 보시 중 법보시를 가장 으뜸으로 칩니다. 재보시와 무외보시는 안심이라는 물고기를 선물한 것이고, 법보시는 이 안심의 물고기를 잡는 방법을 알려줬기 때문입니다. 전자가 일회성이라면 후자는 익히게 된다면 영구적으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더불어 법을 스스로 익힌 중생은 다시 다른 중생에게 법보시를 할 수 있는 가능성까지 열리니 그 공덕의 확장은 무한합니다.
세 가지 보시는 그 본질이 같습니다. 모두 시간을 보시한 것입니다. 삶이 유한한 중생이 시간을 보시했다는 것은 사실 수명을 보시한 것이요, 목숨의 일부분을 보시한 것입니다. 세 가지 보시 모두 마찬가지입니다.
재보시를 하기 위해서는 재물을 줘야 합니다. 그 돈은 어떻게 벌었나요? 시간을 팔아서 번 것입니다. 그 돈에는 수명이 담겨 있는 것입니다. 더불어 그 재보시를 받은 이는 무엇을 얻었나요? 수명이 담긴 돈을 얻었기에 그것으로 수명을 연장할 수 있는 음식 등으로 교환할 수 있는 것입니다. 재보시가 재물을 보시했다고 해서 무시할 수 있습니까? 본질을 꿰뚫어본다면 사실상 중생에게 가장 귀한 목숨의 일부를 주고 받은 것이 바로 재보시입니다.
무외보시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안심을 전달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방편을 활용해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필연적으로 자신의 시간을 투자해야 합니다. 온전히 상대방의 안심을 위해 몸짓과 말짓으로 내 수명을 투자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 얼마나 위대한 보시입니까? 그렇기에 가장 지극한 무외시로 손에 꼽히는 것이 바로 자신의 목숨을 보시하는 것입니다. 재보시와 무외보시를 연습하는 과정에서 숙달된다면 점점 귀한 것을 보시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 처음에는 목숨의 일부를 보시하다가 결국 목숨 전체를 보시할 수도 있게 되는 것입니다.
법보시는 시간과 수명 그리고 목숨으로부터 자유로워지는 방법을 보시한 것입니다. 만약 이 법보시를 통해 받은 법에 숙달된다면 중생은 생명이라는 주제로부터 해탈합니다. 시간과 수명으로부터 자유로워집니다. 이 법계라는 놀이터의 자유이용권을 획득하는 방법을 선물 받은 것입니다. 더불어 다른 중생들에게까지 시간으로부터의 자유를 선물할 수 있는 힘까지 얻게 될 것이니, 일체중생의 목숨을 구하는 방법을 배우게 되는 것입니다.
사띠수업 공개 커리큘럼 신청하기 : https://www.buddhaschool.co.kr/apply/sati
어른수업 공개 커리큘럼 신청하기 : https://www.buddhaschool.co.kr/apply/adult
붓다스쿨 온라인 학교 정식 입학 신청 : https://forms.gle/UMZuNmY5S87JkQBw5
첫댓글 살점이라도 내놓아야 수명을 내놓는거라 생각했는데...정말 3가지 모두 수명의 보시군요!🙏🙏🙏
_()_
재보시 무외보시 법보시의 소중함.
자신의 수명의 일부인 시간을 떼어주는 것이라는것에 보살로써 자부심을 가지고 보시행에 매진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