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양배추 모종 심는 시기
양배추 모종 심는 시기는 보통 봄과 가을입니다. 봄에 양배추 모종을 심는다면 4월부터 5월이 좋습니다. 지역이나 상황에 따라 조금 차이가 생길 수는 있습니다. 따뜻한 곳은 조금 빨리 심고 추운 지역은 조금 늦게 심는 것처럼요. 봄 재배시 수확은 보통 7~8월에 합니다.
가을 양배추 모종 심는 시기는 8월이 무난 합니다. 요즘은 폭염이라 양배추 심는 시기도 날씨를 봐가면서 해야 합니다. 너무 더운 날씨는 양배추가 잘 자라지 못합니다. 양배추는 서늘한 기후를 좋아하기 때문입니다. 수확시기는 10~11월 입니다.
🔘 양배추 밭 만들기
2평 기준 밑거름으로 퇴비 20kg 복합비료(완효성) 600g을 넣습니다. 완효성 비료란 양분이 천천히 나오는 걸 말합니다. 보통 비료하면 떠오르는 건 바로 효과가 나타나는 비료입니다. 양분을 빠르게 주는 비료죠. 천천히 양분을 주는 비료가 조금 더 비쌉니다. 하지만 밑거름이 목적이라면 그 돈 값을 한다고 생각합니다.
양배추는 주로 한 줄 심기를 많이 합니다. 간혹 두 줄로 심는 경우도 있고요. 한 줄로 심는다면 두둑은 60cm로 만듭니다. 두 줄로 재배한다면 두둑을 120cm 정도로 넓게 만듭니다.
🔘 양배추 심는 간격
한 줄로 양배추를 심는다면 양배추 포기 간격을 45~50cm로 만듭니다. 두 줄로 심는다면 포기 간격은 그대로 하고 줄 간격을 50cm로 합니다. 한 가지 팁을 드리면 두 줄로 심으실 때 양배추를 엇갈려서 심으면 공간을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양배추 웃거름 주는 시기와 방법
양배추는 은근히 비료를 많이 줘야 하는 작물입니다. 밑거름도 넉넉히 하는 편이고요. 양배추를 심고 20~25일 간격으로 주시면 무난 합니다. 양배추 포기 사이에 작은 구멍을 내고 비료 한 스푼 정도를 넣고 묻어주면 됩니다. 흙으로 일일이 덮어주면 가장 좋고요. 너무 귀찮으시면 그냥 포기 사이에 주시기만 해도 괜찮습니다.
🔘 양배추 심는 방법
위에 설명 드린대로 포기 간격을 45~50cm로 하시고요. 구멍을 뚫고 물을 충분히 줍니다. 물이 흙 아래로 빠지면 잎이 흙에 닿지 않게 조심스럽게 심어줍니다. 양배추는 대충 심어도 꽤 잘 자라는 편입니다. 옮겨 심어도 적응을 잘하는 편이고요. 배추에 비하면 생명력이 대단합니다. 초보에게 딱 좋은 작물입니다.
🔘 양배추 물 주는 방법
양배추는 물을 많이 필요로 하는 작물입니다. 아무리 땅에 퇴비와 비료를 많이 넣어도 흙에 수분이 없으면 모두 허사입니다. 수분이 어느 정도 있어야 뿌리로 양분을 먹을 수 있습니다. 물을 주실 때 팁을 드리면 아침저녁에 물을 주세요. 특히 날씨가 더워질수록 더 신경 쓰셔야 합니다.
한낮에 잘못 물을 줬다가 물이 잎에 닿으면 잎이 상할 수 있습니다. 효율도 떨어지고요. 물 주는 방법은 각자 상황에 맞게 하시면 됩니다. 포기 사이에 물을 조금씩 흘려도 되고요. 관수나 스프링쿨러를 설치해서 하셔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