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0주년기념 학술정보관 등 기반 시설 확충
우리대학교는 2008년에도 국내 최고를 넘어서 세계 수준의 교육·연구 기관이 되기 위한 노력에 박차를 가하며, 그 기반이 되는 시설 확충을 진척시켜나갈 계획이다. 연세 발전의 새로운 핵이 될 송도국제화복합단지가 2010년 3월 개교를 목표로 건설이 본격 추진되며, 120주년기념 학술정보관이 완공되고, 국제2학사, 후생복지관, 종합체육관, 경영대학, 법과대학 제2광복관, 공학강의동, 유진어린이집, GS산학협력관 등의 신축 공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국제병원인증인 JCI 인증 획득으로 한 단계 더 높이 도약한 의료원에서는 신 종합관과 장례식장이 완공되며, 암전문병원 신축이 순조롭게 진행된다. 창립 30주년을 맞는 원주캠퍼스에서는 대학교회와 행정 서비스동, 첨단 실험강의동이 완공을 앞두고 있다.
송도국제화복합단지 인천경제자유구역 송도지구에 66만㎡ 규모로 2010년 3월 개교
우리대학교 송도국제화복합단지 건설이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인천경제자유구역 송도지구 5/7공구 중 142만㎡ 규모로 조성되는 송도국제화복합단지는 올해 본격적인 건설 공사에 들어가 2010년 3월에는 송도국제화복합단지가 개교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동아시아의 교육 및 연구의 허브 역할을 수행할 송도국제화복합단지에는 국내학생과 외국인 학생 5000명이 함께 거주하는 ‘Global Campus’, 해외명문대학의 분교 등이 입주하는 ‘Joint University Campus’, 세계 유수 기업연구소 및 연구기관이 입주하는 ‘R&D Campus’, 거주·문화 공간 ‘Global Academic Village’와 시민 공유 시설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120주년기념 학술정보관
최첨단 디지털 도서관인 120주년기념 학술정보관이 완공을 코앞에 두고 있다. 현 중앙도서관 뒤편(장기원기념관, 연구관 자리)에 자리 잡은 120주년기념 학술정보관은 지하 3층, 지상 6층, 연면적 33,428㎡(10,112평) 규모로, 1층에는 Information Commons, 학술정보교육실, 2층에는 멀티미디어센터, 3층에는 일반 열람실과 노트북 열람실, 4층에는 과학기술 분야 자료열람실과 전자저널·정보 검색실, 5층에는 법학전문도서관, 6층에는 세미나실, 법학연구원 등, 7층에는 홀, 펜룸, 지하에는 U-라운지와 보존서고, 주차장 등의 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다.
간단하게 말해서 과학학술능력 향상과 법학전문학술능력을 강화.
법과대학 제2광복관
제2광복관이 2009학년도 봄학기 법학전문대학원(로스쿨) 개원에 맞춰 완공된다. 제2광복관은 총 2,113평 규모로 조성되며 지하 1층, 지상 2층 건물인 A동은 모의법정, 지하 2층, 지상 4층 건물인 B동은 법학전문도서관으로 예정되어 있다. 법과대학이 민주주의와 정의를 실현하는 전문법률가를 양성하고, 국제화에 적합한 법학교육을 실시하여 ‘Yonsei Law 5-2-10-1 : 5년 내 국내 2위, 10년 내 아시아 톱 로스쿨 진입’이라는 목표를 달성하는 데 제2광복관은 주요한 인프라가 될 것이다.
후생복지관
후생복지관이 학생회관 우측 학생식당 자리에 총 2,538평, 지하 3층, 지상 7층 규모로 세워진다. 이 공사와 동시에 학생회관 리모델링도 진행해 새 후생복지관과 기존 학생회관을 연결하여 통합된 공간으로 구성할 계획이다. 이 건물에는 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생활공간과 휴식처뿐만 아니라 학생 서비스 관련 부서들도 함께 배치되어 편리한 학생 서비스가 제공될 예정이다. 후생복지관 신축 예산은 일부 교비와 함께 우리대학교 생활협동조합 수익금 중에서 꾸준히 적립되어 온 ‘후생복지관 건립기금 적립액’이 출연되어 연세 구성원 모두에게 더욱 의미가 깊다.
제1공학관 증축 및 공학강의동
제1공학관 1개 층을 증축해 900평의 공간을 추가로 확보하고, 지하 2층, 지상 12층, 연면적 5,882평의 공학강의동을 신축한다. 교육과 연구공간의 부족을 근본적으로 해결하고, 학생과 교수의 이용편익을 증진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강의실의 집중배치를 통해 연세공학교육의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국제2학사
650여 명의 외국인 교수와 학생이 거주하게 될 국제2학사가 2009년 8월 완공을 목표로 신축된다. 우리대학교 최초로 민자유치사업(BTL)으로 건축되는 국제2학사는 현재 국제학사 앞, 옛 평화학사 자리에 각종 편의시설을 갖춘 지하 3층, 지상 7층, 7,000평의 규모로 건축된다. 주위의 새천년관, 언어연구교육원 등과 더불어 교육과 거주시설을 갖춘 우리대학교 국제화의 초석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경영대학
창의적이고 윤리적인 글로벌 매니저 양성의 요람 경영대학의 새로운 보금자리가 될 경영대학이 상경대학 동쪽에 신축된다. 경영대학 신축 건물은 포르투갈 출신의 세계적 건축가 알바로 시자(Alvaro Siza)가 설계해 큰 주목을 받고 있다. 경영대학은 지하 4층, 지상 5층, 연면적 약 7,000평의 규모로 건축된다. 이 건물은 주변의 광범위한 자연지형의 해석을 통해 자연에 순응하면서 어떠한 방향에서도 자연으로 향한 전망을 느낄 수 있도록 설계됐다. 모든 시설은 빛, 공기 그리고 전망을 고려하여 건물의 모든 이용자가 쾌적함을 느낄 수 있도록 설계됐으며, 주 진입로에서 연결되는 두 개의 동 사이 광장은 학생들을 위한 교류 및 휴식의 장이 될 것이다. 경영대학 건물에는 연구동, 강의실, 세미나실, 컴퓨터실 및 실험실뿐만 아니라, 전자도서실, 멀티미디어랩, 컨벤션홀 등 최첨단의 다양한 시설이 들어선다.
유진어린이집
유진어린이집은 교직원과 대학원생(법학전문대학원 포함)의 취학 전 아동을 위한 직장 보육시설이다. 유진어린이집이 완공되면 어린 자녀를 둔 연세인들도 안심하고 연구와 업무에 전념할 수 있어, 이는 교육의 질 향상과 연구역량 강화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유진어린이집 신축으로 우리대학교는 여성가족부의 영유아 보육법령에 부합하는 직장 보육시설을 갖추게 될 전망이며, 학내 복지지원 정책의 선도적 입지를 공고히 할 수 있게 되었다. 유진기업의 도움으로 건축되는 유진어린이집은 현재 어린이생활지도연구원 종일반 자리에 지하 1층, 지상 3층의 400평 규모로 지어질 예정이다.
GS산학협력관
GS산학협력관이 운동장 서측 경사면 부지에 신축된다. 지하 1층, 지상 4층, 1,513평 규모로 건축되는 GS산학협력관은 GS칼텍스(주)와의 산학협력을 통해 건립되며, 2007년 9월 준공한 ‘GS수소스테이션’과 함께 차세대 청정에너지 및 시스템 개발과 인력 양성을 하는 데 핵심 시설로 활용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를 통해 우리대학교는 명실상부하게 수소연료전지 분야 연구의 메카로 발돋움할 것이다.
첨단과학기술연구관
첨단과학기술연구관 지상 3개 층이 증축된다. 증축 규모는 1,450평이다. 증축된 공간은 연세 비전 2020 ‘글로벌 5-5-10’ 사업과 ‘수도권대학 특성화 지원 사업’ 수행의 기반 시설이 될 것이다.
종합체육관
질 높은 체육교육과 연세인들의 복지를 실현하는 종합체육관이 16,900평 규모로 현재 야구장 부지에 착공된다. 종합체육관은 7~8천석 규모의 경기장, 휘트니스, 검도장, 유도장, 태권도장, 다목적 운동실, 교수연구실, 실험실, 연구소, 강의실 및 연습실, 구기장, 각종 장비보관실 등을 갖춘 국제적 수준의 종합체육시설과 교육시설이 될 것으로 전망되며, 공사는 민자유치사업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고려대 애들이 불쌍 ㅠ_ㅠ)
암전문병원
암전문병원은 2011년 완공을 목표로 2008년 4월 공사를 시작한다. 1962년 암조기진단센터를 설립하고, 1969년 암센터를 개원하는 등 우리나라 최초로 암 전문병원을 만든 우리대학교 의료원은 새 암전문병원을 건축해 기반시설을 강화함으로써 국내 최고의 암센터라는 입지를 다지고 아시아 허브 병원으로 발전해 나갈 계획이다. 세브란스병원 구 외래진료소 위치에 신축되는 암전문병원은 지상 11층, 지하 5층, 연면적 81,350㎡(24,610평), 294병상 규모다. 지하에는 주차대수 744대 규모의 주차장과 영양팀, 약무국이 자리하며, 1층 방사선종양학과, 2층 영상의학과와 핵의학과, 3층 외래 클리닉, 내시경실, 진단검사의학과가 자리한다. 4층에는 항암제주사실, 특수조제파트, 외래 클리닉팀, 5층 건강증진센터, 6층 카페테리아와 옥상정원이 들어서며, 7층에는 중환자실, 8층부터 11층까지는 병동이 위치한다. 암전문병원은 11대 암을 중심으로 질환별 팀 진료제를 적극 도입해 유기적 협진체계 및 전문성을 제고하고 환자 중심의 진단과 치료를 할 계획이다.
신 종합관 및 장례식장
신축 종합관과 장례식장이 2008년 완공될 예정이다. 이 건물은 인접한 세브란스병원 본관의 입면을 고려한 디자인과 이중외피의 현대적 이미지를 구현하고, 호텔 수준의 초현대식 장례식장으로 설계됐다. 비즈니스센터와 에스컬레이터는 물론, 150평 규모의 VIP용 초대형 빈소와 이용객을 위한 숙소 등을 설치하여, 기존의 의료원 장례식장의 이미지를 획기적으로 개선할 것이다.
지상 4층, 지하 7층, 연면적 9,970평 규모로 건축되며, 지상 3층과 4층에는 의료원 행정본부가, 지하 1층에서 2층까지는 보건대학원을 비롯한 교육 연구시설과 복지시설이, 지하 2층부터 4층까지는 3,000여 평 규모의 장례식장이 위치한다. 빈소는 소형 8개, 중형 10개, 대형 1개 등 19개소가 설치될 예정이며, 지하 5층과 6층에는 200여 대의 주차공간이 확보된다.
사실 세브란스로 얻는 반사이익은 무시 못한다고 생각하지만,
그래도 의학을 제외한 분야는 아직 이렇다고 할수있는게 없는거 같기도 하다.
근데 애초에 상경관의 규모도 큰 축이고 다만 인문,사회과학분야의 추가적 투자가
필요할거 같구나. |
삭제된 댓글 입니다.
성대는 유학가기도 힘들죠
우워~간지난다!
저 경영대신축건물 지금 경영대보다 더 뒤쪽에 짓는다며? 흠좀무 ㄷㄷㄷ
암병동 다 지으면 정신병동이랑 소아과병동좀 새로 짓던가 리모델링해줘라. 갈때마다 느끼는건데 세브란스랑 너무 차이 심하다-_-
삭제된 댓글 입니다.
중반기인가 후반기부터
경영대가 돈 없어서 못 지은 게 아니다... 서대문구청에서 환경영향평가 심사를 참 통과 안 시켜줬었지 ㅋㅋ.. 이제 통과 됐으니 삽 뜰 일만 남았다
서울시 휘밤
일단 삽질부터.
여기 경영대학원 좋니?
욘세 포레스트에서 연세 캐슬로 바뀌는구나 ㅋㅋ
공학강의동 점 얼릉 지어주길 ㅠㅠ 공대생 신축건물에 목마르다 ㅠㅠㅠ
연세대 돈좀 쓰는 김에 정문도좀.. 안되겠니
정문앞에 철도공사점 마물 시키는것도 무슨 만년공사도 아니고 ㅡㅡ^
아...연세대 캐 멋있당 ㅠㅠ
학술정보원, 광복관, 공A 1개층 증축, GS산학관, 학생회관 리모델링 그리고 체육관은 야구장 부지 말고 기존 체육관 리모델링중이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