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를 보고 역사를 공부하는 이들이 많은 것 같다.
역사라는 것이 방향성과 가치가 담길 수 있음은 당연한 것이나 사실에 입각을 해야 한다고 생각을 한다.
특히 조회수가 높은 유튜브의 방송은 많은 준비와 함께 검증된 사진 자료와 지도를 참고하여야 설명을 하는데 설득력이 있다.
그리고 설명을 할 때도 단어나 명칭의 선택에서 신경을 써야 하며 출연자와 함께 진행을 하는 이들 또한 웃기는 것도 좋지만 '신중'해야 한다.
특히 배기성 강사의 의지와 해박한 지식은 인정을 하나 설명을 하는데 있어 틀린 설명을 하면 안된다.
이유는 시청자는 이것을 사실로 인식을 하며 오류의 확인 없이 받아들인다.
다음으로 정치적 견해가 다르고 논쟁이 많은 현 시점에서 더 큰 빌미를 제공하며 공격대상이 되기에 다시 한번 방송을 하기전 교차검증을 했으면 한다.
다음으로 시청자의 댓글을 보면 몰랐던 사실을 알게 되어 좋다는 반응도 있고 학교에서는 왜 안가르쳐주냐? 난 이제 사실을 알았다고 하는데 학교의 수업에서는 제한된 시간과 함께 근현대사를 다루어야 하며 가르치는 이들마다 보는 관점이 다를 수 있고 자칫 받아 들이는 쪽에서 불만을 제기할 경우 학부모들과도 논란이 생길수 있고 시험에 나오지 않은 것 가르친다고 문제가 된다.
6.25전쟁사를 설명하는데 오류를 지적하겠다.
일단 6.25가 터진 후 대한해협 그러니까 ? 부산 앞바다에서 백두산 함이 북한에서 내려보낸 괴선박과 전투를 하면서 배에 장착된 함포로 격침을 한다.
배기성 작가는 부산 앞바다를 울산앞바다라고 하는데 바다의 구역설정에 있어 큰 의미가 없을 수도 있겠지만 항도 부산 앞바다에 접근한 선박과 울산 앞바다에 접근한 건 비중이 다르다.
옆의 최 욱 씨는 울산과 인연이 있어 관심을 두지만 이런 건 조심해서 이야기 해야 한다.(최 욱씨의 경우 작가를 부각시키는 건 좋으나 자신이 모르는 걸 강조할 필요가 없다.)
다음으로 백두산함에서 쏜 건 야포가 아니고 '야포'라 하면 육지에서 운용하는 곡사포나 직사포로 포구초속이나 사격속도가 배에서 운용하는 함포와 다르다.
그게 그거 아니냐 하겠지만 역사적 사실을 이야기 할 때 주의해야 한다.
그리고 당시 육군참모총장에서 해임된 채병덕 장군의 별명이 작가는 little boy라고 했는데 채장군은 살이 많았고 큰 덩치라 이런 별명이 아니었던 것으로 안다. 그리고 마산에서 북한군을 막은 것은 미군들이고 경상도 초입인 하동 쇠고개에서 전사를 한다.
다음으로 학도의용군 사진을 게시하며 순천 광양의 학도의용군임을 이야기 했지만 정확하지 않을 수 있는 이 사진은 올리지 않은 것이 오히려 좋았을 것이다.
이 사진은 다양한 책과 자료 인터넷에도 나오며 출처도 정확하지 않고 책마다 다른 부분이 많기에 지적을 받을 여지가 있다.
인터넷 자료의 범람으로 원본출처도 정확하지 않고 많은 책엔 그냥 학도의용군으로 나오며 어떤 자료엔 배경이 다부동이라고 한다.
꼭 사진을 인용하지 않아도 순천과 보성의 학도병이 싸운 건 사실이기에 애써 강조할 필요는 없다고 본다. 그리고 무용담이 있을 수 있겠지만 당시의 정확한 사실 이상을 부각시킬 필요는 없다.
당시 중학교는 구제 중학교로 지금의 중학교와는 다르며 어리긴 하지만 군사교육을 받은 경험이 전혀 없던 이들이 아니며 그렇다고 학생들이 전쟁터에 나갔다는 걸 옹호하고 싶지 않다.
다음으로 이사진을 소개하면서 북한 6사단의 방호산이라 하며 이상조를 지적(오른쪽의 2번째)하고 다시 수정을 했지만 이 사진을 아예 올리지 말았어야 했다.
이상조는 휴전회담에 나왔던 북쪽의 대표였고 고향이 부산 동래로 휴전이후 북한에서 살다 당시 소련대사도 하고 북한을 완전히 떠났고 북한의 남침을 증언한 사람이다.
그리고 방호산의 6사단은 서부 평야지역을 내려 오면서 국군과 초기 개성에서 싸웠고 대전에선 미군과 싸우지 않았고 충남 장항과 전북 군산에서 해병대와 조우하여 처음엔 서로 몰랐다가(해병대의 정체를 파악하는데 시간이 걸렸고 ) 싸우며 우리 해병대는 군산항에서 질서있게 철수를 했다.
그 후 전라도 지역은 6사단이 큰 전투 없이 들어가는데 이점은 당시 미군과 국군의 전력이 경부선과 그 북쪽에 집중되어 있어서였다.
그리고 딘소장은 방호산의 6사단에 의해서라기 보다는 금산과 진안에서 고립되어 있던 딘소장을 지역의 좌익 청년이 발견하여 신고 돈을 받고 넘겼다.
북한군이 6사단이 전주를 점령한 이후 딘소장을 생포한 것 같은 인상을 주어선 안된다고 본다.
현재 매불쇼는 조회수(100만명)가 상당히 높은 유튜브 채널이다. 극우 유튜브의 역사왜곡이 욕을 먹는 거와 차원이 다를 수 있고 진행자 또한 공중파 방송에 출연하는 유명한 사람들이다.
방송을 진행하면서 신경을 썼으면 하고 다양한 지적을 참고했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