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사의 M249 기관총을 원형으로 하는 K-3 기관총은 한국 군대에서 분대 지원화기로 사용된다. 소부대 전투기술의 변화에 따라 분대지원화기가 필요하게 됨에 따라 K-3 가 도입되었다.
한국 지형적 특성에 따른 적정 사거리, 호환성 등의 이유로 M60과는 다른 한국형 기관총이 필요한 시점에서 탄생하게 되었다.
K-3 는 사격시 반동이 적고 분해조립이 간편하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링크탄을 사용할 때 송탄불량이 많고 사거리가 너무 짧고, 영점 잡기가 쉽지 않다는 단점도 갖고 있다. 한편, 150-200발 연발 사격후에는 예비총열로 교체해줘야 한다.
양각대는 접을수 없도록 만들어진건지 아니면 접을 수 있는데도 안접고 다니는건지 모르겠지만 거의 대부분의 K-3 기관총의 양각대가 안접혀 지는것으로 알고 있으며 외국 실총 사격장에서 기관총류중 K-3 기관총이 적은 반동과 묵직한 무게감등으로 인해 인기있는 기관총중에 하나로 알려져 있다.
첫댓글 7.62밀린줄 알았는데...
5.56mm이기 떄문에 반동이 적고 초기형이 그런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걸로 알고있습니다. 후기형은 그럼 문제점이 수정되어서 나왔지요.
에 경기관총이라 그렇죠....
탄창빌려쓰기 신공이 가능하다는거~~하지~만 쓰는일은 별로 없다는거~~ㅋㅋ
양각대가 잘 안접힌다..? 군생활중 본 k-3중 양각대 안접히는거 하나도 못봤는데ㅡㅡ;;우리부대만 좋은거 줬나 ㅋㅋ
ㅋㅋㅋㅋㅋ....;;;; 위에분 -_- k3사수는 몇번 ..해보신분들같으데 ...
- _-최전방가서 봤다는 -_ -; 보통 탄창도 넣던데요 - _ ㅋ
송탄불량 때문에 기관총보단 기관단총이라고 해야하나...사격떄..2~3발 나가고 불량나고..그랬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