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7.06.) 갑진년 음력 6월 초하루 기도 법문
갑진년 음력 6월 초하루입니다.
2024년이 시작된 지가 벌써 양력으로는 6개월이 지나고 7월 초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세월이 어떻습니까? (빠릅니다. 빨라.)
어느 정도 빨라요? 참 빠르죠.
음력 6월은 좌축인묘 진사오미 신유술해 중에서 사(巳),오(午),미(未)가 음력 4월 5월 6월 한여름에 해당되는 시절입니다. 그중에서도 사오미 6월이거든요. 6월이 가장 무덥습니다.
6월 15일을 유두절(流頭節)이라 그러죠.
그래서 이때는 시원하게 물놀이도 하고 또 더위를 달래기 위해서 여름휴가도 있는 계절입니다. 그리고 몸을 잘 돌보기 위해서 몸 보양도 하는 그런 때입니다.
가장 더운 미월(未月)입니다. 지장간(支藏干)이라고 해서 미(未) 가운데는 정화(丁火)가 들어있어요.
더워서 더위를 달래기 위해서 물놀이도 하지만 물놀이를 할 때 시원하고 참 좋은 그 물길을 또 이달에는 잘 관리해야 하는 달입니다.
폭우가 쏟아지기도 하고 장마철입니다. 그리고 태풍이 오가기도 하는 그런 계절이잖아요.
그래서 물길을 잘 관리하는 달이에요.
우리들의 음식 가운데도 얼음물을 많이 드시게 되잖아요.
이번 달에는 시원한 물은 드시되 물 관리를 잘하셔야 돼요.
그래서 이 달 가운데 한 번 정도는 팥빙수를 안 드시는 날로 한번 정해보세요. 팥빙수 드시는 기회가 있잖아요. 한 번 정도는 찬 음식을 한번 지나가게 해 보세요.
찬 음식 한 번 드시는 것으로 인해서 몸에 홍수가 일어날 수가 있어요.
폭우가 한 번 쏟아져서 이 논밭에 물이 넘치기도 하고 논밭 둑이 터지기도 하듯이 우리의 인체도 그렇습니다.
그래서 찬 음식을 한 번 정도는 안 드시는 것으로 해 보세요. 다 안 드시면 더욱 좋겠죠.
그리고 미(未) 가운데 정화는 불이 들어 있단 말이에요.
안 그래도 사오미 가장 무더운 여름날인데 그 지장간 안에 또 정화라는 불이 들어 있어요.
그래서 마치, 가장 추운 자축월(子丑月)이 있잖아요. 음력 11월 12월이 있잖아요. 1월까지도 춥습니다. 그때에 조심해야 할 것이 너무 춥기 때문에 불을 가까이해서 불조심해야 합니다. 그런데 이 음력 6월에도 더운 가운데도 불조심하셔야 돼요.
그래서 여러분 외출하실 때도 전기 제품이라든가 에어컨도 잘 점검하셔야 합니다. 과열되지 않도록 하세요. 과열되지 않도록.
틀어 놓고 과열되도록 하루가 아니라 이틀 정도 외박을 한다거나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불조심을 한번 해 보세요.
이렇게 들어놓으시면 눈길이 가고 손길이 가서 물조심 불조심이 잘될 겁니다.
그리고 이 미월에는 초목들이 가장 왕성하게 자라는 때입니다.
키가 그냥 하룻밤 지나놓고 보면 쑥 자라서 커 있습니다. 바로 이때가 미월입니다.
갑진년은 아주 초목들이 싹이 잘 트고 잘 자라는 봄꽃이 만발하는 그런 음력 3월에 해당되는 해입니다.
그래서 만물들이 잘 자라는데 그중에서도 음력 6월은 아주 생육이 가장 왕성하게 일어납니다. 모내기를 하고 나서보면 6월 한 달 동안에 빠른 분들은 벌써 이삭이 패기 시작할 그런 때이기도 하거든요.
좀 늦게 심은 분들은 키가 잘 자라고 이파리가 아주 왕성해지는 그런 때입니다.
이때 중요한 것이 있죠. 이때 중요한 것이 기초입니다. 뿌리입니다. 농사의 기초는 이 과목의 기초는 뿌리입니다.
뿌리가 튼튼하게 깊이 넓게 뻗어나가 있는 상태에서 음력 6월 왕성하게 자라는 이 시절을 만나면요, 그야말로 쑥 자랍니다. 뿌리의 힘과 자라는 힘, 왕성해지는 힘이 그대로 직결돼 있죠.
그런데 뿌리가 약하고 뿌리가 시들시들한 상태에서 많은 비를 맞아들이고 또 강렬한 태양을 맞아들여서 자라기 시작하면 겉보기에는 그냥 쑥 자라는 것처럼 보여요. 그런데 위험하죠.
웃자라기가 일어난다면 웃자라서 뿌리는 부실한데 줄기와 이파리 가지만 무성하게 될 경우에는 좀 이따가 폭우가 내리게 되면 감당하기가 힘들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태풍이 불어올 때 그것을 부담하기가 아주 곤란해질 수가 있겠죠.
뿌리가 튼튼하게 내려져 있으면요, 아무리 자라도 아무 상관 없습니다.
그리고 폭우가 쏟아지고 태풍이 불어온다고 하더라도 튼튼한 뿌리를 내리고 있는 나무는 오히려 더 튼튼해지는 거예요.
그래서 부실한 주변의 나무들이 그 재앙을 견디지 못하고 쓰러지게 되면 그것이 이 튼튼한 나무 뿌리에 오히려 거름으로 급수(給水)를 할 수 있을 정도로 뿌리가 중요하단 말입니다.
우리들의 뿌리는 뭡니까? 뿌리는 근본입니다. 근본이 중요하다.
근본이 뭐예요? 체력입니다. 체력. 건강이에요.
그래서 6월 한 달 동안 각별하게 우리가 중점적으로 돌봐야 할 것이 농사짓는 분들은 뿌리를 돌봐야 할 것이고, 우리들은 건강입니다.
건강을 잘 돌보겠다. 오늘 초하룻날 이렇게 말씀을 들어놓으시면 실천하실 수 있겠죠?
건강 관리도 기본을 잘 해야 돼요. 기본을 생각하는 달이에요.
기본을 관리하는 달이고 기본을 잘 돌보고 가꾸는 달이다. 기본이 뭡니까?
건강의 기본은 잘 먹고 잘 먹어야 돼요.
잘 먹고 잘 자고, 또 잘 쉬고 무리하지 말아야 됩니다.
무리는 왜 합니까?
억지 강제로 무리하게 하는 것은 실력은 달리면서 욕심내느라고 무리할 수 있어요. 그죠.
그러니까 우리들의 삶의 기본, 풍요의 기본, 성취의 기본은 또 뭔가?
바로 실력입니다. 실력.
법력이에요. 법력.
마음의 힘입니다. 마음의 힘.
마음의 힘은 지성심, 신심, 자비심도 마음의 힘입니다.
우리가 대비주 수행을 하면서 그 힘이 길러집니다. 힘이 커지는 거예요.
힘이 더 탄탄해져서 금강심으로 금강심으로 커져가는 것이 우리 수행의 힘입니다.
마음의 힘이 중요합니다. 마음의 힘이 약한 상태에서요, 욕심만 잔뜩 내가지고 저 높은 벼슬자리에 올라가잖아요.
높은 벼슬자리에 올라가면 벼슬이, 자리가 높기 때문에 사방에서 바람이 불어옵니다.
사방에서 흔드는 일이 일어나기도 하고 흔들리지 않더라도 저절로 높은 자리에 올라가면 무섭습니다. 그죠? 고층 빌딩에 올라가면 무섭잖아요.
마음의 힘이 약하면서 높은 자리를 욕심내서 올라가게 되면 사방에서 불어오는 그 테클들, 비난들, 흔드는 그러한 방해 세력들에게 그냥 스트레스가 심해서 벼슬은 높은데 맨날 스트레스에 시달릴 수 있고 또 제대로 일을 처리하기 힘들겠죠.
그래서 기본은 마음의 힘입니다. 마음의 힘.
자기 마음의 힘이, 기초가 탄탄한 그런 상태에서는 아무 문제 없습니다.
기초만 탄탄하게 하는 것도 이게 큰일이에요.
우리 부모님들, 연세 드신 부모님들, 조부모님들은요, 이 기초만 탄탄하게 하는 이것만 제대로 해주셔도, 직접 밖에 나가서 땀 흘려서 일을 해서 돈을 벌어들이고 어떤 사업을 일으키고 어떤 벼슬자리에 나아가서 떵떵거리며 살지 않더라도 기초만 탄탄하게 하는 이것만 제대로 하면요.
그 바탕 위에서 우리의 아들딸, 우리의 손녀 손녀들이 그 튼튼한 바탕 위에서 1층 올리고 2층 올리고 3층 올리고 기초가 탄탄한 만큼, 몇 층까지 올릴 수 있을까요?
49층 아파트가 있다고 하대요. 49층까지 올릴 수 있고, 49층이 아니라 100층 이상을 올리려면 기초가 더 탄탄해야 돼요. 그죠?
기초를 탄탄하게 하는 것, 이것이 어디에서 이루어지는가?
기초 탄탄한 이 작업이 어디에서 이루어지는가?
바로 땀을 비 오듯이 흘리더라도 한 번 정한대로 대비주 21독 해내는 힘, 백중 기도를 입재해서 회향할 때까지 해내는 힘, 여러분들의 일과 수행을 해내는 힘, 오늘 할 일을 제대로 잘 해내는 힘이 쌓이고 쌓이고 다지고 다져질 때 기초가 이루어지는 거예요.
그러면 눈으로 보이기에는 30년 수행하고 작복하고 40년 50년 동안 절에 다니면서 수행하고 작복했는데 겉모습은 그대로인 것처럼 보인단 말이에요.
그런데 기초가 탄탄하게 다져지고 있는 중이었고 기초가 이루어져 있는 상태로 여러분들의 아들이 딸이 손자 손녀가 활동하기 시작하잖아요.
그 기초 위에서 얼마든지 큰 빌딩을 올리듯이 큰 업적을 쌓아나갈 수 있게 된단 말입니다.
기초입니다. 기초는 수행과 작복이에요.
그리고 여러분들이 일을 하시는 분들의 기초는 뭡니까? 실력이에요. 실력.
크게 성공하고 큰 부를 이루기 위해서는 어떻게 하면 될까요?
값을 올려야 돼. 값을 올려야 돼요. 값을 올리면 돼요. 그죠.
그러니까 10만 원 받던 것을 30만 원으로 올리는 것도 값을 올리는 것으로 보이지만 여기에서 값을 올리라는 말은 실력을 키우라는 말이에요. 실력을.
실력이 값이니 실력을 더 높이면 값이 올라가잖아요.
실력은 계속해서 올라가는데 값은 그대로 한다고 해도 값은 10만 원밖에 안 받더라도 30만 원어치의 서비스를 이로움을, 필요를, 도움을 제공하잖아요.
20만 원 값을 하는 실력 있는 여러분이 10만 원밖에 안 받아.
그러면 20만 원은 어떻게 됐을까요?
20만 원은 그냥 버리는 것이고, 20만 원은 그냥 못 받는 것이고, 20만 원 낭비하는 것처럼 보이죠.
그런데 효용 가치를 더 주는 것, 그것이 바로 저축이에요.
거사님한테도 마찬가지입니다. 거사님은 아주 쪼끔 해 주시잖아요.
쪼끔 해놓고 크게 생색내고 큰소리나 뻥뻥 치시고 그런데 여러분은 많이 해드리잖아요.
많이 해드리고 적게 받는 것이 크게 남는 장사입니다. 계산을 잘못해서 드리는 말씀 같죠.
이게 진짜 큰 부 큰 이익을 성취하는 길이란 말이에요.
그리고 무엇보다도 기초는 복력입니다. 복력, 복력이에요.
6월 한 달 동안 기초를 더욱더 튼튼하게 돌보겠다 하는 그러한 마음으로 그러한 자세로 한 달을 보낸다면 6월은 뿌리가 더 깊이 내려지고 오히려 더 튼실해지는 그런 한 달이 될 겁니다. 그리고 우리 육신 생명의 뿌리는 또 조상님이잖아요.
돌아가신 조상님들을 위해서 이렇게 무더운 여름날보다 더욱 뜨겁게 백중 기도를 올리는 기간입니다.
건강 관리도 잘하시고 이렇게 덥고 힘든 시기일수록 여러분들이 여러분의 자리에서 편안함과 즐거움을 가족들한테 또 여러분들이 사랑하는 분들한테 제공해 드리는 것이 또 여러분의 일이기도 합니다. 그 일을 기쁘게 합시다.
건강하게 기쁘게 6월 한 달 잘 보내십시다.
감사합니다.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