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아릴 량(量)자는 아침 단(旦)자 아래에 마을 리(里)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아침 단(旦)자는 아침의 뜻이 아니라, 저울 접시에 무게를 헤아릴 물건을 얹어 놓은 모양이고, 마을 리(里)자는 마을이 아니라, 저울대를 그린 글자입니다. 무거울 중(重)자의 아래 부분과 같은 글자입니다. 잘 살펴 조심해서 판단하기 바랍니다. 그래서 헤아릴 량(量)자는 물건의 무게를 헤아려보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중량(重量) 양산(量産) 질량(質量) 측량(測量) 대량생산(大量生産) 분량(分量)
좋을 량(良)자는 어긋날 간(艮)자에 점 주(丶)자를 더해서 어긋나지 않고 순종하는 착하고 좋은 뜻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양심(良心) 선량(善良) 선량(選良) 양호(良好) 양민(良民) 양천(良賤)
음률 려(吕,呂)자는 등뼈의 마디를 그린 글자입니다. 상형(象形) 글자지요. 등뼈의 생김새가 규칙적이래서 리듬을 상징하기도 합니다. 음률은 소리의 리듬입니다. 여광(呂光) 여후(呂后) 여품(呂品) 여불위(呂不韋) 여태후(呂太后) 여위(呂威) 여포(呂布)
오두막집 려(廬)자는 의부(義符)로 집 엄(广)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밥그릇 로(盧)자를 했습니다. 밥그릇 로(盧)자는 호피무늬 호(虍)자 부수에 밭 전(田)자를 하고 그릇 명(皿)자를 했습니다. 포로 로(虜)자는 호피무늬 호(虍)자가 들어 있어서 ‘로’로 읽습니다. 생각할 려(慮)자는 호피무늬 호(虍)자가 들어 있어서 ‘려’로 읽습니다. 밥그릇 로(盧)자는 밥그릇을 표시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여하(廬下) 여사(廬舍) 여사(廬史) 여산(廬山) 여막(廬幕) 여소(廬所) 여강(廬江)
이 글은 국화선생님의 "한자의 비밀" 카페에서 퍼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