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겨진 자의 고독』(작사 이현규, 작곡 최태완)은 1994년 6월
발매된 「조용필」15집 〈조용필과 위대한 탄생〉 음반에 첫번째
트랙에 수록된 곡입니다.
15집은 〈조용필과 위대한 탄생〉 을 보여주기 위한 기획 앨범
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일단 음반 '커버' 에서 부터 「조용필」은
뒤에 자리 잡고 있으며 〈위대한 탄생〉멤버들이 부각(浮刻)될 수
있는 구도로 촬영 되었습니다.
전곡(全曲)을 「조용필」의 자작곡으로 채웠던 과거 앨범들과
달리, 밴드의 창작 곡들을 대거 수록한 것이 특징입니다.
여러모로 「조용필」6집 앨범을 떠올리게 하는 구성인데, 그룹
'들국화' 출신의 기타리스트 '손진태'의 곡도 다수 레코딩
되었고, 녹음 또한 별도로 세션을 고용하기보다는 〈위대한 탄생〉
밴드와의 협업(協業)을 중심으로 작업하였습니다.
이는 오랜 휴식기를 가지고 재 결성된 〈위대한 탄생〉에 대한
「조용필」의 애정과 경의를 반영한 것이기도 한데, 1989년 이후
사실상 해체 수순에 있었던 〈위대한 탄생〉은 1993년에
「조용필」의 음악 인생 25주년 기념 콘서트를 위해 재 결성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제작된 음반은 대중성과 상당한 완성도를
갖췄지만, 상업적으로는 「조용필」의 '커리어'에서 가장 실패한
비운(悲運)의 앨범 입니다.
특히 「조용필」 14집을 기점으로 방송 활동을 중단한 것도 타격이
컸으며, 대중과의 접점이 축소 되었는데 반해, 공연 인프라도
충분히 갖추지 못했던 것으로 회고(回顧)됩니다.
음반의 Sales 실패로 「조용필」은 신보(新譜) 발매보다 공연
활동의 비중을 더욱 늘리게 되고 이로 인해 후속 작의 발매가
3년 뒤로 늦춰지게 되었던 것으로 추측되며, 대신 콘서트 형
가수로서의 면모를 갖춰나가는 전환점이 되기도 하였습니다.
<인천 아이러브색소폰클럽 대표 윤양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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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입술 위에 남은 너의 흔적들이
새벽 이슬처럼 내게 짙은 외로움이 되고
남아 있는 사람만이 고독해야 했던
지난 시간들도 이젠 그리움이라고 할 뿐
긴 침묵 속에서 헤매 이던 날들
가슴을 비우고도 힘겨웠던 지난 날
성난 파도처럼 거친 추억 속에 너는 가고
지워 지지 않는 눈물이 흐르지만
다시 태어나도 나는 너의 향기를 찾아가리
이 세상이 끝날 때까지 남아 있는 사람만이
고독해야 했던 지난 시간들도
이젠 그리움이라고 할 뿐
긴 침묵 속에서 헤매 이던 날들
가슴을 비우고도 힘겨웠던 지난 날
성난 파도처럼 거친 추억 속에 너는 가고
지워 지지 않는 눈물이 흐르지만
다시 태어나도 나는 너의 향기를 찾아가리
이 세상이 끝날 때까지 이 세상이 끝날 때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