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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목 | 미국 프로바이오틱스 시장동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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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일 | 2014-11-19 | 국가 | 미국 | 작성자 | 임소라(마이애미무역관) | |||||||||||||||||||||||||||||||||||||||||||||||||||||||||||||||||||||||||||||||||||||||||||||||||||||||||||||||||||||||||||||||||||||||||||||||||||||||||||||||||||||||||||||||||||||
| 품목 | 기타(천연의 프로비타민 농축물과 비타민 농축물을 포함한다) | |||||||||||||||||||||||||||||||||||||||||||||||||||||||||||||||||||||||||||||||||||||||||||||||||||||||||||||||||||||||||||||||||||||||||||||||||||||||||||||||||||||||||||||||||||||||||
| 품목코드 | 29369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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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미국의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건강보조식품 수입시장 규모는 2013년 기준 약 4200만 달러로 전년대비 약 2% 증가함. - 업계에서는 세계시장이 2011년 약 27억 달러에서 2016년까지 48% 증가한 4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내다봄. - 특히,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제품은 건강 보조식품분야뿐만 아니라, 유제품에서의 성장률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며 2011년에는 세계 요거트 판매 시장의 약 35%를 프로바이오틱스 요거트 제품이 차지함.
건강보조식품 세계시장현황 (단위: US$ 백만) 자료원: Business Insider
미국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건강보조제품 시장규모 및 성장률 (단위: US$ 백만, %)
자료원: WTA(World Trade Atlas)
□ 시장전망
○ 수요증대 예상요인 - 미국 내에서 건강, 수명에 대한 관심과 투자, 비만에 대한 경각심은 식지 않고 있음. - 경제가 서서히 회복추세를 보이고 있고 이는 건강관련 제품시장의 확대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됨. - 또한 베이비부머 세대가 은퇴기를 맞으면서 건강보조제품의 소비는 점차 더 늘어날 것으로 보임. - 미국의 전체 건강보조식품 시장은 2018년까지 평균 6% 성장률을 유지할 것으로 관측됨. -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의 소화기관 개선 기능, 혈압개선, 알레르기 개선 효능에 대한 연구결과가 꾸준히 발표됨에 따라 제품의 판매는 계속해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수요감소 예상요인 -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을 섭취했을 때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에 대해서는 아직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았음. - 미국 식약청 인증 등의 검증이 필요없어 소비자의 신뢰도가 떨어짐. - 많은 회사가 모두 다른 방법으로, 다양한 제품을 제조하고 있어 이에 대해 소비자 경고도 늘어나고 있음. - 제품에 함유된 합성첨가물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과 같은 부작용이 일어날 수도 있음. -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은 하루섭취량의 비용이 1달러 정도로 건강보조제 중에서도 가격대가 높음.
○ 경쟁시장현황 - 2014년 현재, 유럽이 약 135억 달러 규모로 세계에서 가장 큰 시장을 형성하고 있음. 이는 2009년부터 2014년 사이의 연평균 성장률 12.2%를 기록하며 꾸준히 성장해 온 것 - 특히 알약형태의 건강보조제뿐만 아니라 요거트 등의 다른 형태의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수요 증가에 따른 것 - 세계 프로바이오틱스시장은 2014년까지 326억 달러 규모로 연평균 성장률 12.6%를 기록하며 유럽과 아시아에서 각각 총판매액의 42%, 30%를 차지하며 강세를 보임.
○ 무역관 전망 - 아직 미국 내에서는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이 가파른 성장률을 보이고 있지는 않으나, 세계적인 제품 시장의 확대에 힘입어 미국에서도 천천히 꾸준한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됨. - 미국은 공공의료보험 혜택이 거의 없어 병원 접근성이 취약한 만큼 예방보건차원에서의 건강보조제품의 판매가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보임. - 최근 미국 내에서는 ‘Eat Healthy’, 즉 건강한 식생활을 권장하는 캠페인도 확산되고 있음. - 이에 따라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이 함유된 초콜릿, 아이스크림, 제과, 제빵 등의 식품군도 ‘좀 더 건강한’ 제품을 원하는 소비자 욕구에 맞춰 틈새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보임.
자료원: 구글 이미지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동기
○ 주요 소비자 - 미국의 컨슈머랩(Consumer Lab)이 건강보조제를 섭취하고 있는 1만 명을 대상으로 2012년에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여성의 37.4%, 남성의 30.5%가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을 섭취하고 있음. 따라서 남성 역시 여성 못지않게 구매력이 있다고 보여짐. - 가정 내 식료품 구매를 담당하는 여성고객은 알약형태뿐만 아니라, 온 가족을 위한 ‘마시는 요거트’ 혹은 ‘떠먹는 요거트’ 등 유제품 형태의 프로바이오틱스 제품 구매율이 높음.
○ 소비자 구매동기 - 현대인의 만성소화불량 개선과 혈압개선, 콜레스테롤 수치감소 등의 효과, 어린아이의 면역기능 강화, 알러지 개선에 대한 연구결과가 꾸준히 발표됨에 따라 이에 대한 기대감이 상품구매로 이어짐.
□ 수입동향
○ 개관 - 미국의 프로바이오틱스 제품 수입은 2013년 기준 41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1.91% 성장함.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HS Code 293690 기준) (단위: US$ 백만, %)
자료원: WTA(World Trade Atlas)
2. 수입제도, 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 규제 제도
○ 규제내용 - 해당사항 없음
○ 필수 인증 - 미국 식약청 인증(FDA)은 필요없으나, 자세한 사항은 추가 정보 확인 요망
□ 관세율
○ 관세율 - 프로비타민과 비타민 및 이들의 상호 혼합물(HS CODE 293690): 무관세
○ 통관 시 유의사항 - 해당사항 없음.
□ 주요 유통채널
○ 건강보조식품은 월그린(Wallgreens), CVS 등의 대형 드럭스토어 체인은 물론 월마트(Wal mart), 코스트코(Costco)등 대형 슈퍼마켓에서 쉽게 구매가 이루어짐.
○ 또한 오가닉, 친환경 제품을 주로 판매하는 홀푸드 마켓(Whole Food Market)과 프레쉬 마켓(The Fresh Market)에서는 합성첨가물이 최소화된 제품을 판매하고 있음.
3. 경쟁동향
□ 경쟁제품
주요 경쟁제품 현황 (단위: US$)
자료원: 아마존.com 판매순위
자료원: 구글 이미지
□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현재 수입되고 있는 몇몇 제품은 있으나 온라인 상에서만 검색 후 구입이 가능할 뿐, 시중 드럭스토어 등에서는 찾아볼 수 없음. 따라서 한국 제품의 현지 인지도는 없다고 사료됨.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고려사항
○ 바이어 특성 - 제품의 원재료와 함유량 등에 대한 믿을 수 있는 상세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함.
□ 마케팅 방안 및 타깃 고객층
○ 식품위주에서 탈피한 화장품, 동물의약품 등의 다양한 응용분야의 개척으로 상품 차별화 전략이 필요함.
○ 제품 이미지의 세련화를 통해 장노년층뿐 아니라 ‘건강한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트렌디한 젊은 세대를 공략할 수 있어야 함.
○ 또한 알레르기 개선과 면역력 증가라는 기능성에 초점을 맞춰 ‘키즈’제품의 개발전략도 필요함.
○ 상세한 상품정보, 예를 들어 균의 종류와 함유량, 합성 첨가물의 성분, 개발자와 제조사 등의 정보 제공으로 소비자에게 신뢰를 얻는 것이 중요함.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