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심리학은 흰두교와불교의 사상체계중심으로 설명되며,
불교와 힌두교는 기원 전 5세기에 성립된 후 상호간의 영향을 배제 할 수 없기에 실천 방법론에 있어 공통점 많다.
힌두교
가 지향하는 것은 윤회로부터 해탈에 이르는 것이며,
불교
윤회의 원인은 인간의 무지, 욕망, 집착으로 일어나는 행위 업(카르마)에 의한 것으로 말한다.
누적된 업에서 벗어 나는방법은 다양한 의례,요가수행, 고도의 사상쳬계 등이다.
인간존재 상황과 세계를 고통스러운것으로 파악 한 점
고통해방을 하려면 수행으로 하여 목표 삼고 있는 것이 불교다.
방법론에 있어 붓다는금욕적인 신비적 전통을 이어 받았으며, 금욕적인것에 한정되는 아니라
당시의 철학과 공식과 신비적인 규약을넘어서 그것들을 지배에서 해방시켜 절대의 길을 열어 주었다.
에밀세나르: 붓다는 요가의 영역에서 출현했고 요가의 틀에서 그의 사고가 형성되었다고 하였다.
이야기는 불교의 형성과정에서 인도 명상의전통에서 발전되고 힌두교 성장,발전에 영향으로 미쳤다.
힌두 심리학 의식을 4단계 구분
수면, 꿈, 깨어있는 상태, 초의식( 자아초월적인 영적 에너지)
서양에서는 무의식(수면과꿈) 의식 , 초의식으로 분류
초의식은 자아초월적인 영적에너지 이므로 텔레파시, 투시력, 사마디(samadi) 혼동하지말아야 된다.
초감적인 실현(깨달음)에 있어 장애가된다.
파타잘리는 진정한 영성을 얻으려면 그럼 힘을 막아야 한다고 했다.
서양이나 동양이나 초의식에 대한 단계와 연구가 이루어 졌으며, 다양한 동기를 가질 수 있다고 했다.
어리석은 사람은 농담에 3번 웃는다
다른 사람이 웃는 것을 보고 웃고, 농담을 이해하고 웃고 ,처음 웃음에 그 농담을 이해하지 못한 지신의 어리석음에 웃는다
.이런한 것처럼 행동이 다를 수 있듯이 외적, 내적 표현도 각기 다른 정서와 충동에 의해 일어 날 수 있다..
동양 심리학 전체 마음을 분명하고 명확하기에 이해 할 수 있는 심리학의 주관적 방법에 전념하고 서양에서는 이러한 방법을 의문을제기하는데 그 이유는 실험적이기 못 하기 때문이다.
외적표현은 내적 으로 각기 다른 정서와 충동에 의해서 일어 날수 있다.
동양심리학에서 전체마음을 분명하고 명확하게 이해 할 수 있는 심리학의 주관적 방법에 전념한다.
서양사상가의 의문-동양의 심리학적 연구방법 타당성의 의문을 제기 하는데 이 이유는 실험적이지 못하기
때문이다.
동양심리학은 무의식과 의식을 통합을 강조하지만 서양심리학은 이것을분리하는경향이 강하다.
정서 정신 건강의 등이 동양심리학에서는 핵심 개념으로 보는 경향이 강하지만 동양심리학에서는 서양과 다른
문화과 종교적 배경이 반영되어 무의식과 의식의 통합이 강조되어 환상의 세계와 그리고 꿈이 연걸되어 있는 듯힌
요소가 강하며 초의식(삼매) 을 발달 시키는 과정에서 무의식 내용에 대한 지식도 함께 가져 간다.
인도에서는 심리학적 원리들을 우파니샤드,- 우파니샤드(Upanishad)의 글자대로의 뜻은 '가까이 아래에 앉는다'는 뜻으로 곧 '스승의 발 밑에 앉아서 전수받은 가르침'을 뜻한다. 이런 말뜻으로도 알 수 있듯이, 우파니샤드는 누구나 배울 수 있는 가르침이 아니다. 스승에게 헌신하여 제자가 된 사람만이 스승에게 개인적으로 전수받을 수 있는 심오한 가르침이다.
바가다드기타- 산스크리트어로 '거룩한 자의 노래'라는 뜻이며, 인도인의 정신적 지침서이다. 700구절로 된 시로 이루어져 있다
샹카, 등의 체계에서 가르쳐 왔으며, 불교의 응용심리학
분야에 마음의 통일과 강화를 위한 분명하고 실제적인 사상을 주었다.
동양은 심리학을 종교에서 발달시켰으며, 서양은 정신분석학자들이 비정상적인 마음의 상태를 연구로 발달시켰다.
생리심리학자들은 마음보다는 신경반응과 신경계 기능 연구 관심을두었다.
하바드대학 교수는 마움주변연구 라 불렀다.
동양심리학자들은 마음이 요가훈련의 대상 될 때에는 신체의 신경섬유가 변형된다고 했으며,
이떼 인간의 육체의 정신적 힘은 정제되 통합되며, 그 결과 정서적 신체적 균형이 금강석 같다고 한다.
사람은 자신의 정신적인 힘을 완성하며 다른사람의 마음을 이해하는 힘이 생기고
그들에게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초의식적 깨달음을 이룬 사람은 빛을 발하는 발광체에 비유 될수 있다.
이 발광체는스스로 빛날 뿐만 아니라 그 빛의 반경안에 있는 대상 자체이며, 마찬가지로
통합된 마음을 가진 사람은 다른사람에게 지혜외 힘을 방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