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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오늘날 초경쟁 시장 환경에서 현명한 전략 개발과 실천은 승리의 전제조건으로서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이 책은 지금까지 나온 전략서에서 놓치고 있는 부분들에 대해 확실하게 답해 주고 있다. 실무에 활용 가능한 전략의 실행 방법이 바로 그것이다. 전략의 개념에서부터 실행에 필요한 세부적인 방법론까지 구체적으로 알려준다.
저자소개
(RICH HORWATH)는 전략에 관한 베스트셀러 저자로서, 『딥 다이브(DEEP DIVEE: 전략 구축의 증명된 방법)』를 비롯해 뉴욕타임즈와 아마존의 전략분야 베스트셀러인 『당신을 위한 전략』 등 총 6권을 책을 출간했다. 기업의 전략담당임원(CSO)과 대학의 전략담당 교수의 경험으로 전략에 대한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미국 최고의 전략 기조 연설자이다. 뉴욕타임스를 비롯해 월스리트 저널 , USA TODAY, ABC, CBS. CNN, FOX TV 등 주요 언론에 자주 소개되었고 현재 ‘전략적 사고 연구소(THE STRATEGIC THINKING INSTITUTE)’의 최고경영자이다. 구글, 인텔, 애머슨,, 페덱스와 같은 글로벌 기업 리더들에게도 강연했으며 지금까지 전 세계 5만 명 이상의 관리자들의 전략사고법 개발에 큰 영향을 미쳤다. 그룹 워크숍, 평가, 집필, 모바일 앱, 실습서, 소프트웨어, 팟 캐스트와 같은 혁신적이고 독특한 성과물을 내고 냈다. 그가 집적 운영하는 온라인 월간지 [탁월한 전략가(STRATEGIC THINKER)]는 전 세계의 수많은 비즈니스 리더와 학술 관계자들이 즐겨 읽고 있다.
역자 : 박상진
고려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석사(MBA)과정을 졸업하고 현재 진성과학(주) 대표이사로 재직 중이다. 1996년 창업한 ㈜진성메디텍은 ‘혁신형 중소기업’에 선정되었고 우리나라의 진단의료산업 발전에 기여했다. 경영이론을 실무에 효과적으로 적용해 좋은 경영 성과를 얻었고 전략과 국제경영에 대한 연구도 이어가고 있다. 번역한 책으로 창의적 생각의 원리를 규명한 『스마트 싱킹』, 전략경영의 이론과 실제를 정리한 『승리의 경영전략』(공역), 경영 전반의 실무 이론을 집대성한 『퍼스널 MBA』(공역), 그리고 대중연설 능력을 획기적으로 키워주는『스피치 에센스』가 있다. 기업의 지속적 성공을 이끄는 데 필수적인 전략경영, 리더십 향상, 인적자원 개발, 신제품개발 그리고 마케팅 관련 핵심서적을 소개하고 있다. 나아가 국립암센터 국가 암퇴치 사업과 서울대병원 암병동 건립에 기부하는 등 CSR에도 적극적으로 동참하고 있다. 그는 우리나라가 하루빨리 행복한 선진국이 되는 데 일조하길 꿈꾼다.
목차
역자서문
서문새로운 프레임을 열다
전략이 성과를 좌우 한다
전략적 핵심 도전 과제 10가지
GOST 프레임워크를 이해하라
전략이란 무엇인가
전략적 사고가 창조를 이끈다.
1,000피트 관점 요약
제 1장통찰을 결합하라
패턴을 알아야 전략이 나온다.
애플의 성공 비결: 시스템의 힘
플랫폼(Platforms)을 모방하지 마라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라
비즈니스 모델 1단계: 가치 창출
비즈니스 모델 2단계: 가치 전달
비즈니스 모델 3단계: 가치 확보
수익성 있는 성장이 관건이다
전략과 혁신이 새로운 가치를 만든다
혁신의 방법은 다양하다
1,000피트 관점 요약
제 2장백전백승의 전략을 찾아라
경쟁 없이 승리도 없다
선도자(Leader)의 전략
도전자(Challenger)의 전략
방관자(Specatator)의 전략
경쟁 우위를 개발하라
경쟁 정보를 먼저 확보하라
트레이드오프(상쇄관계) 영역을 확인하라
구글과 페이스북의 진짜 경쟁자는 누구인가
보이지 않는 경쟁자를 주시하라
1000피트 관점 요약
제 3장영원한 승자가 챔피언이다
시간을 전략적으로 활용하라
최적의 시간 배분을 실천하라
영향력을 발휘해야 전략이 작동된다.
사회적 증거로 동의를 이끌어내라
전략적 행동은 성과와 직결된다.
전략적 사고를 연습하고 또 연습하라
전략의 성패도 습관에 달려 있다
전략적으로 소통하라
스토리의 힘을 활용하라
전략 스토리는 어떻게 창조하는가?
1,000피트 관점 요약
결론경쟁 우위는 전략과 혁신의 선물이다
전략의 변경 시점은 언제인가
비즈니스의 화재상황을 예방하라
전술 평가 매트릭스를 활용하라
전략의 진행상황을 확인하라
전략의 비계(Scaffold)로 중심을 잡아라.
나는 전략적으로 생각하고 있는가?
주
추천사
INDEX
출판사 서평
《탁월한 전략이 미래를 창조한다》 소개
탁월한 전략가라면 꼭 알아야하는
전략의 세 가지 작동 원칙과 실행 방법!
현재 잘 나가는 기업들은 왜 위기에 직면하는가.
최선을 다한 업무 수행으로 단기적 성과를 올렸음에도 수년 후 막대한 실패로 이어지는 기업의 사례는 어떻게 설명하겠는가?
지금까지 분석된 기업 실패의 원인은 크게 불명확한 목표와 일관성 없는 활동 그리고 적절한 자원 배분의 실패에 기인한다. 따라서 이러한 실패의 근본적인 원인은 ‘전략의 미비’와 ‘전략적 사고의’부족에서 시작된다. 기업이 경쟁우위를 달성하고 지속적인 성공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팀장부터 관리자, 경영자 모두 전략적 사고를 할 필요가 있다.
조직의 수많은 관리자들이 미션, 비전, 목적 그리고 전술을 전략과 구별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미래의 희망사항이나 목적이 있다 해도 구체적인 실행 방안이 없다면 이는 결코 전략이라고 할 수 없다. 또 한 해야 할 수많은 일들에 파묻혀서 매일 전술적인 활동으로 바쁜 상황을 전략으로 오해하는 경우도 많다. 전략도 없이 이것저것 닥치는 대로 긴급한 일을 처리한다고 미래의 승리가 보장되지 않는다.
많은 관리자나 경영자들은 전략적 사고에 어려움을 격고 있다. 전략적 사고는 현재 주어진 일을 효율적으로 처리해서 생산성을 높이는 가시적인 업무관리와는 구별된다. ‘전투에서 이기고, 전쟁에서 진다’는 말은 이러한 상황과 중요성을 잘 표현하고 있다.
오늘날 초경쟁 시장 환경에서 현명한 전략 개발과 실천은 승리의 전제조건으로서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이 책은 지금까지 나온 전략서에서 놓치고 있는 부분들에 대해 확실하게 답해 주고 있다. 실무에 활용 가능한 전략의 실행 방법이 바로 그것이다. 전략의 개념에서부터 실행에 필요한 세부적인 방법론까지 구체적으로 알려주는 두 마리 토끼를 한꺼번에 잡을 수 있는 흔치 않는 책이다.
출판사 서평
전략이란 무엇인가?
전략의 명확한 개념의 이해가 출발점이다.
이제 ‘전략’이란 말은 일상용어가 된 지 오래다. 사람들은 다양한 분야에서 일을 더 잘하는 방법으로 ‘전략’을 말한다. 기업에서는 적어도 일 년에 한 번은 전략을 세우고 보완하는 전략기획 회의를 한다. 그럼에도 전략이란 의미를 명확히 이해하고 올바로 실행하는 조직은 생각보다 적다는 연구 결과가 많다. 왜 그럴까?
전략이 미래의 목적이나 목표에 초점을 맞춘, 만질 수도 없고 보이지도 않는 개념적인 용어이기 때문이다. 전략적 사고는 현재 주어진 일을 효율적으로 처리해서 생산성을 높이는 가시적인 업무 관리와는 구별되어야 한다.
이 책의 차별점과 독자가 얻게 될 혜택은 무엇인가?
세 가지로 요악하면 다음과 같다.
첫 째, 탁월한 전략가가 되는 데 필수적인 통합적 사고의 틀을 알려준다.
최근 전략과 관련해 활발히 논의되는 통찰력, 패턴, 시스템,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종합적인 논의를 통해 전략 개발에 필요한 큰 그림을 보여준다. 이를 통해 독자는 더 높고, 더 넓은 관점에서 비즈니스를 포괄적으로 이해하고 전략을 수립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둘 째, 전략 수립과 실행에 있어 유의해야 할 세 가지 원칙을 명확히 설명한다.
전략의 개념을 이해하고 전략을 입안했다고 해서 전략이 실전에서 곧바로 시행되기는 어렵다. 전략 자체가 일련의 복잡한 프로세스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우선 전략가는 통찰력을 키워야 한다. 모든 이해관계자는 물론 무형의 요인들까지 관련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며, 그 의미를 해석할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기업의 차별화된 활동들이 서로 간에 적합성(Fit)을 가지고 시너지 효과를 내며 자사만의 문화 속에 녹아 있는지 알아볼 필요가 있다. 나아가 시장에서 자사의 위치설장에 따른 경쟁 전략을 개발하고, 모든 관리자가 전략을 이해하고 동참하도록 구성원들과 소통하는 법을 알려주는 것이 이 책의 핵심이다.
셋 째, 현장에서 바로 활용 가능한 다양한 도구와 프레임워크를 제시한다.
지금까지 나와 있는 책들이 전략의 중요성이나 개념에 대한 거대 담론을 잘 다루고 있음에도 막상 현장에 적용할 때 벽에 부딪힌 것은, 실무에 필요한 구체적 접근과 도구가 부족했기 때문이다. 본문에 나오는 전략 실행 방법은 매우 상세하고 실용적이다.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한다면 비록 경험이 많지 않은 관리자라도 상당한 수준의 전략가로 성장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우리나라 기업의 글로벌 경쟁우위 달성, 전략이 먼저다!
선진국으로 가는 길목에서 우리 기업은 다양한 도전에 직면해있다.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일부 기업을 제외하고, 핵심 기술의 모방과 기업 가치 사슬 과정의 효율성으로 달성해온 품질대비 가격 경쟁력이 후발국에 의해 잠식당할 위기에 처한 것이다. 그렇다면 해법은 무엇일까?
우선 기업의 전략이 바로 서야 한다. 창의적 인력자원 육성을 통한 혁신과 전략 적 사고로 미래의 방향을 재설계할 필요가 있다. 혁신에는 통찰력이 요구된다. 충족되지 않은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 그것을 충족시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것이다. 전략은 새로운 가치를 고객에게 전하는 과정에서 내부 자원을 효과적으로 배분하여 경쟁사와 차별화되는 가치 전달체계를 고안해야 한다. 앞으로 모방과 효율성만으로는 국제적 경쟁 우위 달성이 어렵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팀장부터 관리자, 경영자에 이르기까지 전략적 사고가 필요하다. 정기적이고 심도 있는 사내 전략교육이 절실한 실정이다. 나아가 전략 실행평가도 더 빈번히 구체적으로 이루어져야 구성원의 전략적 사고의 확산과 능력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전략과 전략적 사고를 갖지 않고 패자가 될 것인가, 전략에 대한 명확한 이해와 실행 방법을 깨닫고 승자가 될 것인가? 이 책에서 그에 대한 해답을 찾아보자.
책속으로
경영학의 대가 피터 드러커는 “미래를 예측하는 최고의 방법은 미래를 직접 만드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어떻게 미래를 만들어 낼 수 있을까? 기업의 미래는 전략 경영에 그 답이 있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그리고 그 출발점은 이 책이 주는 영감, 전략적 사고의 생활화에 있다.
---「역자 서문」중에서
전략은 고객 서비스에 있어서 경쟁사를 능가하는 기업의 독특한 활동 시스템을 통해 한정된 자원을 지능적으로 배분하는 것이다. 이때 자원이란 시간, 재능, 자본 등을 말한다. 성공을 지속시키는 기회를 제공한다면 다양한 활동에 대한 전략을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들 활동은 경쟁사들과 차이가 있거나 그들과는 다른 방법으로 성과를 낼 수 있어야 한다.
---「전략이란 무엇인가」중에서
전략과 혁신은 ‘지속 가능한 재정적 탁월성’이나 ‘경쟁 우위’라는 두 가지 주요 요인으로 표현할 때가 많다. 이러한 전략과 혁신의 공통분모는 바로 통찰력이다. 통찰력은 ‘가치 전달에 필요한 새로운 접근 방식,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 혹은 새로운 솔루션을 낳기 위해 독특한 방식으로 두 가지 이상의 정보나 데이터를 하나로 결합하는 것’으로 정의된다. 즉, 통찰력은 우리가 매일 받아들인 정보를 낱낱이 파헤친 다음, 그것들을 점으로 나열하여 창조적인 방식으로 다시 연결하는 능력이다. 애플의 창업자인 스티브잡스는 “창의력이란 단지 사물을 연결하는 것이다.”라고 언급했다.
---「전략과 혁신이 새로운 가치를 만든다」중에서
코카콜라 대 펩시. 나이키 대 아디다스. 구글 대 페이스북. 경쟁을 생각하면 우선 라이벌이 떠오른다. 하지만 기업 경쟁의 참된 의미는 적수를 이기는 데 있지 않다. 보다 큰 이익을 창출하는 길이 기업의 진정한 목표라고 할 수 있다. 경쟁자와 직접 벌이는 싸움은 이익을 두고 벌이는 수많은 싸움 중 하나일 뿐이다. 이익을 두고 간접적인 경쟁을 벌이는 경쟁자로 고객, 공급 업체, 잠재 신규 기업, 대체품 생산 회사 등이 꼽힌다.
---「구글과 페이스북의 진짜 경쟁자는 누구인가」중에서
행동을 계속해서 연습하며 습관이 형성된다. 습관이란 “빈번한 반복이나 규칙적인 생리적 노출 또는 기량 연마를 통해 획득한 행동 패턴, 즉 거의 또는 완전히 무의식적으로 획득한 행동 양식”으로 정의된다. 행동에 따라 습관은 긍정적(아침 운동)이거나 부정적(도박 중독)인 것이 될 수 있다. 전략적 습관의 목표는 긍정적인 습관은 장려하고, 부정적인 습관은 긍정적인 것으로 전환하는 데 있다. 누구든 나쁜 습관을 고치려고 노력한 적이 있다면 말보다 행동이 어렵다는 사실을 알 것이다.
---「전략의 성패도 습관에 달려 있다」중에서
만약 전략을 실현하는 데 동원된 전술이 비효과적이고, 차별화되지 않았거나 무척이나 감정에 휘둘린다면 매우 훌륭한 전략조차 제대로 힘을 발휘할 수 없다. 따라서 리더로서 관리자들에게 모든 전술이 동등하지 않다는 것을 이해시켜야 한다. 그리고 관리자라면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전략을 명확히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전술 평가 매트릭스를 활용하라」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