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스피커 X3 - 카오디오 소닉디자인
(주)오렌지커스텀
서울 용산구 후암동 448-144
010-5238-3770
차량 : BMW X3 20d
스피커 제품 : 소닉디자인 1877Ek 2way 스피커
가격 108만원
방음 : 도심형 방음 Kit
본넷 방진, 방음 + 엔진 커버 방음 + 4Door 방진, 방음 + 트렁크 커버 방음
가격 55만원
A필러 방음
가격 5만원
정찰제, 예약제
안녕하세요! 카오디오 전문샵 오렌지커스텀입니다.
오늘은 BMW X3 차량의 카오디오 튜닝과 방음작업을 진행합니다.
입고된 X3 스피커는 옵션 스피커인 라우드 하이파이가 장착되어
BMW 기본오디오에는 없는 고음스피커-트위터가 들어가 있습니다.
하지만 중저음 특유의 깊고 중후한 느낌이 부족하고
높은 해상도와 표현력 연출 역시 상당히 아쉽습니다.
그래서 아쉬운 음질을 카오디오 튜닝을 통해 향상시키고,
2,000cc 디젤 엔진을 품은 차량에 방음작업으로 진동과 소음을 줄이도록 합니다.
작업 전 마스킹은 기본 중의 기본!
먼저 본넷의 진동으로 인한 소음을 줄이고
엔진 소음 역시 차단하기 위해 본넷에는 방진매트를 시공합니다.
탈거한 본넷 방열판 전체를 방음매트로 덮어줍니다.
시공한 방음매트는 엔진 소음을 흡수하여 정숙성을 향상시켜줍니다.
방진, 방음 작업을 마치고 방열판을 제자리에 조립하면 완성입니다.
엔진 소음을 보다 효과적으로 줄이기 위해
엔진 커버안에 RS 신슐레이터를 시공하여 엔진 소음을 흡수할 수 있도록 합니다.
엔진 커버를 조립하여 완성합니다.
계속해서 방음 및 스피커 교체를 위해
도어와 도어스텝에도 마스킹을 해두었습니다.
프런트 도어 트림을 탈거합니다.
BMW 미드레인지 스피커와 BMW 순정 방음지 한장 들어있지 않은
도어 프레임의 모습.
옵션으로 장착된 BMW 라우드 하이파이 미드레인지 스피커의 모습입니다.
옵션이지만 BMW 기본 오디오와 비슷한 마그넷과 플라스틱 프레임 구조로
연출하는 음색이 답답한 건 마찬가지죠.
순정 미드레인지 스피커를 대신할 소닉디자인 SD-77E 미드레인지 스피커입니다.
내추럴하면서 탄탄하고 깊은 중음 연출이 일품인 유닛입니다.
BMW 전용 알루미늄 가이드가 함께 제공되기 때문에
순정 볼트를 그대로 활용하여 1:1 교체 방식의 인스톨이 가능합니다.
차량의 가공, 훼손없이 장착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스피커 교체 후 도어 프레임에는 RS 신슐레이터를 시공하여
외부에서 유입되는 소음을 줄여줄 수 있도록 합니다.
탈거한 도어트림에도 방음소재 하나 들어있지 않습니다.
도어는 소음 유입이 많은 부분일 뿐만 아니라
플라스틱 재질로 쉽게 떨리면서 잡소리를 유발합니다.
방진매트를 시공하여 진동으로 인한 잡소리를 줄일 수 있도록 합니다.
트림에 위치한 BMW 순정 트위터입니다.
옵션 스피커 치고는 해상력이 많이 부족한 트위터는 교체를 위해 탈거합니다.
교체할 제품은 소닉디자인 SD-T25 트위터입니다.
높은 해상력과 함께 고음 표현이 좋은 것이 특징이죠.
탈거한 순정 자리에 그대로 장착합니다.
작업을 마치고 트림을 조립하여 완성합니다.
스피커커버에는 소닉디자인 브랜드 로고로 포인트!
다음으로 센터스피커 교체를 진행합니다.
라우드 하이파이 옵션이라 센터 스피커 역시 들어있습니다.
BMW 기본 오디오에는 커버만 있고 스피커 자체는 들어있지 않습니다.
스피커 좌, 우 소리의 균형을 잡아주며 스테이지 감을 형성해주는 센터스피커는 매우 중요합니다.
센터스피커 역할로 제격인 브락스 매트릭스 3.1 스피커를 장착합니다.
강력한 네오디뮴 마그넷을 가진 이 유닛은
넓은 음 음역의 다양한 소리를 모두 표현하며 스테이지감을 끌어올려 줍니다.
스피커 좌, 우 소리의 균형을 잡아주며 스테이지 감을 형성해주는 센터스피커는 매우 중요합니다.
센터스피커 역할로 제격인 브락스 매트릭스 3.1 스피커를 장착합니다.
강력한 네오디뮴 마그넷을 가진 이 유닛은
넓은 음 음역의 다양한 소리를 모두 표현하며 스테이지감을 끌어올려 줍니다.
다음은 리어도어 방음작업을 진행합니다.
역시나 방음에 대해 BMW의 인색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도어 프레임에는 RS 신슐레이터를 시공하여
유입되는 소음을 줄여줍니다.
트림에는 진동을 잡아 줄 방진매트를 꼼꼼하게 시공합니다.
계속해서 트렁크 커버 방음을 진행합니다.
트렁크 아래에서 올라오는 차량 하부 소음은 생각보다 크기 때문에
이렇게 트렁크 커버에 RS 신슐레이터를 시공하여 정숙성을 향상시킵니다.
커버를 조립하여 마무리합니다.
끝으로 A필러 방음을 진행합니다.
A필러는 주행 중 풍절음 유입이 심한 부분 중 하나로
방음작업이 꼭 필요한 부분이죠.
소음을 걸러줄 RS 신슐레이터를 A필러 안에 채워 넣어 조립합니다.
섬세한 악기소리와 보컬음을 표현하는 미드레인지 스피커와 트위터 교체를 통해
입고될 때와 다른 소리를 가지게 된 BMW X3
여기에 좀 더 뛰어난 밸런스와 스테이지감 형성을 위한 센터스피커가 추가되었습니다.
그리고 정숙성 향상을 위한 도심형 방음작업까지!
녹음된 사운드는 실제 소리와 100% 일치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청음과 함께 상담을 진행하여 차주분께서 원하시는 사운드를 찾아드리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BMW X3 차량의 카오디오 튜닝 및 방음작업기를 마칩니다.
감사합니다.